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MS 전신 애천교회와 '신촌 5형제?
78년에 나름대로 자기가 사명을 받았다고 생각한 정씨가 교회의 형태를 가지고 세상에 첫발을 디딘 것은 1980년 2월 서울 남가좌동에 애천교회를 개척하면서부터라고 보면 틀림이 없을 것이다. 당시 함께 했던 사람들로는 김○남, 송○남 등 전도사 2명이 있었으며 정씨는 집사였다. 그는 주로 영계를 봐주며 기도하고 환상을 봐주는 역할만 했지 설교는 안했다고 한다.
2명의 전도사 외에 몇 명이 더 있었으나 JMS 1호라고 할 수 있는 첫 신도는 지금도 JMS 목사로 활동하고 있는 김○희씨이다.
정확히 80년 8월 15일, 정씨는 SBF 신촌학사 출신인 김씨를 전도하고 김씨가 9월 8일 조직적 체계를 갖춘 오늘의 JMS를 완성시킨, SBF 관악학사 출신인 안구현씨를 전도한데 이어 안씨가 지금의 섭리신학원장인, SBF 신촌학사 출신인 김형만씨를 전도함으로써 JMS는 본격적인 성장체제를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김○희씨, 안구현씨, 김형만씨 이들 3인을 빼놓고는 JMS의 역사를 말할 수 없다고 할 정도로 이들의 역할과 위상은 대단한 것이었다.
'안씨와 김씨 모두 당시 최고 명문 대학원에 재학중인 수재들로서 SBF 내에서도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었다. SBF는 UBF에서 독립한 단체로서 평신도 선교회의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당시 안씨는 평신도 선교회 목자생활을 하려했고 세계선교에 관심이 많았으며 SBF나 UBF가 지향하는 것이 '성서한국선교회'였듯이 그 전통을 김○희씨나 김형만씨와 같이 공유하고 있었는데 묘하게 정씨와 접하게 된 것같다. 이들 세 사람의 뒷받침이 없었다면 JMS가 지금과 같이 젊은이들이 모이는 단체로 성장하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자신의 선배격인 3인을 평가하는 초창기 신도는 이들과 정씨와의 관계를 알아야만 JMS의 성장과정을 알 수 있다며 이들 3인의 신상을 자신이 아는대로 설명했다.
모여든 젊은 동지들
안씨는 고등학교 때 전국 대표로 독일을 견학할 정도로 독일어가 유창했는데 대학에서 독문학을 전공했고 독일에 유학가서 신학공부를 할 생각을 했다고 한다.
SBF 활동을 하면서 후배들 빨래도 하고 밥도 해먹이는 등 섬기는 훈련을 하던 안씨는 정씨를 만나면서 신앙생활이 확 바뀌게 되었다.
당시 SBF에서 유망주였던 안씨를 겨냥해 김○희씨가 '저 사람만 잡으면 한국 기독청년은 이제 끝장이다'라고 정씨에게 바람을 넣었고, 정씨는 곧 안씨를 만나 '내가 산에서 수도생활을 많이 하고 하나님으로부터 말씀을 깨달았는데 학생이 유망한 학생이라고 해서 왔다. 내가 하는 말을 이제부터 믿을 생각이 있으면 말씀을 전하고 믿지 않으려면 여기서 그냥 헤어지자'고 자신의 뜻을 전했다. 훗날 안씨의 표현대로 '3일만에 정씨의 사명을 알아'본 안씨는 정씨의 제안을 받아들였고 두 사람은 의기투합했다. 이후로 정씨에게 닥쳐오는 내부로부터의 엄청난 도전을 안씨가 다 물리쳐준 것은 물론이다.
'안 목사의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논리에 비해 정씨는 무엇 하나 내세울 것이 없었다. 정씨에게 이론적인 배경이 있었겠는가, 모든 것을 안 목사가 이론적으로 정립하였던 것이다. 그러다 보니 아랫사람들은 자연히 그를 따라갈 수밖에 없었다. 우리같은 사람은 안 목사를 선배로서 정말 존경했다. 나도 꿈많은 지방 촌놈이 뭣하러 이단이라고 남들이 손가락질하는 이 단체에서 내 젊음을 불 살랐겠는가.?
설명을 하면서 이 신도는 안씨에 대한 존경심을 숨기지 않았다.
김○희씨는 어렸을때부터 영에 시달린 사람이라고 알려진다. 단정하고 총기도 있고 누구보다 정씨의 주장을 가장 잘 이해하고 가장 많이 암송하고 있었고 가장 많이 삶에 적용하며 청교도적인 생활을 할려고 했던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자신이 정씨를 처음 알아보고 그를 전하였다는 것에 만족하고 있다고 한다.
