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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산림 대법회 제22강 -4 (2011. 12. 5.)
大方廣佛華嚴經 卷第九
華藏世界品 第五之二
3. 東方의 離垢焰藏香水海(동방이구염장향수해)
(2) 二十層世界의 形相과 莊嚴(이십층세계형상. 장엄)
4. 南方의 無盡光明輪香水海(남방 무진광명륜향수해)
(1) 名稱과 世界種
(2) 二十層世界의 世界名과 佛名號(세계명, 불명호)
5. 金剛寶焰香水海(금강보염향수해)
(1) 名稱과 體性 (2) 二十層世界의 世界名과 佛名號
6. 帝靑香水海(제청향수해)
(1) 名稱과 體性 (2) 二十層世界의 名稱과 佛名號
중앙 세계종에서 동쪽으로 이동해가지고 동방에 있는 離垢焰藏香水海.
그 역시 20층으로 되어있는데, 10층까지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 다음에 11층할 차례입니다.
此上(차상)에, 이 위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寶色莊嚴(명보색장엄)이라. 이름이 寶色莊嚴이다.
形如卍字(형여만자)며, 형상은 卍字와 같다. 卍자가 오늘 벌써 세 번 나왔는데요. 이것은 부처님가슴에 나타난 그런 형상이지요. 굳이 해서 卍자라고도 하지만, 卍형이라고도 하고 그럽니다. 형상 형자. 부처님형상으로 보면 形자가 또 가깝지요. 이것은 정말 吉祥如意(길상여의)를 표현하는 우리 인생에 있어서 가장 吉祥스러운 것을 표현하는 그런 부처님의 相好(상호)입니다.
우리 스님들은 모양이 좀 그렇지만, 일반 불자들에게 목걸이를, 이 卍자목걸이를 권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한 때 상당히 권했었어요.
우리가 “부처님ㆍ부처님” 하면서 부처님을 닮아가려고 하고, 부처님처럼 인격이 그렇게 높아가려고 하는데, 억지로라도 부처님모양을 닮을 수 있는 유일한 한 가지 형상이 있는데, 그것은 금으로 卍자 목걸이를 해 다는 겁니다. 그것은 아주 자연스럽고, 卍자목걸이를 해서 걸면 딱 부처님 가슴에 卍자 형상이 있는 그 자리에 옵니다. 참 신기하지요? 우리가 목걸이를 걸면 딱 부처님 가슴에 卍자 형상으로 새겨져 있는 그 자리에 오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우리는 그 吉祥如意. 부처님 卍자 형상은 인위적으로, 억지로라도 하나 하게 되는 겁니다.
우리 스님들도 목걸이를 해가지고 밖으로 나타낼 필요는 없어요.
옷 속으로 넣어버리면 되니까요. 그런데 신도들에게는 권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왕 목걸이를 할 바에는, 요즘 卍자목걸이 금목걸이, 아주 정교하게 예쁘게 아름답게 된 것이 많이 나옵니다. 그것을 권해야 돼요. 스님들 모두 각자 가찰의 신도들에게 그것을 권하세요. 아예 하나씩 해서 선물로 주든지... 그러면 참 신기하게도 부처님의 32상 80종호 가운데 한 가지 상호는 우리가 억지지만 그렇게 흉내 낼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까지 라도 부처님을 닮아가려고 하고, 부처님의 아주 吉祥스러운 相好를 ‘나도 부처님처럼 되겠다.’ 고 하면 또 그렇게 되어 가는 겁니다.
우리 마음이 그렇게 하려고 하는 그런 원력과 꿈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그렇게 가까워집니다. 그래서 그것은 할 필요가 있습니다. 돌아가셔서 신도 님들에게 꼭 권하시고 스님들도 하나씩 하셔서 걸으세요. 卍자가 오늘 세 번 나왔는데 상당히 좋은 相好거든요. 形如卍字그랬습니다. 卍字와 같다. 그것 참 목걸이 딱 걸면 그 자리에 딱 옵니다. 부처님의 卍자 相好를 가지고 있는 그 자리에 딱 오는 것이, 그것이 또 너무 신기해요.
依帝釋形寶王海住(의제석형보왕해주)하야,
帝釋形寶王海를 의지해서 머물렀으며,
日光明華雲(일광명화운)으로 彌覆其上하고,
日光明華雲으로써 그 위를 덮고
十一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니, 에워싸고 있으니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逈照法界光明智(형조법계광명지)시며,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金色妙光(명금색묘광)이라. 이름이 金色妙光이라.
其狀이 猶如廣大城郭(유여광대성곽)이며, 그 상이 마치 廣大城郭과 같으며
依一切寶莊嚴海住(의일체보장엄해주)하야,
一切寶莊嚴海를 의지해서 머물러서
道場寶華雲(도량보화운)으로 彌覆其上하고,
道場寶華雲으로써 그 위를 덮고
十二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니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寶燈普照幢(보등보조당)이라.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遍照光明輪(명변조광명륜)이라,
狀如華旋(상여화선)이며, 형상은 華旋과 같으며
依寶衣旋海住(의보의선해주)하야, 寶衣旋海를 의지해서 머물러서
佛音聲寶王樓閣雲으로 彌覆其上하고,
佛音聲寶王樓閣雲으로써 그 위를 덮고
十三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蓮華焰遍照(연화염변조)시며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寶藏莊嚴(명보장장엄)이라. 이름이 寶藏莊嚴이라.
