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페증상이 있는 것 같에요
Q: 안녕하세요. 36개월 남자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에요. 우리애가 아직 말을 못해요. 대화가 제대로 안돼서 여기저기 찾아보니 자폐증상이랑 너무 비슷한 것 같고...
낯가림이 심하고 이름을 불러도 잘 반응하지 않아요. 새로운 음식은 거부하고 원하는 게 있으면 말로 하지 않고 손잡고 끌고 갑니다. 모방행동도 가끔씩만 해요. 뜨거운 물을 주면서 뜨거우니까 조심하라고 말하면 바닥에 내려놓고 조심조심 행동하기도 하고 과일을 다 먹은 것 같아서 더 줄까? 물어보면 그릇을 내밀고 기다리기도 하는데 그런 것 외에는 말을 잘 알아 듣지 못하는 것 같아요.
자폐증상이랑 겹치는게 많아서 걱정인데, 자폐증인걸까요? 어떻게 치료해야하죠?
A: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누구보다 지금 아이의 행동에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적어주신 부분으로는 근본적으로 아이가 어떤 이유로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동일연령 아동에 비하여 발달의 여러 측면이 지연되어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럴 때 가장 염려되는 것이 자폐인가 아닌가의 측면인데..요즘은 발달 스펙트럼에 속하는 경우나 발달지연의 정도가 개별성이 강하여 몇가지 적어주신 내용으로 간단하게 자폐증이라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우리아이가 보이는 이름 반응의 미숙함과 새로운 자극에 대한 거부감.. 등은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함에 있어서 상호작용에 필요한 관계형성이나 의사소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합니다. 따라서 현재 아이의 발달행동에 의심스러운 부분이 있으시다면 고민과 걱정보다는 빠르게 정확한 전문가의 소견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지금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부모님의 불안감보다는 전문적인 아동의 심리평가입니다. 평가 결과에 따라서, 아이의 행동이 자폐이거나 또는 다른 이유로 인한 발달 지연이라면... 가능하면 어린 시기에 치료적 개입을 하면 아이들이 변화되는 폭이 매우 크기 때문에 어머님께서 이러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서...우리 아이의 소중한 발달의 결정적 그 시기를 놓치지 마시고.. 우리 아이의 심리평가를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동의 만약 심리적인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아이의 발달사, 성장사 및 부모양육 태도, 기질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을 때 보다 효율적인 이해와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전문기관에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심을 권유해드립니다.
자폐증 사회성을 위해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자신의 경험과 정서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세요
아이들은 자유로운 자기표현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자신감을 회복하고 주도성과 자발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사람들과 함께 협동 작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세요.
사람들이 함께 협업을 하며 관계를 맺어가는 모습을 보며 이를 모방할 수 있어요. 사람들이 의사소통하는 모습을 보고 배우며 적절한 상호작용하는 것을 학습해 나갈 수 있습니다. 사회성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상황을 인식하거나 관계를 맺어가는 법, 대화 기술등을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3. 안정적이고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만들어 주세요.
아이들은 스스로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인 환경에서 심리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심리적 안정감을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할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합니다. 안정적인 환경에서 사회적 기술을 연습하고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4. 전문가의 도움을 받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자폐 아동 및 청소년이 자신의 생각, 감정 및 행동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데 도움을 줄 수있습니다. 이는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히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전문가와의 관계 속에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고 적극적으로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DSM-5 제2판, 싸이앤북스.
하주희외,자폐스펙트럼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과 사회성에 대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Art Therapy on Self-Expression and Sociality of an Adolescent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임상미술심리연구, 04/30/2023, Vol. 13, Issue 2, p. 59-8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