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태교 이론에 관한 이야기라면 시내에 나가서 책을 한 권 사서 보면 다 알 수 있는 내용일 것입니다. 그러나 제가 얘기할 수 있는 태교 이론은 그것과 격을 달리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태교이론의 본질은 인과사상, 윤회사상, 업보 사상 등 불교 안의 사상입니다.
인격의 향기가 나는, 사람의 냄새가 나는, 정말 욕심이 적은 사람, 이런 사람들이 많이 태어나야 됩니다. 그런 사람이 많이 태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불교의사상인 인과사상, 윤회사상, 업보 사상에서 찾아야 합니다. 다른 종교, 다른 이론에서는 도저히 찾을 방법이 없습니다.
이 세상에는 사람이 두 가지의 모습으로 태어납니다.
하나는 업의 소산, 즉 업보 중생이라 하고, 다른 하나는 원력소생이라 합니다. 원력소생으로 태어난 분이 석가모니 부처님입니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자기의 원력에 의해 500생을 삽니다. 또한 남의 원력으로도 태어날 수 있습니다. 실례로 자장스님, 공자, 무학대사 같은 분들은 부모의 원력에 의해 다시 태어난 분들입니다.그 부모의 원력, 바로 원력소생으로 태어날 수 있도록할 수 있는 것이 저의 태교이론 중의 한 부분이 됩니다
맑은 영혼을 가지면 맑은 영혼을 모실 수 있습니다. 업은 업끼리 서로 인격을 당기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숲을 잘 가꾸어 놓으면 학은 찾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청정한 숲을 가꾸어 놓지않으면 그 고고한 학은 찾아 오지 않습니다. 역대 많은 위인들, 또한 거룩했던 인물들을 보면 그 부모들이 거의 다 어질고 착하다는 것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언제부터 태교를 시켜야 하겠습니까? 저의 태교 이론은 3단계로나누어 얘기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결혼을 하지 않고, 아이도 갖지 않은 청소년 시기입니다.
두 번째, 남자도 태교를 해야 한다는것입니다.
세 번째, 임신한 후의 태교입니다.그러나 임신하고 나서는 늦은 것입니다.
감수성이 예민할 때, 내가 여자고 남자라는 걸 분명히 알 때, 性을 분명히 알 수 있는 시기부터 태교를 시작해야합니다. 그때부터 자기 영혼을 아름답고 맑고 어질게 가꾸어야 합니다. 이것은 자기 스스로의 영혼을 맑게 하는,자기 영혼을 깨끗하게 할 수 있는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청소년 때부터 신심이 돈독하면 염불을 해도 되고, 참선을 해도 되고, 염불이나 참선을 못한다고 하면 일반적인 명상을 해도 좋습니다. 물론 그렇게 하지 않아도 얼마든지 어질고 착한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그러나 내 생각은 원을 세워서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면서 5계를 지키도록합니다. 5계라고 하면 딱딱해서 안 들으니까 ''살생하는 인연은 짓지 말아라. 낚시, 사냥 등 악업을 짓는 일, 남의 생명을 빼앗는 일은 하지 말아라''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는 훔치는 버릇을 못하게 하고, 거짓말 하는 버릇 그리고 사치, 낭비하는 버릇을 못하게 합니다.동시에 요즘 청소년의 음주와 마약 등의 나쁜 버릇은 절대로 못하게 합니다.이 나쁜 습관이 바로 자기와 동시에 자기의 인격을 흩트려 놓고, 길게는 2세에까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남자나 여자나 똑같습니다. 그래서 이 5계를 지키도록 함과 동시에 머리에 물을 들인다든지, 바지를 찢어서 입는다든지 하는 그런 잘못된 버릇을 못하게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 해서 좋은 심성을 길러가며 원을 세우고, 이 영혼을 맑게 만들면 틀림없이 좋은 후손을 둘 수가 있는 것입니다.
부모와 자식은 일곱 생을 만난다고합니다. 일곱 생을 만나는 도중에 서로업을 주거니 받거니 하는 것입니다. 그 주거니 받거니 하는 업을 녹일 수 있는 정말 좋은 방법으로는 청소년 때부터 자기의 영혼을 맑게 만들어 좋은 영혼이 올 수 있도록 하는 원력소생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남자의 태교로서 그야말로 좋은 습관, 좋은 마음자리를 가꾸어가자고 좋은 2세를 두는 방법입니다.이상의 두 가지 방법이 정말 좋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임신하고 난 후의 태교입니다,
저는 임신하고 나서는 늦다고 생각합니다. 왜 늦느냐? 불교의 업보 사상을 그대로 가진다고 하면, 한 업을 가진 생명체가 그대로 오는 것이기 패문입니다. 그래서 가장 늦은 것이라고 말합니다. 결정된 업이 왔기 때문에 이것은 어쩔 수가 없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도 불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 부처님의 三不能은, 일체중생을 제도 못한 것과 인연 없는 중생을 제도 못한 것, 그리고 결정된 업은 어쩔 수 없다는 것입니다.
