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산그린시티 : 철도 1건, 도로 10건 등 (1조4천3백억) ≫
- ‘18년까지 원시~송산간 복선철도 건설(5.8㎞)
- 동서진입도로 등 10개 노선(32.9㎞) 신설․확장
송산그린시티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주요 내용으로는
ㅇ 서울 주변지역으로의 접근성 향상 등을 위해 신안산선, 소사~원시선과 연계한 원시~송산간 복선철도(5.8km, 2,920억원)를 2018년까지 건설하고, (원시~USKR 구간은 국제테마파크 개장시기에 맞추어 우선 개통 )
- 송산역은 철도․버스․BRT 등의 환승센터로 개발하는 한편, 생활형 자전거도로(150km)를 건설하여 주변 수변공간과 조화된 ‘저탄소 녹색도시’로 건설할 계획이다.
ㅇ 송산그린시티~수원 천천동까지 경기 남부지역의 동서 고속화도로망 구축을 위해 동서진입도로(6.6㎞, 6~8차로, 2,821억원)와 송산~천천간 도로(9.9㎞, 4차로, 2,567억원)를 2013년까지 건설한다.
* 송산-천천간 민자도로는 화성시 시행(사업시행자 1,000억 부담)
- 남북방향으로의 교통축 형성을 위해 송산~시화MTV간 도로(2.5㎞, 4차로, 2,455억원)와 송산~지방도 305호선 연결로(5.1㎞, 4차로, 1,068억원)를 2016년까지 건설하고, 제2외곽순환 및 시흥~평택 고속도로의 편리한 이용을 위해 사업지구 남측에 고정IC도 신설한다.
- 또한, 사업지 주변에 있는 주요 간선도로(국도 77호선 등)의 병목구간 해소 등을 위하여 총 3,831억원을 투입하여 6개 노선(8.8㎞)을 건설하여 지역 연결성을 강화함에 따라 주변 지역의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ㅇ 송산그린시티는 2010년 상반기 실시계획 승인을 완료하고, 2010년 하반기에 착공하여 2014년부터 단계별로 입주할 계획임에 따라, 주변 광역교통시설도 단계별 입주계획을 감안하여 최대한 조기 준공될 수 있도록 추진하여 입주민에게 보다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송산그린시티 조성계획≫
ㅇ 송산그린시티(사업시행자 : 한국수자원공사)는 안산의 시화멀티테크노벨리와 연계한 산업․주거․관광의 복합단지로써 부지면적 55,815천㎡에 총 6만세대, 인구 15만명을 수용할 계획으로 총 5조9천억을 투입․조성하여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개발한다.
ㅇ 송산그린시티는 다른 택지지구와의 차별성을 높이기 위해 동북아 경제권 성장에 따른 서해안 벨트의 거점지역에 위치하는 입지적 장점을 살려 전체 면적의 약 17%(9.4㎢)에 마린리조트, 테마파크, 사이언스파크 등 관광과 레저기능을 도입할 계획이다.
ㅇ 또한, 도심 중앙에 주운수로(5.8㎞)를 설치하여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리버택시(River Taxi), 곤돌라와 같은 수상교통을 도입함으로써 수로변 녹지의 Green Network와 Blue Network가 연계되는 친환경․녹색 관광도시로 계획하였다.
