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사구문의 기초>
1. 분사구문이란?: 현재분사나 과거분사를 콤마 등을 이용해 마치 하나의 절처럼 구성하는 문장을 말한다. 다시말해, 접속사를 쓰지 않고 분사를 접속사처럼 이용해 구성하는 방식을 말한다.
ex. Walking in the street, I met Tom. 거리를 걷고 있는 동안 나는 Tom을 만났다.
(While I was walking in the street, I met Tom.)
2. 현재분사로 시작하는 분사구문: 문장의 주어와 분사와의 관계가 능동이나 동작을 나타낼 때 현재분사를 이용해 문장을 구성할 수 있다.
ex. Seeing a man, the boy ran off. 그 남자를 보자, 소년은 도망갔다.
(the boy와 see의 관계가 능동의 의미를 나타낸다.)
3. 과거분사로 시작하는 분사구문: 문장의 주어와 분사와의 관계가 수동이나 상태를 나타낼 때 과거분사를 이용해 문장을 구성할 수 있다.
ex. Kissed by her, I was surprised. 그녀에 의해 입맞춤을 당했을 때, 나는 놀랬다.
(나는 그녀로부터 입맞춤을 당했다라는 수동의 관계이다.)
* 과거분사로 시작하는 분사구문은 과거분사 앞에 being이 생략된 형태로 생각한다.
ex. (Being) Left alone, she began to cry. 혼자 남겨지게 되자, 그녀는 울기 시작했다.
4. 일종의 관용어나 숙어처럼 이해해야 하는 분사구문: 주어와 관련성을 따져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중 하나를 써야하는 규칙과는 무관하게 이 자체로 쓰는 분사구문을 말하며, 관용적으로 기억해두어야 한다.
-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유형
generally speaking(일반적으로 말해서), judging from(-로 판단컨대), including(-를 포함해서)
considering(-를 고려하면)
ex. Judged from his accent, he must come from England. (x)
→ Judging from his accent, he must come from England. (o) 억양으로 판단컨대 그는 영국 출신임에 틀림없다.
Six girls were invited, including Toni. Toni를 포함해서 6명의 여자아이들이 초대되었다.
5. being의 생략: being 다음에 오는 보어가 문장의 주어와 보어 관계가 성립될 때에는 being을 생략할 수 있다.
ex. (Being) Kind to anyone, he was loved by all. 누구에게나 친철하므로 그는 모든 사람에게 사랑을 맏았다. (Since he was kind to anyone, he was loved by all.)
<연습문제>
다음 주어진 것 중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1. (Finishing / Finished) the work, we watched the game on TV.
2. (Wounding / Wounded) seriously, the soldier continued to fight.
3. Someone, (standing / stood) at the gate, looked at me.
4. (Breaking / Broken) to pieces, the cup would be irrepairable.
5. (Being / To be) a manager, he has the responsibilty.
6. (Drving / Driven) into a corner, he gave himself up to the police.
7. The teacher came into the classroom, (following / followed) by the students.
8. (Judging / Judged) from his age, the boy can't do that.
Ans.
1. Finishing / 일을 끝낸 후(끝마치자/끝냈으므로), 우리는 TV에서 게임을 보았다.
finish의 주어가 we이므로 '우리가 끝내다'의 능동의 의미이다.
2. Wounded / 심각하게 부상을 입었지만 그 병사는 계속해서 싸웠다.
'병사가 부상을 당하다'의 수동의 의미이다.
3. standing / 어떤 사람이 문에 서서는 나를 보았다.
'어떤 사람이 서 있다'라는 능동의 의미이다.
4. Broken / 조각이 났으므로 컵은 수리할 수 없을 것이다.
'컵이 깨지다'라는 수동의 의미이다.
5. Being / 매니저이므로 그는 책임이 있다.
To be a manager는 '매니저가 되기 위해'라는 뜻인데, 문맥상 '그는 매니저이다'라는 뜻이다.
6. Driven / 구석으로 몰리자, 그는 경찰에게 항복했다.
'그가 구석으로 몰리게 되다'라는 수동의 의미이다.
7. followed / 교사는 교실에 들어왔고 학생들은 뒤따라왔다.
'교사가 학생들에 의해 뒤따름을 당하다'라는 수동의 의미이다.
8. Judging / 나이로 판단컨대, 그 소년은 그것을 할 수 없다.
주어와의 관계와는 상관없이 일종의 관용어로 쓰는 독립된 표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