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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153 선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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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경39권주석 스크랩 민수기 (2 : 1~34) 주석
주바라기 추천 0 조회 18 10.05.27 18:2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민수기 2장

1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ㅇ여호와께서... 일러 가라사대(와예다베르 예호와) - 이스라엘이 모압
평지에 도착하기 전까지의 여정을 기록한 민1-21장은 대부분 '여호와께
서 말씀하셨다'라는 선언으로 시작된다. 7장을 제외하고는 이러한 선언
이 빠진 11, 12, 14, 16, 20, 21장이 한결같이 이스라엘의 패역한 모습
을 다루고 있어 이채롭다. 그러나 그 내용 중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라는 선언이 한 번도 나타나지 않는 장은 하나도 없다. 그만큼 본서는
이스라엘 군대의 총사령관이 되사 이스라엘을 친히 지휘하시는 하나님의
세심한 배려를 역설(力說)하고 있는 것이다.

2 이스라엘 자손은 각각 그 기와 그 종족의 기호 곁에 진을 치되 회막을
사면으로 대하여 치라

ㅇ기(旗) - 성막을 중심으로한 네 방향 곧 동서남북을 대표하는 각 지파
의 진(陣) 깃발을 가리킨다. '기'의 종류에 대해서는 1:52 주석을 참조
하라. 그런데 이것들은 각각 유다 깃발(18절), 르우벤 깃발(10절), 에브
라임 깃발(18절), 단 깃발(25절). 그러므로 이스라엘 군대는 이 네 깃발
을 중심으로 4대(隊)를 이루어 행진했던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네
지파들은 모든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지파들로서 장차 구원 받을 모든 피
조물(4는 피조물의 숫자)을 암시하기도 한다(계 4:6-11). 한편 유대 랍
비들의 전승에 의하면 이스라엘의 네 군단(軍團) 깃발의 문장(紋章)과
색깔은 다음과 같았다고 한다. (1) 동쪽 유다 진영을 대표한 기는 웅크린
사자의 모습이 그려진 녹색기였다. 여기서 사자의 모습은 '유다는 사자
새끼로다'라고 한 야곱의 예언을 반영한 것이고(창 49:9), 녹색기는 판결
흉패의 12색깔 중 유다 지파를 상징하는 '녹주옥'을 반영한 것이다(출
28:17). (2) 남쪽 르우벤 진영의 기는 사람의 얼굴이 그려진 홍색기였다. 
이는 르우벤이 장자로서 가족의 머리였기 때문인 것 같다(창 49:3). (3) 
서쪽 에브라임 진영의 기는 송아지 형상이 그려진 황색기였다. 이것은 요
셉이 해몽한 바 바로의 꿈에 나타났던 소를 연상시킨다(창 41:1-4). (4)
북쪽 단 진영의 기는 독수리가 새겨진 백색과 홍색이 섞인 기였다. 이는
뱀으로 묘사된 단(창 49:17)이  이를 싫어하여 뱀의 천적인 독수리를 채
택했기 때문이라 한다. 그리고 그 깃발의  색깔은 판결 흉패의 '벽옥' 색
