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격(印綏格)
인수는 정인(正印, 인수)과 편인(偏印; 倒食, 梟神)으로 구별된다. 편인은 식신을 파괴하는 흉신이지만, 격국에서는 둘 다 아름다운 격으로 재성과 인성은 정편을 나누지 않고 동일한 격으로 논한다.
인수격의 운을 보는 법은 인수격에서 이루어진 여러 가지 국을 구분한 후에 운을 배합한다.
월령이 인수이면, 신약하거나 극설(剋洩)이 중하여 인수로써 일원을 생조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체로 인수가 용신이 되지 않는다.
신강하며 천간에 관이 드러나 있으면서 인수가 중한 경우에는 일주를 극하는 관이 변하여 인수를 생하여 나를 돕는 결과가 되니 관과 인 모두 용신이 되지 못한다. 그러므로 반드시 다른 곳에서 용신을 찾아야 한다.
팔자 원국에서 신왕하고 인수가 왕하다면 정관이 많은 것을 꺼리지 않으며, 단지 정관이 청순하기만 하면 좋은 사주로 본다.
四柱 十星 十神 12宮 神 殺
병인 정관 정재
무술 정인 정인
신유 日干 비견
무자 정인 식신
병火가 인술에 통근하여, 왕성하니 土가 건조하고 金이 물러져 있다. 기쁜 것은 시주의 子水가 토를 윤습하게 하여 금을 생하게
만들어주고 또 金의 기운을 설기하고 있다. 그러므로 金水木 대운에 발달했다. 용신이 정관에 있지도 않고 인수에 있지도 않으며 식신
자수에 있다. 식상의 자식이 어머니인 일주를 구해주는 이치라고 하겠다. 단지 월령이 인수라서 인수격인데 식상이 있어서 귀하게
되었다.
甲癸壬辛庚己
辰卯寅丑子亥
정관이 드러나 있고 인수가 중하니, 관의 기운이 인수에게 설기되어 신왕하고 인수가 강하게 되었다. 좋은 점은 시의 子水 재성이
金의 수기(秀氣)가 되니 당연히 금수상관(金水傷官)을 용신으로 취한다. 9월에 생하면 아직은 금한수냉(金寒水冷)한 계절은 아니며
원국에 丙火가 있어서 따뜻하게 해주고 있으니, 다시 火의 운으로 갈 필요는 없다. 일단 금수상관을 쓰는 이상에는 재와 식상의 운이
가장 길하다. 이 사주는 초년운 亥수 대운부터 辰 대운에 이르기까지 55년간 金水木의 대운이니 이렇게 좋은 운이 오래 지속되는
사주도 흔하지 않다.
월령이 인수인데 천간에 관인이 모두 투출하고 식상 역시 투출하였다면 인수가 식상을 제거하고 정관을 보호하는 용신이 된다. 팔자는 한 글자만 달라도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이니 한가지 이론에 구애받으면 안된다.
四柱 十星 十神 12宮 神 殺
병술 정관 정인
무술 정인 정인
신미 日干 편인
임진 상관 정인
상관 壬水가 인수 戊土의 제압을 당하고 있으니 정관을 상하지 못한다. 그러나 사주에 인수 土가 다섯 개나 중첩되어 있고 지지에
火가 감추어져 있고 천간에 火가 투출해 있다. 만약 대운이 火土로 흐른다면 어찌 좋을 수 있겠는가? 이 사주의 기묘함은 천간에서
火土金水가 년에서 시주로 상생하여 土가 金을 매몰하지 않았고, 辰土가 건조한 기운을 흡수하고 壬水가 金의 수기(秀氣)를 설하면서
辰未중에 乙木 재성이 저장되어 있어서 암암리에 인수를 덜어주어, 병이 있는데 약을 얻었다는 점이다. 대운이 庚子, 辛丑, 壬寅,
癸卯, 甲辰으로 흘러 金水木의 지지로 향하니 체용(體用)의 배합이 알맞게 되었다. 그러므로 귀하게 된 것이다.
