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 사색(寫色)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1962-1)
최용백 사진전
2025.07.21.-07.31. 임천사진미술관
주최·주관: 한국환경사진연구소, 인천문화재사진연구소, 벌교사진문화원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1962-1)
한국환경사진연구소, 인천문화재사진연구소, 벌교사진문화원 주최·주관으로 사진작가 최용백 사진전이 2025년 7월 21일부터 7월 31일까지 임천사진미술관에서 문화유산 사색(寫色)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1962-1)이 열린다.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1962-1) (金銅彌勒菩薩半跏思惟像 국보 제78호 옛 지정번호)은 의자 위에 앉아 오른발을 왼쪽다리 위에 올려 놓고, 오른쪽 팔꿈치를 무릎 위에 올린 채 손가락을 뺨에 댄 모습의 보살상으로 높이는 80㎝이다. 1912년에 일본인이 입수하여 조선총독부에 기증했던 것을 1916년 총독부박물관으로 옮겨졌고, 현재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보관하고 있다.
머리에는 화려한 관(冠)을 쓰고 있으며, 여기에서 나온 2가닥의 장식은 좌우로 어깨까지 늘어져 있다. 네모꼴에 가까운 얼굴은 풍만한 느낌을 주며, 광대뼈를 나오게 하고 입가를 들어가게 하여 미소 띤 얼굴을 만들었다.
상체는 당당하면서도 곧고 늘씬한 모습이며, 하체에서는 우아한 곡선미를 느낄 수 있다. 늘씬한 팔이나 체구에 비해서 손이나 발은 상대적으로 큼직한 편이다. 전체적으로 탄력이 있고 매끄러우며 부드럽고 율동적이어서 보살상의 우아한 모습을 한층 더 돋보이게 한다. 목 뒤로 돌아 양 어깨를 감싼 천의(天衣)는 새의 깃털처럼 치켜 올라갔다가 다시 가슴쪽으로 흘려내려 왼쪽 다리에서 교차한 다음, 양 무릎을 지나 두 팔을 감아 내렸다. 하체에 입은 치마는 다소 두툼해 보이는데 U자형 주름이 능숙하게 새겨져 있다.
왼발을 올려 놓은 타원형의 대좌(臺座)에는 연꽃 무늬가 새겨져 있으며, 머리 뒷부분에 흔적만 있을 뿐 광배(光背)는 없어진 상태이다.
1963년 방사선 투과법으로 촬영한 결과 내부의 결함이나 고친 흔적이 없으며, 재질이나 만든 기법이 매우 특이함이 밝혀졌다. 전체적으로 균형잡힌 자세, 아름다운 옷주름, 명상에 잠긴 듯한 오묘한 얼굴 등으로 보아 한국적 보살상을 성공적으로 완성시킨 6세기 중엽이나 그 직후의 작품으로 생각된다.
사진작가 최용백은 전남 보성군 벌교출신으로 벌교서교, 벌교중학교, 벌교상업고등학교, 인천재능대학교 사진영상미디어과, 초당대학교 사진영상학과, 가천대학교 디자인대학원에서 포토그라피 전공(석사) 졸업을 했다.
