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3Q0eggZ2vTw
에 1:16, 왕과 뭇 백성에게도 잘못한 것입니다. 2024.8.18
예수님을 믿는 여러분이 지금 가장 큰 축복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은혜로 말미암아 죄된 여러분이 용서함을 받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라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아버지 하나님께서 계신 천국집을 들어가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이 모든 축복을 일순간에 빼앗길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도 어느 한 순간에 건강을 잃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늘 종합검진을 받거나, 건강보험공단에서 2년마다 실시하는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받아가면서 닥칠지도 모를 질병을 예방합니다.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그 가진 것까지도 한 순간에 잃을 수도 있습니다.
신앙인들도 이미 받은바 하나님의 축복을 잃지 않도록 적당한 신앙인의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그렇게 하나님의 축복을 누릴 수 있도록 하나님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주신 축복입니다. 말씀이 없으면, 어떤 신앙인들도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가 없습니다. 말씀을 떠나는 순간 하나님의 자녀의 특권도 다 잃게 됩니다.
렘 7:23–24, 23 오직 내가 이것을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내 목소리를 들으라 그리하면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겠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되리라 너희는 내가 명령한 모든 길로 걸어가라 그리하면 복을 받으리라 하였으나 24 그들이 순종하지 아니하며 귀를 기울이지도 아니하고 자신들의 악한 마음의 꾀와 완악한 대로 행하여 그 등을 내게로 돌리고 그 얼굴을 향하지 아니하였으며
첫째.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기를 기뻐해야 합니다.
성경 에스더에 나오는 왕은 아하수에로 왕입니다. 아하수에로는 인도부터 구스까지의 모든 지방을 다스리는 페르시아 제국 왕입니다. 그는 가장 부유한 왕입니다. 그가 왕 위에 오른 지 3년 만에 모든 관리들을 위하여 대대적인 잔치를, 180일 동안이나 전치를 베풀었습니다. 이 잔치가 끝나자 다시 백성들을 위해서 7일 동안 잔치를 베풀었습니다. 마지막 잔칫날 술과 흥이 잔뜩 차 오를 때에 아하수에로 왕이 그 모든 관리들과 백성들에게 왕후가 너무나도 아름다워서 자랑하고 싶었습니다.
아하수에로 왕은 모든 것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 주변국가를 지배하는 강력한 왕이였습니다. 그 모든 지방관리들이 보는 앞에서 이 잔치의 가장 큰 절정의 순간에 왕후의 미모를 자랑하고 싶었습니다.
아하수에로 왕의 모든 축복은 곧 그의 왕후 와스더의 축복이기도 했습니다. 왕후 와스디도 궁에서 여인들을 위하여 잔치를 베풀고 있었습니다.
1:11, 왕후 와스디를 청하여 왕후의 관을 정체하고 왕 앞으로 나아오게 하여 그의 아리따움을 뭇 백성과 지방관들에게 보이게 하라 하니 이는 왕후의 용모가 보기에 좋음이라.
이렇게 왕이 왕후를 초청했을 때, 그 때 왕후 와스디는 어떻게 했습니까? 왕후 와스디는 가진 그 모든 축복에 걸맞게 왕의 명령을 따라야 하는데, 왕명을 따르기를 싫어합니다. 그가 모든 것을 가졌지만, 한 가지 부족한 것은 왕명을 따르기를 싫어한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축복받은 성도들의 태도를 돌아보게 합니다.
1:12, 그러나 왕후 와스디는 내시가 전하는 왕명을 따르기를 싫어하니 왕이 진노하여 마음 속이 불 붙는 듯 하더라.
왕후 와스디는 정말 어리석었습니다. 왕명을 따르지 않는 것이 얼마나 큰 재앙이 될지를 생각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그가 왕명을 따랐을 것입니다. 신앙인들 역시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기를 싫어하면, 하나님은 진노하신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진노하시는 하나님 앞에서는 축복을 누릴 수가 없습니다. 신앙인들은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기를 기뻐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실 때에, 넘치는 축복을 안겨 주십니다.
둘째. 불순종은 모든 사람에게도 잘못한 것입니다.
신앙인들이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지 않게 될 때, 곧 죄를 짓게 되면 하나님에게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도 잘못한 것이 됩니다. 그래서 피조물들이 하나님의 자녀들이 나타나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그것도 피조물들이 더불어 받게 될 축복을 간절히 기대하면서 기다리는 것입니다(아페크데코마이).
