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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다금침 경금, 我生過多所害(아생과다소해)
예문 1
◯癸乙丁 男 96세
◯酉巳巳
장수하는 사람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 관인이 많으면 병이 많다.
- 식재가 많으면 병이 적고 오래 사는데 일간을 설하는 구조가 아니어야 한다.
☞舊時代의 80이상 이신 분들의 재다 신약은 여자 많이 거느린다고 한다.
現時代의 30-40代 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現時代의 재다 신약은 와이프가 드세고 강성하다고 한다.
- 인비가 크면 자기중심이 된다.
- 재관이 크면 상대방 중심이 된다.
- 예외적으로 재다신약들은 본인도 강성하고 배우자도 강성하여 이성과 싸우는데 인생이 허비된다.
- 인다는 자기 가치관 으로 고민하는 것에 인생을 허비한다.
◉現時代나 舊時代 남자의 재다 신약이 되면은
- 본인도 배우자도 성질이 강성하고 나가서 만나는 여자들도 성질이 강성한데 이것이 입맛에 맞다고 생각
한다.
- 현시대에도 기생이나 술집여자를 좋아하고 그런데를 잘 드나든다.
◉재다 신약은 상대편 말을 잘 들어주므로 여자들이 좋아한다.
인비 태강하면 뚝심과 고집이 세고 이기적으로 보여서 여자들이 안 좋아 한다.
인비태강을 좋게 말하면 남성적이고 결단력이 있다고 하는 것이고요.
인비태강을 다르게 말하면 이기적이어서 지키기만 하려고 하는 것이다.
예문 2
癸辛丙己 男 1번손자 壬
巳未寅未 辰 年
寅木이 丙火에 재생관이 잘 되서 할아버지가 장수하신다.
지방 사람으로서 격이 혼잡분산되어 시원찮은 직장인일 것임을 말하는데 이 사람이 서울 사람이었다면 근사한 일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하였을 것이다.
☞이 사람에게 壬辰年은 상관견관의 해이다.
◎ 서울사람에게 상관견관은 -> 업종이 변할 것이라거나 다른 회사로 이동 할 것임을 말한다.
◎ 지방사람에게 상관견관은 -> 살던 곳을 떠날 것이라고 한다.
(회사에서 이 사람을 중국으로 출장을 보내려 한다.)
배우자의 내조가 끊어져서 같이 가지 못하고 혼자 가는 것이다.
지방 사람에게 상관견관은 이혼이 아니고 이직, 이사일 뿐이다.
- 일반적으로 칠살, 효신이 되면 밥 얻어먹지 못한다고 하는 것이지만요~
- 지방사람은 상관견관이 되면 밥 얻어 먹지 못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서울에서 역학공부해서 지방가서 영업하면 상관견관일 때 통변이 맞지 않아서 결과가 다르니 지방 사람인지 서울사람인지 잘 살펴야 한다.
예문 3
◯丁壬丙 女 (2번 배우자)
◯酉辰辰
상관견관이 심하여서 철학관마다 결혼 시키지 말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고 한다.
만약 서울에서 사는 남녀라면 결혼을 못 했을 것인데 지방 사람이라서 가능 했을 것이다.
서울궁합과 지방궁합이 따로 있다.
- 지방에서 상관견관은 씩씩하고 참하다고 한다.
- 서울에서 상관견관은 시끄럽게 떠들어서 버르장머리 없다고 한다.
現時代의 상관견관은 화려한 것을 말하고 도시를 의미한다.
舊時代의 8-90세 때에는 상관견관은 화려한 花柳界 종사자를 말한다.
이 여자 분은 옛날 같으면 기생팔자일 것이지만 현시대는 영업이나 장사한다고 한다.
이런 사람들이 이혼하면 꼭 서울로 들어온다.
◉상관견관인 부부가 잘 사는 방법은
1. 맞벌이하라고 한다.
2. 주말부부하라고 한다.
3. 식탁에서 얼굴 보지 말라고 한다.
상관견관은 아버지 쪽에 문제가 되는데 더구나 火熄된 팔자라서 아버지에게 문제가 생긴 것으로 아버지가 돈을 안 벌거나 단명을 말하는데 이분 부친은 短命하였다고 한다.
예문 4
壬癸己丁 女 36세 (25세에 이혼)
戌巳酉巳
편인은 - 편재로 때려야 한다. 편재와 편인은 때리는 관계다.
편인을 합하지 마라 巳酉가 합하면 효신이 된다.
巳火정재는 酉金편인을 다루지 못 하는데 이유는 합이기 때문이다.
25세때에 결혼 한 것은 도피성으로 결혼을 하였는데 3개월 만에 이혼 하였다고 한다.
年干 丁火 편재는 酉金을 다루지 못하여 쓰지 못한다.
☞이 사람이 이혼하게 되면 누구에 책임 인가요.