다큐멘터리 사진가로 환경과 문화유산 등, 인간에 의해 변화된 환경을 지속적으로 발표했으며, 개인전으로는<변모하는 富平>,<세계꽃박람회 초대전 인천생태 자연의 함성>,<강화도, 불교를 찾아서>,<인천불교문화재 사찰의 역사를 찾아서>,<조선사찰 31본산>,<전등사100년전>,<조계종 25교구 본사>,<백운 이규보의 삶과 발자취>,<생명의 터 갯벌과 하천>,<생명에 대한 명상>,<강화도, 전등사100년전 시간여행>,<영화 속의 인천>,<인천의 변모>,<수인선 소래철교1996-2011>,<백령도, 평화를 품다>,<수인선 소래철교>,<대청도,모래사막>,<墨墨한 섬, 백령도>,<송도, 갯벌의 기억>,<도시, 생명의 명상>,<물, 꽃이 되다>,<아라(바다)의 꽃>,<소래철교의 기억, 그 시절>,<문화유산 사색(寫色) 350년의 향기, 장성 백양사 고불매_선(線)>,<문화유산 사색(寫色)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1962-2)>,<문화유산 사색(寫色)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1962-1)>등, 총 55번 전시를 하였고, 세계유산 남한산성의 아름다움을 담은 사진과 <가을맞이 가곡의 밤, 성남아트센터, 2017>, <가곡의 향기, 성남아트센터 2021>, 사진·공연 콜라보<환경부, 지구를 구하는 예술인 선정, 랜선 전시회“예술로써 환경을 말한다” 환경부 대표 SNS 채널(2021)>에 참여하였으며 기획전, 국제전은 60번과 전시기획은 27번 하였다. 2002년부터 2014년까지 인천녹색연합과 화도진도서관 공동 기획으로 <인천하천, 하천은 살아있다>,<인천, 어제와 오늘>,<인천의 변모>,<사진으로 보는 인천교육 반세기>,<2008城南文化藝術> 찾아가는 환경,문화예술 순회 전시를 55번을 했다.
인천시 해양 환경탐구 수련원 영구전시 및 소장 219점, 수도권 해양 생태공원 전시 및 소장전 27점(1999-2001), 인천대공원 식물관 소장 30점, 인천북구도서관 영구전시 및 소장전 14점, 부평사진역사관 51점(2000-2011), 인천녹색연합 소장 전시 51점, 해양생태공원 NGO생태관 전시 소장전 10점, 인천대공원 동물원 소장 54점, 인천하천-인천갯벌, 인천녹색연합 소장 59점, 인천자연생태사진전시관 54점, 부평역사박물관 7점, 화도진 도서관 향토개항문화자료관 75점, 계양도서관 6점 소장 전시, 전등사 소장 25점, 성남문화재단 3점, 인천문화재단 1점, 송광사 성보박물관 3점, 인천재능대학교 미술은행 4점, 사)귀방다례 보존회 소장 4점, 인천광역시의회 전시소장 1점, 인천 남동구청 3점 등, 여러 곳에 사진작품이 영구보존 소장 전시 되어 있으며, 수상으로는 인천녹색연합 감사패(1999), 경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공로패(2007), 제12회 인천·경기 환경대상(2007), 경원대학교 공로패(2009), 경원문화상(2010), 육군학생군사학교 감사장(2012), 가천대학교 총동문회 감사패(2012), 가천문화상(2012), 육군학생군사학교·가천대학교 감사패(2013), 한국철도박물관 감사장(2014), 제33회 인천광역시 문화상 미술부문(2015), 육군학생군사학교 감사패(2015), 글로벌교육브랜드대상(2016), 제12회 대한민국 환경대상 문화예술부문(2017), 사)한국프로사진협회 공로상(2017), 제13회 대한민국 환경대상 환경문화부문(2018), 사)한국프로사진협회 공로상(2018), 제23회 환경의 날 환경보전 유공 환경부 장관표창(2018), 제40회 인천광역시 시민상 환경분야(2018), 제23회 인천환경대상(2018), 사)한국프로사진협회 공로상(2019), 제14회 대한민국 환경대상 환경홍보부문(2019), 환경보전 유공 환경부 장관표창(한국디자인사진연구소,2020), 제26회 바다의 날 해양수산부 장관표창(2021), 부평구노인복지관 표창(2021), 제28회 환경의 날 기념 환경보전 유공자 인천광역시장 표창(2023), 제45주년 자연보호헌장 선포 기념 2023년 환경보전(자연보호) 유공 환경부 장관표창(2023), 생물다양성의날 습지유공 환경부 장관 표창(한국디자인사진연구소 2025), 제30회 인천환경대상 인천광역시상(한국환경사진연구소 2025)과 2021년 환경부 지구를 구하는 예술인으로 선정 되었다.
