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9월 12일(7-11차) 무척산
청솔산악회 9월 산행은, 그 풍광이 너무 아름다워 한쌍이 될 짝이 없는산 이라하여 무척산(無隻山)입니다.
무척산은 영남알프스와 같이 부산근교의 명산으로 그 명칭에 걸맞게 산행 내내 울창한 숲, 그리고 낙동강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조망과 함께 산속에 천지못까지 자리한 다양한 볼거리를 지닌 산입니다.
단풍 들기전의 푸르른 산야를 즐기는 이번 산행에 회원님을 모십니다.
⧨ 가 는 곳 : 경남김해 무척산
⧨ 가 는 날 : 2015년 9월 12일 (토요일)
⧨ 집결지 / 탑승장소 :
①번 탑승지 - 성서 보람타운 정문 앞 (08시 00분 출발)
②번 탑승지 - 시지이마트 옆 공영주차장 (08시 30분 출발)
※ 정시 출발하니 사전 도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차량 : 최고급 대형리무진 (뉴프린스 고속관광 2338호) 1대
⧨ 회비 : 정회원 ( 2만원 ) , 준회원 (3만원 )
(비회원, 준회원은 년회비 ₩50,000원 입금 시 즉시 정회원이 됩니다)
⧨ 산행코스 :
무척산주차장 ⇨ 모은암 ⇨ 통천문 ⇨ 왕관바위봉
⇨ 천지 ⇨ 무척산 ⇨ 삼쌍연리목 ⇨ 흔들바위
⇨ 무척산주차장(원점회귀)
(총길이 6km, 휴게 및 중식 소요시간 포함 - 약 4시간)
⧨ 개인준비물 : 맛난 점심, 충분한 식수, 간식, 우의, 바람막이 등
⧨ 회비입금계좌 : 대구은행 508-11-873796-7 청솔산악회(윤구현)
⧨ 연락처
회 장 : 윤 구 현 010-6502-8626
총 무 : 김 종 근 010-2010-6471 산행대장 : 심 해 동 010-4801-6646
⧨ 무척산 안내 / 702.5m
무척산 [無隻山]
높이 : 702.5위치 : 경남 김해 생림면 생철리(무척산 1코스)
특징, 볼거리
산정상 부근에 천지라는 전설어린 호수가 있는 무척산은 경남 양산시와 김해시의 경계를 이루고 있다.
북쪽으로는 낙동강과 연결되고 남쪽으로는 김해시를 향해 길게 뻗어 내린다. 주변의 산들과 연계되지 않고 독립된 것이 특징이며 김수로왕릉의 물줄기를 잡기 위해 만들었다는 천지와 수로왕이 어머니를 그리며 지었다는 모은암.
가락국의 불교 중흥을 위해 창건했다는 백운암 등으로 유명한 곳이다.
무척산은 옛날 가락국 사람들이 짝을 찾을 수 없을 만큼 좋은 산으로 여길 만한 충분한 까닭이 있고 그러한 흔적도 있다.
첫째 낙동강을 굽어보고 있는 무척산은 서쪽 비탈이 기암괴봉으로 이루어져 있어 경관이 뛰어나게 아름답다. 옛 가락국 영역에서는 이처럼 아름다운 산이 없다.
무척산 위에는 신기하게도 천지라는 못이 있다. 전설에 의하면 가락왕을 장사지낼 때에 물이 자꾸만 고이므로 신보라는 신하가 '고을 높은 산에 못을 파면 이 능 자리에 물이 없어지게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한다. 그의 말대로 무척산위에 못을 파니 물이 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때 판 연못이 지금의 천지다.
모은암
무척산 중턱의 거대한 암벽 아래의 기암괴봉 사이에 어머니의 은혜라는 뜻의 모은암이 있다. 가락국의 2 대 거등왕이 김수로왕의 왕후인 그의 어머니 허태후의 은혜를 기리기 위하여 세운 절이라 한다.이 모은암의 전설은 지리산 하동 화개의 칠불암 전설과 함께 우리나라 불교 역사에 하나의 중요한 문제를 제기한다. 우리나라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공식적으로는 고구려 소수림왕 2년(372년0 6월 중국 진나라의 순도와 아도가 불경과 불상을 가지고 들어와 성문사 이불란사 등의 절을 창건한 것이 처음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 불교는 백제로 흘러들었고, 마지막으로 전래된 신라에서는 이차돈의 순교 후 법흥왕 14년(527년)에 비로소 공인된 것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전설에 의하면 인도 아유타국의 공주 허황옥(가락국 2대 거등왕의 어머니)이 48년(신라 유리왕 25년) 파사석탑을 싣고 가락국에 들어와 김수로왕의 비가 되고 이듬해 태자 거등왕을 낳았으며 불교를 융성하게 했다는 것이다.
허왕후는 그녀 자신이 성불했을 뿐만 어니라 열 분의 앙자 중 일곱 분의 왕자를 화개 칠불사로 보내 수도하게 하여 모두 성불했다고도 한다. 그래서 절 이름이 칠불사가 된 것이다.후에 허왕후가 가야국에 상륙한 곳은 주포촌, 비단 바지를 벗어 산령에게 제사했던 곳은 능현, 붉은 기를 꽂고들어오던 바닷가는 기출변으로 불렀다 한다.
김상두/성서/ 입금예정
전성민 소장님 첫 산행 참석 / 입금예정 / 17회 각산푸르지오 1단지 근무....
청솔 첫 산행 환영하면서 축하 드립니다~~~ㅎㅎ 동기 소장님들 몆분 같이 가입시더~~~
탑승지는 어딘가요?
@한방 네~~~ 시지에서 탑승합니다~~ㅎㅎ
김정관 소장님참석/시지/연회비 참가비 입금(010-8660-1815)
김정관 소장님 정회원 가입을 환영합니다 .... 토욜 산행에서 뵙겠습니다
배영숙 / 성서 / 입금완료
늦어서 죄송합니다.
그래도...
자리까지 비워두시고
기다려 주셔서 무척 감사합니다.^^
배소장님탱큐 환영합니더....
황익헌 소장님 / 성서 탑승 /입금예정 / 17회생 수성구 삼환아파트 근무
임경미 소장님 / 성서탑승 / 입금예정 / 17회생 달서구 관리과장 근무
황익현 소장님, 임경미 관리과장님 반갑습니다.
김종락/시지/7만원입금
소장님정회원 가입과 산행신청에 감사드립니다 토욜날 뵙겠습니다
성서/내일 입금할게요
ㅎㅎㅎ...네 소장님~~~꾸~벅
김용택 / 시지 / 입금완료
참석하겠습니다.
장희등 / 성서 / 입금
마지막 자리를.... 벌초도 있는데.
이번 산행은 대박이네요.ㅎㅎ
본가 수리로 부득이 참석이 어렵네요. 다음달로 이월 바라며 그때 봐요.^^
박원덕/성서/입금
어이쿠 꽁지라도 잡을런지....ㅋㅋ
부득히 개인사정으로 불참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산행때 꼭 뵙겠습니다..
네박소장님...다음 꼭 같이 가입시더
즐거운 산행 되십시오. 다음에 가겠습니다.
이창두/성서/입금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