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十四. 小 兒
[原文] 論財論殺論精神 / 논재논살논정신 재와 살과 정신을 논하고
四柱和平易養成 / 사주화평이양성 사주가 화평하면 키우기가 쉽다
氣勢攸長無削喪 / 기세유장무삭상 기세가 유장하면 요절하지 않고
殺關雖有不傷身 / 살관수유불상신 살과 관성이 있어도 몸을 상하지 않는다.
*關星: 북두칠성의 第七星인 破軍星을 말하는데, 사람의 생사를 주관하는 瑤光絶命宮(요광절명궁)이다. 소아는 건강하게 자라나는 것이 중요하므로 재관을 논할 필요가 없고 사주가 화평하고 기세 유장함이 중요하다. 즉 소아에게는 돈이 필요 없으니 재성도 殺이 되고 官殺은 일간을 극하는 神이고 재성과 관살을 합쳐서 關星이라 한다.
[原註] 財神不党七殺 主旺精神貫足 / 재신불당칠살 주왕정신관족 재성이 칠살과 무리를 짓지 않고 정과 신이 서로 통하며
干支安頓和平 / 간지안돈화평 간지가 안정되고 화평하면 좋다.
又要看氣勢 如氣勢在日主 / 우요간기세 여기세재일주 또 기세를 보는 것이 중요한데 기세가 일간에게 있고
而日主雄壯者 / 이일주웅장자 일간이 웅장하면 좋다.
氣勢在財官 而財官不叛日主 / 기세재재관 이재관불반일주 기세가 재관에 있으면 재관이 일간을 배반하지 않아야 한다.
氣勢在東南 而五七歲之前 不行西北 / 기세재동남 이오칠세지전 불행서북 기세가 동남에 있다면 5, 7세 전에는 운이 서북으로 가지 않아야 되고
氣勢在西北 而五七歲之前 不行東南 / 기세재서북 이오칠세지전 불행동남 기세가 서북에 있다면 5, 7세 전에는 운이 동남으로 가지 않아야 된다.
行運不逢前喪 此爲氣勢攸長 / 행운불봉전상 차위기세유장 운에서 앞서와 같은 운을 만나지 않고 이렇게 기세가 유장하면
雖有關殺 亦不傷身 / 수유관살 역불상신 비록 관살이 있어도 몸이 상하지 않는다.
[任氏曰] 小兒之命 每見淸奇可貴者難養 / 소아지명 매견청기가귀자난양 소아의 사주는 볼 때마다 청기하고 귀하면 키우기 어렵고
混濁可憎者易成 / 혼탁가증자역성 혼탁하고 밉상스러우면 키우기가 쉽다.
雖關家門之氣數 亦看根源之淺深 / 수관가문지기수 역간근원지천심 비록 가문의 운명과 관련이 있지만 근원의 깊이를 봐야 한다.
且小兒之命 是猶果苗之初出 / 차소아지명 시유과묘지초출 또 소아의 사주는 방금 돋아난 새싹과 같아서
宜乎培植得好 固不待言 / 의호배식득호 고불대언 마땅히 잘 길러야 함은 말할 필요도 없다.
然未生之前 父母不禁房事 毒受胎中 / 연미생지전 부모불금방사 독수태중 아이가 태어나기도 전에 부모가 방사를 금하지 않아서 독이 태중에 들어갔거나
旣生之後 過于愛惜 或飮食無忌 / 기생지후 과우애석 혹음식무기 이미 태어난 후에도 과도하게 애정을 쏟거나 혹 음식을 가리지 않거나
或寒暖不調 因之疾病多端 每至無成 / 혹한난불조 인지질병다단 매지무성 혹은 춥고 더운 것을 조절하지 못해 질병에 걸리어 곱게 자라지 못하고
尙有積惡之家 而無餘慶 / 상유적악지가 이무여경 더구나 악을 쌓은 집에서는 훗날 경사스런 일도 없게 되므로
雖小兒之命 淸奇純粹者 所以難養也 / 수소아지명 청기순수자 소이난양야 비록 소아의 사주가 청기하고 순수하여도 기르기가 어렵다.
