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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철도동호회 원문보기 글쓴이: 단양군
안녕하십니까, 단양군입니다.
오늘도 눈병으로 인한 등교불가능에 따라(이번엔 아예 양눈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일본 도쿄 근교에서 일어났던 수도권 국전폭동에 관해 글을 써보겠습니다.
수도권 국철 전차 폭동(통칭 국전폭동)이란, 1973년(일본력 昭和 48年) 4월 24일, 일본국유철도 노동조합(이하 국철노조)의 준법투쟁에 참다 못한 승객들이 수도권의 국철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으킨 집단 폭동 사건이다.
1973년 춘계 임금협상으로 국철노조와 국철 동력차 노동조합(이하 동차노조)은 준법투쟁을 앞세워 경영당국을 압박하고 있었지만, 전혀 효과를 보지 못하고 오히려 이용객들의 불만과 반발만 사게되어 3월 13일에는 아게오역에서 폭동이 발생하는 등(1편의 아게오 사고입니다)의 부작용을 낳고 있었습니다.
원래 노조와 경영당국이 제정신이라면 여기서 해결책을 도모하고 사태를 수습해야 마땅하지만, 노사 양측은 모두 합의를 보지 못하고(이때 노조측은 '아게오 사고는 단순히 경영당국의 조작극이다'라는 캐안습 발언을 해버립니다;;), 결국 이후에도 준법투쟁은 계속되고 있었습니다.
4월 24일. 이날도 노조는 예의 그 준법투쟁(태업)을 계속하고 있었고, 국철 선로의 다이어는 거의 붕괴 상태였습니다. 게다가 27일로 예정되어 있던 교통계 총 파업을 앞두고 준법투쟁의 정도를 강화하였습니다.
16시 30분 무렵, 오오미야(大宮)역 에서는 준법투쟁에 의한 다이어의 붕괴로 인해 열차가 약 60~90분 지연되는 상황이 연출되어 역내 승강장은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분개한 일부 승객들이 역장실을 점거하는 등의 위험한 상황이 연출되었습니다만, 아게오역에서 쓴맛을 본 사이타마현 경찰은 즉시 오오미야역에 기동대를 투입하고, 또한 비슷한 구간을 달리는 토부철도(東武鐵道)의 노선이나 버스등의 대체 교통수단을 이용해 달라는 유도를 함으로서 일단은 진정을 시키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더 큰 스케일로 발전하리라곤 상상도 못했겠죠)
같은 시간, 도호쿠본선, 타카사키선의 아카바네(赤羽) 역에서는 아무리 기다려도 오지 않는 열차에 승객들이 점점 격분하기 시작했습니다.
20시경, 열차가 오지 않아 승객들의 혼란이 가속화 되자 우에노역을 출발하여 아오모리(青森, 혼슈 최북단 도시)로 가는 (야간)급행열차인 '츠가루(津軽) 1호'를 우츠노미야(宇都宮, 도치기(栃木)현의 철도 중심지)역 까지 보통열차로서 운행한다는 긴급안내를 띄웠습니다.(게다가 이 열차는 기관차 견인 객차열차 였습니다.) 원래 이 당시 정상적인 다이어라면 이 열차는 19시 35분에 우에노역을 이미 출발했어야 하지만, 준법투쟁의 영향과 화물수송의 여파로 약 40분 지연된 20시 15분에 우에노역을 출발하였습니다. 이때 이 열차는 이미 초만원 상태였습니다.
20시 20분쯤. 두번째 정류장인 아카바네역에 급행이지만 우츠노미야까지 보통열차로 바뀐 '츠가루 1호'가 입선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이 열차는 우에노역을 출발할때부터 콩나물 시루떡을 능가하는 초 가축수송, 아니, 3등 화물수송만 못한 상태였으니, 당연히 아카바네역에서 대기하던 수백명의 승객들은 열차에 타지 못했습니다.
