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분들은 아직도 블럭율이 무엇인지 모르는갸~
아직도 스텟창을 보고 암울해 하는 갸~
아직도 방패를 교체하고 75%였던 블럭율이 73%떨어졌는데도 그냥 다니는 갸~
아직도 방패선정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남에게 항상 물어보는갸~
주먹구구 식으로 케릭을 키울것인가 아니면 좀 더 치밀하게 케릭을 키울것인가
나는 가변적 셋팅을 즐기고 스킬트리의 여유를 느낄것인가
그렇다면 이글을 한번 읽어보기 바란다. 그런다음 1%만 기억을 해라.
그런다음 나머지 99%는 본인이 노력을 하기 바란다.
사실 기억안해도 좋다. 필자도 기억을 못해서 내문서에 저장을 해놨으니.후후후
◆블럭율이란?
디아블로 이 심오한 게임은 단순하게 랩업을 하고 정형화된 아이템을 요구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우리에게 가슴 한편에 자리잡은 산수의 고통을 안겨주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그중 한가지 블럭율이란 것이 존재합니다. 한글로는 공격저지 성공율. 율=%가 들어가기에 수학이라고 부르짓는 유저가 존재하지만 전 산수라고 생각합니다.(그냥 더하고 빼고 나누고 곱하면
이 공격저지 성공확률이란 상대방이 공격해 올때 케릭터가 착용하고 있는 방패를 위로 들어올려
방패란 것은 그냥 폼으로 들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방패의 옵션만으로 평가하시는 분들만 계신데
그렇다고 이 공격저지 성공확률이 100%로 공격을 방어해 낸다면 무슨재미로 게임을 하나요.
-블럭율의 제한적 사항 블럭은 모든 공격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마법공격과 매직 공격은 블럭이 불가능 합니다.
그렇다고 모든 물리적 공격을 100%의 확률로 블럭킹이 가능한것은 아니며 75%의 수치까지만 블럭이 이 75%의 블럭확률은 케릭터가 정지 상태에 있을때에 가능한 수치이면 케릭터의 달리기/걷기 모드처럼 이동시에는 그 블럭확률은 25%의 확률로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또 한 케릭터의 레벨에 따라 블럭확률은 변하게 됩니다. 90레벨의 케릭의 블럭율이 75%라고 하더라도
-블럭율을 상승시키는 요인. *민첩성(스텟창의 민첩수치)
※주 어쌔씬의 경우 클러 두개를 착용 후 웨폰블록 스킬레벨에 따라 블럭율 상승효과가 적용됨.
위에 사항을 보면 과연 앞으로 내 케릭터의 예정 레벨에 얼마정도의 민첩(덱스) 투자량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기에는 매우 어렵고 그 계산 방법이 나름대로 까다로운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제가 미리 계산하기 편하게 도움되는 글을 올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아래글의 팔라딘 방패에 따른 덱스적용수치 ( 오차 범위는 레벨당 1~2민첩수치.)
*위의 표와 같이 홀리쉴드의 스킬레벨이 올라가면서 홀리쉴드에 의한 공격저지 성공확율이 같이 올라가지만 20레벨이상으로 올라갈수록 그 사이값이 존재 하므로 케릭터의 한계홀리쉴드 스킬 레벨을 확인하여 그 이상의 불필요한 홀리쉴드레벨을 올릴 필요가 없습니다. 홀리쉴드에 의한 공격저지성공확율의 확보는 39%인 45스킬레벨이하가 적정선으로 보입니다.
◆팔라딘 전용쉴드의 각 클래스 자체 공격저지 성공확율. (노말-익셉셔널-엘리트) -타아지 쉴드계열
-론다쉬 쉴드계열
-헤렐딕 쉴드 계열
-에어린 쉴드계열
*팔라딘 전용쉴드 에어린 쉴드-길디드 쉴드-자카럼 쉴드는 노말-익셉셔널-엘리트 구분없이 52%의 동일한 블럭율을 가짐.
◆팔라딘 전용쉴드의 홀리쉴드 비적용 75%블럭을 위한 덱스 투자량 *팔라딘 엘리트쉴드류
*팔라딘 익셉셔널쉴드류
*팔라딘 전용쉴드 타아지-론다쉬-헤렐딕-에어린-크라운쉴드는 그 자체 블럭율이 익셉셔널과 동일하므로 생락.
◆팔라딘 전용쉴드의 홀리쉴드 20레벨(35%블럭율확보) 적용후 75%블럭을 위한 덱스 투자량(소수점 이하는 생략)
*팔라딘 엘리트방패 류
*팔라딘 익셉셔널 방패류
*팔라딘 전용쉴드 타아지-론다쉬-헤렐딕-에어린-크라운쉴드는 그 자체 블럭율이 익셉셔널과 동일하므로 생락.