롬 8:19, 피조물이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는 것이니
그러므로 신앙인들은 ‘내가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동안, 다른 사람들은 물론이거니와 피조물조차도 고통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만 합니다’. 모든 부귀영화를 누리고 있던 왕후 와스디가 아하수에로 왕의 명령을 따르기를 싫어하니까, 왕이 진노하고 이러할 때는 어떻게 했으면 좋겠는지, 현자들을 불러다 놓고 회의를 합니다. 그들이 한결같이 말하기를, 이런 일이 전례가 되어 각 가정에서도 아내가 남편을 따르지 않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에 1:16–18, 16 므무간이 왕과 지방관 앞에서 대답하여 이르되 왕후 와스디가 왕에게만 잘못했을 뿐 아니라 아하수에로 왕의 각 지방의 관리들과 뭇 백성에게도 잘못하였나이다 17 아하수에로 왕이 명령하여 왕후 와스디를 청하여도 오지 아니하였다 하는 왕후의 행위의 소문이 모든 여인들에게 전파되면 그들도 그들의 남편을 멸시할 것인즉 18 오늘이라도 바사와 메대의 귀부인들이 왕후의 행위를 듣고 왕의 모든 지방관들에게 그렇게 말하리니 멸시와 분노가 많이 일어나리이다.
왕후가 왕명을 따르지 않으니, 왕이 얼마나 우습게 되었습니까? 현자 므무간의 말이 ‘왕후 와스디가 왕에게뿐만 아니라 각 지방의 관리들과 뭇 백성에게도 잘못했다’는 것입니다. 이런 왕후의 행위가 소문을 따라 모든 여인들에게 전파되고, 그래서 그들의 남편을 멸시하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신앙인들이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지 않게 될 때,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 하나님께서 그들이 믿는 신앙인들로부터 멸시를 받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진노하십니다. 하나님이 결정을 내리십니다. 불순종은 하나님께만 아니라 모든 피조물에게도 잘못한 것이라는 결정이 내려집니다.
셋째, 받을 축복은 더 나은 사람에게 주소서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신앙인들은 어떻게 됩니까? 다시는 하나님 앞에 나아와 예배도, 찬양도, 기도도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들이 하나님께 예배할지라도 하나님께서 받을 리가 없습니다. 그들이 받았던 모든 권리와 축복을 다 빼앗기게 됩니다. 그리고 그 권리와 축복을 ‘그보다 더 나은 사람’에게, 곧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는 사람에게 주게 됩니다.
에 1:19, 왕이 만일 좋게 여기실진대 와스디가 다시는 왕 앞에 오지 못하게 하는 조서를 내리되 바사와 메대의 법률에 기록하여 변개함이 없게 하고 그 왕후의 자리를 그보다 나은 사람에게 주소서
‘그 왕후의 자리를 그보다 나은 사람’이 바로 유대인 에스더입니다. 왕후가 된 에스더는 모든 유다인들을 전멸하려고 했던 아각 사람 하만의 계획을 뒤엎고 모든 유다인들을 죽음에서 구해냈습니다.
왕후 와스디는 왕명을 따르기를 싫어함으로 그 왕후의 자리를 빼앗겼습니다. 그러나 왕후 에스더는 모든 유다인들을 구하라고 하는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하기 위해서 죽음을 각오하고 왕 앞에 나아갑니다. 왕을 기쁘게 함으로 우여곡절 끝에 유다인들을 구해냅니다. 왕후 에스더는 기꺼이 헌신과 순종함으로 자신뿐만 아니라 모든 유다인들을 구해냈습니다. 왕후 에스더의 헌신을 통해서 유다인들이 구원받은 날이 바로 부림절입니다.
에 9:22, 이 달 이 날에 유다인들이 대적에게서 벗어나서 평안함을 얻어 슬픔이 변하여 기쁨이 되고 애통이 변하여 길한 날이 되었으니 이 두 날을 지켜 잔치를 베풀고 즐기며 서로 예물을 주며 가난한 자를 구제하라 하매
유다인들이 죽음에서 구원받자 어떻게 했습니까? 너무나 기뻐서 잔치하고 즐거워하면서 예물을 서로 주고받고 구제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예수믿고 구원받으면 당연히 일어나는 일입니다. 구원받은 여러분은 어떻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