이에 분개한 아카바네역의 승객들이 기관차를 둘러싸고 거세게 항의하자, 생명의 위협을 느낀 '츠가루 1호'의 기관사는 직무를 유기한채 어디론가 도주해 버렸습니다. 결국 이 '츠가루 1호'는 발차가 불가능해졌고, 결국 국철측은 병행노선인 게이힌도호쿠선(京浜東北線)을 이용해 달라는 안내방송을 긴급히 내보냈지만, 하필 이때 아카바네역 앞의 게이힌도호쿠선 오오미야 방면의 신호기가 고장나는 바람에 신호기 주변의 게이힌도호쿠선 열차에 탑승해 있던 승객들도 전부 열차에서 하차하여 아카바네역으로 오고있는 실정이었습니다. (흔히들 설상가상이라고 하죠...)
21시 즈음에는, 결국 아카바네역 도호쿠본선, 타카사키선 플랫폼에 약 3,000명 정도의 승객이 모이게 됩니다. 결국, 참다참다 이성을 잃어버린 몇몇 승객이 기관사 없이 방치된 '츠가루 1호'의 객차, 기관차의 유리창을 파괴, 역장실에 단체로 난입하여 발악하는 등의 대규모 폭동사건으로 번지게 됩니다. 21시 30분 즈음에는 1번선에 정차중이던 도쿄, 우에노, 요코하마 방면으로 가는 게이힌도호쿠선 이소고(磯子)행 차내에서 누군가가 연막탄을 투척하고, 1시간 후에는 운전기기에다 불을 지르는 상황도 연출되었다고 합니다.
아카바네역 에서의 폭동으로 인한 운행중지는 곧바로 다른 노선에 영향을 주었고, 도쿄도 23개구 내를 순환하는 도쿄도내의 최주요 노선인 야마노테선에 마저 영향을 끼쳐, 운행이 중지가 되자 인내심의 한계를 느낀 승객들이 도쿄 주변의 국철 전철역 여러곳에서 아카바네역과 비슷한 폭동을 저지르게 됩니다.
우에노역에서는 20시 30분 경 출발하지 않는 열차에 분개하여 완전히 맛이 가버린 이용객이 타카사키선 카고하라행 열차에 돌을 던지는 것을 시작으로 역이 완전히 전쟁터로 변하여 역의 기능은 당연히 마비, 역 직원과 단체로 패싸움을 하거나 기물을 부숴버리는 행위가 잇따르게 되고, 다음날 새벽 0시 20분에는 집으로 돌아가지 못해 분개한 시민들이 콩코스(중앙광장)에서 단체로 스케일이 큰 불장난을 하는등의 눈을 뜨고 차마 볼수없는 광경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움직이지 않는 열차의 행선판만을 뽑아서 화염속에 던져버리는'행위도 목격된바 있다고 합니다. (하여튼 엽기적인 범죄는 일본애들이 제일 잘하는것 같네요...;;)
국철선 중에서도 이용객이 가장 많았던 신쥬쿠(新宿)역에서는 우에노역에서 폭동사태에 대한 긴급연락을 받아 야마노테선의 운행을 곧바로 중지하고, 지하철이나 사철로의 대체수송 안내를 띄웠으나, 이에 격분한 이용객이 역장실로 난입해 소란을 피우는 일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후 22시에 신쥬쿠역에서는 서쪽 출구의 매점이나 요금정산소가 습격당하고, 동쪽 출구에서는 철도공안사무소가 습격당하는 등, 이 역에서는 다음날인 25일 아침 7시까지 폭동이 계속되었다고 합니다. 신쥬쿠역에서의 폭동 참가자는 최대 13,000 여명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시부야(渋谷), 아키하바라(秋葉原), 유라쿠쵸(有楽町)역 등 총 38개소의 역에서 위와 같은 폭동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났으며, 군중의 수는 최소 32,000명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일부 폭도들은 표, 현금, 매점등을 약탈하여 이에 대한 피해는 그 당시 물가로 최소 천만엔 이상이었다고 집계되었습니다. 또, 이케부쿠로(池袋)역 에서는 단체로 피터지는 패싸움을 벌이는가 하면 간다(神田)역에서는 택시에 돌을 던지는 등의 테러행위도 있었습니다. 또한, 신바시(新橋)역에서는 역 시설 파괴에 의한것으로 추정되는 가스누출사고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눈에 뵈는게 없었던거죠;;)
이에 대해 경시청에서는 22시경, 기동대를 폭동이 발생한 수도권 각 역에 총 출동시킬것을 명령해, 기물파손행위 저지와 역무원과 철도, 도로차량을 보호를 지시, 동시에 각 역의 역장에게는 역무원들의 현 위치 고수를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23시 30분경에는 각 경찰에 사건의 확대방지와 열차의 운행확보, 소란을 틈타 범죄행위를 저지르는 악질 범죄자에 한한 검거를 지시하였습니다. 또한 정부차원에서 사철 각 사에 열차의 증편운행과 막차시간 연장을 긴급 명령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사건 자체가 워낙 동시다발로 광범위하게 일어났던지라 완전히 제압하기는 힘들었고, 또한 군중들에게서 생명의 위협을 느낀 일부 역무원들은 너나할것없이 전부 발에 불이나도록 도망간 케이스도 있다고 합니다.