업으로 온 생명, 이것을 순화시킬 수 있는 것은 다른 어떤 종교, 어떤 이론에서는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바로 불교 안에서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입니다. 그야말로 그 업을 순화시키고 또 승화시켜서 업을 녹여 줄 수 있는 기간이 10달인데 이 10달 동안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일은새로 온 생명이 어떤 인연을 지었는지, 어떤 선업을 지었는지, 어떤 악업을 지었는지 모르기 때문에 그 업을 순화시키는 것입니다. 『천수경』은 다 아실 겁니다. '백겁적집죄일념돈탕진(百劫積集罪 一念頓蕩盡)'의 하염없는 생을 살아 오면서 쌓았던고 마음의 업보도 한 생각 맑게 함으로써 달라지는 것입니다.
바로 번뇌가 고리가 되는 그런 위치,그것을 우리가 실용화 할 수 있는데 하지 않는 것은 그 역시도 그 사람의업입이다. 한 생명이 왔다는 것은 구업이 왔기 때문에 그 업을 순화시키는일, 이 순화를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그것은 불교의 육바라밀 사상으로도 풀 수가 있고, 우리 불자들은 참선.염불'기도.간경.사경 등 그 어느 것으로나 다 가능합니다.
정말 우리가 지금과 동시에 미래의 행복을 생각한다면 어질고 착한 사람이 태어나야 하고, 어질고 착한 사람이 태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불교의 업보 사상을 순화시키는 일입니다. 이것만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한 생각을 바꿀 수 있는 참선, 참 좋은 우리의 영혼을 맑게 할 수 있는 21세기의 대체사상으로서의 선사상, 얼마나 훌륭한 사상 입 니까?
우리의 2세, 다음 세상에까지 갈 수 있는 것은 우리들이 맑은 영혼을 가꾸어야 만이 맑은 영혼을 이 세상에 태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악업을 지었다고 하면 역시 악업을 지은 사람들과 만날 수 밖에 없는것입니다. 그것은 인연의 법칙입니다.끝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 인연의 쇠사슬을 끊을 수 있는 것은 거룩한 부처님의 법 속에서, 현실 속에서 불교를 응용한다고 하면 그야말로 우리는 앞으로는 기대해도 되고, 회망을가져도 될 그런 나라가 되지 않을까싶습니다. 어질고 착한 사람이 태어나야지, 그렇지 않으면 결코 좋은 세상이 될 수 없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불국토는 서로 믿을 수 있고, 또 살고싶은 나라가 바로 불국토인 것입니다.이 태교 이론 자체가 우리 나라가 정책적으로 받아들여서 실현해야 될 이론이라는 것입니다. 종교든 무엇이든 초월하고 받아들여서 실현해야 될 그런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③기초생활 질서가 분명해야 한다. 즉 일상적인 청소나 정리정돈을 할때 구석구석 알뜰하게 다듬는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④양보다는 질에 치중하라. 무조건 많이 크게 하는 팔방미인형이 아니라 하나를 하더라도 제대로 하라.
⑤대화를 할 때는 상대방의 눈을 똑바로 주시하라. 건성건성 대답하는 평소의 말버릇을 고쳐라.
⑥정보의 홍수에서 벗어나라. 하루 한번쯤 뉴스를 시청하는 것 외에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게임에 매달리면 안 된다.
⑦소비를 줄이고 에너지를 절약하라. 식품이나 화장지 같은 생활용품 구입 이외에는 웬만하면 소비를 자제하고 마음으로부터 검소함과 평안함을 익혀라.
⑧술이나 담배를 멀리하라.
▼예나 지금이나… ‘공공의 적’ 스트레스 피해야▼
옛부터 내려오는 각종 전통적인 태교법은 어머니와 태아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다는 점에 있어 현대적 태교법과 크게 다르지 않다.
한양대 의대 산부인과 박문일 교수는 “태교는 엄마가 원하는 아기의 모습으로 사는 것이 중요하며 천재나 판 검사로 만들어야지 하는 등 어떤목적을 갖고 태교를 하면 이것이 스트레스가 돼 태아에게 해롭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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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시대 이후 여성들은 절에서 불공을 드리고 아기를 낳았고 불교의 태교법에 충실했습니다.”
1973년 전남 순천의 송광사에서 입산한 뒤 줄곧 이곳에서 정진 중인 영진(靈眞) 스님은 태교의 ‘모태(母胎)’는 불교라고 강조했다.
