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계열] 재료공학과 소개 및 졸업 후 진로
유사 학과 - 재료공학 전공, 전자재료공학과, 재료공학부, 나노재료공학 전공
학과개요
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 철기 시대처럼 재료는 대표적인 시대의 이름의 앞에 붙여질 정도로 사람들의 의식주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재료공학과는 사람들의 삶에 편리한 물건들을 만들 수 있는 재료의 기능과 성질에 대해서 공부하고, 제품을 설계·가공·제조하는 기술을 배우는 곳입니다. 재료공학과는 재료, 금속, 바이오와 관련된 폭넓은 지식과 실험을 통하여 21세기 첨단 산업의 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재료공학과는 재료에 대한 성질을 이해하여, 인간이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도록 인공 바이오 소재를 연구하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로 전환시켜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 꿈의 에너지인 연료전지, 항공기와 잠수함의 이음쇠 부분을 조여 주거나 인공위성을 안테나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기능성 형상기억 함금과 같은 신소재를 만드는 데 활용합니다. 재료는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앞으로 재료공학과의 전망도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재료에 대한 관심과 화학, 물리, 수학 등의 기초 과학 분야에 대한 흥미가 필요합니다. 실험·실습을 하는 과정이 많으므로 꼼꼼한 성격인 학생들에게 잘맞는 분야입니다. 재료를 분석하고 합성하는 과정을 공부하는 학과이므로 사물에 대한 분별력과 이를 종합하여 분석할 수 있는 능력, 이를 다른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판단력이 요구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반도체, 조선, 항공기, 섬유, 유리, 자동차, 비철 금속, 금속 제조·가공 산업체
연구소 - 반도체, 금속, 신소재, 섬유, 관련 민간·국가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 재료 관련직 공무원
유사 학과 - 재료공학 전공, 전자재료공학과, 재료공학부, 나노재료공학 전공
관련 자격 - 섬유물리기사, 비파괴검사기사, 금속기사, 누설비파괴검사기사, 재료기사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우리가 고등학교 때 배우는 과목 중에서 물리하고 화학 과목이 있잖아요. 그런데 저는 화학이 별로 맘에 안 들었어요. 그래서 물리 쪽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우연히 학과를 선택해서 오게 되었고 운명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과 준비 사항
요즈음 학생들을 보면 미래에 하고 싶은 것이 없는 것 같아 보여요. 저희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이 그거예요. 재료공학과를 선택할 때 가장 필요한 것은 이 분야에 대한 지식을 알고자 하는 마음입니다.
그 다음에 필요한 것이 알고자 하는 지식을 효율적으로 습득하기 위해서 기초 과목들을 열심히 공부하는 것입니다. 뭐든지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그것이 추동력이 되어서 자기 인생을 잘 밀어 올릴 수 있으므로, 우리 학생들이 인생에서 무엇인가 하고 싶어하는 마음을 준비해서 오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자연과학도 인생의 진리에 접근하는 좋은 방법론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제가 아는 어떤 분은 시를 쓰기 위해서 수학과를 선택한 분이 있어요. 그런 것처럼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지식과 현실은 다를 수 있어요. 다양한 재능을 가진 학생들이 학과에 오면 꼭 자연과학뿐만 아니고 사회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