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공학기술자란?....
항공우주산업은 차세대의 과학기술을 이끌어갈 대표적인 분야로서 부가가치가 높고 기술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다. 또한 정밀기계, 전자, 재료 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관련 기술이 집약된 종합적인 기술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한 국가의 과학기술력을 가늠하는 지표가 된다. 항공우주공학기술자는 여객기, 전투기, 헬리콥터, 미사일, 로켓, 우주왕복선, 인공위성 등과 같은 비행체를 연구 및 개발하고 제작에 참여하여 공학적인 원리와 기술을 적용하는 이들을 말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선진국의 기술에 의존하는 수준에서 차츰 탈피하여 독립적인 기술 개발을 시도하고 있는 시점에 있다. 항공우주분야는 크게 항공분야와 우주분야로 나누어지는데 현재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개발업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항공분야에서는 전투기, 여객기, 헬리콥터와 같이 대기권을 비행하는 시스템을 다룬다. 현재 우리나라는 전투기를 조립 생산하는 수준에 있으며 자체적으로 공군의 제트훈련기와 중형항공기를 개발하는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항공분야 공학기술자의 수행 업무는 취급 영역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하여 살펴볼 수 있다. 항공기 계통을 개발하는 공학기술자는 항공기 동체의 설계가 완료되면 비행기의 크기와 종류에 따라 착륙장치, 구동장치, 유압장치, 조종장치, 조종실의 배열, 탈출장치 등을 설계하고 최적의 기능을 유지하도록 설계를 조정한다.
항공기의 본체나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공학기술자는 실제 또는 가상의 비행 환경 하에 비행기에 가해지는 응력이나 조작상의 특성을 평가하고 연구한다. 이를 위해 모형이나 원형으로 제작된 비행기를 시험하고 분석하기도 한다.
항공기의 전자설비를 연구개발하는 공학기술자는 항공기에 부착되는 통신, 레이다, 제어, 관측 등을 설계하거나 연구개발한다.
이외에도 연구소에서 연구개발을 전담하는 경우와 항공기 제작업체에서 연구개발업무나 생산의 공학기술적인 문제를 담당하는 경우, 항공기 운항업체에 소속되어 정비 부문을 담당하는 경우 등 여러가지로 업무를 구분할 수 있으며 각 분야에서 항공공학기술자는 다시 세부적인 전문 분야를 취급한다.
우주분야의 공학기술자들은 연구소에 소속되어서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거나 특정 분야의 기술을 연구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추진중인 우주분야 개발 사업에는 다목적실용위성개발, 무궁화위성개발, 중형로켓개발 사업 등이 있다.
다목적실용위성이란 고도 400∼800km에서 해양탐사, 지도제작, 통신시험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위성 시스템이다. 이 사업에서 우주공학기술자는 위성 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 조립, 시험, 품질인증 등의 작업을 수행하며 위성의 본체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핵심부품을 개발한다.
무궁화위성은 통신 용도의 위성이며 공학기술자들은 시스템의 개념설계, 서브시스템 상호간의 접속, 임무해석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위성의 자세결정, 궤도결정, 위치보정 등과 같은 위성이 궤도에서 수행해야 할 임무를 설계하고 위성 운용과 지상국에서 활용할 임무해석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중형과학로켓개발사업은 지난 1993년 개발 완료된 도달고도 50∼80km의 1단형 과학관측로켓에 이은 사업으로 도달고도 160km의 2단형 과학관측로켓의 개발 및 발사 사업이다. 이를 위해 우주공학기술자들은 공력설계 및 풍동실험, 비행궤도 및 발사 안정성 분석, 자세제어 시스템 개발, 구조체 개발, 전자탑재장비 및 과학탑재물 설계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요구되는 적성
평소에 항공기, 비행물체, 우주에 대한 관심과 애착을 갖고 있어야 한다. 아주 정밀하고 세심한 성격을 요구하게 때문에 성격적으로 이러한 요구 성격과 일치해야 한다. 학문적으로 물리학과 수학의 지식이 바탕이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것을 고안할 수 있는 창의성과 진취성을 지니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앞으로의 전망
우리나라의 항공산업 발전은 외국에서 도입 운용되는 항공기의 정비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기술도입 위주의 군용기 조립생산에서부터 시작하여, 부품생산을 통해 국내 기술수준의 향상을 확대해 가면서 항공기술의 마지막 단계인 자체 설계 및 제작 능력을 배양하는 중이다. 현재 경비행기를 개발하여 제작하는 단계이나 설계인력 및 전문인력의 부족으로 인하여 대형 항공기의 개발이 요원한 실정이다.
항공.우주공학 계열을 졸업하면 현재 급속한 발전을 보여주고 있는 우리나라의 항공기 제작사를 비롯, 우주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전기업체 등에 주로 취업한다. 그밖에 첨단 기계공학 관련의 많은 업종으로 취업을 하기도 하고, 또한 많은 학생들은 대학원을 진학하여 계속 연구의 길을 걷기도 한다.
주요학과 및 취업분야
~학과~
항공공학과 취업분야
▷ 민간 항공 분야, 항공우주공학 분야, 한국항공과학 기술원, 항공 산업체, 항공기 제작
항공우주학공학과 취업분야
▷ 우주항공관련 연구 기관, 우주항공산업 분야 관련업체, 방위 산업체
<우주항공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