有第關于墳墓陰陽之忌 遷改損壞 以致夭亡 / 유제관우분묘음양지기 천개손괴 이치요망 분묘의 음양이 맞지 않거나 개장이나 이장 또는 파손되면 일찍 죽고 만다.
故小兒之命 不易看也 / 고소아지명 불역간야 그러므로 소아의 사주는 보기가 쉽지 않다.
除此數端之外 然後論命 / 제차수단지외 연후론명 이 몇 가지를 제외하고 사주를 논한다면
必須四柱和平 不偏不枯 無沖無克 / 필수사주화평 불편불고 무충무극 사주가 화평하고 편고하지 않으며 충극이 없고
根通月之 氣貫生時 / 근통월지 기관생시 월지에 통근하여 기세가 시에까지 통하고
殺旺有印 印弱有官/ 살왕유인 인약유관 살이 왕해도 인성이 있고 인성이 약한데 관성이 있고
官衰有財 財輕有食傷 / 인약유관 관쇠유재 관성이 쇠하면 재성이 있고 재성이 경하면 식상이 있고
生化有情 流通不悖 / 생화유정 류통불패 생화하는 정이 있고 유통하여 거스러지 않고
或一神得用 始終相托 / 혹일신득용 시종상탁 혹은 한 개의 용신을 얻어 시종 거기에 의지하고
或兩意相通 互相庇護 / 의양의상통 호상비호 두 마음이 서로 통하여 상호 비호해 주고
未交運而流年平順 / 미교운이류년평순 아직 대운에 들어서지 않았으면 년운이 평순하거나
旣交運而運途安祥 / 기교운이운도안상 이미 대운에 들어선 후에는 운이 편안하고 길한 곳으로 흐르면
此謂氣勢攸長 / 차위기세유장 이를 일러 기세유장이라 한다.
自然易養成人 反此則難養矣 / 자연역양성인 반차칙난양의 이렇게 되면 성인으로 기르기 쉽고 반대이면 기르기 어렵다.
其餘關殺多端 盡皆謬妄 / 기여관살다단 진개류망 그 밖에 관살이 많이 있지만 모두 잘못된 것이고
欲以何等惑人 則造何等神殺 / 욕이하등혹인 즉조하등신살 사람들을 현혹하는 신살들을 만들어 내기도 하지만
必宜一切掃除 以絶將來之謬 / 필의일절소제 이절장래지류 모두 맞지 않으므로 쓸어 없애야 할 것들이다.
[命造一]
丁 丙 癸 辛 酉 子 巳 丑
乙丙丁戊己庚辛壬 酉戌亥子丑寅卯辰
丙火生於巳月 雖云建祿 / 병화생어사월 수운건록 丙火가 巳月에 태어나 비록 건록이라 말하지만
五行無木生助 / 오행무목생조 오행에 木이 없어 생조를 받지 못한다.
天干旣透財官 地支不宜再見酉子 / 천간기투재관 지지불의재견유자 천간에는 재관이 투하고 지지에 다시 酉子가 있는 것은 나쁘다.
更不宜再會金局 / 경불의재회금국 더욱 못마땅한 것은 다시 金局을 이룬 것이다.
則巳火之祿 非日干有也 / 즉사화지록 비일간유야 즉 巳火 녹이 일간의 것이 아닌 것이다.
雖丁火可以幫身 癸水傷之 / 수정화가이방신 계수상지 비록 丁火가 방신할 수 있지만 癸水가 손상시킨다.
謂財多身弱 兼之官星又旺 / 위재다신약 겸지관성우왕 재다신약이 되었는데 게다가 관성이 또 왕하니
日主虛弱極矣 / 일주허약극의 일간은 극도로 허약하다.
且初交壬運逢殺 / 차초교임운봉살 또 초년 壬운에 살을 만났는데
辛亥年 天干逢壬癸剋丙丁 / 신해년 천간봉임계극병정 辛亥년에 천간의 壬癸가 丙丁을 극하고
地支亥沖巳破祿 / 지지해충사파록 지지의 亥는 巳의 녹을 충하여 깨뜨리니
運根拔盡 得疳疾而亡 / 운근발진 득감질이망 연달아 뿌리가 뽑히니 감질을 얻어 죽었다.
