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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구조화된 역할놀이 |
자발적인 역할놀이 |
목 적 |
특별한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체계적인 접근과 기술을 가르치는 것 |
상호관계의 역동성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계발시키는 것, 관점의 발전 |
지도방법 |
기술중심 |
감정중심 |
방 법 |
-이미 쓰여진 촌극 또는 사례 -지도자의 적은 개입 -간혹 역할 바꾸기(role-reversal) 사용 -기술과 기법에 중심을 둔 피드백 |
-그룹이 자발적으로 만들어낸 사례 -지도자의 빈번한 개입 -자주 역할바꾸기 사용 -인간감정,요구,동일화에 중점을 둔 피드백 |
내 용 |
문제영역의 내용 안에서 장면을 구조화하고 미리 결정한다. |
장면은 비구조적이고, 자발적이며,지도자에 의해 미리 결정되지 않는다. 그룹의 현재의 요구에 의해 설계된다. |
6. 역할놀이의 형태
1. Shadow play
2. Inter role play
3. Group role play
4. Watching role play
5. Single role play
6. Multiple role play
7. 역할놀이의 각 구성요소와 역할
(1) 연기자
역할놀이에서 일정한 배역을 맡아 연기를 하는 사람을 말하며, 개인의 문제해결(혹은 개별적 학습)을 중심으로 할 경우에는 주인공과 보조자로 그 역할이 나뉘어지고, 집단의 문제 해결을 위한 역할놀이에서는 보통 특정한 주인공을 설정하지 않는다.
1) 주인공의 역할
중심이 되어 역할놀이를 하는 사람
주인공은 역할놀이를 통하여 배우는 주 학습자이며 피훈련자이다.
한 사람인 경우도 있고 여러 사람일 경우도 있다.
*주인공의 유의점
-학습자는 자기자신이라는 점을 명심할 것
-자신의 역할을 잘 이해해 둘 것
-자발적으로 행동을 일으킬 것
-평상시의 태도로서 느긋한 심정으로 역할놀이할 것
-빨리 해치워야겠다는 생각을 해서는 안된다.
-도중에 포기해서는 안된다.
-보조자와 허물없는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
-관객의 피드백에 대해서는 그것을 호의적으로 수용적인 태도로서 받아들여야 한다.
2) 보조자의 역할
주인공의 상대역이 되어 주인공이 자발적으로 역할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사람
주인공의 상대역이며 주인공과 대등한 대응자이다.
보조자의 기능으로서는 주인공의 감정의 움직임이나 감정의 표출 상태에 대응하여 움직여주는 아주 다이나믹한 역할이며 주인공에게 여러 가지의 암시를 주는 역할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 보조자는 진행자의 암시를 받아서 움직이기도 하며 관찰자의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보조자는 RP의 성패를 좌우하는 극히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역할도 어려우며 따라서 경험이 많은 사람이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보조자의 유의점
-과장된 표현이나 태도를 취하지 말고 극히 자연스럽게 연기를 할 것
-주인공에게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야겠다는 의식을 지나치게 가지지 말 것
-주인공의 움직임에 대응하여 섬세하게 움직이도록 노력할 것.
-주인공과 너무 허물없는 행동을 취하지 말 것.
(2) 인도자(교사)의 역할
참여자가 역할놀이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역할놀이의 시작과 진행 종결이 원할하게 진행되도록 돕는 사람
역할놀이의 전과정(준비시키기, 진행하기, 종결하기)의 진행과 감독
참여자의 자발성과 현실성을 유지시키기
역할놀이의 가치를 얻도록 돕기
역할연기자(주인공 보조자)를 보호하기
토론을 자극하기
모델이 되기
-진행자의 지도력이나 기량이 RP의 성패를 크게 좌우한다.
*진행자의 유의점
-진행에 있어서 항상 관용이나 허용적인 태도를 지속하는 것이 바람직스럽다.
안전하고 따듯하고 수용적이고 신뢰로운 분위기를 조성하기
-사람들에 대하여 억지로 배우게 하지 말고 용기를 주고, 동기를 부여해 주고, 이끌어 주라.
-진행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아니다. 역할놀이는 절차상의 도움을 주는 하나의 도구이다.
문제를 정의하고, 조사하고, 해결하는 것은 그룹이다. 진행자는 역할놀이를 활용하는 법을 터득하도록 돕는다.
진행자가 하는 일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도록 돕는 것이다.
-사람들에 대해 성실하기, 존중하기, 믿기
-진행자 자신을 파악하기, 자신의 욕구 감정등
-역할놀이 준비를 철저히 한다.
-진행상황을 세밀하게 체크하여 적절한 대응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역할놀이가 목표에 도달했다거나 또는 도중에서 벽에 부딪칠 경우는 중지하는 것이 좋다.
-진행자는 항상 참여자를 의식하고 가급적 전원에게 활동기회를 주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보조자를 선정할 때 보조자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는가를 판단하여 선정하여야 한다.
