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건의 내용:
안녕하세요. PC버전 클라이언트 개발 및 개선에 고생이 많으십니다.
보안이슈 관련 몇 몇 가지 구술을 해보려하며 참고가 될 부분은 참고하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적어보려합니다.
■ 클라이언트 재시작 시 로그인 유지
- 로그인을 유지시켜달라는 이유 중 크게 2가지로 나눠질 것 같습니다.
1) 접속 끊김으로 리트라이 시 로그아웃이 발생
- 장기 미사용 시 타임아웃으로 접속이 끊기던가 다른 오류로 인하여 끊기던가 여러 조건들이 있을 것이지만
결과적으로 클라이언트 자체가 꺼지지 않았다는것이 중요합니다. 일반 종료가 아닌 시점에서
접속이 끊긴 경우에 재로그인시 자동으로 로그인이 되는 것이 맞는 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어짜피 사용시간 종료 및 게임을 종료 할 경우는 당연히 로그아웃이 되어야 됩니다.
2) 일반 종료 시 로그아웃
- 일반 종료인 경우는 X박스 눌러서 종료, Alt+F4, 작업관리자에서 프로세스 종료, 게임 실행 중 PC 전원 버튼을
눌러 강제 종료 등등 여러가지 조건들이 있습니다. 이 모든 케바케에서는 당연히 로그아웃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정리 하면 결국 장기간 미사용 시 접속 끊김으로 인한 로그아웃부분만 완화 시키면 해결될 것 같습니다.
■ 설정/필터가 초기화되지 않도록 개선
초기화 개선 부분은 카카오톡 메신저에서 벤치마킹하는것이 어떨가 생각합니다.
카카오톡은 C:\Users\PC이름\AppData\Local\Kakao\KakaoTalk\users 위치에 데이터가 저장이 됩니다.
물론 복호화 처리는 되어있어 사용자가 알 순 없습니다.
유저 데이터 UID 부터 시작해서 내용 전부를 복호화처리하여 스마트폰 및 앱플레이어처럼 관리하면
어떻까 하고 생각해보았습니다. 카카오톡 메신져도 여러 매장 및 오픈 PC들에 보면 다 설치 되어있으며 사용자들도
1회성 로그인을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어 복호화 처리만 잘해서 저장을 할 수 있으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은 카카오톡 메시져에서 벤치마킹도 좋은 예라 생각합니다.
게임중에 실시간으로 저장하진 않을거며 클라이언트 실행시 1차적으로 데이터를 불러오는 용도라면
복호화 처리시간도 충분할겁니다. 최종 종료 할 때 어짜피 다시 복호화 해서 저장 할 거니깐요..
■ 전체화면, 프레임 제한 해제, 키보드 사용을 위한 맵핑 기능, 클라이언트 창 닫기 클릭 시 종료 확인 팝업 추가 등
1) 전체화면
- 전체화면을 원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따로 클라이언트 자체 화면 조정 세팅 기능이 없어
별도로 config 프로그램을 만들지 않고서는 기존 세로비율로 키우는 방식이 아닌
강제로 가로,새로 개별 비율을 늘리기는 힘들겁니다.
(앱플레이어도 그래서 해상도 변경 시 무조건 재부팅을 하도록 되어있으니깐요)
만약 전체 화면 기능을 추가해야한다면 config 프로그램이 존재 해야 하지 않을까요....
2) 프레임 제한 해제
- 사용자 PC가 다 다르기 때문에 최저 사양을 기준으로 프레임을 제한하는 것 보다 사용자 PC 설정에 맞게
변경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 언급한 Config 프로그램이 그런 대표적인 예시이며
보통 인게임내에서 설정을 변경하지만 모바일은 또 그렇지 않은것 같아 차라리 실행 전 고전 방식처럼
Config 프로그램으로 설정들을 변경하여 본인 입맛에 운영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현재 일본서버 만큼 프레임이 빠르지 않아 가급적 애니매이션 프레임도 높여 주었으면 합니다.
3) 키맵핑 기능
- 이것도 결국 맵핑 데이터를 어떻게 보관해야하냐 초기화 시켜야하나 차이일것 같습니다.
맵핑 데이터 저장부분은 설정/필터에서 언급한 내용과 동일하며 다만 키맵핑 ON/OFF 기능은 인게임 내에서는
구현이 안 될 것으로 보이며 따로 사이드바 기능을 추가하기에는 너무 일이 크고 위에 언급한 Config 프로그램에서
설정하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설정방식을 일반 고전 애뮬레이터에 키수정 방식과 동일하면 될 것 같습니다.
- 다만 키맵핑을 구현하신다는 가정하입니다.... 고려 대상인지는 모르니깐요...
4) 클라이언트 창 닫기 클릭시 종료 확인 팝업
- 이건 쉬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벤트 핸들러도 있을거고 따로 팝업만들어서 관리 하는것도 되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 정리하면 Config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인 게임에서는 설정에 대한 한계가 있으니 클라이언트 접속기에서
게임 실행 전 설정값을 변경 할 수있는 옵션을 만들어서 거기서 설정해서 들어가게 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건 접속기 개선 부분도 포함이라 또 파트가 다르려나요...
마지막 PC버전클라이언트 서버 닫기전에 확인 시 인자 및 서포트 카드 클릭이 안되는 부분은 개선이 된걸로 보였습니다.
PC버전 클라이언트 베타버전 빠른 재오픈을 희망하고자 긴 글을 적었으나 읽고 힌트가 될만 한 부분이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 기타 첨부(스크린샷 / 동영상 등):
첫댓글 말씀해 주신 PC 버전 클라이언트(베타) 관련 내용들에 대해선
안정성 확보 후 검토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