김형만씨는 명문대 법학 박사로서 뉴욕대에서 수학한 이력의 소유자로 자신의 주장을 굽힐 줄 모르는, 고지식하고 심지가 굳은 학자타입이라고 한다.
이렇듯 내로라하는 배경을 가진 세 사람과 정씨의 만남이 정씨에게 힘찬 날개와 화려한 의복이 되었음은 두말할 것도 없다.
남가좌동 애천교회는 이들 세 사람이 가세하며 차츰 틀을 잡아나가기 시작했다. 이들 세사람보다 먼저 와 있던 두 사람의 전도사와 몇 명의 신도는 성향이 통일교 신자들과 흡사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김형만씨는 당시 통일교에서는 개척교회를 기성교회화하기 위하여 통일교에 근본 줄기가 있는 사람들은 그대로 있게 하고, 일반 신학교에서 온 사람들은 흡수하기보다 교회를 개척하게 하려고 전략적으로 많이 내보냈는데 그들도 그런 부류가 아닌가 생각했었다고 말한다.
80년 11월, 애천교회는 서울 삼선교의 성향원이라는 허름한 부랑자시설의 2층 모자원 건물을 아는 사람을 통해서 사용하게 되었고 공식적인 전도활동에 들어갔다. 초창기에는 주로 SBF 회원들이 많이 왔다고 한다. 박○휴(87년 탈퇴)씨가 김○천(현 JMS 목사)씨를 전도하는 등 뭔가 색다른 분위기에 취한 신도들은 전도에 적극성을 보여 학생들이 30여 명으로 불어났다.
통일교 후발주자
김형만씨는 당시를 이렇게 회상한다.
'81년에는 통일교에서 학생들을 모집해서 일본에 간 일이 있었는데, 그때만 해도해외에 나간다는 것은 큰 특권이었다. 이때 만난 사람이 한빛선교회의 장수진(『현대종교』 97년 10'11월호 보도)이다. 일본에 갔다오고 나서 우리는 엄청 고무되었다. 전자가 저 정도이니 후자인 우리는 엄청나게 크겠구나 하고 생각했었다. 당시에는 우리가 통일교 분파라는 인식이 있었다. 아니 오히려 통일교가 메시아구나 굳게 믿고 있었다. 세상에서 저렇게 이단취급하는 것을 선생(정명석)이 우리에게 이야기하는 것을 보니 진짜다싶고, 나도 통일교 후자라고 믿었다.?
신도들에게 통일교리를 거의 다 전달한 정씨는 스스로도 통일교에 대한 미련이 강하게 남아 있었는지 '내가 통일교로 갈 것인가, 기독교로 갈 것인가. 이것은 앞으로 하나님의 뜻이다. 통일교에서도 나를 원한다. 기독교로 가는 것도 가나안 복귀다. 기독교도 나를 원했다'고 토로했다고 한다.
'당시 통일교의 위세는 대단했다. 통일교에 젊은이들이 많았고, 미국에서 한국인이 그렇게 한다는 것은 기적과 같은 일이었다. 많은 히피들이 동양의 한 사람(문선명)에게 굽신거리는 모습 등 통일교는 우리에게 모델이 되었다. 우리도 잘하면 저렇게 되겠구나 하는 기대와, 99년에 모스크바 하늘에 복음의 깃대를 꽂고 나간다는 포부를 갖게 되었다. 당시 통일교에서 대학교 선교단체로 위장한 ICSA(International Cristian Student Association)라는 단체를 만들려고 할 때 JMS를 주축으로 하려 했으나 청평에 있는 수양관에서 정씨가 관여된 단체라는 것이 들통나서 틀어졌다. 재정적인 지원이 통일교에서 되니까 그것만 가지고서도 학생운동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학교도 그만둘려고 했었는데 들통난 것이었다.?
김씨는 교리적인 내용보다는 무언가 하나님을 향해 기존의 부패함을 제치고 할 수 있다는 신앙심과 열정으로 신도들이 뭉쳤었다고 말한다.
이후 많은 학생들이 들어오면서 틀이 잡히고 부모들도 전도되는 등 성장을 거듭하던 애천교회는 소설가 김모씨를 전도하게 되었다. 애천교회에 그야말로 날개를 달아 준 것이나 다름없는 김씨는 82년 1월 명보극장에서 만든 '태맨'이라는 소극장을 친구에게 얘기해서 선교회에 빌려준 일도 있는데 당시 '태맨'을 운영하는 사람도 이들 젊은이의 모임을 '작은예수들의 모임'이라고 칭할 정도로 호의적이었다고 한다.