-전혀 경험이 없는 사람에 대해 고려한다. 경험있는 사람과 짝을 지어 준비를 시킨다.
-역할놀이는 예상했던 것처럼 진행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참가자에게 이해시킨다.
-RP는 경험학습이므로 실수를 함으로써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을 이해시킨다.
-진행자의 주장이 지나치게 개입되어서는 안된다.
-참여자의 언행에 기민하게 반응하여 표현을 활성화 시킨다.
(3) 관객의 역할
주인공 보조자는 아니지만 역할놀이를 지켜보면서 주인공과 함께 호흡하고 주인공에게 지지와 피드백을 주는 사람
RP에 있어서 관객은 일반 관객이나 방관자가 아니다. 관찰자 지지자라는 역할을 가지고 참가하고 있는 멤버인 것이다. 관객을 관점에 따라서 몇 개의 소그룹으로 나누거나 또는 특정인을 선정한다거나 하는 일도 있다.
처음에 역할놀이에서 다룰 주제를 의논하거나 제시하기도 한다.
* 관객의 유의점
-역할연기자와 함께 학습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잊어서는 안된다.
-주인공을 객관적으로 주의 깊게 관찰한다.
-지지를 먼저하고 피드백을 나중에 한다.
-피드백은 가급적 대안행동으로 제시한다.
-코멘트를 할 때는 주인공 자체를 언급하기보다는 그가 한 역할에 대해 언급한다.
(4) 무대
역할놀이가 진행되는 공간
가상적인 공간이다.
어린 학생들일수록 현장감있게 무대를 꾸미면 몰입하기 용이하다.
8. 역할놀이의 진행 기획
1)기획의 일반적인 유형으로 일단 토론을 하고 그 후에 역할놀이를 하는 것이다. 이것이 가장 간단한 기획이다.
2)상반되거나 비교되는 두 인간관계 문제의 해결책을 선악 또는 전후로 연기함으로서 보여 주는 것이 다. 연기자가 적절하지 못한 방법으로 상황을 다루고 난 다음 좀 더 좋은 방법을 다시 보여주는 것 이다. 어떤 경우에는 해결책에 가치판단을 하는 것이 현명하지 못한 경우도 있다. 차라리 문제를 다루는 여러 가지 방법을 보여 줌으로써 집단으로 하여금 각 방법의 장점과 적용 가능성을 토론하게 하는 것이다. 어떤 문제를 다루는 상이한 방법을 보여 주고 토론하게 되면 집단 구성원이 자기들 나름대로의 방법을 제시한다. 이때 “당신은 이 상황을 어떻게 다루겠습니까? 여기 나와서 보여 주시지요.” 라고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이다.
3)또다른 유용한 변형은 재실시하는 것이다. 이 기획에서 연기자는 장면을 연출하고 집단은 그것을 토론한다. 그 다음에 연기자들로 하여금 처음의 연출과 토론으로부터 얻은 통찰들에 근거하는 장면을 다시 연출하도록 한다.
4)또 다른 변형은 다양한 팀들로 하여금 한 문제의 줄거리에 대한 대체 해결책들을 연기하도록 하는 것이다.
5)흥미있는 기획은 역할을 바꾸어서 연기해 보는 것이다. 이것은 특히 두 사람의 연기자가 각각 다른 사람의 위치에 대해 통찰력을 발전시키게끔 응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영희는 어머니 역할을 하고 영숙이는 청소년기에 있는 딸의 역할을 한다. 그 다음에 그들은 역할을 바꾸어, 영희는 딸의 역할을 하고, 영숙이는 청소년기의 딸을 다루는 어머니의 입장을 경험하게 된다. 토론을 하고 난 뒤에 영숙이가 다시 딸이 되어 연기한다.
6)문제 해결에 보다 많은 사람들을 끌어 들이고 기술 실습의 기회를 보다 많이 제공하는 발전된 기획으로 대역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여러 사람을 여러 가지 역할에 대역하도록 연습시킨 후 어떤 시점에서 어떤 장면에 원래 연기자와 바꾸어 그 상황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기 위해 대리역할을 하게 한다. 이 접근에서 대리자는 살짝 들어가는 것이 좋다. 그것은 그 동안 행해져 온 행동들을 가능한 한 방해하지 않고 그전에 한 연기자의 행동만을 대리로 행하는 것이다.
7)위 방법의 변형으로 상담역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획에서는 기술역할 연기자에게 상담역이 있어서 그 상담역이 장면을 관찰하고 있다가 연기자가 주문을 할 때마다 그가 무엇을 할지 충고해 준다. 연기자가 상담을 원할 때 장면은 일단 중단되고 연기자는 개별적 상담을 받게 되며, 끝나고 나면 다시 연기가 진행된다.
8)이러한 기획의 또 다른 변형은 장면을 멈추고 전체로서 또는 소수그룹들에서의 청중에게 연기자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그들이 생각하는 바를 말하게 하는 것이다.