*疳疾: 脾胃(비위)의 기능장애로 몸이 여위는 병.
[命造二]
辛 丙 己 癸 卯 寅 未 丑
辛壬癸甲乙丙丁戊 亥子丑寅卯辰巳午
前造因財官太旺 以致夭亡 / 전조인재관태왕 이치요망 앞의 명조는 재관이 태왕하여 요절하였는데
此造則日坐長生 又生夏令 / 차조즉일좌장생 우생하령 이 명조는 일간이 장생에 앉았고 또 여름에 태어나
財官爲用 傷官爲喜 / 재관위용 상관위희 재관이 용신이고 상관이 희신이 된다.
傷生財 財又生官 / 상생재 재우생관 상관을 재성을 생하고 재성은 또 관을 생하니
似乎生化有情 / 사호생화유정 마치 유정한 것처럼 보인다.
殊不知前者 財多身弱 以官作殺 / 수부지전자 재다신약 이관작살 그러나 앞의 것은 재다신약이어서 관이 살로 작용하고
此則財絶官休 恐難厚享 / 차칙재절관휴 공난후향 이것은 재가 절지이고 관성은 휴수되어 넉넉하지 못하다.
癸水官星生未月 火土枯乾 / 계수관성생미월 화토고건 癸水 관성은 未月에 태어나 火土가 바싹 마른데
餘氣在丑 蓄水藏金 / 여기재축 축수장금 丑土에 여기가 있고 金水를 저장하고 있지만
然己土當頭傷癸 / 연기토당두상계 그러나 己土가 당두하여 癸水를 손상시키고
丑未沖去金水根源 / 축미충거금수근원 丑未沖으로 金水의 근원을 제거하고 있다.
時上辛又臨絶 雖有若無 / 시상신우임절 수유약무 시상 辛金은 또 절지에 임하여 있어도 없는 것과 같으니
焉能生遠隔之水 / 언능생원격지수 어찌 멀리 떨어진 水를 생하겠는가
則己土亦不能生隔絶之金 / 즉기토역불능생격절지금 己土 역시 떨어져 있어 金을 생조하지 못한다.
且運走東南木火之地 / 차운주동남목화지지 또 운이 동남 木火로 달리니
斷非守業之人也 / 단비수업지인야 가업을 지켜나갈 사람은 아니다.
[命造三]
己 丙 壬 庚 亥 寅 午 戌
庚己戊丁丙乙甲癸 寅丑子亥戌酉申未
丙用壬殺 身强殺淺 以殺化權 / 병용임살 신강살천 이살화권 丙火가 壬水 살이 용신인데 신강살천하니 살이 관으로 변한다.
更喜財滋弱殺 定然名利雙全 / 경희재자약살 정연명리쌍전 더욱 기쁜 것은 재자약살하니 반드시 명리가 쌍전할 것이다.
惜支全火局 寅亥又化木而生火 / 석지전화국 인해우화목이생화 애석한 것은 지지에 火局이 완전한데 寅亥가 木을 화하여 火를 생한다.
年月之庚壬無根 而少生扶 / 년월지경임무근 이소생부 년월의 庚과 壬이 무근하여 생부가 적다.
至丁巳年 巳亥沖去壬水之祿 / 지정사년 사해충거임수지록 丁巳년에 이르러 巳亥沖으로 壬水의 녹을 제거하고
丁火合去壬水之用 死于疳症 / 정화합거임수지용 사우감증 丁火는 壬水 용신을 합거하니 홍역으로 죽었다.
*疳症: 홍역.
[命造四]
戊 壬 戊 壬 申 申 申 申
丙乙甲癸壬辛庚己 辰卯寅丑子亥戌酉
壬水生於秋令 地支皆坐長生 / 임수생어추령 지지개좌장생 壬水가 가을에 태어나 지지에 모두 장생 자리이다.
天干兩戊兩壬 / 천간양무양임 천간에는 두 개의 戊土와 두 개의 壬水로 되어 있다.
