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차량이 부조가 심하고 시동꺼짐 문제로 입고 되었습니다
공회전 상태와 2천알피엠 3천알피엠 각각의 진동 테스트에서
균일하게 발생되는 실화로 볼때 엔진자체에 기계적 문제로
가닥을 잡고 압축압력을 검사해본 결과 2번과 5번 실린더에서
현저히 압력이 떨어지는걸 확인하고 에어누설 검사에서 배기쪽으로 밸브 손상으로 인하여
압축불량을 확인 하였습니다
스켄결과는 불규칙적인 실화감지로 나오네요~~
분해작업에 들어갑니다
하부오일팬도 탈착 하여야 합니다
현대차와 달리 작업성이 난이도가 좀 높습니다
하부오일팬은 물론 체인및 체인가이드 체인 앞뒤카바도 다 탈착해야죠
이런걸 보면 타이밍벨트 차량 적용된 차량들이 작업성이 좋습니다 ㅎㅎ
이래서 정비업체에서에셈차량 엔진작업을 기피하는 현상이 많죠
헤드 중간 부분이 이상한걸 알수 있을겁니다
이제 11만 뛴 차량인데 헤드불량이 나오는것을 보니 오일누유로 인한 밸브소손이
심각하단걸 알수 있습니다 세븐 3.5 차량을 혹시 구입 하신다면 냉각수와부동액 관리 오일쿨러 퇴화 작업은
꼭 하셔야 합니다
문제가된 2번 배기밸브 입니다
사진에서는 안보이지만 저쪽으로 물을 넣어서 기밀상태를 확인해 보면
밑으로 주르륵 흘러 내리는걸 확인할수 있어요
위에서 구품 밑에는 신품 헤드 입니다 오일 소모로 인한 연소실 카본 퇴적이 심각 하단걸 알수 있겠죠 ..
오일 소모 차량은 주기적으로 연소실 크리닝이 필요합니다.
엔진 주변 부품 입니다 참 많은걸 탈착해야만
헤드 교환이 가능 합니다 배선도 주의 해야죠 노후로 인하여 쇼트가 잘 읽어 납니다
이제부터는 조립 과정 입니다
피스톤 윗면도 깨끗히 청소된 모습입니다
헤드 조립 과정 입니다
깨끗한 엔진으로 거듭나기를 기도해 봅니다 ㅎㅎ
첫댓글 와우 결국 이차 교체작업 들어 갔군요 ^^
헤드가 문제 였군요..^^
이건 다른차에요 ㅎㅎ 그차는 블록 교환 해야 하는데 400만원 정도 들어가니 타다가 폐차한데요 ~
@정념(서동호) 헉~ 그렇군요.. 양산에 그분 이신줄...^^
사장님 구형 sm3 1.6 헤드교체는 비용이 얼마나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