狀如四洲(상여사주)며, 형상은 四洲. 사주해 같으며
依寶瓔珞須彌住(의보영락수미주)하야, 寶瓔珞須彌를 의지해서 머물러
寶焰摩尼雲으로 彌覆其上하고, 寶焰摩尼雲으로써 그 위를 덮고
十四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니
佛號는 無盡福開敷華(무진복개부화)시며,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如鏡像普現(명여경상보현)이라. 이름이 如鏡像普現이라.
其狀이 猶如阿修羅身(유여아수라신)이며,
그 형상이 마치 阿修羅身과 같으며
依金剛蓮華海住(의금강연화해주)하야, 金剛蓮華海를 의지해서 머무니
寶冠光影雲(보관광영운)으로 彌覆其上하고,
寶冠光影雲으로써 그 위를 덮고
十五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니, 에워쌌으니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甘露音(감로음)이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또 세계가 있으니
名栴檀月(명전단월)이라. 이름이 栴檀月이다.
其形이 八隅(팔우)며, 그 형상은 八隅. 8각이다.
依金剛栴檀寶海住(의금강전단보해주)하야,
金剛栴檀寶海를 의지해서 머물러서
眞珠華摩尼雲(진주화마니운)으로 彌覆其上하고,
眞珠華摩尼雲으로써 그 위를 덮고
十六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最勝法無等智(최승법무등지)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또 세계가 있으니
名離垢光明(명이구광명)이라. 이름이 離垢光明이라.
其狀이 猶如香水旋流(유여향수선류)며, 그 형상은 마치 香水旋流와 같으며
依無邊色寶光海住(의무변색보광해주)하야,
無邊色寶光海를 의지해서 머물러서
妙香光明雲(묘향광명운)으로 彌覆其上하고
妙香光明雲으로써 그 위를 덮고
十七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니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遍照虛空光明音(변조허공광명음)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또 있으니
名妙華莊嚴(명묘화장엄)이라, 이름이 妙華莊嚴이다.
其狀이 猶如旋遶之形(유여선요지형)이며,
그 형상은 마치 旋遶之形과 같다.
依一切華海住(의일체화해주)하야, 一切華海를 의지해서 머물러서
一切樂音摩尼雲(일체악음마니운)으로 彌覆其上하고,
一切樂音摩尼雲으로써 그 위를 덮고
十八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니, 에워싸고 있으니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普現勝光明(보현승광명)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또 세계가 있으니
名勝音莊嚴(명승음장엄)이라. 이름이 勝音莊嚴이더라.
其狀이 猶如師子之座(유여사자지좌)며,
그 형상은 마치 師子之座와 같으며
依金師子座海住(의금사자좌해주)하야, 金師子座海를 의지해서 머물러서
衆色蓮華藏師子座雲(중색연화장사자좌운)으로 彌覆其上하고,
衆色蓮華藏師子座雲으로써 그 위를 덮고
十九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니 佛號는, 부처님 호는
無邊功德稱普光明(무변공덕칭보광명)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高勝燈(명고승등)이라. 이름이 高勝燈이다.
狀如佛掌(상여불장)이며, 형상이 부처님의 손바닥과 같으며
依寶衣服香幢海住(의보의복향당해주)하야,
寶衣服香幢海를 의지해서 머물러서
日輪普照寶王樓閣雲(일륜보조보왕루각운)으로 彌覆其上하고,
日輪普照寶王樓閣雲으로써 그 위를 덮고
二十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에워싸서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普照虛空燈(보조허공등)이시니라.
이렇게 동방 했고,
그 다음에 南方의 無盡光明輪香水海(남방 무진광명륜향수해) 그랬습니다.
동방에서 남쪽으로, 경에서 나온 것 하고 그림하고 딱 맞추면 다 맞습니다.
4. 南方의 無盡光明輪香水海(남방의 무진광명륜향수해)
(1) 名稱과 世界種
諸佛子야 此離垢焰藏香水海南에 次有香水海하니
名無盡光明輪이요
世界種 名佛幢莊嚴이라 以一切佛功德海音聲으로 爲體하니라
南方의 無盡光明輪香水海
(1) 名稱과 世界種
諸佛子야, 모든 부자들이여
此離垢焰藏香水海(차이구염장향수해남)에, 이 離垢焰藏香水海 남쪽에
次有(차유)香水海하니, 다음에 또 향수해가 있으니
名無盡光明輪(명무진광명륜)이요, 이름이 無盡光明輪이요
世界種은 名佛幢莊嚴(명불당장엄)이라.