출판으로는 <변모하는 富平>,<인천생태, 자연의 함성>,<인천환경2001 우리가 본 환경>,<인천 하천, 하천은 살아 있다>,<1롤 40컷 맥아더 장군상>,<생명의 숲 인천대공원>,<인천의 변모>,<강화도, 미래신화의 원형>,<인천불교문화재, 사찰의 역사를 찾아서>,<인천지하철 이야기>,<인천의 변모>,<覺海-범패와 작법무>,<인천의 산-만월산 이야기>,<탄천 이야기>,<경원의 미소>,<마지막 협궤열차 수인선 소래철교1996-2009>,<올제, 인천의 해돋이 해넘이>,<사진, 환경을 만나다>,<성남구경, 성남9경>,<백령도, 평화를 품다>,<사진, 남한산성을 품다>,<대청도, 모래사막>,<사진, 물을 담다>,<벌교의미소, 어머니의 시간>,<송도, 갯벌의 기억>,<환경과 대화>,<사진, 세상을 비추다-환경과 소통->,<사진, 세상을 비추다-환경과 소통->,<사구, 대청도 모래사막 그리고 신두리 모래언덕>,<송도, 벽해도시(碧海都市)-갯벌의 변천사(變遷史)>,<사진, 환경을 말한다>,<이기우, 거제 바다애(愛) 빠지다>,<도시, 생명의 명상>,<한국사진신문 포토뉴스 제1권-제4권>,<사진, 환경사랑>,<600년의 향기, 강릉 오죽헌 율곡매>,<350년의 향기, 장성 백양사 고불매>,<120년의 향기, 강릉 방동리 무궁화>,<600년의 향기, 순천 선암사 선암매>,<거제도, 바다가 품은 섬>,<깨달음의 미소, 반가사유상>,<환경을 위한 노동>,<사진, 환경을 품다>등 총 68권이 있으며, 논저(연구,연재)로는 <문화,관광분야 사진제작의 실제>,<행사 사진에 대한 Multi Vision연구>,<사진 이야기>,<소래포구 유역의 역사성과 다큐멘터리 사진적 표현-수인선 소래철교1996-2009>,<깨달음의 미소 世主堂 妙嚴明師 다비식(茶毘式)>,<봉녕사 육법공양 연구 발간>,<寫伯 林泉集 사진, 기록과 선택>외, 사진 연재로는 계양신문(2002), 만불신문(2004), 동아일보(2005), 월간 굿모닝 인천(2005), 월간PRO portrait(2017), 한국사진신문(2020) 등, 총 50종(건)이 있다.
인천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 외래교수, 경원대학교 미술·디자인대학 시각디자인전공 외래교수, 인천재능대학교 사진영상미디어과 외래교수, 가천대학교 환경디자인대학원 외래교수, 가천대학교 스포츠 문화대학원 외래교수, 부천대학교 사회교육원사회문화교육센터 교수, 인천재능대학교 특임교수, 인천재능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 예술단체 야망과 사랑 회장, 포토뉴스 발행인, 월간 PRO portrait 편집위원, 사)한국프로사진협회 문화사업위원장, 사)한국프로사진협회 이사, 강남문화재단 문화예술 정책지원 전문가 프로보노, 사)한국프로사진협회 문화원 연구원, 육군학생군사학교 가천갤러리 큐레이터, 인천재능대학교 대학평의원회 의원 역임 및 한국사진학회, 사)한국사진교육학회 회원, 가천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총동문회 회장, 인천문화재사진연구소 소장, 한국환경사진연구소 소장, 한국디자인사진연구소(K.D.P) 소장, 한국문화재사진연구소 부소장, 한국사진심리상담협회 연구교수, 노원열린문화 마을학교 자문위원, 인천녹색연합 자문위원, 월간 환경미디어 편집위원, 우리사진스튜디오 대표, 화도진문화원 이사, 임천사진미술관 관장, 벌교사진문화원 원장, 한국전통문화연구소 연구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사진신문
문화유산 사색(寫色)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1962-1)
최용백 사진전
https://www.kpnews1.kr/news/articleView.html?idxno=33838
한국환경사진연구소
(소장 최용백)
010-8264-7482 이메일 100yong1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