깔을 반영한 것이다(Keil & Delitzsch, Commentary on the Old
Testament, Vol. I-iii. pp. 17-18). 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이러한 그들
의 전승 근거는 다음 두 가지 사실에 기초한 것이다. 즉 첫재, 문장은 야
곱의 임종시 예언(창49:1-27)에 기초한 것이고 둘째, 색깔은 대제사장의
판결 흉패의 색깔(출 28:15-21)에 기초한 것이다. 한편 유대 랍비들은 이
러한 네 군단의 문장(紋章, crest은 후일 에스겔의 환상 속에서도 분명히
확증된다고 한다(겔 1:10). 그러므로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이 네 지파의
깃발은 하나님을 옹위하고 있는 모든 피조계를 대표하는 4생물들의 모습
과 일치한다(겔 1:4-14; 계 4:6-11). 또한 성막과 그 사면의 깃발들, 그
리고 천국의 보좌와 보좌 주위의 4생물들의 관계를 유추해 보면, 실로 광
야에 세워진 성막은 천국과 하나님 임재의 상징임이 더욱 분명해진다. 그
러므로 광야의 진(陣) 배치는 오늘날 광야같이 험악한 인생길을 걷고 있는
순례자들에게 소망을 주는 희망찬 메시지가 내포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
므로 하늘 가나안을 향해 행군하는 신앙의 순례자들은 C.F. 버틀러의 찬
송시처럼 '주 예수와 동행하니 그 어디나 하늘나라'라고 노래하며 신앙의
행진을 계속할 수가 있는 것이다. 다윗도 임마누엘의 하나님을 의지하며
살았기에 비록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지날때일지라도 오히려 천국의 풍
요와 안식을 체험할수 있었던 것이다(시 23:1-6).
ㅇ종족의 기호 - 여기서 '기호'(오트)란 '신호', '표', '표시', '깃발' 등
을 가리킨다. 이것은 네 방향을 대표하는 네 지파의 '기'(데겔)와는 달라
단순히 12지파 각 종족을 상징하는 깃발일 것이다(Keil). 그리고 각각의
'기호'에 배경을 이루는 색깔은 아마도 대제사장이  달았던 흉패위에 박힌
12개 보석의 색깔과 동일할 것으로 추측된다(출 28:17-21).
ㅇ회막을 사면으로 대하여 - 직역하면 '회막 주위로 마주 보라'는 뜻이다.
한편 KJV는'회막 주위에서 멀리 멀어져'(far off about the tabernacle)로,
NIV와 공동 번역은 '만남의 장막에서 조금 떨어져'(the Tent of Meeting
some distance)라고 해석했는데 이는 수 3:4을 참조한 의역인 듯하다. 수
3:4에는 언약궤와 이스라엘 진과의 거리가 2000규빗(약 912m) 정도 떨어지
도록 명령되고 있다. 그런데 RSV는 원문에 충실하게 '각 방면에서 회막을
보게끔'(facing the Tent of Meeting on every side)으로, 만일 이것이 옳
다면 이스라엘 백성들의 모든 천막 입구는 회막을 향해 배치되었을 가능성
이 높다. 즉 이스라엘은 항상 성막을 바라보며 그곳을 사모하고 특히 그곳
에 임재해 계신 하나님을 공경하라는 명령을 받았던 것으로 보인다(레 19:
30; 단 6:10). 물론 '외인이 가까이 오면 죽임을 당하는'(1:51) 규례로 보
아 회막과 주거지와의 거리는 어느정도 떨어져 있었을 것이다.