세계종은 이름이 佛幢莊嚴이다.
以一切佛功德海音聲(이일체불공덕해음성)으로 爲體하니라.
一切佛功德海音聲으로써 體를 삼았느니라.
또 二十層世界의 世界名과 佛名號. 그랬습니다.
(2) 二十層世界의 世界名과 佛名號
此中最下方에 有世界하니 名愛見華라 狀如寶輪이며
依摩尼樹藏寶王海住하야
化現菩薩形寶藏雲으로 彌覆其上하고
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蓮華光歡喜面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妙音이요
佛號는 須彌寶燈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衆寶莊嚴光이요
佛號는 法界音聲幢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香藏金剛이요
佛號는 光明音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淨妙音)이요
佛號는 最勝精進力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寶蓮華莊嚴이요
佛號는 法城雲雷音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與安樂이요
佛號는 大名稱智慧燈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無垢網이요
佛號는 師子光功德海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華林幢遍照요
佛號는 大智蓮華光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無量莊嚴이요
佛號는 普眼法界幢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普光寶莊嚴이요
佛號는 勝智大商主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華王이요
佛號는 月光幢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離垢藏이요
佛號는 淸淨覺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寶光明이요
佛號는 一切智虛空燈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出生寶瓔珞이요
佛號는 諸度福海相光明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妙輪遍覆요
佛號는 調伏一切染著心令歡喜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寶華幢이요
佛號는 廣博功德音大名稱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無量莊嚴이요
佛號는 平等智光明功德海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無盡光莊嚴幢이라
狀如蓮華며 依一切寶網海住하야
蓮華光摩尼網으로 彌覆其上하고
二十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法界淨光明이시니라
二十層世界의 世界名과 佛名號
此中最下方(최하방)에, 이 가운데 最下方에
有世界하니, 세계가 있으니
名愛見華(명애견화)라. 이름은 愛見華라.
狀如寶輪(상여보륜)이며, 형상은 寶輪과 같으며
依摩尼樹藏寶王海住(의마니수장보왕해주)하야,
摩尼樹藏寶王海를 의지해서 머물러서
化現菩薩形寶藏雲(화현보살형보장운)으로 彌覆其上하고,
化現菩薩形寶藏雲으로써 그 위를 덮고
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에워싸고 있어서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蓮華光歡喜面(연화광환희면)이시며,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妙音(명묘음)이요, 이름이 妙音이요, 묘엄스님 호가 세주대요.
“세주묘엄” 이 音은 아니지요? 이것은 소리 음자인데, 그 호하고 이름하고 그것이 조화가 잘 돼야 됩니다. “세주묘엄” 참 잘 어울리지요? 世主妙嚴.
佛號는, 須彌寶燈(수미보등)이시다.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衆寶莊嚴光(명중보장엄광)이요. 이름이 衆寶莊嚴光이요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法界音聲幢(법계음성당)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香藏金剛(명향장금강)이요. 이름이 香藏金剛이다.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光明音(광명음)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淨妙音(명정묘음)이요. 이름이 淨妙音이다.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最勝精進力(최승정진력)이다.
여기 벌써 생략이 많이 됐지요? 저 위에 뭘로 덮고 형상은 뭐와 같고, 무엇을 의지해서 머물고, 이것이 딱 생략이 됐습니다. 이런 것들도 가만히 보면 저 앞에는 아주 세밀하게 하다가 차츰차츰 그것이 생략이 되면서 이제 말하자면 말이 빨라지고, 글로 써놨지만 그대로 이것을 말로 표현할 때ㆍ설명할 때, 굳이 그렇게 형상을 다 일일이 설명하면 재미가 없지요.
그래서 이것이 문학적으로도 아주 뛰어난 그런 경이라고 이런 표현을 하는 것이, 이런 것들도 다 포함 됩니다. 이것을 똑 같이 형상 다 이야기하고 그 위에 뭘 덮고 있고 숫자가 얼마이고, 여기 이제는 숫자 다 생략 했네요.
층마다 숫자가 자꾸 늘어나잖아요. 2층ㆍ3층ㆍ4층ㆍ5층 이렇게 올라갈수록 五佛刹微塵數世界가 周帀圍遶하다. 이런 소리요. 처음에 이야기하고는 그 다음 부터는 올라가기는 올라가는데, 생략이 되지 않습니까? 1층 이야기하고 그 다음에 2층 째부터는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妙音이다. 佛號는 須彌寶燈이다. 하고 그렇게 간단하게 해버렸습니다. 이런 것들도 자세히 살펴보면 묘미가 있는 내용입니다.
(↓앞에서 했던 것인데 또 하시네요.)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衆寶莊嚴光(명중보장엄광)이요. 이름이 衆寶莊嚴光이요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法界音聲幢(법계음성당)이다.
그렇게 두 가지만, 세계이름하고 佛號. 부처님이름하고 딱 두 개만 밝히고 나머지는 생략했다 이겁니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香藏金剛(명향장금강)이다. 이름이 香藏金剛이다.