◆최종 레벨에 따른 공식요구치 공식 *덱스 요구치 공식 덱스요구치=(75/모든 공격저지 성공율)x(케릭터 레벨x2)+15
공식중 모든 공격저지 성공율이란 방패의 자체 공격저지 성공율,아이템의 공격저지 성공율,팔라딘의 경우 홀리쉴드의 공격저지 성공율 모든것을 합한 수치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위 공식에 팔라딘이 아니더라도 (모든 공격저지 성공율)이 항목에 부록2에 나와있는 모너크나 그림쉴드 등등의 자체 블록율+옵션에 붙어잇는 공격저지 성공율을 대입하여 계산하시면 필요한 덱스 수치를 아실수 있습니다.
예1) 90레벨을 가진 소서리스가 유니크 스톰쉴드 모너크를 가지고 10%공격저지 성공확율 옵션을 가진 크랩 아물렛을 가지면 블럭율 75%를 위한 민첩 수치는 얼마인가?
*답=(75/모든 공격저지 성공율)x(케릭터 레벨x2)+15의 공식에 위 내용을 대입해서 계산 =(75/모너크 자체 블럭율+크랩아물렛 블럭율)X(케릭터 레벨X2)+15 =(75/67+10)X(90X2)+15 =216민첩 예2) 90레벨을 가진 어쌔씬이 1.11래더 전용 룬워드인 스프리트를 착용하고 블럭율 75%를 위한 민첩 수치는 얼마인가? *답=(75/모든 공격저지 성공율)x(케릭터 레벨x2)+15의 공식에 위 내용을 대입해서 계산 =(75/노멀 모너크 자체 블럭율)x(케릭터 레벨x2)+15 =(75/47)x(90x2)+15 =302민첩
※위의 예1)과 예2)의 방법 처럼 (75/모든 공격저지 성공율)x(케릭터 레벨x2)+15의 공식을 가지고 얼마든지 가상 수치를 파악할수 있으며 예제를 보더라도 공격저지 성공확율 옵션 없이 블럭율 75%를 맞춘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것이란 것이 파악이 되기에 많은 스피릿착용 케릭터들이 팔라딘을 제외하고 블럭율을 포기하고 남는 스텟을 다른곳에 투자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부록1 유니크 헤럴드 오브 자카럼 길디드 쉴드의 홀리쉴드 20레벨 적용 후 75%블럭을 위한 덱스투자량
*업그레이드 레서피 유니크 헤럴드 오브 자카럼 자카럼 쉴드는 상위 수치와 동일하게 적용됨.
◆부록2 모너크 쉴드와 그림쉴드의 케릭터별 방패 자체 공격저지 성공확율.
*부록 1과 부록2는 방패의 사용빈도에 따라 특별히 추가하였습니다. 유니크 헤럴드 오브 자카럼 길디드쉴드의 경우 노말-익션셔널-엘리트 클래스의 방패의 공격저지 성공율이 동일하게 52%동일합니다.
부록2의 유니크 스톰쉴드 모너크의 경우 방패 옵션 중 25%공격저지 성공율리 포함되어 있어 노멀 모너크에 비해서 방패 자체 공격저지 성공율리 높게 나왔으며
모너크 스피릿을 착용하는 다른 케릭터의 경우 방어기회를 알아보고 싶으시면 위 부록2표를 보시고 계산하시면 됩니다. ※유니크 스톰쉴드 모너크와 노멀 모너크의 자체 방어율이 다르게 나와있는 것은 유니크 스톰쉴드 모너크에는 25%공격저지 성공율 확률이 포함되어 있어 그 수치가 틀리게 나와 있는 것입니다.
◆부록3 상위 계산의 기본 공식 모음. 세이크리드 타아지 블럭율=60% 홀리쉴드 20레벨 블럭율 =35%
*덱스 요구치 공식 덱스요구치=(75/모든 공격저지 성공율)x(케릭터 레벨x2)+15
상위 방패 공식 요구치(노홀리쉴드 적용) 세타=(75/60)x(레벨x2)+15
세타=(75/60+35)x(레벨x2)+15
익셉셔널 방패 공식 요구치(노홀쉴) 아카론 타아지=(75/40)x(레벨x2)+15
익셉셔널 방패 공식 요구치(홀쉴적용) 아카론 타아지=(75/40+35)x(레벨x2)+15
위 글을 보면 의외로 익셉셔널이나 노말 방패들 중에서 몇몇 방패는 블럭율 면에서만 본다면
엘리트보다 우위를 차지하는 수도 있습니다. 약간 신경만 쓰면 어렵지 않게 좋은 방패를 가지고
활용을 잘 할 수도 있겠지요^^
이상으로 글을 마칠까 합니다 ㅡ_ㅡ/
2007.09.10 |
|
첫댓글 멋져!
형..나 지금 머리 무지 아픔이요...이거 작업하게 좀 봐주세용~ㅋ
글이 눈아프다...아 내머리가 아파오네...좀 보기 편하게 글을 한칸씩 띄어쓰면 보기 편할듯하고... 고생많네 그려...낄낄..!!!
알았어여 ㅋ 이건 그냥 기본 작업본이요 밥좀 먹구요.ㅡ_ㅡ;
산수 머리 아파요 ㅎㅎ
[임시공지]게시판으로 이동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