3 동방 해 돋는 편에 진 칠 자는 그 군대대로 유다의 진 기에 속한 자라
유다 자손의 족장은 암미나답의 아들 나손이요

ㅇ동방 해 돋는 편(케드마 미즈라하) - 직역하면 '해 뜨는 방향인 동쪽'
이다. 이는 성막의 앞 방향 곧 행진 방향이기도 하다(3:38). 또한 이곳은
성막 주위에 진 배치를 시작할 때 제일 처음 언급된 곳으로서 하나님 앞에
서 영광되고 아름다은 자리임을 암시한다. 이곳에 위치한 지파들은 유다의
기(旗)아래 모인 자들로서 행군할 때도 제 일 대로 진행하는 영예를 차지
하게 되었는데. 이것은 유다 지파를 향한 야곱 예언의 성취라 할 수있다(창
49:10). 이 예언은 다윗 때에 꽃을 피워(삼하 2:4-7; 5:1-3) 마침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완성되었다. 실로 유다가 해 돋는 동편을 차지한 것은 의
로운 태양이신 예수 그리스도(말 4:2)께서 유다의 가계를 통해 나실것을
예시한다(히 7:14). 과연 예수께서는 해처럼 찬란한 '세상의 빛'으로 오셔
서 우리를 생명과 진리의 길로 인도하셨다(요 8:12; 9:5;10:3,4). 한편 밧
모 섬에서 사도 요한이 환상 중에 바라본 바 그리스도의  얼굴이 해와 같았
다는 사실은 위의 내용과 잘 부합된다(계1:16).
ㅇ진 기에 속한 자라 - 즉 동쪽 방향을 대표하는 유다 진(陣) 기에 예속된
자라는 뜻이다. 그런데 이 표현은 종속적인 의미라기 보다 하나님께서 유다
지파에게 내린 지휘권에 자발적으로 순종함을 가리킨다. 실로 이스라엘은
여호와 단 한 분의 왕으로 족하였다. 그러므로 모든 지파 백성들은 각자의
인격과 지위를 인정해야 했으며 서로가 유기체적인 관계를 지닌자들로서 서
로를 섬기며 오직 하나님의 뜻을 받드는 데 힘써야 했다. 이런 점에서 출애
굽 여정 중의 이스라엘 백성을 가리켜 '광야 교회'라 부를 수 있는 것이다
(고전 12:4-31).
ㅇ유다 자손의 족장은 ... 나손 - 하나님께서는 각 지파을 지도할 우두머리
한 명씩을 선출하셨다. 그런데 그 지도자들은 지난번 인구 조사 때 모세와
아론을 도와 실무를 담당했던 자들이었다. 즉 1:4-16 에 기록된 지파의 두
령들이 2:3-31에서 족장으로 재임명 받았던 것이다. 한편 재역 성경에서 족
장이란 말로 표현될 수 있는 히브리어는 '알루프', '로쉬', '사르' 등이 있
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창세기에는 '알루프'만이 쓰였고, 민수기에는 대부
분 '각시'가 쓰였다. 본서에 자주 쓰인 '나시'는 '들어 올리다', '다른 사
람들의 머리 위에 올리다' 등의 뜻인 '나사'에서 온 말이다. 그러므로 '족
장'(나시)이란 말은 다른 누군가에 의해 우두머리(prince, chief)로 높여진
자를 가리킨다. 즉 각 지파의 대표자로서 '하나님에 의해 들어 올려진 자'
가 곧 족장이다. 이는 결국 족장의 권위가 하나남께로부터 주어진 것임을
나타낸다(롬 13:1).

4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칠만 사천 육백명이며

5 그 곁에 진 칠 자는 잇사갈 지파라 잇사갈 자손의 족장은 수알의 아들
느다넬이요

6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오만 사천 사백명이며

7 또 스불론 지파라 스불론 자손의 족장은 헬론의 아들 엘리압이요

8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오만 칠천 사백명이니

ㅇ주석 1:5-15 도표 및 1:20-46 도표를 참조하라.
ㅇ계수함을 입은 자 - 1:45 주석 참조.

9 유다 진에 속한 군대의 계수함을 입은 군대의 총계가 십팔만 육천
사백명이라 그들은 제 일대로 진행할찌니라

ㅇ제 일대로 진행할지니라 - 즉 '첫번째로 출발해야 한다'(RSV, they shall 
set out first)는 말이다. 그런데 여기서 사용된 '첫번째'(리숀)란 말은 '머
리'(로쉬)에서 파생된 말이다. 따라서 유다 지파는 이스라엘의 머리, 곧 행
진시 선봉에 서는 영예를 누리게 된 셈이다(창 49:10). 그러나 그것은 직분
상의 머리가 아니라 전투적 사명에 있어서의 머리를 가리킨다. 실로 유다 진
기에 속한자들은 싸움에서 물러서기를 싫어했다. 그 단적인 예가 80세의 노
년에 이르러서도 전투에 앞장 섰던 유다 지파 출신의 장군 갈렙의 용맹성에
서도 잘 나타난다(민 13:3,30; 수14:13,14; 15:14). 진정 하나님은 비겁한
자를 요구하시지 않는다. 오직 강하고 담대한 자라야 그의 부르심을 따라 죄
악과 싸우는 전투에 앞장 설 수 있는 것이다. H.W.롱펠로우가 그의 시[인생
예찬]에서 '말 못하고 쫓기는 짐승이 되지 말고 싸움하여 이기는 영웅이 되
라'고 외친 것 처럼 지금은 영적 전쟁을 자발적으로 감당하는 성도들이 절실
하게 필요한 때이다. 따라서 아이작 왓츠는 '뭇 성도 피를 흘리며 큰 싸움
하는데나 어찌 편히 누워서 상 받기 바랄까?' 라는 찬송시로 성도들의 분발
은 촉진했다. 실로 용맹했던 유다 지파처럼 각자에게 부과된 사단과의 영적
전쟁을 충성스럽게 수행하기 위해 '제일 대'에 편성되어 싸움터로 나가는
성도야말로 오늘날 하나님 나라 건설에 꼭 필요한 존재인 것이다.