佛號는 光明音(광명음)이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淨妙音(명정묘음)이요. 이름이 淨妙音이다.
佛號는 最勝精進力(최승정진력)이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寶蓮華莊嚴(명보연화장엄)이요, 이름이 寶蓮華莊嚴이요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法城雲雷音(법성운뢰음)이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與安樂(명여안락)이요, 이름이 與安樂. 안락을 준다. 이런 말이지요.
佛號는 大名稱智慧燈(대명칭지혜등)이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無垢網(명무구망)이요. 이름이 無垢網이요.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師子光功德海(사자광공덕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華林幢遍照(명화림당변조)요, 이름이 華林幢遍照요.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大智蓮華光(대지연화광)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無量莊嚴(명무량장엄)이요, 이름이 無量莊嚴이요.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普眼法界幢(보안법계당)이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普光寶莊嚴(명보광보장엄)이요, 이름이 普光寶莊嚴이요.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勝智大商主(승지대상주)시다.
아주 지혜가 뛰어난 큰 그룹회장이다 이런 말이네요. 요즘 말로하면 지혜가 뛰어난 큰 그룹회장 = 勝智大商主.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華王(명화왕)이요, 이름이 華王이다.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月光幢(월광당)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離垢藏(명이구장)이요, 이름이 離垢藏이다.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淸淨覺(청정각)이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寶光明(명보광명)이요, 이름이 寶光明이요.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一切智虛空燈(일체지허공등)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出生寶瓔珞(명출생보영락)이요, 이름은 出生寶瓔珞이요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諸度福海相光明(제도복해상광명)이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妙輪遍覆(명묘륜변부)요, 이름이 妙輪遍覆요.
佛號는 調伏一切染著心令歡喜(조복일체염착심영환희).
이름이 아주 좋네요. 一切染著心을 조복해서 환희하게 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또 세계가 있으니
名寶華幢(명보화당)이요, 이름이 寶華幢이요.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廣博功德音大名稱(광박공덕음대명칭)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無量莊嚴(명무량장엄)이요, 이름이 無量莊嚴이요.
佛號는 平等智光明功德海(평등지광명공덕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無盡光莊嚴幢(명무진광장엄당)이라. 이름이 無盡光莊嚴幢이라.
狀如蓮華(상여연화)며, 형상은 蓮華와 같으며
依一切寶網海住(의일체보망해주)하야,
一切寶網海를 의지해서 머물러서
蓮華光摩尼網(연화광마니망)으로 彌覆其上하고,
蓮華光摩尼網으로써 그 위를 덮고
二十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法界淨光明(법계정광명)이시니라.
이것도 끄트머리에 가서, 제일위의 끄트머리 층에 가서는 또 이렇게 구체적으로 이름ㆍ형상ㆍ依住ㆍ彌覆ㆍ二十佛刹, 佛刹숫자ㆍ佛號. 불호는 있습니다만, 이렇게 딱 했잖아요. 이것이 또 가만히 보면 우리가 49재 지낼 때 금강경 읽잖아요. 금강경 딱~ 읽을 때 처음에는 천천히 읽습니다. 천천히 읽어서 한참~ 한 3분지나 넘어가고 4분 째ㆍ5분 째ㆍ6분 째ㆍ이렇게 쓱~ 넘어가면서 속도가 좀 빨라져야 돼요. 그래가지고 속도가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르면 척~~ 이렇게 가다가 그 다음에 마지막 30분ㆍ31분ㆍ32분, 그러니까 29분에서 30분 그 넘어갈 때는 목탁의 속도를 낮춰야 돼요. 낮춰가지고 천천히ㆍ천천히ㆍ천천히 해서 호흡을 척~~ 가다듬으면서 좀 무심하게 있던 사람들도 거기서 정신을 차리게 하고, 속도가 빠르다가 늦어지면 정신이 새로 들잖아요. 그래서 마지막 32분 딱~ 읽고,
歡喜奉行(환희봉행)하니라.
願以此功德普及於一切(원이차공덕보급어일체)
이렇게 척~~ 염불소리로 넘어가는 그 속도도 우리가 이것이 음악성이 있다 없다. 이것을 굳이 따질 것이 아니라, 우리는 평생 염불하고, 염불로 사는 사람으로서 그런 것들도 잘 느끼고 감지하면서 살아야 됩니다. 염불 한 마디를 해도 그런 것, 그런 음악성, 그것이 음악성이잖아요. 그런 음악성을 잘 감지하고 해야 되는 겁니다. 그만치 마음을 쓰면서 살아야 된다고요. 이것 보십시오. 처음에는 아~~ 얼마나 자세하게 잘 했습니까? 그러다가 여기 와서는 착~~ 이렇게 줄이고, 그 다음 끄트머리에 와서는 이렇게 척 속도를 늦춰가지고 또 자세하게 탁~~ 이렇게 했잖아요. 이것 그냥 한 것이 아닙니다.