JMS 초기의 성(性)문제
JMS가 외부에 알려지게 되는 것은 신도들의 주장처럼 하나님을 알려는 뜨거운 열정이나 정씨가 해석하는 말씀의 진리에 의해서가 아니라 정씨와 여신도간의 성추문이 있을 때였다. 사실 이러한 성추문은 JMS의 출발부터 계속되어왔다.
JMS가 처음 남가좌동에 애천교회라는 이름으로 둥지를 틀었을 당시 통일교 성향을 가진 김○남, 송○남이라는 두 명의 남전도사와 교인들이 있었다는 것은 앞서 언급한 바 있다. 송 전도사는 정씨의 주례로 이○자라는 여신도와 결혼했는데 정씨는 두 전도사를 세례 요한과 같은 역할로 활용하려고 했던 것같다고 김형만씨는 말한다.
그런데 이○애라는 여신도가 애천교회에서 밥도 해주고 환상도 봐주고 했는데 정씨가 남편이나 되는 것처럼 얘기했다고 한다. 정씨에게 물어보면 '내가 하는 얘기 외에는 그 여자가 하는 얘기는 다 거짓말이니까 믿지 말라. 남자문제도 있고, 다른데 가서 임신해가지고 와서 나한테 다 뒤집어 씌울려고 한다'고 대답했는데, 이 여인은 계속 정씨와 다투다가 다음해 9월에 교회를 떠났다고 한다. 송 전도사도 정씨에 대해 '자기만 위하고 여자문제도 있다'고 자주 불평을 토로하였는데, 당시 교회에 드나들던 학생들은 정씨에 대한 개인적인 불만으로만 알았다는 것이다.
'81년 초에도 새 신도가 정씨가 자기를 '범했다'고 했지만 우리는 그것을 모사로 알았고, 오히려 정씨가 요셉처럼 거부를 하니까 욕구가 반감으로 작용한 것이라 생각했었다'고 김형만씨는 말하는데 이 문제와 더불어 '선생님이 결혼을 했다더라', '시골에 숨겨논 아들이 있다고 하더라', '말씀은 통일교 등의 말씀을 짜깁기를 한 것이다'라는 말이 떠돌아 실망한 많은 사람들이 떨어져 나갔다고 한다. 특히 여자들은 다 나가고 김○희씨 혼자만 남게 되었는데 당시 정씨를 따르던 사람들이 정씨가 자신들을 시험했다는 것으로 상황을 합리화시킨 일화는 신도들 사이에서 유명하다.
정씨는 계속되는 성추문에 대해 '나는 솔직히 말해서 결혼을 했다. 이 말씀은 내가 다 배운 것이다. 너희들에게 속여서 미안하다. 내가 그런 사람이다'라고 해명를 했다. 그때 안구현씨가 모든 것이 모사이겠지만 정씨에게 인간적인 문제점이 있다고 쳐도 가르쳐준 말씀은 자신이 어디서도 들어보지 못한 말씀이라며 정씨를 안아버렸다. 즉 안씨에게는 정씨의 사생활에 관계되는 것은 관심이 없었으며 이러한 생각은 이른바 '신촌 5형제'라고 일컬어지는 초창기 멤버 모두 공유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측근들의 맹목적인 믿음에도 불구하고 정씨의 이성문제에 대한 좋지 않은 추문은 계속되었다.
대표적인 것이 '태맨'을 소개해준 소설가 김모씨의 처제 백○○씨가 자신이 영적으로 성령이라고 주장하며 정씨와 결혼해야 한다고 나선 사건이다. 그 과정에서 정씨의 이성문제가 거론되어 김씨를 비롯한 김씨 가족이 모두 교회를 나갔으며, 84년도 『현대종교』 9월호와 『CCC편지』에 정씨의 성추문에 관한 기사가 게재되어 여자문제가 처음으로 외부에 노출되었다. 이후로도 『영레이디』 87년 5월호에 정씨와 관련된 기사가 실려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던진 바 있다.
정씨의 한 측근은 그때 제대로 조사가 되었더라면 정씨가 바로 서는 계기가 되었을지도 모른다며, 피해자 신변보호를 이유로 사건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아 오히려 정씨가 자신감을 얻고 자신의 행각을 정당화하게 됐다고 안타까워 했다. 즉 정씨 자신이 불미스런 사건에 연루되었는데도 별다른 사법적 조치를 받지 않게 되자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대둔산 일대의 성지화 작업에 들어갔고 정상 암벽에 '정명석'의 영문 이니셜인 J자를 새기는 등 유아독존적이고도 폐쇄적인 교단운영을 시작했다는 것이다.
첫댓글 http://antijms.net/zbxe/?document_srl=130442
http://antijms.net/zbxe/?mid=oldfree2&search_target=title&search_keyword=%EA%B9%80%ED%98%95%EB%A7%8C&document_srl=186404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30313/118307809/2
정조은 = 김지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