大勢觀之 支全一氣 / 대세관지 지전일기 대략 보면 지지가 하나의 기운이고
兩干不雜 且殺印相生 / 양간부잡 차살인상생 천간이 잡하지 않으며 또 살인상생하니
爲大貴之格 / 위대귀지격 대귀한 격으로 보인다.
不知金多水濁 母多子病 / 부지금다수탁 모다자병 그러나 금다수탁이고 인성이 많으면 병이 드는 형상이다.
四柱無火剋金 金反不能生水 / 사주무화극금 금반불능생수 사주에 金을 극하는 火가 없으니 金이 오히려 水를 생하지 못한다.
戊土之菁華盡洩於金 / 무토지청화진설어금 戊土의 정화는 모두 金에 설기되고 있으니
謂偏枯之象 必然難養 名利皆虛 / 위편고지상 필연난양 명리개허 편고한 상으로 양육하기 어렵고 명리는 모두 허망하다.
果死於三歲甲戌年 / 과사어삼세갑술년 과연 세 살이 되던 甲戌년에 죽었다.
[命造五]
戊 壬 甲 壬 申 申 辰 申
壬辛庚己戊丁丙乙 子亥戌酉申未午巳
壬水生於季春 似乎殺印相生 / 임수생어계춘 사호살인상생 壬水가 늦봄에 태어나 살인상생하고
地支三遇長生 食神制殺爲權 / 지지삼우장생 식신제살위권 지지에 세 개의 장생이 있으며 식신이 제살하여 권력이 있으니
定爲貴格 / 정위귀격 귀격이 된 것처럼 보인다.
不知春土氣虛 月透甲木 / 부지춘토기허 월투갑목 그러나 봄의 土는 허하고 월간에 甲木이 투하여
不但辰土受制 而時干之戊 亦受其剋 / 不但辰土受制 이시간지무 역수기극 辰土가 극제될 뿐 아니라 시간의 戊土 또한 극제된다.
五行無火 未得生生之妙 / 오행무화 미득생생지묘 오행은 火가 없어 생생지묘를 얻지 못하고
亦母多子病 偏枯之象 / 역모다자병 편고지상 다만 인성이 많으면 병이 되는 것으로 편고한 상이다.
必然難養也 後死於痘症 / 필연난양야 후사어두증 반드시 양육하기 어려운데 후에 천연두에 걸려 죽었다.
[命造六]
壬 丁 壬 癸 寅 亥 戌 丑
甲乙丙丁戊己庚辛 寅卯辰巳午未辛酉
此造丁火陰柔 生於深秋 / 차조정화음유 생어심추 이 명조는 丁火가 음유한데 깊은 가을에 대어났다.
殺官重疊 必不能養 / 살관중첩 필불능양 관살이 중첩되었으니 반드시 양육하지 못한다.
殊不知官殺雖旺 妙在戌月 / 수불지관살수왕 묘재술월 뜻밖에도 관살이 왕하지만 묘한 것은 戌月인데
通根身庫 足以制水 / 통근신고 족이제수 신고에 통근하여 족히 水를 제어한다.
更妙無金 時支寅木不傷 / 경묘무금 시지인목불상 더욱 좋은 것은 金이 없어 시지의 寅木이 상하지 않고
氣貫生時 足以納水 / 기관생시 족이납수 기가 생시로 관통하니 족히 水를 받아들이므로
不但易養成人 可遂書香之志 / 부단역양성인 가수서향지지 성인으로 키울 수 있을 뿐 아니라 학업 또한 이룰 수 있다.
然官殺一類 勿以官爲喜殺爲憎 / 연관살일류 물이관위희살위증 그리고 관살은 같은 부류이니 관은 반갑고 살은 싫은 것이 아니다.
身弱者官皆是殺 身旺者殺皆是官 / 신약자관개시살 신왕자살개시관 신약하면 관도 살이 되고 신왕하면 살도 관이 된다.
只要無財有印 便爲佳造 / 지요무재유인 편위가조 만약 재성이 없고 인성이 있다면 좋은 명조가 된다.
