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자산관리사 시험대비 모의문제
1. 도시·군기본계획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도시·군기본계획은 원칙적으로 특별시장․광역시장·특별자치시장·특별자치도지사․시장․군수가 수립하는 것이 원칙이나 예외적으로 도지사가 도시·군기본계획을 수립할 수도 있다.
② 도지사는 도시·군기본계획의 승인권자가 될 수 없다.
③ 도시·군기본계획을 승인하기 위하여는 기초조사와 공청회를 거쳐야 한다.
④ 도시·군기본계획은 효력발생시기를 규정하고 있다.
⑤ 도시·군기본계획의 내용이 광역도시계획의 내용과 다른 때에는 광역도시계획의 내용이 우선한다.
정답5
2 토지거래허가구역의 지정권자와 허가권자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① 국토해양부장관-시.도지사
② 시.도지사-시장.군수.구청장
③ 시장.군수.구청장-국토해양부장관
④ 특별시장.광역시장·특별자치시장·특별자치도지사.시장.군수-시장.군수.구청장
⑤ 국토해양부장관-시장.군수.구청장
정답5
3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령상 용도지역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용도지역의 지정은 예외없이 도시·군관리계획 입안․결정절차를 거쳐서 지정한다.
② 용도지역은 원칙적으로 중복하여 지정할 수 없으나, 예외적으로 중복지정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
③ 전국토를 대상으로 용도지역을 지정하는 경우에는 동시에 지정하여야 한다.
④ 녹지지역 안의 농지로서 도시·군계획시설사업에 필요하지 아니한 농지에 대하여는 농지취득자격증명제가 적용 된다.
⑤ 용도지역의 지정이 도시·군관리계획으로 결정․고시되면 토지 등의 소유자는 지정․고시일 다음날부터 당해 용도지역에서의 행위제한을 받는다.
정답4
4 다음 중 용도지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미관지구 지정을 입안하는 경우에는 지방의회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② 경관지구, 미관지구, 특정용도제한지구는 시.도의 도시·군계획조례로 세분할 수 있는 용도지구에 해당한다.
③ 중요시설물보존지구는 공공시설물의 보호와 보존을 위하여 필요한 지구이다.
④ 고도지구.경관지구.미관지구에서는 리모델링이 필요한 건축물에 대하여는 건축제한을 완화하여 제한할 수 있다.
⑤ 시.도, 대도시 조례로 용도지역 또는 용도구역의 행위제한을 완화하는 용도지구의 신설은 할 수 없다.
정답3
5 시가화조정구역과 수산자원보호구역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시가화조정구역과 수산자원보호구역은 국토해양부장관이 도시·군관리계획으로 지정한다.
② 시가화조정구역에서 주택의 신축과 증축은 허가받으면 이를 할 수 있다.
③ 농림수산식품부장관은 직접 또는 관계 행정기관의 장의 요청을 받아 수산자원의 보호.육성을 위하여 필요한 공유수면이나 그에 인접된 토지에 대한 수산자원보호구역의 지정 또는 변경을 도시·군관리계획으로 결정할 수 있다.
④ 시가화조정구역의 시가화유보기간은 당해 도시지역 안의 인구의 동태, 토지이용상황 등을 고려하여 10년 이상 20년 이내의 범위 내에서 국토해양부장관이 정한다.
⑤ 시가화조정구역에서 공공시설은 허가없이 설치할 수 있다.
정답3
6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상 개발행위허가를 받아야 할 수 있는 행위는?
① 개발행위허가를 받은 사항에 대하여 사업기간을 단축하는 경우의 변경
② 조성이 완료된 기존 대지에서 건축물 기타 공작물 설치를 위한 토지형질변경(절토.성토 제외)
③ 도시·군계획사업으로 행하는 토석채취
④ 재해복구 또는 재난수습을 위한 응급조치
⑤ 인공을 가하여 제작한 시설물의 설치
정답5
7 건축행위와 관련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건축면적 10㎡의 부속건축물이 있는 대지에 새로이 건축면적 20㎡의 주택을 축조한 행위는 증축에 해당한다.
② 건축면적 30㎡인 주택이 재해로 멸실된 경우에 건축면적 50㎡인 주택을 새로이 축조한 행위는 신축에 해당한다.