그는 불교식 태교 사이트(www.jabi0408.com)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달 중순 임신부를 위한 태교 책 ‘착한이여, 내게로 오렴’을 펴낸다.
스님은 특히 국내 모유 수유율이 여전히 낮고 제왕절개 비율이 높은 것을 비판하면서 임신 전부터 태교에 신경 쓰고 자연출산, 모유 수유로 이어져야 성공한 태교라고 강조했다.
▽태교의 시작〓인삼을 재배하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인삼 재배농가는 발아율이 20%인 인삼을 얻기 위해 3년간 밭을 휴식시키며 토양을 철저히 관리한다. 토양을 보호하고 자양분을 비축하기 위해서다.
마찬가지로 태교를 위해서
△임신 전 모체의 건강이 유지돼야 하고
△부부가 서로 애정을 주고받아야 하며
△태(胎) 중에 들어올 주인공이 있어야 한다.
이때 ‘주인공’은 정자나 수정란을 뜻하는 것이 아니고 어머니가 태아를 잉태하기 전에 꾸게 되는 태몽(胎夢)을 말한다.
불교에서는 태몽을 태아의 영혼이 깃들이는 것으로 해석한다. 그런데 임신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 늘 바르게 생각하면 좋은 태몽을 꿀 수 있다.
▽바른 몸가짐〓어떤 임신부는 태교를 한다면서 웃옷을 올려 불룩한 배를 드러내고서 태교 음악을 들려주기도 한다.
그러나 임신부는 무엇보다 몸가짐을 바로 가져야 한다. 불교에서는 스님과 신도들에게 평소 여덟 가지 생활원칙인 ‘팔정도(八正道)’를 실천할 것을 요구하는데 태교에 있어서도 팔정도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팔정도 중에서도
△정견(올바르게 보는 것)
△정사(올바로 생각하는 것)
△정어(바르게 말하는 것)
△정업(올바로 행동하는 것)의 네 가지가 특히 중요하다.
영진 스님은 “임신부는 어린이의 마음으로 돌아가서 순수하게 생각하고 천천히 반듯하게 걷고 옷 신발 등 주위 정리 정돈을 잘 해야 한다”고말했다.
스님은 또 “이처럼 작은 것에서 자기를 잘 관리하면 태아에게 그대로 영향을 줘 집중력이 강한 아이,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아이, 스스로 일을 추진해 의욕적으로 일하는 아이로 키울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임신부가 태어날 아이의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으로는 독서와 서예가 추천된다. 독서는 전문성 있는 책을 도중에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읽는다. 서예의 경우 단문 하나라도 열 번, 스무 번 계속 반복해서 쓰는 훈련으로 정성과 인내심을 기른다.
▽태교 주의사항〓임신 중엔 고민 걱정거리를 되도록 줄인다. 그렇지 않으면 태아를 산만하게 만들고 정서를 어지럽힌다. 특히 직장에 다니는 임신부는 틈틈이 쉬면서 스트레스를 풀도록 한다. 현대 의학에서 스트레스 호르몬이 태아에게 전달돼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끼치는 것을 막으려는 것과 같은 이치.
영진 스님은 “임신부가 상가(喪家)를 찾아가거나 많이 우는 것도 피해야 한다”며 “임신 중 많이 울었던 어머니에게서 태어난 아이는 얼굴이 밝지 않다”고 말했다. 불안, 초조함과 자기학대 등의 감정이 그대로 태아에게 전달되기 때문.
보통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가 몸이 가장 왕성할 때이므로 이때 하루 먹는 칼로리의 60%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밤에 많이 먹는 것은 임신부와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하므로 오후 8시 이후엔 먹는 것을 되도록 피한다.
www.jabi0408.com 송광사 영진스님의 태교 사이트 참고로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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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적 태교의 사례
불교에서는 임신 전부터 태교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것은 산모의
마음 수행을 통해 보다 이상적인 환경(緣)을 조성한다는 깊은 뜻
이 있다.
그러므로 철저한 수행방법에 따라 총명한 아기, 예쁜 아기, 건강한
아기 등을 낳을 수 있다고 하겠다.
다음은 지극한 기도와 선행공덕으로 예쁜 아기를 낳은 사례이다.
관세음보살을 닮은 예쁜 아기
경남 진양군 집현면 응석사에서 있었던 사례이다.
이 절의 신도인 젊은 부인은 집안 어른의 병고때문에 100일기도를
시작했다. 본인을 위한 기도가 아니라 남을 위한 기도였다.
그런데, 이 젊은 부인은 기도를 시작한 지 10여일 만에 입덧이 나서
첫아기를 임신했음을 알았다. 집안 어른을 위해 기왕에 시작한 100
일 기도를 중도에 포기할 수도 없어서 계속 하기로 했다.
