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속의 특징 : 미워할 수 없는 정다운 악역의 캐릭터]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속에 등장하는 캐릭터중 상당수에 해당하는 악역들이 미워할 수 없는 정다운 악역으로 나타나고 있다. 통상적인 현실세계의 가치관으로서의 그들의 직업은 약탈자이며 범죄자이지만 그의 작품속에서 만큼은 정다운 악역이다.
[꿈과 환상이 살아있는 작품]
미야자키의 작품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또 가장 많이 등장하는 것의 하나가 하늘과 구름 그리고 커다란 나무이다. 잃어버린 동심에 대한 자연의 향수라고도 할 수 있는 이것들은 다른 감독들의 작품에는 찾아볼 수 없는 꿈과 환상이 살아있다.
[스튜디오 지브리의 신선한 충격]
프로듀서로서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하던 미야자키 하야오는 1984년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로 '좋은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사람'의 상징처럼 받들어지게 되었다. 이 작품에는 환경 보호와 반전주의등의 메시지가 담겨져 있었으며, 내용도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수준 (오늘날 디즈니의 극장용 애니메이션과 비슷한 정도) 이어서 좋은 평가를 받았던 것이다. 그후, 미야자키 하야오는 자신이 운영하는 스튜디오 지브리를 통해 동료 다카하타 이사오와 함께 많은 작품을 선보였다. 미야자키 감독의 대표작은 한국에도 많이 알려져 있는 [이웃집 토토로], [마녀 키키의 택급편], [붉은 돼지] 등 이며, 지금은 최후의 감독작품으로 [모노노케 히메 (도깨비 공주)]라는 시대극 액션물이 있다. 한편, 타카히타 이사오는 [반딧불의 무덤], [추억은 방울방울] 등을 감독 했다. 한 사람이 감독을 하면 나머지 하나는 연출을 맡는다는 식의 협조 체계는 10년 가까이 계속되었으며, 한작품이 나올 때마다 아름다운 영상과 따뜻한 인간미가 넘치는 내용으로 애니메니션계의 찬사를 받았다.
코난
▶ 12세 소년, 밝은 성격, 괴력의 소유자. 미래소년이라는 메탈릭한 이미지와는 정반대로 밝고 친절한 성격의 소년이다. 엄청난 발가락 힘, 창을 던지면 백발백중, 총알은 언제나 그를 빗나간다. 보통 만화주인공들은 한두가지 잘나보이는 점을 가지고 있으나 코난에게는 그런 점이 없다. 목표를 향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의표를 찌르는 행동. 순수함이 그의 장점이다.
라나
▶ 12세 소녀, 라오박사의 손녀. 친절한 성격의 소유자이지만, 때로는 강한 모습도 보여준다. 라나는 만화영화속의 여성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부정적 이미지를 모두 제거한 캐릭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지무시(포비)
▶ 10세 소년. 주인공 코난이 첫 번째로 만난 친구 KBS에서 방송될 때 포비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다. 개구리를 매우 좋아하는 반면 여자를 매우 싫어한다. 포비는 코난이 가지고 있지 못한 부분을 보충하는 역할을 하는 한편, 다이스 선장과 함께 작품의 분위기를 언제나 밝은 쪽으로 이끌어간다.
1. OVERVIEW
▶ 제작의도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 코난은 전 세계적으로 절찬을 받은 작품인 동시에 한국내에서도 78년과 94년 kbs mbc 에서 방영되어 최고의 인기를 얻었던 작품이다 코난은 방영당시 주 시청자였던 2-30대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작품이고 지금도 인터넸등을 통해서 어린이부터 30대까지 폭 넓은 매니아를 형성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되는 코난 DVD는 그러한 매니아들의 적극적인 요청과 또 방송에서는 볼수 없었던 부분 그리고 DVD 라는 매체가 가지는 뛰어난 화질등으로 코난 매니아들에게는 영구 소장용으로 그리고 예전에 보지 못했던 사람들에게는 미야자끼 하야오의 걸작을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것이다.
▶ 제작사 : 닛뽄(NIPPON) 애니메이션
▶ 스탭
원작 : 알렉산더 케이箸 The Incredible Tide
일본어 번역판 : "殘された人びと(살아남은 사람들)" 岩波書店刊
제작 : 本橋浩一(모토하시 코오이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