이것을 만약에 그런 식으로 똑 같이 해놓으면 이것은 문학적으로 빵점이 되는 겁니다. 이것이 문학성이 뛰어나다는 겁니다. 그것이 자연의 어떤 순리에 아주 맞춘 것입니다. 하다보면 저절로 이렇게 나옵니다. 제대로 하는 사람은 이렇게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염불도 마찬가지고, 우리가 금강경 한 편을 읽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착~~ 이렇게 빨리 읽거나ㆍ처음부터 끝까지 그냥 느리게 읽거나 그것은 그런 음악성, 염불의 음악성을 제대로 못 느끼고 하는 것이지요. 그것 참 이런 것을 제가 보고는, 아~ 이것 참, 화엄경이 이런 문학적으로도 참, 위대하구나! 글자 한 자 놓는 것ㆍ한 자 빼는 것ㆍ한 낱말 더 넣고 더 빼고 하는 것이 그냥 하는 것이 아니구나!
어떤 자연의 순리에 탁~ 맞게 비도 그렇게 오잖아요.
비가 처음에는 뚜둑ㆍ뚜둑ㆍ뚜둑, 한 방울ㆍ두 방울 떨어지다가 그 다음 차츰차츰 빗줄기가 굵어지고 비가 많이 퍼붓지요. 그러다가 비가 그칠 무렵쯤 되면 그 빗방울 숫자가 쏵~~ 쏟아지다가 딱 끊어지는 그런 비는 잘 없잖아요. 어쩌다 여름에 폭우나 그럴까요? 비가 정상적으로 온다면 오는 도수가 그렇게 자연스럽게 마지막에는 차츰차츰 저~ 기 먼 산에서부터 희끄므리하게 밝아지면서 빗방울도 차츰차츰 가늘어지고 그러다가 어느 순간 오는가마는가ㆍ오는가마는가 하다가 딱 멈추고 하늘은 맑아지고 구름은 싹~ 걷히고 이렇게 되잖아요. 비가 오는 것도 그렇다고요. 그것이 자연입니다. 우리가 영가 앞에서 금강경 한편을 읽어도 그런 어떤 마음을 쓰면서 읽을 필요가 있고, 또 정말 마음을 비우고 읽으면 자연스럽게 그렇게 됩니다. 인위적으로 하지 않아도 그런 식으로 될 겁니다.
그 다음에 金剛寶焰香水海.
5. 金剛寶焰香水海(금강보염향수해)
(1) 名稱과 體性
諸佛子야
此無盡光明輪香水海右旋(차무진광명륜향수해우선)에
次有香水海하니 名金剛寶焰光(명금강보염광)이요
世界種은 名佛光莊嚴藏(명불광장엄장)이라
以稱說一切如來名音聲(이칭설일체여래명음성)으로
爲體하니라
(1) 名稱과 體性
諸佛子야, 모든 불자들이여
此無盡光明輪香水海右旋(차무진광명륜향수해우선)에, 오른쪽으로 돌면
次有香水海하니,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名金剛寶焰光(명금강보염광)이요, 이름이 金剛寶焰光이다.
世界種은 名佛光莊嚴藏(명불광장엄장)이라. 이름이 佛光莊嚴藏이다.
以稱說一切如來名音聲(이칭설일체여래명음성)으로 爲體하니라.
일체 여래의 이름을 稱說하는 音聲으로써 體를 삼았다.
또 20층 세계의 명칭과 불명호입니다.
(2) 二十層世界의 名稱과 佛名號
此中最下方에 有世界하니 名寶焰蓮華(명보염연화)라 其狀이
猶如摩尼色眉間毫相(유여마니색미간호상)이며
依一切寶色水旋海住(의일체보색수선해주)하야
一切莊嚴樓閣雲(일체장엄누각운)으로 彌覆其上)하고
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無垢寶光明(무구보광명)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光焰藏이요
佛號는 無碍自在智慧光(무애자재지혜광)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寶輪妙莊嚴(명보륜묘장엄)이요
佛號는 一切寶光明(일체보광명)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栴檀樹華幢(명전단수화당)이요
佛號는 淸淨智光明(청정지광명)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佛刹妙莊嚴(명불찰묘장엄)이요
佛號는 廣大歡喜音(광대환희음)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妙光莊嚴(명묘광장엄)이요
佛號는 法界自在智(법계자재지)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無邊相(명무변상)이요 佛號는 無碍智(무애지)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焰雲幢(명염운당)이요
佛號는 演說不退輪(연설불퇴륜)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衆寶莊嚴淸淨輪(명중보장엄청정륜)이요
佛號는 離垢華光明(이구화광명)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廣大出離(명광대출리)요
佛號는 無碍智日眼(무애지일안)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妙莊嚴金剛座(명묘장엄금강좌)요
佛號는 法界智大光明(법계지대광명)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智慧普莊嚴(명지혜보장엄)이요
佛號는 智炬光明王(지거광명왕)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蓮華池深妙音(명연화지심묘음)이요
佛號는 一切智普照(일체지보조)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種種色光明(명종종색광명)이요
佛號는 普光華王雲(보광화왕운)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妙寶幢(명묘보당)이요 佛號는 功德光(공덕광)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摩尼華毫相光(명마니화호상광)이요
佛號는 普音雲(보음운)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甚深海(명심심해)요 佛號는 十方衆生主(시방중생주)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須彌光(명수미광)이요
佛號는 法界普智音(법계보지음)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金蓮華(명금연화)요
佛號는 福德藏普光明(복덕장보광명)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寶莊嚴藏(명보장엄장)이라 形如卍字(형여만자)며
依一切香摩尼莊嚴樹海住하야
淸淨光明雲(청정광명운)으로 彌覆其上하고
二十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大變化光明網(대변화광명망)이시니라
(2)二十層世界의 名稱과 佛名號.