甲癸壬辛庚己
辰卯寅丑子亥
상관이 투출하여 인수에 의해 제거되었으니 설기하는 용신이 되지 못했다. 정관과 상관이 모두 천간에 투출하니 인수로써 상관을
제거하고 정관을 보호해야 한다. 인수가 비록 용신이지만 土가 중하면 金이 매몰될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寅卯甲 대운에 인수를
제압하고 식상의 기운을 뽑아다가 정관을 생조하여 좋았다. 만약 인수가 경미했다면 재운에 인수를 파하여 나쁘게 되었을 것이다.
四柱 十星 十神 12宮 神 殺
을해 편인 정관
기묘 식신 편인
정유 日干 편재
임인 정관 정인
寅亥卯가 있으니 인수가 왕하고 병령했을 뿐만 아니라 乙木이 천간에 투출했다. 용신은 전적으로 재성 酉金으로 인수를 덜어주면서 관을
생해주어야 한다. 己土가 乙木에게 극을 당하여 정관에게 장애가 되지 못했으니 병을 제거하여 사주가 맑아졌다고 봐야지
효신탈식(梟神奪食)의 해가 된다고 보아서는 안된다.
인수격에 신강하고 인수가 왕하면 태과한 것이 두려운 것이므로 일간의 기운을 설기하는 식상이 필요하다. 월령이 인수로 천간에 식상이 모두 투출하면, 신강하고 인수가 왕하면 식상이 용신이다.
四柱 十星 十神 12宮 神 殺
무술 식신 식신
을묘 정인 정인
병오 日干 겁재
기해 상관 편관
辛庚己戊丁丙
酉申未午巳辰
신강하고 인수가 왕하니 상관 己土가 수기(秀氣)를 설기하는 용신이 된다.
丙火가 양인을 깔고 앉았고 乙卯 인성이 왕하다. 戊己의 식상이 나란히 투출하니 식상이 용신이다. 그러므로 식상과 재운이 모두
길하다. 정관운은 도리어 재앙이 있으니 정관 癸가 戊와 합하여 겁재로 변하기 때문이다. 칠살운은 도리어 복이 된다. 이 사주는
불은 치열하고 나무는 메말랐으니 목화상관(木火傷官)이 인수를 기뻐함과 마찬가지로 壬水의 윤습함이 필요하다. 식상을 쓰는 사주는
대체로 비겁을 꺼리지 않지만 이 명조는 비겁이 기신이 된다.
편관은 원래 좋은 것이 아니지만 인수를 생하기 때문에 부득이 쓰는 것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신중(身重)인경(印輕)하거나, 신경(身輕)인중(印重)한 경우에, 그 부족함을 편관이 메꾸어주면 유정하게 된다.
四柱 十星 十神 12宮 神 殺
임인 비견 식신
무신 편관 편인
임진 日干 편관
임인 비견 식신
신중인경하다. 만약 신과 인성이 모두 중한데 칠살을 쓴다면 고독하지 않으면 빈한하다.
壬水가 비록 통근했으나 두 개의 寅목이 있어 설기하니 살생인(殺生印)하는 작용을 용신으로 쓴다. 중점은 인수에 있으니 재를 보면 안되며, 재를 보면 파격된다.
일간과 인성이 모두 중한데 칠살을 보았다면 재가 없으면 안된다. 재를 용신으로 삼아 인수를 파하고 칠살을 생조하는 격국은, 칠살을
용신으로 삼아 인수를 생조하는 격국과는 다르다. 재성은 관살의 뿌리가 되고, 관살은 인수의 뿌리가 되니, 상호 구제하고 극제하는
관계이다.
인수격에 칠살을 쓰는데 식상도 아울러 있다면, 칠살이 용신이면서 제복이 되었고, 인수가 내 몸을 생하는데 설기하는 식상도 있는 상태가 된다. 이럴 경우는 신왕(身旺)하든 인수가 중첩하든 모두 귀격이 된다.
四柱 十星 十神 12宮 神 殺
을축 편관 겁재
신사 식신 정인
기사 日干 정인
경오 상관 편인
극과 설이 모두 있으니 인수가 통관(通關)하는 용신이 된다. 살생인, 인생신, 신생식상의 다단계로 통관한다. 신강하고 칠살이 왕한데 칠살을 제극하면 권세를 누리는 명조가 된다.