10 남편에는 르우벤 군대의 진 기가 있을 것이라 르우벤 자손의 족장은
스데울의 아들 엘리술이요

ㅇ남편 - 남편은 행진하는 방향으로 보면 오른쪽에 해당한다. 통상 히브리
인들은 오른쪽을 권능과 영광의 상징으로 보았다(출 15:6,12; 시 118:15,
16).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본래 야곱의 장자였던 르우벤의 자손들에게 이
처럼 특별한 배려를 베푸신 듯하다.

11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사만 육천 오백명이며

12 그 곁에 진 칠 자는 시므온 지파라 시므온 자손의 족장은 수리삿대의
아들 슬루미엘이요

ㅇ주석 1:5-15 도표 및 1:20-46 도표를 참조하라.
ㅇ계수함을 입은 자 - 1:45 주석 참조.

13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오만 구천 삼백명이며

14 또 갓 지파라 갓 자손의 족장은 르우엘의 아들 엘리아삽이요

ㅇ르우엘 - 1:14에 언급된 '드우엘'의 오기인 듯하다(Keil, Pulpit
Commentary). 아마 '레슈'와 '달렛'의 문자적 유사성으로 말미암은 사본
필사가들의 착각으로 잘못 씌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므로 공동 번
역은 이를 받아들여 '드우엘'로 교정하여 표기했다.

15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사만 오천 육백 오십명이니

16 르우벤 진에 속한 계수함을 입은 군대의 총계가 십오만 일천 사백
오십명이라 그들은 제 이대로 진행할찌니라

ㅇ제 이대로 - 실제 행군에 있어서 유다 지파를 뒤따랐던 제 2행렬은 성
막 물품들을 운반하는 레위 지파의 게르손, 므라리 자손들이었다 (10:17
-70). 그렇다면 르우벤 지파는 정확히 말해 제 3행렬에서 행진했던 것이
다. 한편 레온 우드(L. Wood)같은 학자는 이들이 성막 물품을 호위하며
행진했을 것으로 본다(34절 도표).

17 그 다음에 회막이 레위인의 진과 함께 모든 진의 중앙에 있어
진행하되 그들의 진 친 순서대로 각 사람은 그 위치에서 그 기를 따라
앞으로 행할찌니라