9)또 다른 것으로, 서로의 상담을 위해서 대역 연기자들을 한 장소에 모이게 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연기자는 상담을 요구한다. 대역 연기자들은 새로운 행동 계획을 제안한다. 그리고 대역 연기자들 가운데 한 사람인 신임 연기자는 그 계획을 실행하려는 노력을 시작한다.
10)감수성과 인간의 동기 유발 훈련의 기술을 제공하고자 하는 구상들이 있다. 즉 각 연기자는 자기의 감정을 또 하나의 자기를 통하여 표현한다. 자기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다. 이렇게 하는 것은 두 가지 목적이 있다. 성격을 대변하는 사람은 행동을 읽으려고 노력하고 자기 파트너인 연기자가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고 있나를 이해하려고 노력함으로써 자신이 다른 사람에 대한 감수성을 보다 높이도록 훈련하는 것이다. 동시에 전체로서의 집단은 일반적으로 말로는 표현이 안되는 생각이 문제해결 과정과 연기자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관찰하는 것이다.
11)우리 자신의 행동방식에 대해서 통찰하기 위한 기획이 있다. 이 때 이 역할놀이의 목적은 자신의 행동방식이 어디서 잘못되었는가를 깨닫게 함으로써 개선의 의지를 갖게 하는 것이다.
한예로 교사가 학생의 행동이 잘못되었을 때 곧 바로 야단부터 칠 때, 그 교사가 몸이 불편하여 병원에 가서 의사를 만나는 장면을 역할놀이한다. 이때 교사가 의사역할을 하고 지도자가 교사역할을 한다. 의사(교사)는 야단부터 치지 않고 환자인 교사(지도자가 역할)에게 여러 가지 묻고 진찰과 검사를 한다. 이 활동을 통하여 교사가 학생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새로운 통찰을 한다.
* 상담장면에서의 기획
1)상담대화를 진행하다가 내담자와 중요한 관계에 있는 사람이 중심으로 등장하였는데, 그 경험에 직접적으로 접촉하기 어려울 때 그 대상을 빈의자를 사용하여 직접적으로 표현하게 함(부분적으로 적용하는 경우)
내담자가 힘이 있을 때에는 보조자를 등장시킬수도 있다.
2)갈등관계에 있는 사람을 연상하도록 하여 그와의 관계를 직접적인 역할놀이로 풀어가도록 하는 방법(전체적인 적용)이 있다.
집단상담의 상황에서는 이 방법의 한 예로 학생들이 비밀 투표 식으로 갈등이 있는 문제를 쪽지에 적어 어느 사람의 것인지 모르게 수집한 다음, 한 사람씩 뽑아서 그것이 마치 자기인 것처럼 이야기한다. 그 중에서 집단의 요구가 가장 많은 것을 선정하여 역할놀이를 진행한다.
3)변형으로 같은 주제를 다른 팀들이 그들의 방식으로 다르게 진행해 볼수 있다.
*역할놀이 구상은 이와 같이 많은 변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성공적인 역할놀이 지도자는 마치 건축설계사와 같이 자기의 설계를 변형시킬 수 있다.
9. 역할놀이 진행 과정
(1) 역할놀이를 위한 사전 준비
1) 필요한 도구와 장소 준비하기
모든 준비물이 완벽하게 준비될 필요는 없다. 의자는 필수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나머지는 즉흥적으로 활용하면 된다. 그러나 어린 학생일수록 준비물을 많이 확보하여 극에 쉽게 몰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어리면 어릴수록 감각적으로 배운다.
2) 분위기 조성
역할놀이의 효과를 높이려면 동기부여로 참여의욕을 고취시켜야 한다. 참여동기와 의욕을 높이려면 분위기 조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RP를 실시하기 직전에 경쾌한 음악을 들려준다거나 간단한 게임이나 활동을 실시하여 심리적으로 가벼운 기분을 지니도록 할 것이다. 가급적 역할놀이를 앞둔 강박관념이나 불안감 공포감을 해소시켜주는 것이 역할놀이하는데 크게 기여한다.
역할놀이에 대한 소개와 역할놀이의 유용성에 대해 학생들에게 설명해 주는 것도 참여동기를 높여주는 방법이다.
3) 관계(Relation)형성
역할놀이를 시작함에 앞서 이 관계형성은 지극히 중요한 프로그램이다. 관계란 가식적인 만남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고 참만남의 관계를 말한다. 이와 같은 관계를 조성하는데는 무엇보다도 상호이해, 상호신뢰와 같은 우호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심리상태가 형성되었을 때 비로소 흉금을 털어놓고 대화를 할 수가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관계의 형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예비활동을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①인사 나누기
②신체접촉 동반한 인사
③짝을 지어 가벼운 주제의 이야기 나누기
그러나 이미 친숙한 사이에서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하여 이 단계를 생략해도 무방하다.