열개 세계종이 있고, 중앙에 우리가 사는 세계종이 있고요.
그것을 지금 하나ㆍ하나 지금 이야기하는 중이지요.
此中最下方에, 이 가운데 최하방에
有世界하니, 세계가 있으니
名寶焰蓮華(명보염연화)라. 이름이 寶焰蓮華다.
其狀이 猶如摩尼色眉間毫相(유여마니색미간호상)이며,
그 모양은 마치 摩尼色眉間毫相과 같다.
依一切寶色水旋海住(의일체보색수선해주)하야
一切寶色水旋海를 의지하여 머물러서
一切莊嚴樓閣雲(일체장엄누각운)으로 彌覆其上하고,
一切莊嚴樓閣雲으로써 그 위를 덮고
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佛刹微塵數世界가 에워싸서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無垢寶光明(무구보광명)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光焰藏이요, 이름이 光焰藏이요.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無碍自在智慧光(무애자재지혜광)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寶輪妙莊嚴(명보륜묘장엄)이요, 이름이 寶輪妙莊嚴이요.
佛號는 一切寶光明(일체보광명)이시며,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栴檀樹華幢(명전단수화당)이요, 이름이 栴檀樹華幢이요.
佛號는 淸淨智光明(청정지광명)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佛刹妙莊嚴(명불찰묘장엄)이요, 이름이 佛刹妙莊嚴이요.
佛號는 廣大歡喜音(광대환희음)이시며,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妙光莊嚴(명묘광장엄)이요, 이름이 妙光莊嚴이요.
佛號는 法界自在智(법계자재지)시며,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無邊相(명무변상)이요, 이름이 無邊相이요.
佛號는 無碍智(무애지)시며,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焰雲幢(명염운당)이요, 이름이 焰雲幢이요.
佛號는 演說不退輪(연설불퇴륜)이시며,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衆寶莊嚴淸淨輪(명중보장엄청정륜)이요,
이름이 衆寶莊嚴淸淨輪이요.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離垢華光明(이구화광명)이시며,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廣大出離(명광대출리)요, 이름이 廣大出離요.
佛號는, 無碍智日眼(무애지일안)이시며,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妙莊嚴金剛座(명묘장엄금강좌)요, 이름이 妙莊嚴金剛座요.
佛號는 法界智大光明(법계지대광명)이시며,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智慧普莊嚴(명지혜보장엄)이요, 이름이 智慧普莊嚴이요.
佛號는 智炬光明王(지거광명왕)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명연화지심묘음)이요, 이름이 蓮華池深妙音이요.
佛號는 一切智普照(일체지보조)시며,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種種色光明(명종종색광명)이요, 이름이 種種色光明이요.
佛號는 普光華王雲(보광화왕운)이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妙寶幢(명묘보당)이요, 이름이 妙寶幢이요.
佛號는 功德光(공덕광)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摩尼華毫相光(명마니화호상광)이요, 이름이 摩尼華毫相光이요.
佛號는 普音雲(보음운)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甚深海(명심심해)요, 이름이 甚深海요.
佛號는 十方衆生主(시방중생주)시며,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須彌光(명수미광)이요, 이름이 須彌光이요.
佛號는 法界普智音(법계보지음)이시며,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金蓮華(명금연화)요, 이름이 金蓮華요.
佛號는 福德藏普光明(복덕장보광명)이시다.
此上에, 이 위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過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寶莊嚴藏(명보장엄장)이라. 이름이 寶莊嚴藏이라.
形如卍字(형여만자)며, 형상은 卍자와 같고
依一切香摩尼莊嚴樹海住하야, 一切香摩尼莊嚴樹海를 의지해서 머물러서
淸淨光明雲(청정광명운)으로 彌覆其上하고,
淸淨光明雲으로써 그 위를 덮고
二十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大變化光明網(대변화광명망)이시니라.