ㅇ 회막이 레위인의 진과 함께 - 이는 고핫 자손들이 성막 내의 성물
(聖物)을 메고 행진하는 것을 가리킨다(10:21). 이와 같이 성막의 성물
은 성막과 분리되어 이스라엘 모든 지파 가운데서 제일 중앙에 위치했다.
즉 이스라엘의 네 편대 중 두 편대(유다, 르우벤 진 기에 속한 자)는 회
막 앞에 나머지 두 편대(에브라임, 단 진 기에 속한 자)는 그 뒤를 따랐
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거주할 때 뿐 아니라, 행군 시에도 이스라엘
백성이 당신을 중심하여 생활할 것을 묵시적으로 명하셨다. 이는 오늘날
성도들에게도 그대로 적용되는 진리로서, 진정 하나님께서는 장소를 불
문하고 당신을 중심한 신앙 생활을 우리에게 요구하신다.
d중앙에(베토크) - 즉 '가운데'란 뜻이다. 이말은 이스라엘 중에 임재하
시는 하나님의  위치를 묘사할때 종종사용되었다(왕상 6:13; 겔 37:28;
43:7; 슥 2:5;8:3). 한편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가운데 계신다는 사실은
다음 두가지 의미를 지닌다. 하나는 종교적 의미로, 하나님께서  이스라
엘과 동행하시면서 그들을 보호하시고 도우신다는 뜻이다. 다른 하나는
정치적 의미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12지파의 단결을 이루는 구심점이요
통치의 중심이 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가운데 임
재해 계실 때, 곧 하나님의 영광이 이스라엘 가운데 있을, 이스라엘은 승
승 장구(乘勝長驅)하였다. 그러나 '이가봇', 곧 하나님의 영광이 이스라
엘을 떠났을 때, 그들은 대적앞에서 무기력 하기만 했다(삼상 4:1-22).
이러한 원리는 오늘날 성도들의 삶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즉 하나님을
그 마음의 중심에 모시고 사는 자들은 그의 능력을 체험하며 승리의 삶을
살게 된다(시 118:6,7). 반면에 죄에 의해 주장받는 삶을 사는 자들은 슬
프고 무기력한 나날 속에서 신음할 수 밖에 없다(시 31:10;32:3,4). 그리
고 한편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가운데 당신의 장막을 치셨다는 점
에서 구원사(救援史)에 나타난 하나님의 '자기 계시'(self-revelation)를
발견하게 된다. 즉 하나님은 광야 시대이 성막 위에 머무르는 구름기둥으
로 자신을 계시하셨다. 하지만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본체의 영광을 바라
볼수는 없었다. 그런데 때가 차매 하나님께서는 예수그리스도를 보내심으
로써 자신의 열광을 확실히 계시하시게 되었다. 요 1:14에 기록된바 "말
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는 표현중 '우리 가운데 거 하시
매'(에스케노센 엔 헤민)를 직역하면 '그가 우리 가운데 장막을 치셨다'
가 된다. 이는 성막을 통해 모형적으로 자신을 계시하신 하나님께서 이제
당신의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직접 자신을 나타낸 것으로 해
석 할 수 있다. 즉 우리를 구원하러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成肉身,
Incarmation)은 우리 가운데 임마누엘(마 1:23)로 임재하시는 하나님을
증거하는 '계시 중의 계시'인 것이다. 그리고 이 계시는 마침내 우리들의
구원이 완성되는 날, 우리가 우리 가운데 장막을 치시며 동거하시는 하나
님의 사랑과 보호 아래  영원토록 머물게 될때 그 완연한 실체를 드러낼 
것이다(계 7:15-17; 21:3,4).
ㅇ그들의 진 친 순서대로 - 비록 상대할 적이 없고 지루한 광야 행군이라
할지라도 이스라엘 백성에게 절실히 요구된 것은 '질서'였다. 하나님은
바로 이 질서 의식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당신께 대한 경외와 순종
을 가르치기 원하셨던 것이다. 사실 하나님은 혼돈과 무질서를 배격하시
는 질서의 신(神)이시다(고전 14 :33).
ㅇ그 위치에서 - 직역하면 '그의 손에서'란 뜻이다. 이말은 '...다음으로'
라는 의미도 지닌다(느 3:2). 여기서는 두번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데,
곧 성막 주위에 진을 친 그대로 진행하라는 뜻이 아니고 진을 쳤던 자리
에서 차례대로(앞선 지파 다음으로)출발하여 진행하라는 뜻이다(10:13-28).
ㅇ앞으로 행할지니라(잇사우) - 본장의 '진행할지니라'(9,16,17,24,31절)
는 말은 모두 여기서처럼 '앞으로 전진하라'는 뜻을 지닌다. 일례로 전진
하지 않는 자전거는 곧 쓰러지고 만다. 마찬가지로 전진하지 않는 신앙
역시 똑같다. 그러므로 성경은 "어리석은 자의 퇴보는 자기를 죽이며 미
련한 자의 안일은 자기를 멸망시킨다"고 경고한다(잠 1 :32). 그렇기에
우리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악의 세력과 싸우기 위해 하나님의 군대로서
당당히 앞으로 나아가야 하며, 또한 승리의 시온 성에 들어가기 위해 순
례자로서 앞으로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때로 우리의 앞길에 안개가 자
욱하여 갈 바를 알지 못한다고 할지라도 아브라함처럼 하나님의 인도에
모든 것은 맡기는 자세로 믿음의 행진을 계속해야 한다(히 11:8).

