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다시피 미국 대선이 이번주 화요일에 있었고, 50개주에서 결과발표가 아직도 안나온 주도 있지만 대통령은 프럼프가 되었죠. 그런데 좀 생각해 볼것이 있는것이 지난번 트럼프가 대통령을 할때는 상원은 겨우 majority 상태 였지만 하원은 민주당이 훨등 많아서 하원의 견재 세력이 되었었죠. 하지만 이번에 상원이 공화당이 지난번보다 4석을 더 얻는바람에 100석중 53석이 되면서 다시 majority가 되면서 혹시라도 트럼프가 폭정을 하더라도 상원은 믿을것이 못됩니다. 그럼 하원은 어떨까요? 하원은 아직도 100% 끝나지 않았지만 Majority가 될수있는 218석중에 공화당이 210석을 벌써 획득했고 아직 끝나지 않은 27곳에서 8석을 획득할 찬스가 아주 많습니다.
사실 미국에서 대통령의 실권은 한국과 많이 다르다고 볼수있는데, 물론 대통령으로서의 힘이 있기는 하지만 사실 상원의 힘도 아주 중요합니다. 대통령이 상원의 동조를 얻지못하면 힘이 많이 줄어들더군요. 그런데 이번에 상원은 공화당것이고 하원마저 공화당이 되면 사실 민주당으로서는 빨리 시간이 지나가기를 기다릴수밖에 없게 됩니다. 그러면 트럼프는 4년후 재임을 할수있을까요? 현재로서는 누구나 대통령은 2번이상 할수없게 amendment에 써있어서 물론 힘들겠지만, 상하원까지 장악하게되면 두번 "연속" 할수없다고 살짝 바꿀려고 할수도 있다는것이죠. 그렇게 되면 8년을 할수있게 됩니다, 참나.
강성찬씨의 의견으로는 코로나, 우트라이나, 중동지역 문제라고 하셨는데 미국내에서는 경제와 불법이민이 가장 중요했던 이슈였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너무 범죄와 homeless people에 관대(?)한 민주당에 회의감이 많아졌고, 민주당의 우유부단한 결정들이 많은 사람들이 회의를 느꼈다고 하더군요. 그러니 대통령뿐이 아니라 상하원선거도 공화당으로 많이 기울게 되었고요.
어쨋던 저는 정치인도 아니고 정치전문가도 아니어서 그정도로만 하고 이 카페회원들에게 어떤 영향이 있을까 생각볼려고 합니다.
그렇죠 대통령이 법을 만들수도 집행할수도 없는데 왜 중요할까요? 상하원을 입김을 넣어서 법을 바꾸거나 새로운법을 만들 가능성이 많다는것인데, 지금까지의 트럼프가 해오고 말한것들을 보면 결국 이민과 유학을 미국으로 오기가 힘들어 질것이고, 유학을 올수있더라도 학위후에 첫직장을 찾기가 어려워진다는것은 누구나 예측할수있을겁니다.
그러면 완전 유학을 포기 해야 할까요? 제생각에는 어짜피 유학을 생각한다면 이제는 확실한 준비를 해야한다고 봅니다. 이제까지 통계석사후 H1B job을 잡는 통상적인 routine이 더이상 쉽지가 않을수있다는거죠. 요즘 Stat Programmer들은 거의 통계학 석사들이 아니더군요. 아이러니 하죠? 그래서 혹시라도 통계석사후에 미국에서 전문직 일을 하실려면 학교공부가 중요한것이 아니라 당장이라도 일을 할수있는 준비가 되어있어야 할것 같습니다. 특히 석사가 필수가 아닌 직장에서는 더하겠죠.
그래도 통계박사는 워낙 아직까지 희귀한 종류(?)의 사람들이라서 박사후 회사 스폰서도 필요없고 해서 해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참, 아직 결혼을 하지않은 젊으신분들은 아에 싱글로 인생을 살아갈것이 아니라면 영주권자나 시민권자와 결혼을 서둘러서라도 해서 영주권을 받는것도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통계학은 아니지만 제 직장동료중에는 통곚박사공부보다 더오래걸리는 공부만 하다가 첫직장시작하면서 영주권 받을때까지 너무 바빴었고 이제는 manager가 되었지만 더 바뻐졌는데 세월은 이렇저렇 지나서 벌써 40대 중반이 되었지만 언제 세월이 갔는지 모른다고 하더군요. 한국에서 오래전에 유학왔던분입니다.
어쨋던 이번에 미국 공화당이 장악을 하면서 유학을 오실 계획이 있으신분들은 곰곰히 생각해보셔야 겠습니다. 인도사람들처럼 법적이던 불법적이던 회사를 차려놓고 사기를 치다시피 스폰서 해주면서 시간끌수있는것도 아니고요. 한국사람들의 위상이 아~주 많이 올라갔다고는 하지만 제 생각에는 한국사람들은 요즘 저도 그렇지만 너무 악착같이 행동를 못하는것 같더군요. ㅎㅎ 중국사람들과 인도사람들같이 지독한면이 많지 않다고 봅니다.
유학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다시한번 정말 잘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제가 미국에 살지 않아서 미국 내 문제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그렇군요. 유학도 어렵겠지만 취업과 이민은 정말 어려워질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