국철노조와 동차노조는 22시 30분 무렵, 결국 준법투쟁을 중지하겠다는 선언을 했지만, 이미 선언 약 1시간 전에 아카바네선(赤羽線, 당시 사이쿄선은 미존재. 아카바네~이케부쿠로 간 5.5Km), 게이힌도호쿠선(京浜東北線), 야마노테선(山手線), 도호쿠본선(東北本線), 타카사키선(高崎線), 죠반선(常磐線) 등의 주요 노선이 이미 운행이 중지되었기 때문에 거의 뒷북이었다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였습니다.
엄청난 수의 차량과 관련시설이 파괴된 영향이 컸기 때문에 다음날 10시까지는 수도권 주변의 국철 노선들이 전부 운행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또한, 익일 10시부터 수도권 각 선에서의 운행이 재개되었지만, 역시 정상적인 운행이 되지는 못하였습니다.
또한 도호쿠선(東北線), 죠에츠선(上越線)등 우에노역 기종착의 (야행)특급, 급행열차들은 준법투쟁의 탈을 쓴 태업의 영향과 폭동에 의한 영향으로 인해 발이 묶이거나, 일부 열차는 출발하기도 전에 운행중지가 되어버리는 등, 폭동과는 관계없는 사람들도 엄청난 피해를 입었습니다. 사이타마현 내에서는 4개 열차가, 도치기현 내에서는 11개 열차가 폭동으로 인해 중간에 발이 묶여, 승객들이 하룻밤 동안 열차 내에서 밤을 지새우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아오모리역 에서는 폭동 다음날인 25일, 홋카이도에서 배를 타고 내려온 세이칸연락선의 승객(당시에는 세이칸터널이 없었습니다. 세이칸터널은 1988년에 영업을 시작했습니다.)들이 폭동의 영향으로 도호쿠본선의 연계열차가 운행이 되지 않아 환승 이용객들이 격분, 결국 (국철측에서)전세버스를 빌려 도쿄로 갔다고 합니다.
도카이도본선(東海道本線), 요코스카선(横須賀線) 연선에서는 폭동으로 인한 영향은 적었지만, 폭동 다음날인 25일 새벽에 도카이도본선 오오이소(大磯)~니노미야(二宮)역 간의 육교 공사중, 교각이 가선 아래로 낙하하여 가선이 절단, 오전 11시까지 불통이 되어 혼란에 혼란을 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수학여행전용열차의 경우에는 조합 내부의 판단에 따라 준법투쟁의 대상에서 제외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번 사태를 계기로 동차노조는 사태 당일인 24일, 긴급회의에서 수학여행전용열차는 준법투쟁의 대상에서 완전히 제외할것을 합의했다고 합니다.