18 서편에는 에브라임의 군대의 진 기가 있을 것이라 에브라임 자손의
족장은 암미훗의 아들 엘리사마요

ㅇ서편에는(얌마) - 원뜻은 '바다쪽에는'이다. 여기서 바다는 팔레스틴
서쪽에 위치한 지중해를 가리킨다. 그런데 비평적인 학자들은 이러한 표
현이 팔레스틴에 살았던 자에 의해 사용되었을 것으로 보고 본서의 모세
저작설을 부인한다. 그러나 비록 모세가 팔레스틴에 거주하지는 않았을지
라도, 이스라엘의 조상인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이 기거했던 가나안 땅을
소망 중에 바라보며 가나안 서편의 지중해를 '서쪽'이라고 지칭했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지중해 동쪽 출신의 조상들이 사용했던 관용어를
그대로 썼을지도 모른다(Lange)

19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사만 오백명이며

20 그 곁에는 므낫세 지파가 있을 것이라 므낫세 자손의 족장은
브다술의 아들 가말리엘이요

21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삼만 이천 이백명이며

22 또 베냐민 지파라 베냐민 자손의 족장은 기드오니의 아들 아비단이요

23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삼만 오천 사백명이니

ㅇ주석 1:5-15 도표 및 1:20-46 도표를 참조하라.
ㅇ계수함을 입은 자 - 1:45주석참조.

24 에브라임 진에 속한 계수함을 입은 군대의 총계가 십만 팔천
일백명이라 그들은 제 삼대로 진행할찌니라

ㅇ그들은 제 삼 대로 진행 할지니라 - 진 기(陣旗) 상으로는 이들이 르
우벤 진 기를 뒤따랐지만, 실제적으로 행군할 때에는 성막의 성물(聖物)
을 운반하는 고핫 자손의 뒤를 따랐다. 그러므로 이들은 아마 고핫 자손
의 성물을 호위하는 임무도 띠었으리라 추정된다(16절).

25 북편에는 단 군대의 진 기가 있을 것이라 단 자손의 족장은
암미삿대의 아들 아히에셀이요

ㅇ단 군대의 진 기 - 제 4대의 진 기를 잡은 지파는 단 지파였다. 그 이
유는 일찍이 야곱의 예언(창 49:17)에서도 암시된 바 이들은 그 전투적
속성으로 인해 용맹한 군대로 인정받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종교적 속성은 극히 타락하여 후일 단 지파 지역은 우상 숭배의 진원지가
되었다. 그리하여 마침내 이들은 광야 행진 시의 영예로운 위치에도 불
구하고 그후 약화일로를 걷다가 마침내는 이스라엘 12지파 중에서 그 이
름이 사라지는 비극적 운명을 맞이하는 지파가 되고 말았다(게 7:5-8).

26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육만 이천 칠백명이며

27 그 곁에 진 칠 자는 아셀 지파라 아셀 자손의 족장은 오그란의 아들
바기엘이요

28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사만 일천 오백명이며

29 또 납달리 지파라 납달리 자손의 족장은 에난의 아들 아히라요

30 그 군대는 계수함을 입은 자 오만 삼천 사백명이니

ㅇ주석 1:5-15 도표 및 1:20-46 도표를 참조하라.
ㅇ계수함을 입은 자 - 1:45 주석참조.

31 단의 진에 속한 계수함을 입은 군대의 총계가 십오만 칠천
육백명이라 그들은 기를 따라 후대로 진행할찌니라 하시니라

ㅇ후대로  진행할지니라 - 도합 157,600명으로 구성된 이 진영은 선봉
에 선 유다 진영 다음으로 군인 수가 많았을 뿐 아니라, 기질상 용감
하고 전투적이었기 때문에 (창49:16-21) 이스라엘 진(陣)의 제일 후미
방어 임무를 맡았던 것이다.