③ 기존 건축물의 층수를 증가시킨 행위는 대수선에 해당된다.
④ 건축물을 전부 철거하고 종전의 규모보다 작게 다시 축조한 행위는 재축에 해당한다.
⑤ 건축물의 주요구조부를 해체하지 아니하고 다른 대지로 위치를 옮긴 행위는 이전에 해당된다.
정답2
8 다음은 농지법령상 농지취득자격증명에 관한 설명이다. 가장 옳은 것은?
① 농지취득자격증명을 발급받고자 하는 자는 농업경영계획서를 작성하여 당해농지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농지관리위원회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② 농업경영계획서에는 취득대상농지의 면적・ 농업노동력 및 농업기계・ 장비의 확보방안과 소유농지의 이용실태 (농지를 소유하고 있는 자의 경우에 한한다)등을 기재하여야 한다.
③ 농지를 취득하고자 하는 자는 예외 없이 농지취득자격증명을 발급받아야 당해 농지의 소유권이전등기가 가능하다.
④ 농업인이 아닌 개인이 주말・ 체험영농 목적으로 농지를 소유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농업경영계획서 작성.제출만으로 농지취득자격증명을 발급 받은 것으로 본다.
⑤ 농지취득자격증명은 농지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과 읍장 또는 면장이 발급한다.
정답2
9 다음은 건축허가 등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광역시장도 건축허가권자가 될 수 있다.
② 기획재정부장관은 국민경제상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국토해양부장관에게 건축허가의 제한을 요청할 수 있다.
③ 국가․지방자치단체가 건축물을 건축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미리 건축물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허가권자와 협의하여야 하며 허가권자와 협의한 경우에는 건축허가를 받았거나 신고를 한 것으로 본다.
④ 허가권자는 건축허가를 받은 자가 허가를 받은 날부터 1년 이내에 공사에 착수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그 허가를 취소하여야 한다. 다만, 정당한 이유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1회에 한하여 1년의 범위 안에서 공사의 착수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⑤ 연면적의 합계가 100㎡ 이하인 건축물은 미리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신고함으로써 건축허가를 받은 것으로 본다
정답4
10 다음 중 농업진흥지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농업진흥지역은 시.도지사가 시.도 농업.농촌및식품산업정책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농림수산식품부장관의 승인을 얻어 지정한다.
② 농업진흥지역은 관리지역.농림지역.자연환경보전지역.도시지역 안의 녹지지역에 지정할 수 있다. 다만, 특별시의 녹지지역은 제외한다.
③ 시.도지사로부터 농업진흥지역의 지정에 관한 승인신청을 받으면 농림수산식품부장관은 승인 전에 반드시 국토해양부장관과 협의하여야 한다.
④ 농업보호구역 안에서는 일반음식점.휴게음식점.노래연습장.단란주점 등의 근린생활시설을 설치할 수 없다.
⑤ 농업보호구역은 농업진흥구역의 용수원을 확보하는 구역이다
정답3
첫댓글 시험이 한 주 앞으로 다가왔네요.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부산에서 온라인 강의로 공부하고 있는 수험생입니다. 합격후 토지 이론강의가 아닌 현장 실무교육을 꼭 받고 싶네요.온라인 강의로 할수 없는 여러가지 사례들..^^ 온라인강의도 지루하지 않고 정말 재밌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런 문제도 주시네요!
교수님 고맙습니다......언제나 좋은 강의 언제나....새로운 느낌으로 다가옵니다.
교수님~~~~감사합니다.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합격하여 온라인이 아닌 실제로 꼬~~~옥 강의를 듣고 싶어요.강의시간에 흠뻑 빠지다보면 어느새 강의 끝! 셤 잘 보겠습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문제 감사합니다.
잘보고갑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교수님~~~문제 일번요 답이 5번 아닌가요? 확인 부탁드립니다
수정했습니다 ㅎㅎ
교수님 모의문제 잘 봤습니다 감사드려요~~강의두 잘하시구...^^
교수님 감사합니다. 늘 잘 듣고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 하루종일 공부만 하시는 1뜽은 따논당상......
문제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까지 신경쓰주시데 더 열공해야겟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문제 잘보고 공부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