제살(制殺)을 해야 좋은 명조에서는 재운과 칠살운이 좋지 않다. 제살이 지나친 제살태과(制殺太過)의 명조는 재와 살을 기뻐하며 식상운을 꺼린다.
인수가 중하고 신강하면 투출한 재성이 인수의 태과함을 억제하는 용신이 된다. 인수의 뿌리가 견고하다면 재성이 인수를 파하여도 무방하다.
四柱 十星 十神 12宮 神 殺
신유 정인 정인
병신 편재 편인
임신 日干 편인
신해 정인 비견
丙辛合이 병이 된다. 다행히 대운이 동남 木火의 지지로 향하니 합이불화(合而不化)가 되어 인수를 손상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만약 인수가 경미하고 재가 중하고 신약하다면 재성이 병이 되니, 당연히 비겁을 용신으로 삼아 재성을 제거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나쁘다.
庚辛壬癸甲乙
寅卯辰巳午未
재가 경미하고 인수가 중하다. 반드시 재운으로 가거나 식상운으로 가야 좋다.
초년운 乙未, 甲午 대운에 木火가 서로 연결되어 있고, 癸巳 대운에 水가 통근하지 못하고 丙火가 녹을 얻으니 좋았다. 壬辰
10년간 죽거나 망하고, 이 운을 넘기면 辛卯, 庚寅 대운이며 동방의 木地이니 金이 통근하지 못하여 다시 재기한다.
인수가 경미하고 재가 중한데 겁재가 인수를 구해주지 않는다면 탐재파인(貪財破印)이 되니 빈천한 격국이 된다. 신강하고 인수가 왕하다면 재를 용신으로 삼아 인수를 손상해야 한다.
四柱 十星 十神 12宮 神 殺
경인 정인 상관
을유 식신 편인
계해 日干 겁재
병진 정재 정관
식신생재를 취용한다. 乙庚이 지지가 절각이라 합하는 작용이 약하며, 인수는 합거(合去)하지 않는다. 丙火 재성이 寅에 통근했으니 신왕하고 재와 인이 모두 뿌리가 있다. 부귀를 겸한 것으로 보는 것이 마땅할 것이다.
인수가 변하여 비겁으로 되면 인수를 버리고 재관(財官)을 취한다.
四柱 十星 十神 12宮 神 殺
병오 비견 겁재
경인 편재 편인
병오 日干 겁재
계사 정관 비견
寅午가 합하여 인수가 겁재로 변했다. 庚癸의 재관을 용신으로 쓸 수 있다. 애석한 것은 재관이 뿌리가 없는 것이다. 만약 癸巳가 아니고 癸酉나 癸亥였다면 재관의 운으로 갔을 때 크게 발전했을 것이다.
丙乙甲癸壬辛
申未午巳辰卯
인수가 변하여 겁재가 되었다. 그러므로 인수격으로 논하지 않는다. 庚金 재성을 써서 정관 癸水를 생조해야 한다. 재관이 너무
약하니 金水 운이 좋다. 壬辰, 癸 15년간이 가장 좋다. 丙午 일주가 양인을 깔고 앉았으니 壬水운에 칠살이 정관을 돕고 양인을
제거하니 기신이 아니다. 巳운 이후에 木火로 운이 흐르니 무사히 넘기기 어렵다.
물이 범람하면 나무가 뜨고, 금이 많으면 물이 탁하다. 지나친 것을 제거해 중화시켜야 한다. 인수가 중하고 재가 경미한데 식상이
드러나 있는 경우, 식상이 재를 생하여 주니 재가 경미한 것 같지만 경미하지 않으니 부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귀하지는 못한다.
그런데 식상이 있어도 귀한 명조가 있다.
사람이 귀한 것은 관성이 도리에 합당한 것을 보고 안다. 재와 식상이 상생하면 재가 경미한 것 같지만 경미하지 않음은 문호에 통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