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계열] 신소재공학과 소개 및 졸업 후 진로
학과개요
컴퓨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도체가 필요하고, 자동차는 합금재료, 골프채는 복합 재료, 휴대 전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파를 감지할 수 있는 재료가 꼭 필요합니다.
신소재공학과는 다양한 재료의 구조와 성질을 이해하여 생체, 기능, 환경, 첨단 소재 등을 개발하는 데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하는 곳입니다. 신소재공학과는 재료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공부하고 실험과 실습을 통해서 신소재를 제조하고 가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신소재 공학도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세상을 연구하는 영역이 점차적으로 나노, 우주 세계로 확장되면서 신소재공학과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환경에도 견디며 잘 적응할 수 있는 다양한 신소재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신소재공학과에서의 공부가 필요합니다.
흥미와 적성
소재에 대한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화학, 물리, 수학과 같은 기초 과학 과목에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소재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신소재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과학 기술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실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소재에 대한 원리를 잘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좋습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반도체 제조업체, 반도체 장비 및 소재 관련 기업, 비철 금속 제련업체, 금속 가공업체, 자동차, 조선, 항공기 제조업체, 염색 가공업체
연구소 - 반도체, 금속, 신소재, 섬유 및 가공 관련 국가 연구소 및 민간 연구소
유사 학과 - 신소재공학 전공, 나노소재공학과, 나노신소재공학 전공, 화학신소재공학부
관련 자격 - 금속기사, 비파괴검사기사, 반도체설계기사, 섬유물리기사, 세라믹기술사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제가 학교를 다닐 때는 1학년 성적을 가지고 2학년 때 과를 선택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1학년 때 공부를 좀 게을리하여 학점이 나오지 않아 당시 인기가 별로 없었던 금속공학과를 가게 되었습니다. 기분은 별로 좋지 않았지만, 지금은 당시 저의 전공 선택에 대하여 특별히 후회는 없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중 · 고등학교 때 학교 성적을 잘 받으려고 노력하느라 정신이 없고 시간도 부족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짬짬이 시간을 내서 공대 내 여러 개 학과에 대해서 정보를 수집하는 준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학과를 선택하는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신소재공학에 대한 전공뿐만 아니라 공대 내의 다른 전공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지식을 얻어 이해를 한 후, 본인의 전공을 선택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본인 적성에 맞지 않는 전공을 선택하여 굉장히 후회하는 일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 스스로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각 학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갖고 전공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