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아침, 대치동 은마 아파트에서 카카오콜이 울렸다.
목적지는 삼성동 공항 터미날. 기본요금 거리다.
인천공항을 가려는 손으로 보였는데, 은마아파트 몇동까지 나온걸 보면 은마아파트에 들어오란 말이다.
공항을 가니 큰 캐리어는 필수이고, 당근 좀 생각이 있는 택시기사라면 안잡는게 당연하다.
출근시간대에 아파트 앞까지 오라는 것 까지도 그렇지만 목적지까지 거의 기본요금 거리인데.게다가 캐리어까지 미치지 않는이상 이런 콜 잡을 기사는 단언컨데 1명도 없을 것이다.
역시 이 콜은 무려 8번이상 울린 것 같다.
10분 내내 은마아파트 몇동에서 공항 터미날까지.. 콜이 울렸다.
결국은 포기한듯하다.
나는 속으로 이런 생각을 했다. 차라리 인천공항을 택시타고 가지.. 아니면 웃돈을 주던지
지금도 웃돈줄려면, 목적지를 수기로 입력하면 된다.
예를 들자면 " 공항터미날 만원 드릴께요" 이렇게 말이다. 짐이 있다면 꼭 제시간에 가려면 택시를 꼭 타야하려면 대안이 없다면 나는 수기로 웃돈을 주겠다고 맹세할 것 같다.
안타깝게도 은마아파트 그 손은 카카오 택시에 수기입력기능을 사용할줄 모르나 보다.
이상과 같이,
가까운 거리이지만 택시를 꼭 타야하는 수요가 있다. 고급택시를 불러도 택시가 없는 시간대가 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서 우선호출, 즉시호출이 필요하다.
특히 우선호출의 경우, 팁을 주겠다는 의사를 사전에 입력하는 뭔가가 있어야 한다.
하다못해.. 플랫폼이용료이든 뭐든간에 카카오 니들이 돈을 받아도 좋다.
뭔가 give and take 라고 서비스에 걸맞는 추가 요금을 받아야한다.
외국의 경우,
최소한 콜요금은 자율이다.
택시요금중에 콜택시 요금은 상호 협정으로 다닐수 있게 해야한다.
한국의 문제는 외국처럼 콜택시와 길택시가 구분이 안되어 있다는 것이 문제다.
일본을 그대로 배꼈기 때문에 일본택시도 길택시와 콜택시가 거의 구분이 안되고 있다. 일본도 콜택시전용이 있지만 거의 없다 시피하다.
우버가 미국에서 합법인 이유는 미국의 택시는 길택시 말고 콜택시가 대부분인데 이 콜택시는 신고를 하면 허가가 나오기 때문이다. 한국의 경우, 콜택시 길택시 구분이 안되고 길택시가 콜시스템을 장착하고 다니고 있다.
택시요금은 길에서 태운경우만 미터기 요금을 받고, 콜로 손님을 태울때는 상호 협정 즉, 상호 협의로 가는게 맞다.
지금 이게 안되니, 자꾸 선호 호출이니 즉시호출이니 이런 꼼수를 쓰는 것이다
콜택시의 경우, 협정요금 체계로 가야한다. 손님과 기사가 합의해서 상호 얼마를 내고 가는 것 너무도 당연한 체계다.
민원이 발생할 소지도 없다. 불만이 생길이유도 없다.
손과 기사가 싸울이유도 없다. 너무도 합리적인 시스템이다.
향후, 콜 택시 요금은 미터요금이 아닌 사전에 협정된 요금을 받도록 해야한다.
대리요금 체계로 가야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며칠전 은마아파트에서 공항터미날 가려고 여러번 콜했던 그사람은 한번에 택시를 타고 공항터미날을 갔을 것이다.
한국의 택시 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는
공무원들이 아무런 철학없이, 택시요금을 통제하고, 규제위주로 택시를 통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콜택시 요금은 소비자와 생산자가 합의해서 요금을 정하고 지불하는게 맞다.
대한민국 그 어떤 상거래도 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합의해서 거래하고 있는데 택시만 일방적으로 저가의 요금을 받으라고 하고 있다. 택시기사가 무슨 자원봉사자냐. 당신들은 왜 요금을 이렇게 통제당하고 있는데 가만히 있나. 병신이냐.
공무원이 택시요금을 결정하고 있는 이게 빨갱이 나라 아니냐.. 택시가 동네북이냐.. 왜 병신 요금 받으면서 궁시렁거리냐..
왜 싸구려 요금 받으면서 한마디 말도 못하냐 이말이냐....
첫댓글 우선호출 돈몆천원 웃돈을 준다는 미명하에 강제배차
까지 이루어진다면 쩝 (지금도 파이넨스건물서 남부라인은 돈만원 더준다는콜 쏟아지져 분명멋같은곳이 즉시호출부를덴데) 아무튼 점점 카카오의 노예가
되가는것은 확실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즉시배차는 강제배차가 아니죠. 왜냐하면 카카오는 바보가 아니니까요. 이걸 강제배차라고 생각하는 일부 택시기사들이 문제인거죠.. 아니면, 즉시배차를 동의(사전에) 택시에게만 강제배차하던지 할겁니다. 즉, 기사 동의없이 강제배차는 안할 것 같습니다.
본문글에 동의합니다.
떠벌당 우상호가
양팔 양발 다 벗고 나섰네요.
카카오콜 웃돈은 절대불허하겠다고요.....
대단히 공감이 됩니다만
카카오놈들의 로드맵은 분명 노예화 일겁니다
왜냐하면
택시한테는 뭘해도 되거든요.
그 증거가 바로 현재의 택시시장 모습이죠.
등급제 노예화 막으려면
카카오 개망함 만이 답이다 ...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