6, 帝靑香水海(제청향수해)
(1) 名稱과 體性
諸佛子야
此金剛寶焰香水海右旋(차금강보염향수해우선)에
次有香水海하니 名帝靑寶莊嚴(명제청보장엄)이요
世界種은 名光照十方(명광조시방)이라
依一切妙莊嚴蓮華香雲住하야
以無邊佛音聲(이무변불음성)으로 爲體하니라
(1) 名稱과 體性
諸佛子야, 모든 불자들이여
此金剛寶焰香水海右旋(차금강보염향수해우선)에
이 金剛寶焰香水海右旋에, 오른쪽으로 돌아가면, 여기에(그림) 전부 자세히 보면 오른쪽으로 돌면 그렇게 다 있습니다. 나와 있어요.
次有香水海하니, 다음에 또 향수해가 있으니
名帝靑寶莊嚴(명제청보장엄)이요, 이름이 帝靑寶莊嚴이요
世界種은 名光照十方(명광조시방)이라.
세계종은 이름이 光照十方이다.
依一切妙莊嚴蓮華香雲住하야,
一切妙莊嚴蓮華香雲을 의지해서 머물러서
以無邊佛音聲(이무변불음성)으로 爲體하니라
無邊佛音聲으로써 體를 삼느니라.
(2) 二十層世界의 名稱과 佛名號
於此最下方에 有世界하니
名十方無盡色藏輪(명시방무진색장륜)이라 其狀이
周迴(주회)에 有無量角(유무량각)이며
依無邊色一切寶藏海住(의무변색일체보장해주)하야
因陀羅網(인다라망)으로 而覆其上하고
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蓮華眼光明遍照(연화안광명변조)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淨妙莊嚴藏(명정묘장엄장)이요
佛號는 無上慧大師子(무상혜대사자)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出現蓮華座(명출현연화좌)요
佛號는 遍照法界光明王(변조법계광명왕)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寶幢音(명보당음)이요
佛號는 大功德普名稱(대공덕보명칭)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金剛寶莊嚴藏(명금강보장엄장)이요
佛號는 蓮華日光明(연화일광명)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因陀羅華月(명인다라화월)이요
佛號는 法自在智慧幢(법자재지혜당)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妙輪藏(명묘륜장)이요
佛號는 大喜淸淨音(대희청정음)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妙音藏(명묘음장)이요
佛號는 大力善商主(대력선상주)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淸淨月(명청정월)이요
佛號는 須彌光智慧力(수미광지혜력)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無邊莊嚴相(명무변장엄상)이요
佛號는 方便願淨月光(방편원정월광)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妙華音(명묘화음)이요
佛號는 法海大願音(법해대원음)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一切寶莊嚴(명일체보장엄)이요
佛號는 功德寶光明相(공덕보광명상)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堅固地(명견고지)요
佛號는 美音最勝天(미음최승천)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普光善化(명보광선화)요
佛號는 大精進寂靜慧(대정진적정혜)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善守護莊嚴行(명선수호장엄행)이요
佛號는 見者生歡喜(견자생환희)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栴檀寶華藏(명전단보화장)이요
佛號는 甚深不可動智慧光遍照(심심불가동지혜광변조)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現種種色相海(명현종종색상해)요
佛號는 普放不思議勝義王光明(보방부사의승의왕광명)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化現十方大光明(명화현시방대광명)이요
佛號는 勝功德威光無與等(승공덕위광무여등)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須彌雲幢(명수미운당)이요
佛號는 極淨光明眼(극정광명안)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蓮華遍照(명연화변조)라
其狀이 周圓이며
依無邊色衆妙香摩尼海住(의무변색중묘향마니해주)하야
一切乘莊嚴雲(일체승장엄운)으로 而覆其上하고
二十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解脫精進日(해탈정진일)이시니라
(2) 二十層世界의 名稱과 佛名號
於此最下方에, 이 최하방에 有世界하니, 세계가 있으니
名十方無盡色藏輪(명시방무진색장륜)이라.
이름이 十方無盡色藏輪이라.
其狀이, 그 형상이 周迴(주회)에, 두루ㆍ두루 돌아가며 있어서
有無量角(유무량각)이며, 한량없는 모서리. 角자는 모서리가 있다.
뿔이 있다. 하는 모서리라는 뜻입니다. 한량없는 모서리가 있으며
依無邊色一切寶藏海住(의무변색일체보장해주)하야,
無邊色一切寶藏海를 의지해서 머물러서
因陀羅網(인다라망)으로 而覆其上하고,
因陀羅網으로써 그 위를 덮고, 여기는 바로 인다라 망 이라고 이렇게 나와 있네요. 제석천의 궁전을 덮고 있는 그물이름 因陀羅網.
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에워싸고 있어서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蓮華眼光明遍照(연화안광명변조)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淨妙莊嚴藏(명정묘장엄장)이요, 이름이 淨妙莊嚴藏이요.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無上慧大師子(무상혜대사자)시며,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出現蓮華座(명출현연화좌)요, 이름이 出現蓮華座요.
佛號는 遍照法界光明王(변조법계광명왕)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寶幢音(명보당음)이요, 이름이 寶幢音이요.
佛號는 大功德普名稱(대공덕보명칭)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金剛寶莊嚴藏(명금강보장엄장)이요, 이름이 金剛寶莊嚴藏이요.
