중국 전통문화 신발찾기 호랑이 신발, 기억나세요?
记录中国传统文化寻鞋访履虎头鞋,你还记得吗?
소스: 이페어케이
기억나나요?
어렸을 때 발에 늘 신었던 것은
외할머니는 황혼의 등불 밑에서 손수 만드신 헝겊신에,
그녀의 따뜻한 어깨에 살짝 엎드려 은빛 머리채를 쓰다듬어 주고
도톰한 밑창에 바늘이 들어가 있는 게 궁금해서
매번 새 신발을 신어보고 발에 신어보고,
마음이 기쁨으로 가득 차 있다.
이제는 수제화가 편하고, 또 '발 길들이기'가 되고,
호랑이 머리 신발도 사람처럼 머리가 둔하다.
촌스럽고 고상한 자리에 오르기 어렵다
호랑이 머리 신발은 세월의 변천에 따라, 이 천년의 전통 문화를 따라 나아간다.점점 사람들에 의해 구석에 잊혀지고 노년이 된다.사람의 추억은 이렇게항중국 전통문화 젊은이들은 이제 글렀다흥미가 생기다.
중원 대지에서 호랑이 머리만 들면 아마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보존하고 있을 것이다.어린 시절의 인상.
보온성이 뛰어나고 착용감이 뛰어난 실용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범두 신발도 전설에서 사람들에게 노출되었다.호랑이란.백수의 왕은 재해를 물리칠 수 있다.요괴를 물리치고, 가족들은 호랑이 머리를 신은 신을 원한다.아이들은 재난으로부터 멀어지고, 평안하고 건강하다.
호랑이 앞코는 바닥과 갑피, 앞코로 구성되어 있어 번거롭고 번거롭게 만든다.가위·붙이기·삽입·가시·틈새 등의 모자를 거쳐야 한다도 공정을 끝내야 한다.호랑이 머리 문양이 있는 앞코를 손으로 받쳐 들다.단지 작은 한 뼘뿐이지만, 가장 많은 시간을 소모한다.
호랑이 머리가 다른 부위는 서로 다른 색깔의 실을 한 땀 차이 나게 해야 한다.다 예쁘지 않아요. 실의 色색 배합이 안 돼요.조심하지 않으면, 바로 『일』을 쓸 수 있다,호랑이를 그리려다 오히려 개 모양이 되다.
호랑이 눈·눈썹·호랑이 입·호랑이 코는 모두 바느질이나 헝겊으로 꿰매야 한다.자수와 꽃꽂이, 씨받이 등이 필요하다.다종다양한 침술.
호랑이 입, 눈썹, 코, 눈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굵고 굵은 선으로 그려서 표현.호랑이의 위세는 만약 기술이 섬세할 때 다시 사용해야 한다털실 장화부리, 호랑이의 귀호랑이 눈 등에 테를 두르다. 어린아이가 호랑이 머리를 입었다.신발과 털실이 바람에 펄럭이고, 호랑이 머리에도 날렵한 위력이 생겼다.무감각.
표준적인 호랑이 두툼한 신발을 원하면, 지금은 찾기가 쉽지 않다.찾았어, 시간은 빨리 지나가고, 그 세월의 우린 길었지.크다, 이런 솜씨우리 생활에서 서서히 벗어나던 해,신발 만드는 사람들도 점점 늙어가고…
하남 정주 신발찾기 참수리
정신 나간 이지란 할머니께서 찾아오셨을 때, 처음에는 또 계셨어요.수줍어하며 입을 떼지 못하던 것이, 그녀가 보았다.자, 신발 만들기는 하나매우 평범한 일인데,누가 찾아올까 하고 문안드렸다.
호랑이 머리를 신은 것은, 그녀가 이미 50~60년 동안 지켜온 솜씨였다.그러자 이 할머니는 환하게 웃었고,눈까지 가늘게 뜨다。
그녀는 바쁘게 캐비닛에서 자신의 작품을 꺼내어, 가지런히 늘어놓으며 술수를 부렸다.그대 뒤에 늘어선금혼 기념 사진입니다위쪽의 그녀는 더 이상 젊지 않습니다.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손잡고.
