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결장직장암 검진에서 전암성 폴립의 누락률 감소
날짜:
2022년 4월 18일
원천:
메이요 클리닉
요약:
인공 지능은 대장암 검진에서 전암성 용종을 놓친 비율을 2배 감소시켰다고 국제 연구자 팀이 보고했습니다.
Mayo Clinic이 이끄는 국제 연구원 팀은 인공 지능이 대장암 검진에서 전암성 용종을 놓친 비율을 2배 감소시켰다고 보고했습니다. 이 연구는 위장병학( Gastroenterology)에 발표되었습니다.
대부분의 결장 용종은 무해하지만 일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결장 또는 직장암으로 발전하여 후기 단계에서 발견될 경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결장직장암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치명적인 암으로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적으로 약 190만 건의 발병과 91만6000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대장 내시경 검사는 대장(결장)과 직장의 변화나 이상을 감지하는 데 사용되는 검사입니다.
2020년 2월과 2021년 5월 사이에 230명의 연구 참가자가 미국, 영국, 이탈리아의 8개 병원과 지역사회 클리닉에서 같은 날 2회의 연속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았습니다. 하나의 대장 내시경 검사는 AI를 사용했습니다. 다른 하나는 표준 대장 내시경 검사에서는 하지 않았습니다.
전암성 결장직장 폴립을 놓치는 비율은 25%로 추정됩니다. 본 연구에서 인공지능 대장 내시경을 먼저 시행한 군에서 미스율은 15.5%였다. 표준 대장 내시경을 먼저 시행한 군에서 실패율은 32.4%였다. AI 대장 내시경 검사는 더 작고 편평하며 근위 및 원위 결장에서 더 많은 폴립을 발견했습니다.
"대장직장암은 적절한 선별검사를 통해 거의 완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라고 수석 저자인 Michael B. Wallace, MD,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 있는 Sheikh Shakhbout Medical City의 위장병 및 간과 학과장이자 의과대학 Fred C. Andersen 교수는 말합니다. 플로리다주 잭슨빌에 있는 메이요 클리닉. "인공 지능을 사용하여 결장 폴립을 감지하고 잠재적으로 생명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은 환자와 그 가족에게 환영할 만한 소식이며 유망한 소식입니다."
또한 인공지능 대장내시경을 먼저 시행한 군에서 위음성률은 6.8%였다. 표준 대장 내시경을 먼저 받은 군은 29.6%였다. 위음성 결과는 실제로 특정 조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조건이 없음을 나타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