佛號는, 부처님의 호는 蓮華日光明(연화일광명)이시며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因陀羅華月(명인다라화월)이요, 이름이이요.
佛號는 法自在智慧幢(법자재지혜당)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妙輪藏(명묘륜장)이요, 이름이 妙輪藏이요.
佛號는 大喜淸淨音(대희청정음)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妙音藏(명묘음장)이요, 이름이 妙音藏이요.
佛號는 大力善商主(대력선상주)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淸淨月(명청정월)이요, 이름이 淸淨月이요.
佛號는 須彌光智慧力(수미광지혜력)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無邊莊嚴相(명무변장엄상)이요, 이름이 無邊莊嚴相이요.
佛號는 方便願淨月光(방편원정월광)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妙華音(명묘화음)이요, 이름이 妙華音이요.
佛號는 法海大願音(법해대원음)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一切寶莊嚴(명일체보장엄)이요, 이름이 一切寶莊嚴이요.
佛號는 功德寶光明相(공덕보광명상)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堅固地(명견고지)요, 이름이 堅固地요.
佛號는 美音最勝天(미음최승천)이시다.
此上(차상)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普光善化(명보광선화)요, 이름이 普光善化요.
佛號는 大精進寂靜慧(대정진적정혜)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善守護莊嚴行(명선수호장엄행)이요, 이름이 善守護莊嚴行이요.
佛號는 見者生歡喜(견자생환희).
보는 사람마다 다 환희하는 부처님. 아주 참 좋네요. 見者生歡喜시며,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栴檀寶華藏이요, 이름이 栴檀寶華藏이요.
佛號는 甚深不可動智慧光遍照(심심불가동지혜광변조)시며,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現種種色相海(명현종종색상해)요, 이름이 現種種色相海요.
佛號는 普放不思議勝義王光明(보방부사의승의왕광명)이시며,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化現十方大光明(명화현시방대광명)이요, 이름이 化現十方大光明이요.
佛號는 勝功德威光無與等(승공덕위광무여등)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須彌雲幢(명수미운당)이요, 이름이 須彌雲幢이요.
佛號는 極淨光明眼(극정광명안)이시다.
此上에, 이 위로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佛刹微塵數世界를 지나서 세계가 있으니
名蓮華遍照(명연화변조)라. 이름이 蓮華遍照요.
其狀이, 그 모양은 周圓이며,
依無邊色衆妙香摩尼海住(의무변색중묘향마니해주)하야,
無邊色衆妙香摩尼海를 의지해서 머물러서
一切乘莊嚴雲(일체승장엄운)으로 而覆其上하고,
一切乘莊嚴雲으로써 그 위에 덮고
二十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해서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解脫精進日(해탈정진일)이시니라. 解脫精進日.
이 어마어마한 화장세계. 이것 너무 읽어서 그런가? 목이 좀 그렇습니
다. 오늘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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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_()()()_ 대방광불화엄경 대방광불화엄경 대방광불화엄경
화엄경 대강좌를 듣고 읽으신 법우님들은 다이아몬드 卍자 목걸이를 받았습니다.
당신은부처님. 우리 모두 부처님. 스님 대단히 고맙습니다.
제 것이 더 예쁘고 멋진 것 같습니다 ㅎ 고맙습니다_()()()_
그럼 그건 다다이아몬드인가 봅니다.
다이아몬드 卍자 목걸이 ㅎㅎ 당신은 부처님~ 우리는 부처님~ 고맙습니다 ()()()
다이아몬드 卍자 목걸이를 목에 걸어서 그런가 오늘은 올라가는데 훨씬 수월한 것같습니다.. 조금 쉬었다가 안내자와 함께 또 올라가야겠습니다..안내해 주실꺼죠?....고맙습니다._()()()_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다는 말, 화엄경 녹취사전엔 없습니다.
어마어마한 화장세계를 편안하게 공부하는 것만으로도 홍복인데 다이아몬드卍자 목걸이까지 오잉 횡재네요...고맙습니다. _()()()_
너무 힘드셨죠? 그대신 저는 너무 편하게 공부해서 미안하고 고맙습니다. _()()()_
공부하시는 그 열의가 제게 에너지 충전이 됩니다.
고로 힘이 백 배이니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_()()()_
고맙습니다.釋대원성님..^^_()()()_
고맙습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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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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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_()()()_
요사이 운동을 게을리 했더니만, 올라가는데 힘이 드네요. 숨 좀 돌리고 다시 시작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_()()()_
고맙습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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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화장 세게 정말 너무 어마어마 하군요,감사 합니다
삼악도는 혹시 없는 것 아닌가요?
고맙습니다
佛刹微塵數世界 ...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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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안이 공부하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나무대방광불화엄경 _()()()_
열심히따라가고있읍니다 나무대방광부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감사합니다..ㅜ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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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_()()()_
대방광불화엄경 대방광불화엄경 대방광불화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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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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