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form panel 2, Flip horizontal,Flip vertical,ratate 90,ratate 180,ratate minus 90 ,Reste to default transform,Copy the transform settings for later pasting,Paste the copied transform settings 스위시맥스2 기초 12강
안녕하세요 두리 김정만입니다 히^^*
열씸히 공부할 각오가 되셨다면 큰 소리로 응원 문구 외치면서 열두번째 발걸음을 힘차게 내딛어 봅시다
두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나도 할 수 있다!! 아자 아자 화이팅!! ^^*
수평,수직 대칭이동,회전,변형 속성값 복사,변형 속성값 붙여넣기,변형 이전 초기값으로 되돌리기 기능을 공부해보겠습니다
스테이지에 렉탱글 툴(Rectangle tool / 사각형 그리기 도구)를 사용해서 스테이지에 사각형을 드로잉합니다
그 위에 일립스 툴(Ellipse tool / 원 그리기 도구)를 사용해서 아래 그림처럼 작은 원을 드로잉합니다
사각형과 원의 크기와 위치는 아무 상관없고 사각형 왼쪽 모서리 위에 사각형과 구분이 되는 색상이 채색된 원이 들어가 있으면 됩니다
Tip> 키보드 쉬프트(Shift) 키를 누른채 드로잉하면 정사각형, 정원을 그릴 수 있습니다
사각형과 원을 모두 함께 선택하기 위해 실렉션 툴(Selection tool / 선택도구)를 클릭하고 그림처럼 사각형 보다 좀 크게 드래그합니다
아웃라인(Outline) 패널에서 사각형 쉐이프와 원 쉐이프가 모두 파란색으로 선택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1번 선택된 상태의 사각형 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번 컨텍스트 메뉴(Context menu)가 열리면 그룹핑(Grouping / 하나로 묶어주기),
3번 그룹 애즈 쉐이프(Group as shape / 하나의 쉐이프로 묶어주기)를 클릭합니다
Tip> 컨텍스트 메뉴중에 삼각형 표시가 있는 기능은 적용할 수 있는 세부 기능이 두개 이상 있다는 표시입니다
이전 강좌에서 아래 대화상자의 내용은 공부하셨으니 설명은 넘어가겠습니다
아니오를 클릭합니다
아웃라인(Outline) 패널을 보니 좀 전까지 두개의 쉐이프(Shape)가 있었는데 하나밖에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사각형과 원은 하나가 된 상태입니다
물론 다시 분리할 수도 있습니다
트랜스폼(Transform / 변형) 패널에서 먼저 Lock Points to move together(락 포인트 투 무브 투게더) 버튼이 활성화 상태인 것과 변형,참조 기준점이 센터(center / 정중앙)인지 확인합니다 <= 아주 중요하다고 그랬지요^^
아래 그림처럼 플립 호로잔틀(Flip horizontal / 좌우방향으로 홱 뒤집다) 버튼을 클릭합니다
오른쪽 그림처럼 기준점을 기준으로 좌우(수평) 대칭 이동합니다
Jump> 호로잔틀(horizontal) 단어는 수평, 가로,좌우방향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림에서는 이해하기 쉽게 기준점 정중앙을 관통하는 파란색 수직선을 그려 놓았지만 기준점을 기준으로 좌우가 뒤바뀐 모양입니다
기준점이 지금처럼 정중앙이 아니고 왼쪽 또는 오른쪽 ,상단, 하단 끝의 한 지점이라면 원래 제자리 상태에서 좌우만 바뀌는 것이 아니고 오브젝트 전체가 기준점을 기준으로 이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플립 호로잔틀 기능을 "수평 대칭 이동"이라는 용어를사용합니다
오늘 강좌를 모두 따라하신후 기준점을 바꿔서 해보십시요 단, 지금 적용하면 헷갈릴 수 있으므로 반드시 오늘 강좌의 모든 기능을 익힌후 하셔야합니다 왜냐하면 수평,수직 대칭이동은 변형하기 이전 최초의 상태인 초기값을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플립 버티컬(Flip vertical / 수직 방향으로 홱 뒤집다) 버튼을 클릭합니다
역시 이해를 돕기 위해 정중앙을 관통하는 수평선을 그어 놓았습니다
기준점을 기준으로 상하(수직)방향으로 대칭 이동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Jump> 버티컬(Vertical) 단어는 수직, 세로, 상하방향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준점을 기준으로 상하가 뒤바뀐 모양으로 수직 대칭 이동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로테이트 90(Rotate 90)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계방향으로 90도 회전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번은 로테이트 마이너스 90 (ratate minus 90) 버튼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90도 회전 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3번은 로테이트 180(Ratate 180) 버튼은 시계방향으로 180도 회전시켜 줍니다
직접 버튼을 클릭해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트랜스폼(Transform) 패널에서 변형했었던 것을 모두 취소하고 변형하기 이전인 처음 상태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리셋 투 디폴트 트랜스폼(Reste to default transform / 처음값으로 설정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오른쪽 그림처럼 변형하기 이전 최초의 값으로 되돌리는 기능입니다
Jump>
디폴트(Default) 또는 디폴트 밸류(Default value), 내정값, 기본 설정값,최초값 모두 똑같은 용어입니다
원래의 의미는 사용자가 값을 따로 지정하지 않을 경우에 프로그램 개발자가 미리 설정해 놓은 기본 설정값입니다
모든 웹관련 프로그램에서 모두 사용하는 용어이며 스크립트에서는 자주 등장하는 용어이니 잘 기억해두세요
지금의 Default 는 사용자가 변형 패널에서 변형하기 이전 최초의 값을 말합니다
오브젝트의 속성을 복사하고 복사한 변형 속성값을 다른 오브젝트에 똑같이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적용되는지를 구분하기 쉽게 1번 스큐(Skew / 기울기) 값에 45 를 입력하고 키보드 Enter 키를 누룹니다
카피 더 트랜스폼 셋팅즈 포 레이털 페이스팅(Copy the transform settings for later pasting /나중에 붙여넣기 위해 변형 속성값을 복사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렉탱글 툴을 이용해서 아래 오른쪽 그림처럼 너비는 좁고 높이가 긴 직사각형을 그려줍니다
구분하기 쉽게 왼쪽 사각형과 모양이 다른 사각형을 그려주면 됩니다
페이스트 더 카피드 트랜스폼 셋팅즈(Paste the copied transform settings)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형 속성값을 복사하고 다른 오브젝트에 붙여넣기를 하면 _x , _y ,_rotation,Skew,_xscale,_yscale 값을 그대로 적용시켜줍니다
오늘 예제에서는 기준값을 정중앙으로 설정했는데 여러분들께서는 기준점을 다른 지점으로 바꿔서 각각의 기능을 반복해서 적용시켜 보세요
수고 대따 마이 하셨습니다 짝짝짝~~~
새로운것을 접하고 배운다는 건 얼마나 매혹적인 일인가!
두리가 할 수 있는건 누구나 할 수 있따!! 아자 아자~홧팅!!
카페에 머무시는 동안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되십시요
이상 이쁜두리였습니다 히 ^^*
저작권자 두리
본 강좌는 대한민국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습니다 카페내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