如云丁火死寅 謬之極矣 / 여운정화사인 류지극의 만일 丁火가 寅에서 死한다고 하면 극히 잘못된 것이다.
寅中甲木 乃丁之嫡母 何以爲死 / 인중갑목 내정지적모 하이위사 寅중이 甲木은 丁火의 적모인데 어찌 죽는다고 하겠는가
凡陰干 以生地爲死 死地爲生 / 범음간 이생지위사 사지위생 무릇 음간은 생지에서 사하고 사지에서 생한다는 것은
非正論也 / 비정론야 잘못된 이론이다.
果幼年無疾 聰慧過人 / 과유년무질 총혜과인 과연 유년에 질병이 없었고 지혜총명이 보통사람보다 뛰어났다.
至甲戌年入泮 / 지갑술년입반 甲戌년에 입반하고
後運走南方火土 制殺扶身 / 후운주남방화토 제살부신 이후 운이 남방 火土로 달리니 제살하고 일간을 도와
未可限量也 / 미가한량야 한량없이 좋았다.
[命造七]
己 丁 甲 壬 酉 酉 辰 戌
壬辛庚己戊丁丙乙 子亥戌酉申未午巳
此造槪云木透月干 / 차조개운목투월간 이 명조는 대개 말하기를 木이 월간에 투하고
春木足以生火 年干壬水生木 / 춘목족이생화 년간임수생목 춘목이 족히 火를 생하고 년간의 壬水가 木을 생하고
日時兩坐長生 皆作旺論 / 일시양좌장생 개작왕론 일간이 일시의 두 장생에 앉았으니 모두 왕하다고 논할 것이다.
惜地支土金太重 天干水木之根必淺 / 석지지토금태중 천간수목지근필천 아쉽게도 지지에 土金이 태중하고 천간에 水木의 뿌리가 약해서
水木無氣 則丁火之蔭不固 / 수목무기 칙정화지음불고 水木의 기가 없으니 丁火를 도와주는 것이 견고하지 못하다.
夫甲木生於季春 退氣之神也 / 부갑목생어계춘 퇴기지신야 무릇 甲木이 늦봄에 태어나면 퇴기하는 신이고
辰酉合而化金 則甲木之餘氣已絶 / 진유합이화금 칙갑목지여기이절 辰酉합이 金으로 화하니 甲木의 여기는 이미 끊어졌다.
戌土隔之 使金不能生水 / 술토격지 사금불능생수 戌土가 가로막아 金이 水를 생할 수 없게 하고
戌土足以制之 壬水受剋 / 술토족이제지 임수수극 戌土가 족히 水를 극제하니 壬水는 극을 받아
不能生木 辰酉化金 必能剋木 / 불능생목 진유화금 필능극목 木을 생하지 못하고 辰酉는 金으로 화하여 반드시 木을 극하니
日主根源不固可知 / 일주근원불고가지 일간의 근원이 견고하지 못하다.
如謂酉是丁火長生 五行顚倒矣 / 여위유시정화장생 오행전도의 만일 酉金이 丁火의 장생이라면 오행의 이치는 뒤집어진다.
酉中純辛 無他氣所雜 / 유중순신 무타기소잡 酉중에 순수한 辛金은 다른 기운의 혼잡함이 없어
金生水 無生火之理 / 금생수 무생화지리 금생수하니 火를 생하는 이치는 없다.
火到酉位 死絶之地 / 화도유위 사절지지 火가 酉에 이르면 사절지가 된다.
更嫌時干己土 竊去命主元神 / 경혐시간기토 절거명주원신 더욱 싫은 것은 시간의 己土가 명주의 원신을 훔쳐가서
生金洩火 而水木火三字皆虛矣 / 생금설화 이수목화삼자개허의 金을 생하고 火를 설하니 水木火 셋이 모두 허하다.
後果夭於癸酉年 / 후과요어계유년 후에 과연 癸酉년에 요절했다.
由此論之 小兒之命 不易看也 / 유차론지 소아지명 불역간야 이렇게 볼 때 소아의 명을 보는 것은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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