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교과서 3권 학습장애에서요.
워딩에 대한 질문드립니다. 부디 가르침을 주시면 너무너무 감사할 거 같습니다.
돌다리도 두들겨보는 심정으로 질문드립니다.
질문1) '성취도 = 수행수준 = 형성평가 결과 또는 점수 = 중재에 대한 학생의 반응'인 것인지요??
질문2) '성취도 평가 = 형성평가 또는 CBM을 통한 형성평가' 인 것인지요??? (강의중 교수님께서, 성취도 모니티링 부분에서 '성취도 평가'라고 하신 거 같아서요. ^^)
질문3) '진전도 = 반응속도 = 반응도 = 형성평가 결과(점수)를 이은 선의 기울기' 인 것인지요???
(* '반응도를 교육과정 중심측정 방법을 사용하여 추척함'이라는 워딩이 김동일 교수님 책에 있어서요. 또 교수님이 CBM를 통해 진전도를 점검한다고 강의 중 말씀하신 거 같아서요^^)
질문4) RTI 표 평가 부분 2단계, 3단계에 있으며 책마다 다르게 나오는 '성취도 모니터링'과 '성취진전도 모니터링'.
'진전도 모니터링', 진전도 평가, 진전도 점검 이 5가지가 책버젼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동의어라고 하셨는데, 맞는 것인지요??
질문5) 특히 진전도 모니터링과 진전도 평가가 같은 말인지 궁금합니다. (반복 질문 죄송합니다)
질문6) 결국 성취도 모니터링(=성취진전도 모니터링=진전도 모니터링=진전도 평가=진전도 점검)이라는 뜻은
질문1, 2가 맞다는 전제하에,
'형성평가(=성취도 평가)를 통해서 나온 1) 형성평가 점수들(=각각의 성취도들)를 이은 선의 2) 기울기(=진전도)을 면밀하게 관찰(=모니터링)한다는 것인지요???
(이후 교재 내용 질문 좀 드릴게요^^... 너무 죄송하고 감사합니다ㅜㅜ)
중재반응 모델(RTI) - 23년 교재 P175
기본 개념
- 중재반응 모델은 학습문제를 가진 학생을 조기에 선별하여 중재를 실시하고 여러 단계의 중재를 통해서 중재에 대한 학생의 반응 에 따라 학습장애 학생을 선별하는 모델이다.
- 효과적인 중재를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중재에 반응하는 정도가 또래 학생들에 비해서 현저하게 낮을 때 학생을 학습장애로 진단한다.
질문7) 첫번째 점의 '중재에 대한 학생의 반응'에서 '반응'은 중재 후 실시하는 평가 즉, 1단계에서는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부진 위험 학생을 선별하는 평가, 2단계와 3단계에서는 CBM을 통한 성취도 평가(=형성평가)에서 나온 결과 또는 점수를 뜻하는 것인지요?? 반응은 곧 형성평가 결과 또는 점수인 거 같아서요. 반응들은 자연스럽게 학생의 형성평가 점수들 또는 결과들이 될 거 같고요.
(또 각론내용 더보기(이병혁)에서 '모니터링의 대상이 되는 아동의 중재에 대한 반응을 수량화하며'라고 되어 있어서요)
질문8) 두번째 점의 ' 학생이 중재에 반응하는 정도'라는 건 성취도(=수행수준)와 진전도(=반응속도)를 뜻하는 것인지요?
즉, 효과적인 중재를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중재에 반응하는 정도가 또래 학생들에 비해서 현저하게 낮을 때(=성취도와 진전도가 또래 학생들에 비해서 현저하게 낮을 때 = 성취도와 진전도에서 이중불일치를 보일 때) 학생을 학습장애로 진단한다라고 해석하면 되지 않을까요???
질문9) 마지막으로, 실제(practice)라는 말이 종종 나오는데요. (예 : 가족지원의 실제, 의사소통 교육의 실제, 검사도구의 실제 등)
사전에선 '실행, 실천' 등이 나오고요. 이런 경우 실제를 어떻게 해석하면 되겠는지요??? ㅜㅜ
(그냥 넘어가도 되는데, 은근히 신경쓰여서요...그냥 ' 이론의 적용' 정도로 해석하면 될까요??)
교수님, 늘 건강하시고 정말 정말 너무너무 감사하다는 말씀밖에 드릴 게 없습니다. 정말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새배 복 많이 받으십시오.
첫댓글 1. 넵
2. 결과적으로는 같은 개념입니다.
3 진전도는 기울기와 시작점의 차이를 둘다 포함한 개념으로 진전도 빼고는 같은 말입니다.
4. 넵
5. 넵
6. 3번에서 언급한 거 처럼 진전도는 기울기와 시작점의 차이를 포함해서 이야기함으로 형성평가는 기울기뿐만 아니라 시작점 차이로 고려해야 합니다.
7. 1단계부터 중재에 대한 반응을 확인합니다. 따라서 1, 2, 3단계 모두 일단 중재를 한 다음에 그 반응을 토대로 다음 단계로의 진행을 결정합니다.
8. 넵, 그렇지만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진전도는 다 큰 개념입니다.
9. 중재와 전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