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계공학과 졸업하여 철도차량제작회사 근무하다가 작년에 공채1기로 부기관사로 입사하여
현재 승무사무소에 근무중인 철도를 사랑하는 청년입니다.
예전 차량제작회사 근무시 철도차량기술사에 대해 알게되었고,
막연히 기술사에 대한 동경심(?)이 생기더라구요.
현재 현직에서 운전규정/기술/어학등 공부할게 많은데도 불구하고
기술사라는 자격증에도 미련을 떨칠수가 없네요.
그래서 혹시 여러 고수님들께 여쭤보는데요..
1. 철도차량기술사를 저혼자 공부하게되면 성취할수 있는 목표일까요?
2. 여기 계시는 고수님들중 공부하시는 분이 계신지요?
3. 철도차량기술사에 대한 비젼은 어떤게 있는지요?
4. 철도공사에 근무하면서 실제 저의 업무에 도움이 될런지요?
5. 아니면, 철도차량기술사가 아닌 다른진로를 선택하는게 나은지요?
어느 기술사이든 쉬운게 아니잖아요. 그리고 아직 저의 주위에는 공부하는사람을 못봤고..
너무 멀리 있는것 같기에.. 많이 막연하네요..
어떠한 답글도 저에겐 많은 힘이 될꺼에요.
주저하지마시고 여러 선배님들의 조언을 구합니다.
그럼 항상 행복한 몸과 마음 간직하세요. 꾸벅.
첫댓글 예전부터 철도지식에 기반을두시고계셨다면 홀로 독학을 하셔도 무방합니다만, 공부는 혼자하는것보다 서로 함께 모이며 공부하는것이 학습효과가좋아요^^ 덧붙여, '04년에 철도공사으로 체제독립이후 차량기술계열직종이 차후 운영외주화로 기울어진다는 말이 도는상황이라...(예: 케퉥스의 女승무원);;
동일종목의 기사1급 취득후 동일기술분야의 실무에서 4년이상 종사해야 기술사 시험 응시자격이 되는데, 운전직도 철도차량기술사 동일기술분야로 인정이 될까 모르겠습니다. 일단 이 부분부터 먼저 알아보셔야겠군요. 저와 동기님이신데 어디 소속이신지요? 저는 청량리 소속입니다.
반가워요~ 저는 대구기관차 소속입니다. 님께서 지적해 주신부분 감사드려요. 확인해보고 답변올리겠습니다.
이번에 시행되는 면허제때문에... 제가보기에는 철도차량자격증이나 열차조작자격증 모두 변동이 있을거같은데... 일반적으로 기술사는 기사취득 후, 동일실무에서 4년이상근무 / 기능사 취득후 동일직무에서 8년이상근무 / 산업기사 취득 후 동일직무에서 6년이상근무를해야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a..
답변주신분께 감사드리구요~ 산업인력관리공단에 문의 결과, 철도차량기술사는 기계직렬 자격증취득후 해당자격증과 유사한 경력이 기사일경우 4년이후에 가능하다고하네요. 물론 부기관사로 근무를해도 기관사가 기계/전기직렬이기에 경력인정이 되어 시험응시를 할수있답니다.
그리고 철도차량기술사를 만일 취듣하면, 꼭 차량에서만 근무하는게 아니라 국내 최고수준의 자격증이라 그 파워(?)는 가늠할수가 없을것 같네요. 차량에서 근무하는 선배말로는 철도차량기사만 취득하더라도 소유하고있는 사람이 거의 없어, 철도업계에서는 많은 메리트가 있다고 하네요.
며칠간 여기저기 알아본결과.. 철도에 종사하는 이상 기계전공자로써, 직렬에 불문하고 철도차량 기사, 기술사는 꼭 공부를 하고싶네요. 함께 공부하실의향이 있으신분은 쪽지든 메일이든 간단히 답장부탁드립니다. 그럼 철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