이지란 할머니의 손바닥은 세월의 거칠기로 가득했다.그녀는 돋보기 안경을 쓰고 반창고에서광주리가 놋쇠 꼭지 하나를 찾아내다.바늘, 가운뎃손가락 두 번째 손가락에 끼우세요.큰 바늘로 천 겹의 밑창을 꿰매어 가끔씩바늘을 머리에 한 번 닦고, 또 능숙하게 실밥을 꿰매어 계속 꿰매다.홰.
구두 만드는 솜씨는 이지란이 소녀 때부터 익혔다.그때 아무도 특별히 그녀에게 어떻게 하라고 가르쳐 주지 않고, 기억을 떠올렸다.자, 그녀는 바로 어머니께 앉아 있다.곁에서, 어머니를 보며 한 땀 한 땀바느질.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더듬어 보면 할 수 있다.예전에는 헝겊신이 썩 뛰어난 솜씨는 아니었지만이지란 씨가 직접 만든 신발을 신고 온 가족이 한 해를 보내고 나면한 해.
지금 그녀는 자신이 젊었을 때 소년 팀에서 바쁘게 일했던 것을 상기했다.노동도 하고, 집안일 자녀도 돌봐야 하지만 그래도늘 바늘을 들고 자수한다.헝겊신 몇 켤레로, 가족이 신은 것을 직접 보았다.이제서야 안심이다.여전히 중단되지 않고, 그녀가 만든 호랑이 머리를 한 신발은 시장에 내다 팔지 않지만, 멀리 있다.가까운 이웃에 누가 애를 낳는지, 열성적인 그녀는 알면 다 보내야 한다.쌍.
"옛날에는 아기가 태어나자마자 호랑이 머리를 신는 우리(우리)가 살았다.부근)의 아이들은 모두 용두신을 신고 자랐다호랑이는 백수의 왕이다.…아기 옷 입고 피해 없다'고 말했다.
이지란 할머니께서 만드신 것은 정주전형식호두구두인데, 위에는 토끼털로포인트를 주어 유난히 위풍당당하고 늙어 보인다호랑이는 눈이 크고, 눈썹은 눈썹에 달려 있다.작은 새를 엮어, 호랑이를 더욱 돋보이게 하다.발랄하고 사랑스러우며, 호랑이 코가 크고 튀어나와, 석류 마음이 많다.형, 다자가 복이 많음을 의미합니다.
이지란 할머니한테 신발은 이제 끼니를 때우는 게 아니다.경로, 그녀는 이미 고희를 지났지만 여전히바느질과 신바닥을 놓을 수 없다.그것은 지금 또 몸이 불었기 때문이다.손자, 아이가 한창 걸음마를 할 나이다.
우리가 떠날 때, 그녀는 여전히 신발에 몰두하여, 진지하게 자신을 헐뜯고 있었다.손주들에 대한 견제는 모두 신발 밑창에 넣어서야 비로소 풀렸다.지금 그 화기애애한인정은 시장에서 간단한 것이 훨씬 아니다.거래는 대체할 수 있다.
하남 개봉·기현 신발찾기 참수리
이옥영 할머니네 집 앞 도로를 지나갈 때 마을 주민 서너 명이 에워싸고 있었다함께 마늘을 까는 말은 현지의 가장 중요한 요소다.의 경제작물, 걸어가고 있다대로에서 바로 짙은 마늘 냄새를 맡을 수 있다.이옥영 할머니 댁에 왔을 때, 우리는 이것이 환원이라는 것을 발견하였다.전통이 남아 있는 벽돌담 작은 뜰도 하남성의 시골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농부이다.가건물.
오래된 나무 문을 열어젖히니, 큰 물독 몇 개가 담 옆에 놓여 있는 것이 보였다.가지런히 한곳에 모으고 수건 몇 개를 걸치다문 앞의 줄에옆 채마밭에 채소를 몇 뙈기 심어서손쉬운 뜰은 주인에 의해 치워지고이옥영 할머니는 이곳에서 50여 년간 헌 헝겊 신발을 만들었다.