칠살과 효신은 혼자 사는 팔자를 말한다.
팔자를 보면 혼자 살아야 하는게 맞다고 해야 한다.
- 팔자의 신강약은 찾기 어렵다.
- 일간의 신강약은 체용하나 있어도 강하므로 재관을 용신할 수 있다. (丙火용신 가능하다.)
☞팔자에서 재관이 크면 -> 상대편 말을 잘 들어준다.
군겁쟁재가 되면 -> 신랑말은 안 듣는데 시아버지 말은 잘 듣는다.
상관견관이 되면 -> 신랑말은 안 듣는데 시어머니 말은 잘 듣는다. (거짓말도 잘 한다.)
甲 乙
亥 子 亥月 甲木과 子月 乙木 이것 들은 모두 인비가 큰 것이다.
(이것은 꼭 생을 말하는 것만은 아니다.)
식신이 크면 힘들고 어려운 사람을 많이 상대하면 기가 쫙 빠져서 단명을 하게 된다.
식신격이나 식신이 크면 일간이 도기되는 것과 똑 같다.
역학인도 마찬가지로 식신이 크면 힘들고 어려운 상대 피할 수 없어서 명 재촉 할 수도 있습니다.
☞살생권자특징 -> 양인이나 괴강 인비가 큰 팔자를 말한다.
(판.검사. 의사. 간호사. 경찰. 군인. 소방관. 언론. 역학인등)
- 厄땜은 -> 大. 歲運의 운 땜을 하는 것을 말한다.
운이 8자를 해꼬지 하는 것을 말한다.
- 팔자값은 -> 원국의 六親의 땜을 말한다.
팔자가 잘 못 되어서 두 번 시집갈 팔자란 것은 원국의 六親이 순역을 못한 것을 말한다.
- 物質의 풍요는 -> 원국 팔자의 五行生이 잘 되어야 한다.
◉관을 건드리는 것은 어떠한 것인가.
- 癸水 일간에게 앞으로 두 달 간 지켜보자 戊申 己酉달은 관달 이라서 싸움을 말한다. (잘 넘기는지)
- 申金 酉金은 관설이다.
인성이 관을 설하면 관을 건드린 것이다.
1. 관을 건드리면 전쟁이다.
2. 상관견관도 전쟁이다.
3. 양인 합살도 전쟁이다.(겁재가 편관과 합 한 것을 말합니다.)
- 재극인 -> 직원과 상사와 갈등
- 상관견관 -> 남녀간 다툼을 말한다.
격국인 육친론은 천년이 넘어가도 시대에 부합되는 점이 많다.
박 도사나, 자강선생등은 그 시대를 통변한 것이고 미래성이 없어서 제자나 학술이 성공 못하는 것이다.
- 신왕재왕 하면 너하고 나하고 맞먹자는 것이라 동업을 해도 5:5로 나누고 투자한다.
- 인비다자하고 재관이약하면 5:5로 나누지 않고 인비태강이 몽땅 가져 갈 수 있으므로 조정해줘야 한다.
- 동업은 신왕재왕해야 5:5로 동업을 하지 7:3이나 6:4로 안합니다.
서로가 동등해야 투자하여 동업이 가능합니다.
재다신약한 남자에게 여자들이 덤비는 것은 이득을 볼 거 같아서 이고 주도권은 여자한테 있는 것이다.
남자가 재다신약하면 세상의 여자는 하나가 아니라서 다른 여자에게도 주도권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酉金과 癸水는 金沈이 안된다.
酉金과 癸水는 濁水관계가 성립될 수 있는데 壬水 때문에 木이 오면 濁水가 되어 인생 망치기 쉽다.
◉공부는 했어도 써먹지 못하는 사주란 (자격증과 학교공부가 직업이 안 됨을 말한다.)
1. 인성혼잡 -> 어깨넘어 공부가 직업이 된다.
2. 관설 -> 어깨넘어 공부가 직업이 된다.
3. 효신 -> 어깨넘어 공부가 직업이 된다.
☞ 위 3가지는 대체로 십중팔구는 공부한 것을 써먹지 못 하고 학원공부가 직업이 된다.
즉 학교 공부가 취미가 되고 사회나 학원에서 배운 것이 직업이 됩니다.
역학공부는 학교 공부도 아니고 자격증 없어도 써먹기에 관설. 인성혼잡. 효신이 써먹기 좋은 것 같다.
예문 5
丙辛壬庚 男 4번애인
申酉午申
이 사람은 원국에서 상관견관이라 평생전쟁중이라 사람만 만나면 싸운다.
壬水 상관과 편관 午火가 서있음은 부와 모궁이 싸우는것이라 가정 붕괴 소지가 많다.
이 사람은 어떠한 여자와 만나도 계속 싸움이 날 것이니 누구의 잘 못도 아니고 집안 내력이다.
