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어의 밸류리밸런싱 투자법.. 3배 레버리지 ETF 위험성 낮추면서 복리 효과 도모
]
"주식투자 좀 한다"는 투자자라면 '리밸런싱'이라는 말을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리밸런싱이란 투자 자산의 비중을 재조정하는 것을 뜻한다. 주식과 채권, 주식과 금, 주식과 현금 등 다양한 방법으로 리밸런싱이 가능하다. 주식과 현금 리밸런싱은 주가가 상승하면 매도해 현금화했다 주가가 내려가면 매수하는 식이다. 미국의 천재 수학자 클로드 섀넌은 이런 리밸런싱 효과를 '도깨비 이론'으로 설명한 바 있다. 주식과 현금을 각각 50% 비중으로 두고 매일 리밸런싱하면 전체 평가금이 계속 상승한다는 것이다. 반면 주식에 100% 올인하면 평가금이 상승하기 어렵다.
문제는 어느 시점에 리밸런싱을 시도하고 얼마나 매도, 매수해야 수익을 높일 수 있느냐다. 미국주식 무한매수법으로 유명한 라오어 씨는 "밸류리밸런싱을 적용하면 리밸런싱 매도, 매수 시점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가 리밸런싱을 적용해 개발한 장기투자 방법 '밸류리밸런싱'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주목받는 이유다. 7월 7일 라오어 씨를 만나 밸류리밸런싱의 A to Z를 들어봤다.
2주마다 밸류 값 재설정
밸류리밸런싱을 개발한 계기는?
"밸류리밸런싱은 리밸런싱에 밸류에버리징을 접목해 만든 것이다. 밸류에버리징이란 일정 기간마다 밸류(가치) 값이 일정하게 올라가도록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실제로 효과적인 밸류 값을 정하기 어렵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고자 밸류리밸런싱을 만들었다."
밸류리밸런싱에 대해 설명해달라.
"밸류 값을 최대와 최소(그래프의 파란 부분)로 정해 밴드 모양으로 설정한다. 2주마다 밸류 값을 재설정(밸류에버리징)하면서 총평가액이 밸류 최댓값 이상으로 올라가면 매도하고, 밸류 최솟값 이하로 내려가면 매수(리밸런싱)해 파란 밴드 안에 오도록 하는 투자법이다."
단기투자 방법인 무한매수법으로도 이익 실현이 가능한데, 밸류리밸런싱을 하는 이유는?(주간동아 1294호 '하루 10분 미국주식 투자로 年 수익률 20%?' 제하 기사 참조)
"무한매수법은 하락장이나 횡보장을 거치면서 수익을 얻는 구조로 상승장에서 복리 효과를 낼 수 없어 수익이 크지 않다. 상승장이 왔을 때 복리 효과를 누리면서 수익을 더 높이려면 장기투자, 즉 밸류리밸런싱이 병행돼야 한다."
주가 상승세와 적립된 금액에 따라 달라지는 밸류 값
밸류리밸런싱 백테스트 결과는?
"과거 백테스트가 미래를 보여주긴 어렵지만, TQQQ를 5000달러어치 매수한 뒤 2주마다 250달러씩 적립해 10년 동안 밸류리밸런싱 방법으로 투자한다면 13억 원가량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부터 2020년 말까지 백테스트한 결과다. 물론 이 백테스트는 닷컴버블이나 리먼브라더스 사태 같은 금융위기가 고려되지 않았다."
4월 초 라오어 씨는 운영 중인 네이버 카페에서 적립식 밸류리밸런싱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미국 3배 레버리지 ETF(상장지수펀드) TQQQ를 5000달러(약 571만8500원)어치 매수한 뒤 2주마다 250달러(약 28만5900원)씩 적립하면서 밸류 최솟값보다 평가금이 내려가면 매수하고 밸류 최댓값보다 올라가면 매도하고 있다.
1회 적립금을 250달러로 정한 이유는?
"목표 금액 10억 원을 어느 정도 맞추기 위한 것도 있지만, 직장인들이 한 달에 투자할 수 있는 현실적 금액이 그 정도라고 생각했다. 4주에 500달러로 한 달에 50만~60만 원 정도다."
투자 종목을 3배 레버리지 ETF TQQQ로 정한 이유는?