*진행자 자신의 워밍업의 중요성
진행하는 사람은 따뜻하고 여유있고 편안해야 한다. 그는 집단이 언젠가는 잘 해낼 것이라고 반드시 기대해야 하며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며 자유롭게 말을 하고 친구들과 노는 것처럼 역할연기할 수 있도록 하여 역할놀이에 참여하는 것을 부담스럽지 않게 해야 한다.
4) 워밍업(Warming up): 자유로운 참여와 표현을 돕기 위한 사전활동
역할놀이에 있어서 이 워밍업은 매우 중요한 과정의 하나이다. 워밍업의 목적은 역할연기자로 하여금 역할놀이에 대한 불안감이나 저항감을 제거하는데 목적이 있다.
사람이란 누구나 많은 사람 앞에서 무엇인가를 시키게 되면 웬일인지 방어적이 되기 쉽다. 하물며 신체행위로 표현해야 하는 역할놀이는 그 부담감이 더 클 수 있다. 과연 내가 할 수 있는가? 없는가?의 부담감으로 심리적으로 위축이 되고 만다. 혹시나 나의 결점이 나타나지는 않을까? 등의 두려운 생각이 작용하여 생각이 멍해지고 몸이 굳는다.
이러한 심리상태는 매우 개인차가 크며 역할놀이를 하는데 큰 장애요소가 된다. 이전 단계의 관계형성과 워밍업을 하나로 묶어서 실시해도 무방하다.
①자기소개하기
②토스트 마스터법(Toast-Master Method)/ 3분 스피치
전반 3분동안 전체가 발표줄거리 작성, 후반 3분간 한사람씩 발표
③간단한 사례 역할연습
④간단한 사례에 대한 토의
⑤실패작 play를 해 보인다.
⑥판토마임(Pantomime)이나 제스쳐를 시도해 본다.
⑦신체의 활성화를 시도해 본다.
⑧기본 동작의 리허설(Rehearsal)을 시도한다.
(2) 문제의 정의 및 상황 설정
역할놀이 주제를 정의하거나 상황을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주제가 교사에 의해 미리 제시되는 방법
2)학생들이 스스로 정하는 방법
3)토론이나 교육진행 중에 자연적으로 도출되는 방법
4)설문지를 이용하는 방법
이때 고려할 점으로는 우선 학급 역할놀이의 경우 지나치게 개인적이고 학급의 특정 학생과 관련된 주제는 피해야 한다. 그리고 역할놀이의 상황이나 문제는 학생들에게 어느 정도는 친숙한 것이어야 한다. 아울러 역할놀이의 상황은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서 실제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여야 한다. 무엇보다도 효과적인 것은 학생들의 관심과 필요에서 제기된 문제나 상황을 다루는 것이다. 역할놀이는 그 성격상 주제나 상황이 인간관계와 관련이 있는 것일 때 가장 효과적이다.
* 상황 설정시 주안점
1)만일 역할놀이에서 다루어지는 문제가 상황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라면 연기자의 역할이 반드시 규정되어야 하며 상황은 집단에 맡겨 탐색할 자유를 허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집단이 비행청소년과 비행 행동의 통제를 토론한다고 하면, 문제는 그 주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고 역할 연기자의 행동에 초점을 두어서는 안된다. 이 경우 상황이 너무 주의 깊게 짜여지면 역할놀이 담당자가 문제를 탐색하거나 해결할 길을 전혀 융통성이 없게 된다.
2)목적이 기술훈련이나 인간관계에서 개인의 기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라면 역할은 융통성있게 놓아 두고 상황을 엄격하게 규정한다. 연기자의 생각 범위만큼 행동하도록 역할을 내버려 두고 그들이 다루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 만큼 상황만을 상세히 구성해 준다.
3)상황기획
-상황은 집단이 불안한 상태로 나아가게 함으로써 집단에 도전적 요인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위협적 이거나 극단적인 불안감을 조성하거나 강한 저항 때문에 학습이 방해가 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기획이 너무 복잡해서는 안된다. 상황을 생생하게 알 수 있도록 충분한 사실과 내용을 가져야 한다.
-상황은 보다 구체적이고 분명하며 가능한 한 짧아야 한다.
-상황의 기획은 집단의 수준에 맞추어 만들어져야 한다.
(3) 배역 정하기
학생들이 대체로 상황을 이해하고 분위기가 조성되어 자발적으로 자기표현을 하기 시작할 때 역할을 실제 맡아서 상황의 결말을 전개해 보고 싶은 학생이 누구인지 의사를 타진한다.
일방적으로 학생들에게 역할을 떠 맡기기 보다 학생들이 내켜서 자발적으로 역할을 맡도록 유도한다.
(4) 간단한 설명과 준비활동(워밍업): 역할연기에 몰입하기 쉽도록 돕기 위한 활동
역할놀이는 가상적인 상황하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참여자들이 가상적인 상황이 마치 실제상황인 것처럼 느끼도록 마음의 준비를 시켜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미리 자료(사진)를 읽고 보거나 그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필요하다.