午火는 칠살이고 壬水는 인수가 없어서 도살이 된 것이다. (육친관계가 부서진 것이다.)
칠살 도살의 인생은 험난하고 편하지 않아 무서운 것이다.
이 사람하고는 정리하는게 나을 것이다.
午火의 熱濕을 날리는 庚金은 조직 내에서 돈을 버는 것이고 壬水는 熱을 내리므로 돈을 버는 자리는 항상 준비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월을 살려주는 오행이 있어야 돈도 되고 조직생활도 하는 것이다.
육친관계는 박살나서 남녀관계가 심각한 것이다.
돈을 추론하는 것은 사회인 격에서 하는 것이다.
이 사람의 결혼 처방은 남녀관계 안 만들면 된다.
즉 비정상적 결혼을 말한다.(누나. 동생. 엄마. 아들 등으로) 연상의 이혼녀를 말하기도 한다.
통상적 나이차는 4살이고 2-3살 차이는 나이차 안 난다고 하고 5-6살 차이가 나면 많은 것이다.
그러므로 4살차 이하의 처녀와는 결혼이 안 될 것을 말하므로 피해야 한다.
辛金에게는 壬水가 체성 용신이고 金沈이 되지 않는다.
재관용신 가능하여 丙火가 용신이 된다지만 월지가 편관이라 순수한 정관노릇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편관격에 식신은 돈을 말하지 않고 직위 만큼의 능력을 보유함을 말하는데 없으면 직책을 가져도 무능력하게 보인다.
순용과 역용이 되면 직위나 직책에 대한 능력이 있다고 본다.
예문 6
◯丙辛己 男 4번의 두번째 남
◯午未未
상관생 정재가 잘 되고 있다.
신왕한데 정재로 가고 있다.
여자에게 집중하고 있다.
火節 丙火라서 신약은 아니다.
이 남자는 연애는 하는데 결혼 생각은 없다고 한다.
丙戊丙己 壬年은 -> 재극인이다.
◈ 壬水가 와도 丙火는 효신이지 편인이 안 된다 원국에서 결정 난 것은 변함이 없다.
재극인은 =>나이차가 많은 사람하고는 갈등과 분열을 말한다.
주종관계를 말 하는 것은 아니다.
재극인 되면 => 좋은 직원이 안 들어 오는 것이니 거래처관계를 학장 해야 한다.
직원과 사장의 관계다. (직원은 사장이 사장은 직원이 처리하는 일을 못 마땅해 한다.)
재극인은 => 선생과 안친하여 불협화음나서 성적이 안 나온다고 한다.
(선생이 싫으면 성적이 안 나오는 것이라서 이다.)
재극인 되면 => 자기 친구나 비슷한 연배 따라 학원 다니는 것은 친구는 아군이고 선생은 적군 이라서 이다.
역학노트 88P
3) 我生過多所害(아생과다소해) = 너무 남을 생하여 생긴 해악 食傷過多의 害
(1) 水多金沈 (수다금침)
① 개요 - 물이 많으면 금은 가라앉아 빛을 잃는다.
② 통변 - 정력, 바람, 스캔들, 이중인격, 가정파괴나 의존심, 여성으로 인한 망신
③ 사주에 土가 없거나 木이 없는 경우이다.
㉠ 水는 土나 木이 없으면 金을 가라앉게 할 힘이 생긴다.
㉡ 즉 자신의 힘이 되어줄 생하는 자를 망치는 것이다.
㉢ 水가 土木이 없으면 자신의 갈 길을 찾지 못하거나 자신이 홀로 설 줄을 몰라 자신을 생하는 金인 어머니나 배우자, 보
호자 등에게 짐을 지우는 것이다.
㉣ 水는 木生火 까지 가야 하는데 金水관계에서 떠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 金이 관이거나 일간이면 능력발휘가 안 되고 하는 일이 일정치 못하다.
주로 횟수나 시행 문제가 발생하는데 재수나 번복 혹은 번거로움과 산만함을 말한다.
㉥ 金이 인성이거나 식상이면 적성, 취미를 버리고 물욕을 따라야 하고 먹고 사는 것에 매달려야 하니 개인 행복이 적다.
☞水多金沈이란
金沈에서 金의 종류에는 4가지가 있다.
庚 - 丙火.巳火가 있으면 단단해져서 재관을 감당한다. (등이다) 陽沖 하면 큰 것이다.
옛날부터 훈장님들이 애들을 가르칠 때 종아리를 쳐서 올바르게 자라게 한 것도 한 예다.
진정한 水多金沈은 庚金을 말한다.
辛 - 水가 많다고 沈沒하지 않고 水를 이롭게 쓰고 있는 것이다.
辛金은 水를 보아야 沖을 하지 않는다. 水 없으면 金克木으로 木을 파괴 한다.