32 이상은 이스라엘 자손이 그 종족을 따라 계수함을 입은 자니 모든
진의 군대 곧 계수함을 입은 자의 총계가 육십만 삼천 오백
오십명이었으며

33 레위인은 이스라엘 자손과 함께 계수되지 아니하였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심과 같았느니라

ㅇ육십만 삼천 오백 오십 명 - 1:46 주석 참조.
ㅇ레위인은...계수되지 아니하였으니 - 1:47 주석 참조.

34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다 준행하여 각기
가족과 종족을 따르며 그 기를 따라 진 치기도 하며 진행하기도
하였더라

ㅇ명하신대로 다 준행하여 -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명령에 철저히 
순종했음을 보여 준다(1:54). 이러한 순종를 통해 실로 인간은 하나님과
가장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있다(삼상 15:22). 그러나 초기의 이같은
아름다운 순종은 이후에 거듭 자행되는 이스라엘의 반역 및 불순종과 확
연히 대조된다. 그러므로 여기서 우리가 깨닫는 사실은 신앙은 결코 한
순간의 일이 아니라 일평생 계속되어야 할 성도의 과제임을 알 수있다.
이에 사도 바울은"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고전 10:
12)고 경고하였다.
ㅇ진 치기도 ... 진행하기도 - 이 단순한 행동 속에 이스라엘 백성의 나
머지 38년 간의 광야 생활이 함축되어 있다. 실로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서 설정해 주신 행동의 규범을 따라 기나긴 광야 여정을 진행해 갈수 있
었다. 이는 오늘날 우리 성도들 역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이 땅에 거하는 동안 주의 말씀과 뜻에 따라 살아야 한다는 당위성과 필
연성을 제공한다(시 119:105). 한편 유대 전승에 의하면 이스라엘의 전
체 진 규모 면적은 12평방 마일(약 19.308km2) 정도였다고 한다
(Palestinian Targums). 정주할 때의 진영 모습과 행진할 때의 진영 모
습이 다른 이유는 광야의 좁은 길을 무리없이 지나가기 위함 때문이었다.
한편 학자들 중에는 정주 시에도 만일 넓은 장소가 없을 경우엔 하나님
께서 지시하신 바 이상적인 진영 배치를 할수 없었을 것으로 보는 이도
있다(Pulpit Commentary). 하지만 어떤 상황에서도 성막이 이스라엘 진
영의 중심에서 벗어나는 일은 없었다. 그만큼 성막은 이스라엘에게 있어
큰의미를 지녔던 것이다. 그리고 또한 이스라엘의 행군 시에 언약궤가 3
일 길을 앞서 간 것은 특이하다(10:33). 이때, 평소 성막 위에 덮여있던
구름(출 40:34-38)은 언약궤 위에 머물렀다(10:34). 이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친히 인도하신다는 사실을 뜻한다. 언약궤의 덮개, 즉 속죄
소에 조각된 그룹 위에 뒤덮인 구름의 진행 방향이 곧 이스라엘의 진로
로 결정되었다. 시 80:1은 바로 이 사실을 반영하고 있는 듯하다. 한편
언약과 안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대표하는 십계명 돌판이 들어 있었다(신
10:4). 그러므로 언약궤가 이스라엘을 앞서 간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
씀을 앞세우고 살아야할 것을 교훈해 준다. 개혁 신앙은 '하나님의 말씀
이 가는 곳까지 가고 하나님의 말씀이 멈추는 곳에서 멈춘다'고 하는 말
씀 추종의 삶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광야 같은 인생 여정에서 우
리 발걸음을 비추는 등(燈)과 같은 하나님의 말씀(시 119:105)이 우리를
안내하는 대로 '주의 계명의 길'로 달려가는 삶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시 119:32). 그리할 때 그길의 결국은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이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러한 말씀(법궤)의 인도를 무시하고 자기 뜻
대로 살아간다면 무섭고 두려운 광야에서 헤메고, 허우적거리다가 마침
내 비참한 종말을 맞이하고 말 것이다. 그러므로 말씀은 죽음의 광야를
벗어나 생명의 길로 향하게 만드는 생의 나침판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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