설명은 말이나 글로 할 수 있다. 상황이 단순하면 말로써 되어질 수 있다. 설명은 관객이나 연기자가 목적을 성취하는데 필요한 만큼 충분해야 한다. 혼란스럽거나 관계없는 자료는 피한다.
이 설명을 보충하고 연기자로 하여금 자기의 역할에 쉽게 몰입하게 하고, 그리고 관객들로 하여금 임물을 보다 분명하게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하여 준비활동을 한다. 이 준비활동은 짧게 하는 것이 좋고 사족이 되어서는 안된다.
또 다른 유용한 방법은 짧은 사례나 사건 또는 문제를 복사해서 나누어 준다. 이 사례를 읽어 봄으로써 다룰 문제나 인물의 행동에 대하여 생각해 보게끔 격려되어질 것이다.
학년이 낮은 학생들일수록 장면설정에 따른 무대구성으로 역할놀이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너무 지나치게 소품이나 무대에 신경을 쓰기 보다는 간단한 소품을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5) 관찰자를 준비시키기
역할을 맡은 학생들이 정해지면 역할놀이가 시작되기 전에 나머지 학생들이 좀 더 능동적이고 지적인 관람객이 될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한다. 왜냐하면 역할놀이의 목적은 놀이에 참가하는 학생과 그것을 관람하는 학생 모두가 그 경험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것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때 교사가 학생들에게 관람하는 동안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가 지시하는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서 만일 내가 그 역할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역할놀이가 끝나고 연기자들에게 질문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등을 생각해 보게 한다. 처음으로 역할놀이를 할 때는 학급의 모든 학생이 같은 것을 주의 깊게 보도록 하고 좀더 역할놀이에 경험이 생기면 분단으로 나누어서 각각 다른 점에 중점을 두어 관찰하도록 할 수 있다.
연기자들은 역할을 수행하고 연기를 경험하면서 그것의 감각과 감정을 얻는다. 관객은 극적 충격을 통해서 그 연기를 경험한다. 이러한 정서적 반응은 관객들에게 무엇이 일어나는지 똑똑히 관찰하게 하고, 관중들이 스스로를 방청객(단순히 구경하는 사람)이 아니라 그경험의 일부로서 느끼도록 도와 줌으로써 보다 더 증폭시킬 수 있다.
1)경청
이 방법은 관객들에게 특히 가설이나 주장, 편견, 선입견, 숨겨진 동기 그리고 목소리나 손놀림의 변화 등과 같은 것에 대해 경청하도록 부탁하는 것이다. 관심을 집중케 함으로써 사람들이 관심을 계속 유지하고 토론에서 보다 많은 의견을 제안하도록 돕는 것이다.
2)관찰
같은 맥락에서 육체의 긴장, 얼굴표정, 행동변화, 몸짓 등을 유심히 관찰하도록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특정한 연기자만을 관찰하도록 부탁하는 때도 있다.
3)설명
무엇을 찾는가를 설명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무엇 무엇을 보고 듣는다는 것을 설명하고 이를 실행하도록 부탁한다. 예를 들면 지도행위의 변화를 관찰하라고 하는 것등
4)관객들의 조언
관객들에게 토론 집단을 구성하게 한 다음 주제가 된 상황을 어떻게 보다 효과적으로 다룰지 토론하게 한다. 연기자들은 이들 토론집단으로부터 조언을 듣고 장면을 재연한다. 관객이 역할놀이에 열심히 참여할수록 토론도 다양해지고 학습도 많아지게 된다.
5)감정이입
어떤 사람은 연기자와 똑같이 요약 설명을 듣기는 하지만 실제로 역할을 맡아 연기하는 대신 그들은 이것을 관찰만 하고 가능한 한 연기자가 되어 보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역할놀이가 끝난 다음 토의에 참여하여 그들의 감정과 반응을 설명하게 된다.
(6) 역할놀이 실연과 (중지)
교사는 다음과 같은 점에 역점을 두어서 돕도록 한다.
1)자발성
역할놀이의 생명은 자발성의 유지에 있다. 역할을 맡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표현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안전한 분위기가 조성되어있을 때 가능하다. 교사와 급우들은 연기하는 학생들에게 정신적 안전감을 주도록 협조하여야 한다. 연기의 서투름이나 실수를 비웃거나 비난하지 말고 지켜 봐주어야 한다.
2)역할놀이의 초점
역할을 연기하는 학생이나 관람하는 학생이나 모두 역할놀이에 있어서 얼마나 배우처럼 연기를 잘 하느냐가 아니라 그 역할을 통해 제시한 아이디어가 무엇인가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역할놀이를 하는 주요 목표가 학생들에게 주어진 문제 상황에서 여러 가지 가능한 해결 방법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하고 각 해결 방법의 결과가 어떠하리라는 것에 대하여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므로 학생들의 “연기력”이 평가 대상이 되어서는 안된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이 실제 배우처럼 매끄럽고 자연스럽게 연기할 것을 기대하지 않으며 하는 도중에 부자연스럽고 어색한 점이 있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을 미리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사실상 제일 중요한 초점은 과연 역할놀이에서 행해지고 있는 것이 학생들의 내면을 얼마나 진실하게 표현하고 있는가 하는 점에 있어야 한다.
