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같던 물잡이가 어느 정도 중반까지 온듯합니다.
그간에 100마리가 훨씬 넘던 물고기는 매일 10-30마리씩 풀어줘서 이제 70-80마리 정도?(확실히는 모르겠습니다만 100마리보다는 훨씬 적은 듯 합니다.)로 수를 조정하였고 얼마전부터는 비린내가 완전히 사라지고 물에서 흙냄새가 납니다.
다행히 그 사이에 용궁간 물고기는 전혀 없습니다.
대신 2-3일전부터 녹조가 끼기 시작합니다.
어디선가 본 바로는 물잡이 중 생긴 이 녹조는 보통 2주-2개월 가량 가고 녹조가 사라질 무렵이 물잡이 완성단계라고 하더군요.
정확한 정보인지는 모르겠으나 대략 암모니아>아질산>질산염으로의 사이클 중 질산염에 의해 녹조가 생길수 있다고 하니 물잡이의 중간은 왔다고 봐도 될듯합니다.
여기저기 찾아본 바로는, 녹조는 당장 보기는 싫지만 물고기에 큰 해는 없고, 조명을 끄고 먹이를 줄이고 가끔 부분 환수만 해주다보면 저절로 사라진다고들 하시더군요. 그러나 급한 마음에 과도한 환수를 하면 오히려 여과 사이클이 깨져서 녹조가 더 오래 간다는군요.
하지만 푸르스름한 물을 보고 있자니 답답해서 뭔가 해주려고 찾아보니 자작 분진제거기가 도움이 된다길래 그걸 만들어서 넣었습니다. 수초도 질산염을 흡수한다던데 제 수조의 몇 안되던 수초들은 반은 죽어 버렸고 나머지 반도 상태가 매우 안 좋습니다. 풀어줄 물고기를 잡는다고 뜰채를 휘젓다가보니 뽑히거나 다쳐서 상태가 아주 안좋네요.
그래서 언제 시간될때 나가서 검정말을 좀 채집해올까 합니다. 수초항이 아니라서 특별히 수초에 신경 쓸수는 없는 형편인데 이런 경우 검정말이 무난할까요? 대충 3-4 줄기만 가져와서 심으려고 합니다.
조명을 켠 상태에서는 단순한 백탁처럼 보이지만 끄고 보면 실제로는 녹조입니다. 심한 사진들을 보니 물고기가 잘 안 보일 정도인 경우도 있던데 그 정도는 아니고 그냥 좀 탁한 녹색입니다. 왼편에 붙은 것은 인터넷에서 보고 따라 만든 분진제거기인데 약간의 효과는 있지만 드라마틱하지는 않네요.
그런데 30와트짜리 형광등은 마트에서는 팔지를 않아서, 동네 수족관에서 수초용만 있어서 그걸 샀는데 보라빛이라 마음에 안듭니다.
그냥 밝은 빛이거나 차라리 일반 형광등처럼 약간 푸른 빛이 도는 편이 오히려 나을 것 같은데 형광등은 뭐가 보기가 좋나요? 삼파장이라고 된 것들도 있던데 그런게 나을까요? 아니면 완전 일반 형광등이 나을까요?
첫댓글 자칫 지루하게 느껴질수있는 물잡이기간인데,,꾸준히 어항과 물고기에 신경쓰시는 모습이 존경스럽습니다. 보통 수초어항에서는 소일의 비료발이나 바닥비료가 올라와 녹조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기다리는 님의 어항은 세팅초기에 약간은 많은 수의 물고기가 원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고기 많으니 질산염도 그만큼 많이 생성되겠지요.. 남아있는 수초들은 힘겹겠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햇빛이나 조명을 완전히 차단하시고 적당량의 환수와 먹이량 조절이 관건이지요(시간도요..). 그리고 죽어버린 수초들 또한 수질을 악화시키니 제거해주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검정말같은 경우 적당한 광량만 있으면 잘 살아가지만 광량이약하면
웃자람을 하기에 미관상 좋지않더군요. 여간해서는 죽지않는 수초이니 녹조가 가실때쯤,,시험삼아 심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나사말 종류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아참,, 녹조가 장기적으로 버팅길시에 시판되는 녹조제거제를 사용해보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새우같은 무척추동물이 많을 경우엔 사용에 주의하셔야 하구요.. AZOO 에서 나온 녹조제거제의 평이 좋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을 찾아보니 말씀대로 나사말이 예뻐보입니다. 꾸준히 신경쓰는거야 초보라서 어쩔수 없이... ^^ 배우는 단계니까 오히려 더 열심히 찾아보게 됩니다.
녹조 때는 약을 쓰는것도 좋고..그게 싫으시면 굶기면서 조금씩 환수해주시면 되기도 함니다. 물이 맑아진 후 처음 환수는 시기를 조금 늦춰서 하시면 면 재발방지에 도움됨니다..이후 정상적으로 보이시면 정상 환수 주기로... 어항속 물을 밥상이라 생각하시면 됨니다. 밥상이 드러울때는 밥을 주지 않는것이...그리고 형광등은 전엔 아카디아라고..좀 비싼 조명만 있었는데..지금은 여러가지 메이커들이 있음니다. 대기업제품도 있고..원하시는 색상을 골라 사용하시면 되고 초기엔 비싸지만 내구성이 월등해서 쓸만함니다...
약을 써서라도 단기간에 잡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지만, 욕심을 버리고 기다려보기로 했습니다. 먹이를 줄이고, 광량을 줄이고, 어디선가 보니 활성탄이 도움이 된다고 해서 활성탄을 좀 써보려고 합니다. 제 아이디가 '기다리는'이기는 하지만 기다리는 일은 참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에서 이렇게 '시간'이 없이는 안되는 일도 있다는 걸 느껴보는 것도 좋은 일인것 같습니다.
동감임니다... 물 꼭 잡으시고... 다신 놓지지 않으시길....^^ 바닥쪽 레이아웃이 참 멋짐니다.. 물만 잡히면 멋진 수조가 되겠네요...즐거운 한가위 되시길 바람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