陰沖은 파괴를 의미한다. (배를 때리면 터진다.) 陰은 건들면 파괴하는 것이다.
申 - 申金과 水의 관계는 通根과 透干의 관계다.
酉 - 酉金과 水의 관계로는 無根과 無生의 관계다.
辛金申金酉金은 물이 많다고 가라앉는 것이 아니라 해당사항이 없다.
陰陽五行은 東洋思想이다.
退魔 할 때 東洋은 등을 치고 西洋은 배를 주무른다.
水多에서 水의 종류에는 4종류가 있다.
┏----壬 --┓ 壬水 亥水 관계는 물이 많은 것이다. 온도를 떨 군다.
┃ 天干에 壬癸水가 투간 되면 猖獗이란 단어를 쓴다.
┃ ┏-癸 ---┛
┃ ┃
┗----亥 --┓
┃ 亥水 子水는 온도 관계로 火를 필요로 함을 말 한다.
┗-子 -----┛ 癸水 子水 관계는 濕관계로 多濕한 것이다.
庚金이 -> 壬水 亥水를 보면 金沈이란 단어가 나온다.
壬水 癸水는 天干에 투간 하면 猖獗이란 단어가 나온다.
○○壬癸
辰丑子月이 되었을 때 壬癸水가 투간 하면 猖獗이 되는데 습이 퍼져서 病魔가 퍼진 것이다.
이 상태가 되면 오래 못 산다고 한다.
火가 꺼져서 아들이 없다는 것은 月에 濕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등라계갑은 辰月인데 甲乙木을 말한다.
辰月 甲木인데 乙木이 있으면 큰 일을 못하고 甲木이 시름시름 앓아 꽃도 못 피고 죽게 된다.
辰月은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는데 濕한것이다.
조후란 희망이 있는 것이다.
조습을 운에서 해결한다고 희망이 생기는 것이 아니다.
습은 원국에서 해결해야 하는 것이다.
濕의 완치는 원국에서 解決해야 하고 팔자에 없는데 運에서 庚金이 오면 好戰이 되는 것일 뿐이다.
發病은 運에서 나지만 好轉도 運에서 한다.
완치도 8자에서 한다.
火濕되면 관절하고 뼈가 나쁘다.
팔자에서 약한것이 있으면 그것이 원인이 되어 생이 마감 될 것이다.
팔자에서 완치되는 단어가 없으면 죽을 때까지 아팟다 호전되었다 반복하는 것이다.
庚
亥月 子月 -> 庚金이 壬水를 보면 금침이 되는 것이다.
억부나 조후가 있어도 사람이 크지 못하는 이유는 金沈이 되어서 이다.
격국론도 조후론도 억부용신도 모두 무시해도 된다.
庚○壬 庚壬
亥 ○子
이렇게 金沈이 되면 사는게 그 날이 그 날이 되어서 점 보러 오지 않는다.
예문 7
癸庚辛丁 女
未寅亥巳
壬水가 없어서 金沈은 안되었고 사주는 고급스럽게 생겼다.
癸水는 넓어지지 않는다.
팔자가 멀쩡하여 욕심 많고 야무지고 똑똑하여 집에서 살림만 하기에는 아깝다.
이런 四柱는 하자는 없고 잘 되는 것만 남았다.
이유는 겁재를 정관이 통제하고 있고 식재합이라 돈도 잡은 것이다.
모든 사내들은 이 여자를 좋아한다.
◉壬水가 있으면 金沈이 되며 아래와 같은 現狀이 생긴다.
亥水와 寅木이 合한 것이 쓸모가 없어진다.
정관 겁재도 統制가 안된다.
埋金되면 아무것도 쓸모가 없어지는 것을 말하는데 관설되는 것과 같은 현상이 됩니다.
運에서 壬辰年이 되면 金沈이 되어 評價 切下된 상태에서 시집가거나 評價 切下된 남자와 만나게 된다.
그래서 시작이 언제 되었는지 알아야 결과도 아는데 시작이 나쁘면 결과도 나쁘게 된다.
金沈이 되면 점 보러 오지도 않는다.
이 여자처럼 두 가지가 함께 있으면 만인의 사랑을 받는데 깍쟁이라서 들어가면 안 나온다.
1. 식재합이 되었다.
2. 정관이 겁재를 통제하고 있어서 이다.
水多. 金沈. 埋金. 濁水. 木浮 등은 例外에 사용하는 것으로 格局論의 順逆이란 大原則을 부수게 된다.
이렇게 간단한 이론들이 大原則을 부수는데 많은 역학인들이 원칙이 무너지는 것을 감당 못해서 떠나는 것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基礎的인 것에 다 있는데 많은 역학인들이 해석을 못 하고 있을 뿐이고 이유를 모르고 넘어간 것이 너무 많이 있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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