역할놀이를 함으로써 어떤 특정 사태에서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가를 보여 줄 뿐 아니라 그 이후에 일어날 결과도 예측할 수 있게 한다. 학급을 이러한 방향으로 이끌려면, 교사는 “ 자, 다음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라든지 “이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한 번 보자” 등의 질문이나 제시를 하는 것이 좋다.
상담이나 심리치료에서는 억압되었던 내면의 정서를 충분히 표출하는데 초점을 둔다.
3)진행과정 중 문제에 대한 조치
역할놀이는 다른 어떤 수업에서와 마찬가지로 문제가 전혀 없을 수 없다. 때때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힌트를 제시한다.
-만약에 역할을 맡은 학생이 지나치게 조바심을 하거나 당황해 함으로 인해 학생들의 웃음거리가 되거나 하면 놀이를 중단하여 그 사실을 인정하고 간단한 문제에 대해 토의한 후 학생들에게 놀이의 목적과 내용에 주의를 환기시킨다.
-학생들이 서로 자신의 역할에만 몰두해서 상대방의 일을 가로막고 상대방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방해하는 일 잦아지면 잠시 그 학생을 멈추게 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듣고 자기 차례가 왔을 때 의사를 표현하도록 지시한다.
-역할을 연기하던 학생이 맡은 역할을 잊어버리거나 그 인물이 처한 상황이나 시간, 장소 등에서 벗어나 동떨어진 연기를 하면 잠시 놀이를 중단시키고 “지금 네가 누구하고 상호작용을 하는 중이지?”또는 “아까 영철이이가 한 말이 네게 어떤 감정을 주었지?” 등의 질문을 던져 원래 주어진 상황과 인물의 배경, 느낌 등을 상기시킨다.
-관람하는 학생 중에서 연기하고 있는 학생에게 이렇게 해야 한다. 저렇게 해야 한다는 등의 지시를 하는 학생이 발견되면 그 학생에게 “지금은 영철이가 자신의 의견이나 느낌대로 역할을 연기하는 시간이예요. 이번 놀이가 끝난 후에 네 의견을 들을 시간을 줄테니 그때 말하도록 하세요”라고 제지하는 것이 좋다.
-역할을 하던 학생이 터무니 없이 어리석은 행동을 하면 즉시 중단시키고 그 학생에게 “네가 정말 그런 상황에서 그렇게 행동 할꺼니?” 아니면 “방금 어머니께서 하신 말씀을 듣고 네가 정말 그렇게 느꼈니?” 등의 질문을 던져 역할 놀이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아무리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연기가 적합하지 못하고 산발적으로 진행되면 역할을 맡은 학생들에게 수고했다고 말하고 연기를 중지시킨다.
-학습전체가 지나치게 산만해지고 떠들석해지면 놀이를 끝내 버리고 왜 학급의 행동이 산만해졌는지를 설명해줄 만한 이유에 대해 토론해 본다. 이때 학생들에게 역할놀이를 잘 하도록 하는 요소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제시해 보도록 한다.
-역할을 하던 학생들이 더 이상 의견이나 느낌을 제시할 수 없는 막다른 상태에서 도움이 필요하거나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자신의 하는 역할에 몰두되어 버린 경우에는 다른 학생들로 하여금 역할을 바꾸어 보도록 한다.
-학급이 지루해 하거나 주위가 산만해지면 놀이를 짧게 끝내도록 한다.
-연기하는 학생들이 역할놀이의 구체적인 점들에 대해 혼란을 느끼거나 주어진 인물의 성격에 대해 모호성을 느끼는 경우 다시 재연해 보도록 한다.
역할놀이와 토론을 엄격히 제한된 시간에 억지로 짜맞추려고 하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못하다. 필요하다면 재연도 하고 적절한 토의도 하는 여지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이야기나 문제나 사회적 상황을 연기함에 있어서 연기자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긴 연설이나 무관한 자료를 피해야 한다. 연기자들은 보조를 맞추고, 빠르게 대화하고 중요한 결론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인도해야 한다. 그러나 인간관계의 경험을 위한 문제해결의 과정, 자발적인 행동, 그리고 상호작용을 다루는 경우에는 그 어떤 가르침도 제공되어서는 안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 중지
지도자는 역할놀이 목적을 분명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놀이가 효용성을 넘어 계속되면 원래 목적을 흐리게 만들 수 있다. 문제의 분석을 위해서 충분히 진행되거나 또는 연기자나 관중이 통찰력을 얻었을 만큼 역할놀이가 진행되었다고 생각될 때, 그리고 기술이 실습되었다고 할 때 연기를 중단시킨다. 그리고 관객이 고무되고 토론의 준비가 되었을 때 중단시킨다. 만일 역할연기가 어떤 문제의 중심적인 이야기라면 집단이 이야기 줄거리를 완전히 파악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보았을 때 중단시킨다. 막다른 골목에 도달했거나 더 이상 아무 것도 기대할 수 없을 때 연기를 중단시킨다. 연기자들이 심리적 기지개를 자기가 감당할 만큼 켰다고 생각하거나 긴장이 고조에 달해서 더 이상 감당을 못한다고 생각될 때 중단한다.(심리치료나 상담에서는 더 진전시킬수 있다.) 상황이 자연적 종말에 도달하였을 때 중단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7) 토의와 평가
일단 한차례 연기가 끝나면, 토의를 하여서 학생들의 통찰력을 활용토록 한다음 다시 다른 학생들로 하여금 역할놀이를 재연하도록 해 본다. 이렇게 토의하고 재연하는 반복 과정을 통하여 역할놀이가 학습된다. 시행착오의 과정을 거치고 먼저 나온 아이디어를 연구해 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험해 봄으로써 결국 학급 전체가 바람직한 해결 방법에 도달할 수 있게 이끈다.