다음날인 25일 아침까지 국철노선이 운행을 중지했기 때문에, 국철선을 이용하던 통근, 통학객들은 전부 사철선이나 지하철로 몰리게 되었습니다. 이 구간에서는 어떠한 쟁의행위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RH의 게이힌급행전철(京浜急行電鐵, 이하 케이큐), 도쿄도교통국 아사쿠사선(都営浅草線, 이하 아사쿠사선), 케이세이전철(京成電鐵, 이하 케이세이)의 3사(서로 직통운전을 합니다)에서는 최대 30분의 지연이 발생, 혼잡도도 케이큐가 평소 RH대비 2.5배, 도쿄급행전철(東京急行電鐵)이 각 노선별로 평균 2배, 오다큐(小田急) 에노시마선(江の島線)은 후지사와(藤沢)역 부터의 국철대체수송으로 인해 평상시 RH에 대비 2배가 되는 등 엄청난 혼잡을 야기, 일제히 엄청난 혼잡이 되었습니다(평상시 RH에도 이 노선은 가축수송을 면치 못합니다). 각 노선에서는 입장제한이나 개찰제한등의 대응을 시행했지만, 특히 토부(東武) 이세자키선(伊勢崎線), 닛코선(日光線)이나 케이큐선에서의 혼잡이 가속화되어 요코하마(横浜)역에서는 개찰구에서 약 5,000여명이 서로 뒤엉켜서 7명이 몰린 인파로 인해 부상을 당했습니다.
또, 야마노테선 선구내의 수송을 혼자서 맡게된 에이단지하철(현 도쿄메트로)과 도쿄도 교통국의 각 노선에는 승객이 집중. 지하철 마루노우치선(丸ノ内線) 이케부쿠로역 에서는 열차승차에 약 60~90분이 걸리는 사태도 발생, 다른 역에서도 입장 제한을 실시. 러시아워 다이어를 연장해 겨우겨우 견디는 상황이 일어났습니다.
버스도 국전폭동의 혼란의 영향을 받아 신쥬쿠역 서쪽출구 광장에서는 지하철 마루노우치선을 타려고 하는 승객이 지상의 버스터미널에까지 새어나왔기 때문에 버스가 들어오지 못하고 8시 30분 ~10시경까지 마비되었습니다. 또한 이케부쿠로역 앞에서는 버스를 타려고 하는 승객이 장사진을 이루어 일반 승용차의 입장 제한을 실시, 승객의 일부를 인근의 조시가야 공원(雑司ヶ谷公園)으로 부득이하게 이동시킨다고 하는 대책을 행했습니다.
또한 다음날인 25일, 죠반선의 마츠도(松戸)역 에서는 전철이 운행되지 않는것에 격분한 이용객 100여명이 역 직원을 강제로 연행하여 당시 운행이 진행되고 있었던 에이단지하철(현 도쿄메트로) 치요다선(당시부터 죠반선과 직통운전을 해왔었다)의 아야세(綾瀬)역까지 걷게하는 등의 후폭풍이 있었다고 합니다. 또 오오미야역 에서도 아침 7시경, 약 4,000여명의 인파가 쏟아져나와 역 직원에게 강력하게 항의하는 등의 사건이 있어 혼란스러웠다고 합니다.
출처 - Wikipedia, 본인의 병든 머리 등...
다음에는 국철 동시다발 게릴라 테러에 관해서 글을 올리겠습니다^^
(지금 이 글 쓰는데 3시간은 걸린것 같습니다;; 아.. 힘드네요..ㅜ)
→ 국철 동시다발 게릴라 테러는 아래의 두 사건과는 질이 조금 틀린 관계로 올리지 않겠습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일부 국철에 불만을 느낀 사람들이 전철의 통신 케이블을 절단하여 열차운행이 불가능하게 만든 아주 악질적인 사건입니다. 또한 소부선의 아사쿠사바시역에 방화, 전소되게 하는 등의 소행을 저질렀습니다. 국철의 분할민영화에 반기를 든 일부 노조(예를 들어 노조의 힘이 아주 강하기로 유명한 치바 동차노조)의 지지파들의 소행이라고 보여지고 있으며, 현역 직원 2명도 포함되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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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철도동호회 원문보기 글쓴이: 단양군
첫댓글 아우, 글 흥미진진하게 잘 봤습니다! 일본인은 아주 순종적이고 고분고분하다고 생각했는데 그렇지도 않군요. 눈병 얼른 나으세요~>_<
벌써 다 나아서 이젠 펄펄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