* 주요도입기능 : 마린리조트, 테마파크, 골프장, 사이언스파크,
에듀타운, 생태주거단지
* 토지이용계획 : 주거용지(10.5%), 상업업무용지(2.3%), 학술연구용지(4.2%), 관광․레져용지(16.8%), 산업용지(1.0%), 공공시설용지(65.2%)
구 분 |
사 업 명 |
연장
(km) |
차로수 |
사업비
(억원) |
완공
시기 |
재원분담 |
시행주체 |
|
합 계 |
32.9 |
|
12,742
(10,056) |
|
|
|
1 |
동서진입도로 |
6.6 |
6~8 |
(2,821) |
2013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2 |
국도77호선 확장
(남양동~수화교차로) |
2.5 |
2→4 |
437
(237)
200 |
2013 |
사업시행자
남양뉴타운
|
사업시행자 |
3 |
국도77호선 확장
(수화교차로~국제테마파크) |
4.4 |
2→4 |
(1,469) |
2013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4→6 |
1,185
(266)
919 |
2022 |
사업시행자
경기도․화성시
|
사업시행자
화성시
|
4 |
국도77호선 연결도로 |
0.5 |
6 |
(578) |
2013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5 |
송산~시화MTV간 연결도로 |
2.5 |
4 |
(2,455) |
2016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6 |
송산~시도51호선 연결도로 |
0.5 |
2 |
(34) |
2016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7 |
송산~지방도322호선 연결도로 |
0.2 |
6 |
(32) |
2014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8 |
차량기지 연접도로 |
0.7 |
4 |
(96) |
2013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9 |
송산-천천간 도로 |
9.9 |
4 |
2,567
(1,000)
1,067
100
10
380
10 |
2012 |
사업시행자
민간사업자
화성시
봉담2지구
남양뉴타운
비봉지구
|
화성시/민간사업자 |
10 |
송산~지방도305호선 연결도로 |
5.1 |
4 |
(1,068) |
2016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주 1) ( )는 사업시행자인 한국수자원공사 부담액
2) 국도 77호선 확장(남양동~수화교차로) 사업비 437억원 중 사업시행자가 237억원, 남양뉴타운 사업시행자가 200억원을 부담하되, 남양뉴타운 사업시행자 분담액 200억원은 총사업비 변동에 관계없이 현재의 분담액을 정액 부담
3) 국도 77호선 확장(수화교차로~국제테마파크)은 2013년까지 사업시행자가 4차로 확장하고, 2022년까지 4→6차로로 확장하되, 설계․용지비는 사업시행자가, 공사비는 경기도와 화성시에서 부담
② 철도시설
구분 |
사 업 명 |
연장
(km) |
사업비
(억원) |
완공
시기 |
재원분담 |
시행주체 |
A |
합 계 |
5.8 |
2,920 |
|
|
|
원시~송산간 복선전철
(원시~국제테마파크 구간, 역사1개소)
(국제테마파크~송산 구간, 역사1개소)
|
5.8
(2.5)
(3.3)
|
2,920
1,917
1,003
|
2017
2018
|
국토해양부
(사업시행자)
국토해양부
|
국토해양부
국토해양부
|
주 1) 원시~송산간(5.8㎞) 복선전철은 국가계획에 따라 국가사업으로 추진하되, 소사~원시선 개통과 국제테마파크 착공 등으로 철도의 조기인입 필요시 사업시행자가 재원부담하여 원시~국제테마파크 구간(2.5km, 역사 포함)을 국제테마파크 개장시기에 맞추어 우선 개통
2) 사업시행자가 사업비를 부담하는 경우 부담시기, 방법 등은 사업시행자와 국토해양부가 협의하여 결정
3) 철도선로 및 철도차량기지 부지매입 등 관련사항은 사업시행자와 국토해양부가 별도 협의
③ 환승시설
구분 |
사 업 명 |
사업비
(억원) |
완공
시기 |
재원분담 |
시행주체 |
B |
합 계 |
560 |
|
|
|
송산 환승센터 |
560 |
2018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④ 접속시설
구분 |
사 업 명 |
연장
(km) |
차로수 |
사업비
(억원) |
완공
시기 |
재원분담 |
시행주체 |
|
소 계 |
|
|
1,721 |
|
|
|
가 |
수화교차로 |
0.2 |
4 |
179 |
2013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나 |
국도77호선 연결로 |
1.5 |
6 |
794 |
2013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다 |
안산 삼양통상 사거리 |
|
|
166 |
2016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라 |
송산IC |
|
|
|
2012 |
사업시행자
민간사업자
화성시
봉담2지구
남양뉴타운
비봉지구
|
화성시/민간사업자 |
마 |
양노IC |
|
|
|
바 |
백학IC |
|
|
|
사 |
내리IC |
|
|
|
아 |
수영IC |
|
|
|
자 |
천천IC |
|
|
|
차 |
고정IC(평택-시흥간도로) |
|
|
582 |
2014 |
사업시행자 |
사업시행자 |
주 1) 라~자는 송산~천천간 도로에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