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rn Low Bed
History... 1990년대 말, 당시 유행했던 ‘젠 스타일’의 영향으로 낮은 평상형 침대가 처음 등장했다. 젠 스타일은 한물 갔지만 낮은 침대는 여전히 다른 트렌드와 접목해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지난 4월에 열렸던 밀라노 가구 박람회에서도 한결같이 키 낮은 침대가 선보였다고.
Design... 일반적으로 매트리스 높이를 제외한 높이 20cm 이하인 침대를 ‘키 낮은 침대’라고 부른다. 크게 직사각형 통으로 된 침대 프레임에 매트리스를 얹어 쓰는 스타일, 머리맡과 발치 아래에 일자형 다리가 붙은 스타일(옆에서 보면 엎어진 ‘ㄷ’자 모양), 4개의 낮은 다리가 붙은 침대 프레임 안에 매트리스를 넣게 된 스타일로 나뉜다. 젠 스타일 유행 당시에는 네모반듯하게 딱 떨어지는 짙은 나무 소재 침대가 많았다면 요즘에는 ‘웰빙 트렌드’와 ‘믹스 앤 매치’ 스타일을 반영해 나뭇결이 살아 있는 침대 프레임, 또는 프레임이나 헤드에 가죽과 고급 패브릭을 덧댄 스타일이 부쩍 눈에 띈다.
● 낮은 침대의 배치 & 꾸밈 팁
1. 키 낮은 사이드 테이블+키 큰 소품이 모범 답안
침대 자체가 너무 낮아 자칫 힘이 없어 보이기 때문에 사이드 테이블은 침대 높이에 맞추되 침대 옆 한쪽은 키가 높은 조명이나 화기, CD꽂이, 적당한 높이의 스탠드 등 시선을 끌 만한 소가구나 장식품을 배치할 것.
2. 침대 헤드 윗부분에 신경 쓸 것
침대도 낮고 헤드도 낮다 보니 위의 여백이 많이 남는다. 가장 쉽고 일반적인 방법은 액자. 액자도 가로로 긴 프레임이냐 작은 프레임 2개를 거느냐에 따라 분위기가 확 달라진다. 그 외 벽걸이용 카펫인 태피스트리를 걸거나 패턴 강한 패브릭을 늘어뜨리는 것도 방법. 아예 포인트 벽지로 침대 헤드 쪽 벽만 강조해도 좋다.
3. 방 한가운데 배치하는 것이 이상적
낮은 침대를 방 맨 안쪽 벽에 붙여두면 옹색해 보인다. 양쪽 공간이 넉넉하도록 방 가운뎃부분에 배치해 침대를 돋보이게 하는 게 좋다.
4. 아시안풍이거나 아예 모던하거나
키 낮은 침대는 로맨틱한 느낌을 내기는 힘들다. 차라리 중국 앤티크나 도자기 화기를 매치해 동양적인 느낌을 강조하거나, 심플하고 키 낮은 스툴, 스틸이나 원색 수납 상자로 사이드 테이블을 대신 하고 컬러풀한 패브릭을 택해 모던함을 강조하는 게 낫다.
Classic High Bed
History... 높은 침대의 대명사는 앤티크 침대. 높은 침대의 역사는 유럽 왕정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침대가 보편화된 것이 19세기니까 그 전까지는 왕족과 귀족들의 전유물이었던 셈인데, 침실이 공식적인 알현 장소로 활용되면서 침대의 높이로 ‘권위’를 나타냈던 것. 로코코 시대부터는 침대 네 모서리에 봉을 달고(하늘을 떠받친다는 의미) 커튼으로 장식해 위엄과 신비함을 더욱 강조했다.
Design... 일반적으로 말하는 ‘높은 침대’는 표준키 여성의 골반 정도에 다다를 정도로 꽤 높다. 또 22~23cm 높이의 매트리스 2개를 겹쳐 올리는 것이 서양식 기본 세팅(매트리스 2개를 겹쳐 사용하면 충격 흡수율도 높고 탄성이 커서 쉽게 꺼지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앤티크 침대는 스텝(계단)도 세트로 딸려있다. 유럽에서는 침대 헤드와 풋 보드를 다 갖춘 디자인이, 실용성을 중시하는 미국에서는 풋 보드를 없앤 좀 더 일상적인 디자인이 각광 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정통 앤티크 스타일보다 높이를 조금 낮춘, 헤드에 꼬임 장식을 넣고 벨벳을 씌운 로맨틱 스타일이 대세.
● 높은 침대의 배치 & 꾸밈 팁
1. 서랍장+사이드 테이블+테이블 조명이 이상적
일반 침대처럼 사이드 테이블 하나만 뒀다간 방 전체가 썰렁해 보이므로 침대와 높이를 맞춰줄 4단 이상 서랍장은 필수. 침대 한쪽에는 서랍장을(간격을 좀 띄워야 갑갑하지 않다), 다른 한쪽에는 사이드 테이블 위에 높이 있는 조명을 둬서 침대 매트리스 부분까지라도 높이를 맞춰줄 것. 침실이 좁다면 서랍장보다는 전신 거울을 권한다. 한쪽은 비워두고 나머지 한쪽에 사이드 테이블&조명→서랍장순으로 배치하는 경우도 많다.
2. 발치도 신경 써야
침대 너비의 러그를 깔거나 팔걸이 있는 베드벤치를 둬야 허전하지 않다.
3. 침대를 벽에 붙이지 말 것
방 가운데 두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벽 안쪽에 사이드 테이블을 먼저 두고 침대를 띄워둘 것. 방이 좁을 땐 대각선으로 살짝 틀어 배치하는 것도 의외로 감각 있어 보인다.
4. 침대 밑 가리는 방법
아래 매트리스에는 베드 스커트를, 위의 매트리스에는 베드 커버를 입힐 것.
5. 너무 높다면 매트리스 하나만
침대가 너무 높아 불편한 경우에는 위의 매트리스를 빼기도 한다. 이럴 경우 침대 헤드가 과장되어 보일 수 있으므로 평소에는 베개를 여러 개 세워 세팅해둘 것.
첫댓글 예쁜집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