17살 때 이옥영 씨는 손재주를 익히고 처음으로 자신을 위해 만들었습니다.그녀는 22세 때, 옛 헝겊 신발을 신고 있었다.벌써 나흘 동안 쌍쌍을 만들었다오륜하진에서 고양으로 시집온 꽃신읍, 이 할머니가 말하기를, 하남시의 며느리는 모두 녹색 신발을 신는다.이렇게 하면 시댁과 사이좋게 지내며 즐겁게 지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옥영은 신발을 만들어서 평생을 살았지만, 젊었을 때 남편을 위해 베를 만들어 주었다.신, 그녀는 이 말만 하면 입을 벌리고 웃으면서, 장이라고 말한다.남편은 그녀가 직접 만드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그 검은 헝겊신에 어머니가 되시기를그녀는 두 여자 두 명을 위해 모두 호랑이 머리 신발과 천 겹의 초대를 만들었다헝겊신; 지금 손자 대와 중손 대에 와서도 이 할머니는 여전히 일하고 계신다.아이들이 호랑이 머리를 신다.
기현에서 호랑이 머리신은 현지인들에 의해 〈묘사〉라고 불렸다.말로는 『두쌍람(頭雙 蓝, 取音 拦, 即音)』을 가리킨다.요절하지 않고 산다), 두 쌍쌍이 산다.붉은 색(붉은 색은 악을 물리치고, 액막이는 막을 수 있다)삼쌍으로 차려입은 자낙성(三 紫成, 아이가 자기 집에서 자라는 의미)성인)"지금도 기현은 고모에게 세 켤레를 만들어 달라고 부탁한다.늠름한 용두신이 『구천월』 때 조카에게 선물되는 풍속.
할머니 말씀에 따르면 우리 하남시 부녀자들은 바늘을 만지고 꽃을 꼬면 신발을 만들 줄 안다.손재주를 배우고 싶으면 마음만 먹으면 돼, 쓰는 거도구는 그 많은 것을 원하지 않고,바늘 하나에도 버팀목이 있어 신발을 만들 수 있다.
이옥영 할머니께선 오래된 나무로 된 침이 계시는데, 오랜 세월 동안나무로 만든 침은 이미 매만져서 하나를 냈다차돌차돌한 펄프에밀가루 반죽에는 바늘구멍이 아주 많고 그녀의 오른손은 매우 많다.검지의 첫 번째 관절은 긴 시간 동안 상침을 착용하여 마모한다.굳은살이 박혀 찌그러지기까지 했다.
지금도 이옥영 할머니는 낮에는 작은 신발 밑창을 하나 박을 수 있습니다.그녀의 수법은 능숙하고, 흰 면실은 구두 밑바닥부터이다.의 등 뒤통수, 대침머리 꼭대기에 올라 반대편에서 뚫고 나오지만뒤쪽으로 바느질을 당겨 솜실과 구두 밑창을 비벼서공중에서 모두 면실이 당길 때 '우우' 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할머니는 수완을 짜는 일까지 하면서, 우리에게 「늙어」라고 말씀하셨다.예전에는 슈슈슈도 가능했고 천 겹 밑창으로나는 모두할 줄 아는데 지금 더 필요한 사람이 있나요?어린아이만 아직 고양이 신을 신는데, 나는 몇 년 더 했다.어떻게 될 줄 누가 알았겠는가."
돌아오는 길에 같은 차 탄 형이 우리에게 뭐 하는 짓이냐고 물었다.그래, 왜 이렇게 손으로 만든 신발을 찾으러 왔지??
다시 찾지 않으면 몇 년 후면 아무도 못 찾기 때문이라고 답했다.손으로 만든 신발이구나, 그때가 되면 이런 늙은이들이기술은 잊어버리고끝나다
큰형은 듣고서 말없이 고개를 끄덕였지만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우리가 차에서 내려 돈을 낼 때비용이 들 때, 운전사가 우리에게 앞으로 내리라고 말했다.차의 그 형님은 이미 돌아가셨다.차비 정산해줬는데...놀랍네요감동하여, 민예전승의 험난하고 긴 여정을 앞에 두고 있다.위, 우리는 얼마나 책임이 무겁고 먼가.
이 농경 시대의 실제 화면들은, 지금 우리에게서 점점 멀어지고 있다.노인들이 점점 떠나가는데 어느 날기억은 끊어지고, 또능어디 가서 찾아보느냐?
우리 아이도, 우리 아이도 물려받는 사람이 있습니다.국전문화요 전승전이 없으면통일문화, 우리의 미래할매의 손길을 찾으러 어딜 가나봉제된 기복피난 호두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