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주님의 이름으로 문안합니다.
특히 이번 글은 한해 혹은 적지 않은 시간동안 공부했으나 좋지 않은 결과를 받아든 이들에게 쓰는 권면입니다.
장신대 신대원 입시를 치루었다는 것은 하나님의 부르심앞에 응답한 것으로서 이젠 돌아갈 다른 길이 없다는 점을 기억하며 평안하시길 바랍니다.
저의 첫번째 권면은 작년 한해 동안 쌓은 것들을 소멸하지 않고 잘 유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작년 한해 공부한 것들을 잘 유지하면서 부족한 것을 보충하는 것이 재수생의 기본일 것입니다. 그 토대위에서 좀더 철자하게 공부하여 새롭게 부여받은 1년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주의 일꾼됨을 위한 여정을 위해 더욱 좋은 준비를 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그러려면 지금이 매우 중요합니다. 벌써부터 많은 것들이 기억에서 가물가물할 것입니다. 마음 다잡고 지금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영어가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분들의 경우..
1. 상반기는
암송구절 암기를 유지하면서 작년에 공부했던 성경에 대한 지식을 유지하면서 영어와 교양상식에 집중하시길 권합니다.
성경은 풀타임으로 공부한다는 전제하에 하루 한두시간 정도만 작년에 학습한 사항들을 유지하는 것이 좋구요.
교양상식의 경우는 '신학을 이해하기 위한 철학' 강독과 '통전적 사유와 글쓰기'가 익숙해 지도록 상반기부터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학을 이해하기 위한 철학'강독은 교양상식의 고득점을 위해 필수적일 뿐 아니라, 입격 후 신학도로 계속 공부함에 있어 매우 유익하기에 올해는 상반기에 집중적으로 강독하고 세세하게 안내할 것입니다. 꼭 함께 하시길 권면합니다.
아울러 영어는 입학 이후의 학습을 위해서도 너무나 중요하기에 상반기의 아카데미 영어 수업을 매우 강력하게 권합니다. 3-7월 간 5개월이면 영어의 기초가 부족하더라도 충분히 200점이상 확보할 수 있을 것이며, 영어 점수를 충분히 확보하면 성경점수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어 아이러니하게 제대로된 성경공부를 할 수 있게 되고 성경 점수도 훨씬 높게 나옵니다.
올해 합격한 이들 중에 그런 맥락에서 매우 좋은 결과를 받은 이들이 더러 있습니다.
2월 한달동안은 토익을 위한 어휘공부에 집중하는 것도 좋은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2. 하반기는
상반기에 영어에 대한 준비를 마쳤고, '신학을 이해하기위한 철학'과 '논술을 위한 통전적 사유'에 대한 기본기가 세워지면
합숙때부터 본격적으로 성경에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8월 합숙, 성문서 집중강의, 9월 -11월 아카데미 2기에 참여하는 것을 강력하게 권합니다. 상반기에 공부한 것이 있기에 하반기에 아카데미 과정을 다시 듣게 되면 입시를 위한 가장 좋은 준비를 함과 아울러 입시를 넘어서 제대로된 성경학습을 위한 토대를 잘 형성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영어 점수를 어느 정도 확보했지만 성경과 교양상식 논술의 부족함을 느끼는 경우.
영어 점수가 텝스기준 600점 토익기준 700점정도이면 상당히 훌륭한 점수입니다.
텝스기준 500점의 경우도 정직하게 공부하면 합격을 충분히 장담할 수 있고 입학 이 후의 신학학습을 위한 최소한의 기초를 확보한 좋은 점수 입니다. 다만 지금부터 공부할 경우는 상반기에 토익으로 영어공부를 하여 좀더 좋은 점수도 확보하고 입격 이후도 대비하라고 권면드리고 싶습니다.(이 경우 확신이 들지 않을 시 꼭 개인적으로 면담을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여튼 영어점수가 기본적으로 확보되었다면 9월부터 시작하는 아카데미 2기와 심화과정중에 자신에게 필요한 것들을 통합적으로 활용하면 됩니다. 그를 통해 작년한해 배웠던 것을 더욱 공고하게 다질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해 보시면 알겠지만, 작년에는 무슨 말이었는지 정확하게 파악이 안되었던 것의 의미를 분명하게 확인하게 될 것이고 전체적인 맥락속에서의 연결점들도 파악되어 좀 더 풍성하고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부디 샬롬..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