누구나 그러하듯이 이 부인도 기도입재전부터 육식을 피하고 채식만
했다.
그리고, 가급적 파, 마늘, 부추 등 자극성이 강한 오신채를 피했다.
한편 남과 다투거나 화를 내는 일, 큰 소리로 말하는 것조차 삼가했
다. 또 실물이든 그림이든 흉물스러운 것을 보는 것을 피하고, 심지
어 잠잘 때에는 오른 쪽으로 누워자는(위에 부담이 덜간다) 등 몸과
마음에 대한 계행을 잘 지키면서 100일 기도를 무난히 회향(廻向)했
다.
불심이 돈독한 이 젊은 부인은 평소에도 수행을 잘 해온터라 100일기도
가 끝난 뒤에도 가능한 계행을 지키면서 평소대로 수행을 계속했다.
비록 절에 자주 올라가지는 못했지만 집에서 아침 저녁으로 시간을 정
하여 법화경 여래수량품과 관세음보살보문품을 독송하고 관음정근을
했다. 관음정근을 할 때에는 절에 모셔진 아름다운 관세음보살님을 관
하는 수행을 잊지않았다.
한편 낮에는 조용히 반가부좌를 하고 평소의 취미대로 틈틈이 태교에
좋은 정악 등 우리나라 전통음악을 들었다.
마침내 10개월만에 순산한 아기는 누가 봐도 눈빛이 초롱초롱하고 이목
구비가 빼어난 예쁜 여아였다.
아기는 자라나면서 지나가는 사람마다 이 아기의 볼을 한번 쯤 만져보고
싶은 충동을 느낄만큼 더욱 총명하고 예뻐지기만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아이를 심지어 아름다운 관세음보살님의 화신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임신을 한 젊은 엄마들은 이 부인에게 어떤 태교를 했는지 문의해 오는
일이 많았다.
물론 아기의 엄마나 아버지는 평범한 얼굴의 보통 사람이었다.
석굴암 부처님을 빼어 닮은 둘째 아기
이번 사례도 같은 엄마의 체험이다.
이 젊은 엄마는 관세음보살님을 닮은 예쁘고 총명한 딸을 낳은 덕분에
집안에서의 인기가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이 젊은 엄마는 둘째 아이만은 총명하고 건강한 남자아기를 낳기를 원하
고 있었다.
그래서, 이 젊은 엄마는 둘째 아기를 위한 100일 기도에 동참하게되었다.
다만 첫아기때와 다른 점은 관음정근 대신 석가모니불정근을 한 것이다.
백일동안 이 젊은 엄마는 거룩하신 석굴암의 석가모니 부처님을 관하면서
열심히 정근했다. 물론 기도행자의 계행을 철저히 지키면서 기도에 임했
다.
10개월이 되어 순산한 아기는 온가족이 바라던 건강한 남아였다. 갓 태어난
두 번째 아기는 모든 호상을 전부 갖추신 석굴암 부처님을 빼어닮은 아이였
다.
아기는 자랄수록 총명하고 거룩한 모습이 도이 응석사의 신도들은 이 아이를
석굴암 부처님이라고 불렀다.
두 아이를 보는 사람들은 누구나 걸음을 멈추고 넋을 잃고 바라보곤했다. 이
어찌 부처님을 생각한 지극한 기도가피가 아니겠는가!
여러분들도 이와같이 기도해보시는 것이 어떨는지?
끝으로 아기를 잉태하기 전후의 어머니에게, 현실의 복덕과 영원한 지혜를
갈고 닦는 태교의 일환으로 부처님께서 설하신 6바라밀행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아이의 미래 복덕증장을 위해 보시행을 닦으라(보시바라밀).
부모가 보시하는 마음이 가득하면 아이의 마음은 물론 앞날에 복덕이 가득할
것이다.
2. 계행을 지켜 아이의 앞날에 재앙이 생기지 않도록 하라(지계바라밀).
계행을 파하는 마음은 아이의 청정을 해쳐 화를 초래할 것이다.
3. 부모가 모두 인욕하는 마음을 가지라(인욕바라밀).
인욕은 평안과 안락의 문이니 인욕을 닦아 새 생명을 일깨우라.
4. 끊임없는 정진은 불도(佛道)에 드는 문이니 정진력을 기름으로써 성불의 문이
열릴 것이다(정진바라밀).
5. 마음의 평안(禪定)은 부모와 태아 모두에게 소중하니 마음의 안정을 통해 태아
의 번뇌를 막아라(선정바라밀).
첫댓글 소중 하고 귀한 말씀 엎드려 삼배드립니다.성불 합시다. ().().()...
감사합니다.. 잘 참고해서 착한 아기 낳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