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콘텐츠
[구미대학교 비주얼게임컨텐츠스쿨 김준영 교수님]
게임시장현황
메타버스
정부의 메타버스신산업선도전략
메타버스 인재양성
구미대학교 관련하고가
협약 게임 산업체 연계 프로그램
게임시장
▣ 시장 규모 20조
▣ 영화와 비교했을 때 게임(리니지 등)은 오래 갑니다. 20년
▣ 게임 산업의 특징: 종사자의 대부분은 개발자(지식 산업)
메타버스
▣ WEB 1.0세대: PC 중심, 구글, 야후
▣ WEB 2.0세대: 스마트폰 중심(모바일, 클라우드), 유튜브
▣ WEB 3.0세대: HMD 글라스 등, 탈중앙화
메타버스는 게임일까?
▣ 게임? 소셜미디어?
▣ 게임처럼 재미있게 보이는 콘텐츠
▣ 수업을 게임처럼 만든 사례
▣ 게임: 미션을 수행하고 이에 대한 보상이 확실합니다. 게임 머니 등 보상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다시 시도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공간
▣ 제페토:우리나라에서 만들 수 있는 독특한 콘텐츠(패선+소셜)
▣ 직접 판매(가상 화폐)
▣ 가상 공간 운영
▣ 오픈 월드: 진입 장벽을 낮춤
메타버스의 목적에 따른 유형
▣ 사회관계 형성: 로블록스, 제페토, 게더타운
▣ 디지털 자산 및 거래: 가상부동산, 가상상품, 어스2, OpenSea(NFT)
▣ 원격협업 지원: MS
메타버스신산업선도전략
▣ 메타버스 플랫폼 생태계 활성화
▣ 외부플랫폼(블록체인 기반): 가상화폐, 디스코드(음성연동), 메타마스크(가상지갑), 유니티(공간을 만드는 엔진)
메타버스 인재 양성
▣ 메타버스 직무의 수준이 높습니다.
▣ XR 디바이스 센터(경북 구미)
▣ VR: 메타/ AR: MS
▣ 메타버스 콘텐츠 분야(기획, 그래픽, 프로그램, 운영)
▣ 프로그램: Unity, Unreal, C#, 클라이언트, 서버
▣ 산업체: 포트폴리오 중심의 인재 채용
메타 e커머스 분야의 인재양성 유형
▣ 시각 디자인: 브랜드 디자인(CI, BI), 광고, 패키지, 상품상세페이지 등
▣ 3D 그래픽: 3d콘텐츠, 모델링, 맵핑 등
▣ 기획: 콘텐츠기획, 시나리오, 세계관, UI/UX 등
▣ 커머스: 마케팅, 상품 및 품질 관리, 유통 등
구미대학교 방향
▣ 비주얼게임컨텐츠스쿨(3년)
▣ 게임콘텐츠스쿨(1.5년)
▣ 웹툰애니메이션스쿨(3년)
비주얼케임컨텐츠스쿨
▣ 게임콘텐츠 디자인 디자인: 게임 그래픽
▣ 게임 기획 개발 전문가
협약산업체 연계 프로그램
▣ 직무능력컨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