연기자가 연기를 마치고 나서 자기 생각을 수집하고 정리하는데 필요한 수분 뒤에 자기자신의 행동에 대한 논평을 물어 보는 것이 좋다.
평가에서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연기력’이나 ‘극적 효과’에 대해서 평가하지 않도록 하는 반면, 연기 중에 제시된 ‘아이디어’와 ‘그 아이디어의 사실성’에 초점을 두도록 하는 것이다. 연기나 역할참여를 비평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현명한 일이다. 이것이 진짜 생활과 성격에 비해 비슷했느냐고 물어 볼 수는 있다.
토의에는 역할이름을 사용하고 진짜 이름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것은 집단으로 하여금 회원에 대한 비평이 아니라 역할상의 특성에 대한 비평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집단 전체에게는 무엇을 관찰했는지 물어본다.
학생들 스스로 활발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지도록 돕기 위하여 교사는 상호토론을 장려하고 지도자 자신은 토의에서 자신의 견해나 입장을 앞서서 제시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심리치료나 상담의 경우와 같이 연기자 자신의 이야기가 주제가 된 역할놀이에서는 분석이나 토의를 하지 않고 주인공이 표현한 것과 비슷한 경험 나누기와 함께 참여하면서 느낀 점과 공감표현을 위주로 진행한다.
(8) 재실연 (재토의 와 재평가)
재연할 때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시도되고, 새로운 역할자에 의해 상황이 재해석되며, 첫 번째 주어졌던 것과는 다른 각도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학생에게 역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재연이라고 해서 되는 대로 수행해서는 안된다. 교사는 토론을 이끌고, 역할자를 선정하며, 놀이를 언제 끝내야 할지 결정하고,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아이디어를 선택해야 한다. 언제 이같은 반복 과정을 끝내야 하는가 하는 것은 교사 각자의 판단에 의거한다. 물론 학생들이 흥미있어 하며, 토의가 의미있고 생산적인 경우에는 이를 중단해야 할 필요가 없다.
(9) 경험을 공유하고 일반화하는 단계
몇 차례의 재연과 토론이 끝나면 학생들이 제의한 아이디어를 요약하여 생각을 정리하도록 도와 준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에게 그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도록 요구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토론하고 묘사했던 아이디어에 대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너무 성급하게 문제해결을 일반화해서는 안되며, 문제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거쳐서 합리적인 결론에 도달하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이렇게 하여 얻어진 해결방안을 학생들에게 다시 제시해 줌으로써 토론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가 문제 해결 방안을 일반화 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문제상황을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경험과 관련지을 수 있도록 자유로운 토의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그러한 토의를 통해서 학생들의 사회화가 가능하며, 자신의 경험과 관련된 행동의 내면화를 이루게 된다. 이를 통해서 학생들은 새로운 문제사태에 따른 자기 나름대로의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게 되며 민주적인 자질과 태도를 갖추게 된다.
* 역할벗기
역할놀이에서 역할벗기는 매우 중요하다. 역할놀이는 강한 정서체험을 강요당하기 때문에 그 만큼 심리적인 갈등도 있으며 긴장감도 극도에 달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상태 속에서의 역할놀이이니 만큼 적절한 역할벗기(역할로부터 심리적으로 해방시켜주는 것)가 강하게 요청된다. 이 역할벗기는 지도자 책임하에 행해져야 할 것이다. 역할벗기의 일반적인 방법으로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실연자에게 그 역할을 할 때 느꼈던 것을 말해보게 한다.
실연자에게 연기했던 역할의 인물과 몰입했던 상황이 자신이 삶과 얼마나 유사했는지 아니면 다른지를 물어볼 수 있다.
-실연자가 그 역할을 하는 것을 얼마나 좋아했는지를 물어본다.
-역할놀이가 끝날 때 실연자들이 그들이 손과 다리를 흔들어 털어낸다.
