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國境의 밤 / 김동환]
제1부
1
“아하, 무사히 건넜을까.
이 한밤에 남편은
두만강을 탈없이 건넜을까?
저리 국경 강안江안 경비하는
외투 쓴 검은 순사가
왔다ㅡ 갔다ㅡ
오르명 내리명 분주히 하는데
발각도 안 되고 무사히 건넜을까?”
소금실이 밀수출密輸出마차를 띄어 놓고
밤 새 가며 속태우는 젊은 아낙네
물레 젓던 손도 맥이 풀려서
파! 하고 붙는 어유魚油등잔만 바라본다.
북국北國의 겨울 밤은 차차 깊어 가는데.
2
어디서 불시에 땅 밑으로 울려 나오는 듯
'어-이' 하는 날카로운 소리 들린다.
저 서쪽으로 무엇이 오는 군호軍號라고
촌민村民들이 넋을 잃고 우두두 떨 적에,
처녀妻女만은 잡히우는 남편의 소리라고
가슴을 뜯으며 긴 한숨을 쉰다.
눈보라에 늦게 내리는
영림창營林廠 산재山材실이 벌부筏夫 떼 소리언만
3
마지막 가는 병자病者의 부르짖음 같은
애처로운 바람 소리에 싸이어
어디서 땅' 하는 소리 밤하늘을 짼다.
뒤대어 요란한 발자취 소리에
백성들은 또 무슨 변變이 났다고 실색하여 숨죽일 때,
이 처녀妻女만은 강도 채 못 건넌 채 얻어맞는 사내 일이라고
문비탈을 쓸어 안고 흑흑 느껴 가며 운다.
겨울에도 한 삼동三冬, 별빛에 따라
고기잡이 얼음장 끊는 소리언만.
4
불이 보인다, 새빨간 불빛이
저리 강 건너
대안對岸 벌에서는 순경들의 파수막把守幕에서
옥서玉黍장 태우는 빠알간 불빛이 보인다.
까맣게 타오르는 모닥불 속에
호주胡酒에 취한 순경들이
월월월, 이태백을 부르면서.
5
아하, 밤이 점점 어두워 간다.
국경의 밤이 저 혼자 시름없이 어두워 간다.
함박눈조차 다 내뿜은 맑은 하늘엔
별 두어 개 파래져
어미 잃은 소녀의 눈동자같이 깜박거리고,
눈보라 심한 강벌에는
외아지 백양白楊이
혼자 서서 바람을 걷어 안고 춤을 춘다.
아지 부러지는 소리조차
이 처녀妻女의 마음을 핫! 핫! 놀래 놓으면서.
<이하 생략>
- <국경의 밤》(1925)
<국경의 밤>은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현대) 서사시이다. 두만강 국경 지대를 배경으로 하여 한 여인의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를 내용으로 하고 있으나, 이 시는 당시의 시대적 현실과 함께 상실과 수난을 겪고 있는 우리 민족의 비극적인 여러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첫째, 이 작품의 주인공인 순이의 불안한 심리와 비참한 삶의 모습에서 일제에 나라를 빼앗기고 간도로 이주하여 고난의 삶을 살아가던 우리 민족의 비극상을 찾아볼 수 있다. 둘째, 순이가 여진족의 후예인재가 부락 출신이므로 사랑하던 사람과 맺어지지 못한 슬픔은 소수 민족의 비극을 통해 일제에 주권을 빼앗기고 압박받는 식민지 백성으로서의 우리 민족의 비극을 상징하고 있다. 셋째, 남편의 사망으로 이 작품을 끝냄으로써 우리의 주권 상실이 역사의 제물화祭物化 과정임을 암시한다.
따라서 김동환은 이와 같은 시대와 민족의 복잡한 구조를 형상화하기 위해서 포괄적 서사 양식인 '서사시'의 형태를 취할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한다.
「다시 읽는 한국의 명시」 김원호 지음
맹태영 옮겨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