"우선 TQQQ가 최근 10년간 수익이 괜찮았다. 두 번째 이유는 1배 레버리지 QQQ나 2배 레버리지 QLD는 굳이 리밸런싱하지 않고 꾸준히 적립해도 위험 부담이 크지 않다. 하지만 3배 레버리지 TQQQ는 무조건 매수해 적립하다 평가금이 억대로 넘어가면 변동성이 크게 느껴진다. 밸류리밸런싱이 그 변동성, 즉 위험성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10년간 TQQQ만 적립하는 것인가.
"5년 이후부터는 TQQQ에서 QLD로 전환해 변동성을 줄일 수도 있다. 5년 정도면 2억 원 수준이 된다."
리밸런싱 기준이 되는 밸류 값은 어떻게 정하나.
"밸류 값은 상승 추세인가, 하락 추세인가에 따라 다르게 설정된다. 적립금이 얼마나 쌓여 있는지에 따라서도 밸류 값이 달라진다. 즉 적립금이 많이 쌓여 있다면 2주 후 밸류 값이 높아져 매수 지점에 더 빠르게 다다르게 된다."
요즘 상승장이 이어져 적립금이 많이 쌓였을 것 같다.
"최근 TQQQ가 적절한 상승 추세라 적립금이 많이 쌓이고 있다. 이에 따라 밸류 값 기울기가 점점 올라가고 있다. 얼마 뒤에는 매수 지점에 이르게 돼 적립금도 어느 정도 소진될 것이다."
매수는 어떻게 설정하나.
"밸류 최솟값을 뚫고 내려가는 지점을 지정해 2주치 LOC 매수(Limit on close: 종가 기준 매수)를 미리 예약해둔다. 매일 주식창을 보고 있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다. LOC 매수 지점은 밸류 최솟값을 현재 보유하고 있는 TQQQ 개수로 나눈 값이 기준이 된다."
4월 초 네이버 카페에서 시작한 적립식 밸류리밸런싱 프로젝트가 12주가량 지났다. 지금 그 프로젝트에 동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밸류리밸런싱 방법을 충분히 이해했다면 개인적으로 시작하면 된다. 이해하기 조금 어려워 따라 하고 싶다면 현재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TQQQ 개수와 적립금을 맞추고 그다음부터 함께 하면 된다. 4월보다 TQQQ가 상승한 상태라 5000달러보다는 100만~200만 원가량 많은 금액이 있어야 한다."
현재 TQQQ가 고점 아닌가.
"맞다. TQQQ는 항상 고점 근처를 왔다 갔다 하면서 올라가고 있다. 저점을 기다렸다 하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언제가 저점인지 알 수 없다. 밸류리밸런싱 자체가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저점에 추매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저점을 너무 기다리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10년 뒤에는 투자가 종료되나.
"아니다. 지금은 2주마다 250달러씩 적립하지만 차후 평가액이 커지면 이 250달러 적립금의 효과가 크지 않다. 그때부터는 250달러를 적립하지 않고 거치식 밸류리밸런싱 형태로 넘어가게 된다."
적립식보다 거치식이 수익 높아거치식 밸류리밸런싱이란?
"적립식과 공식은 같다. 다른 점은 거치식은 큰 하락장이 지속되면 적립금이 없어 매수하지 못하고 버티는 경우도 생긴다는 점이다. 따라서 거치 금액은 최소 2000만 원 정도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수익률은 거치식이 더 높지 않나.
"맞다. 2주마다 250달러씩 10년간 밸류리밸런싱을 하면 총액은 7000만 원 정도 들어간다. 이 돈을 거치식으로 넣으면 수익률이 훨씬 좋다."
종잣돈이 1500만 원가량이라면 거치식을 해야 하나, 적립식을 해야 하나.
"지속적으로 적립금을 넣을 수 있다면 적립식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7000만 원, 2000만 원을 거치식 밸류리밸런싱으로 투자하면 10년 뒤 얼마가 되나.
"비현실적으로 들리겠지만 7000만 원이면 50억 원 정도, 2000만 원이면 15억 원 정도가 된다. 물론 과거 데이터 기준이다."
백테스트를 실시한 2011년부터 2020년은 미국 경제가 괜찮은 시기였다.
"그 기간 미국 경제가 물론 좋았다. 미국 경제위기 요소 중 하나는 중국이다. 중국이 미국 등의 견제로 패권 국가가 되지 못한다면 앞으로 10년은 과거 10년보다 미국 경제가 더 좋은 상황으로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