아니면 그들의 팔을 휘두르면서 “개구리” “지우개” “비행기” 등의 행위와 관련되지 않는 다른 단어들 을 말해 보게 한다.
-모성적 즉, 어머니와 같은 따뜻한 정을 베풀어 준다.
-육체적인 스트로우크 즉, 어깨를 주물러 준다거나 허리를 두들겨 주거나 하여 피로를 풀어준다.
-잡담이나 간단한 게임을 실시하여 기분을 전환시켜 준다.
-간단한 카운셀링을 행한다.
* 역할놀이의 기본적인 진행 단계
1)준비하기
2)실연하기
3)토의하기
4)재실연하기
5)정리하기(공유, 자기화,일반화)
10. 역할놀이의 주요 기법
1)역할연기(Role playing)
2)역할바꾸기(Role Reversal Technique)
3)독백(Soliloquy)
4)빈의자 기법(Empty Chair Technique)
5)분신기법(Doubling Technique)
6)다중자아(Multiple double)
7)역할연습(Role Rehearsal)
8)미래투사기법(Future projection)
9)거울기법(Mirroring)
10)인터뷰
11)상호자문기법(Co-Counseling Technique)
12)차륜법(The Wheel Technique)
13)모델링 기법(Modeling Technique)
14)역할교체법(Role Rotation Technique)
15)위치이동법(Role Position Technique)
16)상징화
11. 역할놀이 지도자의 촉진적인 역할
(1) 진행자 자신의 워밍업
1)자신의 문제에 대한 조절
2)자신의 문제는 미뤄놓기
(2) 집단과의 워밍업
1)정직하게 자신을 나누기
2)자발적으로 되기
3)집단의 욕구를 경청하기
(3) 안전하고 무비판적인 분위기 만들기
1)다양한 의견들의 수용을 본보이기
2)강요보다는 안내하기
3)강의는 피하기
4)판단적 혹은 편파적인 진술, 비판, 개인적인 분석, 충고의 저지
5)집단계약을 지키도록 돕기
(4) 집단과정 촉진
1)진술의 재구조화
2)결속력을 위한 질문
3)우아함을 허용하기
4)나누기를 본보이기
12. 교실에서의 역할놀이 활용
(1) 교수-학습 방법으로서의 역할놀이
(2) 학급내 문제 해결
-급우들간의 인간관계 문제 해결
-교사와의 갈등
-수업분위기, 학급분위기 개선
-집단 따돌림, 폭력
-자율적인 학급운영
(3) 학생 개별적 문제
1)인성관련 문제
-심리 정서적 고민 갈등 불안
-신체 외모 관련 고민
-등교 기피 거부
-가족 가정관련 고민
2)학습관련 문제
-학습동기 의욕 부족
-학습집중력 부족
-학습습관 미형성
-발표력 표현력 부족
-시간관리의 미흡
-성적하락, 성적 부진
-시험 불안
<역할놀이 실습을 위한 간단한 예시>
1. 학급내 인간관계 갈등(사제간, 급우간) 해결
1)교사나 급우들과 갈등이 있는 경우 어떤 것인지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나눈다.
2)그룹별로 역할놀이 주제를 정하고 배역과 상황을 선정한다.
3)역할놀이 하기
4)인터뷰나 토의하기. 대안행동을 모색해 본다.
5)재 실연하기
6)정리하기
2. 학급 분위기 개선
1)우리 교실분위기에 대해 사전에 현상과 원인에 대한 설문조사한다.
2)이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주제를 설정한다.
3)그룹별로 배역과 상황을 선정한다.
4)역할놀이를 실행한다.
5)인터뷰나 토의 하기
6)대안 행동을 모색한다.
7)재실연하기.
8)정리하기
*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설문조사를 한다. 훈계나 강요 없이 아주 재미있는 놀이로 진행하는 것이 관건
3. 학습 주의집중 개선
1)주의 집중에 대해 그룹별로 서로 이야기를 나누게 한다.
학습주의 집중이 잘되는지 안되는지?
어떤 경우에 잘 되고 어떤 경우에 잘 안되는지?
주의 산만 요인은 무엇인지? 개인적 요인인지? 환경적 요인인지?
2)각 조별로 역할놀이 주제를 선정한다.
3)인물의 성격과 상황을 설정한다.
4)역할놀이로 꾸며본다.
5)역할놀이에 대해 토의한다. 대안을 모색해본다.
6)재실연 해 본다
7)정리한다.
4. 학습동기, 학습의욕 고취하기
1)공부하기 싫을 때는 언제이고 그때는 어떻게 하는지? 그룹별로 이야기를 나눈다.
5년뒤의 나? 10년뒤의 나? 혹은 동창회 모습
2)역할놀이 주제를 정하고 배역과 상황을 선정한다.
3)역할놀이 하기
4)인터뷰나 토의하기. 대안행동을 모색해 본다.
5)재 실연하기
6)정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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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역활분담 거 조치요 근데 요새 교육 어렵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