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원문을 읽으며
오늘 동안거 백일관음기도 입재를 했다. 예전에는 대절버스를 운행해서 많은 분들이 기도에 동참하셨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그렇게도 못하니 겨우 법당을 채울 정도였다.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올 수 있는 신도님들의 답답함과 불편함은 이제 일상이 되었다. 천은사는 한 달에 한번 신중기도 법회를 한다. 처음 이곳에 부임했을 때는 이런저런 기도와 수행 프로그램들을 생각했었다. 그러나 살아보니 시골 산중 사찰의 특성상 할 수 있는 것은 그리 많지 않았다. 결국 초하룻날 기도를 3일간으로 늘려 기도중심의 법회를 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 한 달에 한 번 유일하게 하는 법회이다 보니 온 마음을 다해 기도를 했다. 우리나라 불자들의 기도방법은 거의 비슷하다. 천수경이나 다른 경전을 독송한 후 부처님께 공양을 올리고 축원해서 마치는 것이다. 오늘도 기도를 열심히 하고 축원문을 정성껏 읽었다. 고요하게 앉아 가족 축원이 나올 때를 기다리는 보살님들을 보면 거룩한 느낌마저 들었다. 축원문의 내용에는 온갖 소원들이 다 들어있다. 단골메뉴인 ‘사대강건 육근청정’ ---즉 ‘몸과 마음이 건강하기를 발원합니다’ 만 되어도 “부처님 감사합니다.”할 것을 ‘관재구설 삼재팔난 사백사병 일시소멸’ 도 모자라 ‘자손창성 부귀영화 안과태평 복덕구족’ 을 추가하고 ‘각종시험 준비자 우수성적 무난합격’ 을 거쳐 마무리는 만사여의원만 형통지대원’이다. 이 축원문대로라면 이 세상에서 이루지 못할 소원은 없다. 만약 축원하다가 이름이 누락되기라도 한다면 난리가 난다. 어떤 때는 실수로 빠져 다음날 제일먼저 두 번 읽어 드린 적도 있다. 이런 분들께 불교는 인과를 가르치며 마음자리 깨치는 것이 목적이지 복을 비는 것이 아니라고 어떻게 말을 하겠는가? 오직 가족들의 행복을 기원하는 우리 어머니들의 저 간절함을 어찌 ‘기복’이라며 부처님의 가르침이 아니라고 하겠는가? ‘즉심시불’을 ‘짚세기불’로 잘못 알아들어도 그 마음만 지극하면 ‘한 소식’ 하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 모든 처소에서 기도하는 분들의 그 간절한 소원들이 모두 이루어지길 축원 드린다. [불교신문3635호/2020년12월5일자] 동은스님 /삼척 천은사 주지 |
첫댓글 고맙습니다 🙏
나무아미타불 _()_
나무아미타불 _()()()_
성불 하소서
벗님을 존경합니다 고맙고 감사합니다.
님께서는 꼭 성불하실 것입니다.
업장은 소멸되고,바른 깨달음얻어지이다.
원공법계제중생 자타일시성불도
나무아미타불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