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구성에 관해..
코드 구성음을 공부하기위해선.. 기본적으로.. 음정관계를 알아야 된다... 음정관계를 당연히 이해하고 있을 거라는 전제하에...
이하 코드구성에 관한 글을 쓰고자한다.
코드구성..... 바로.... 우리가 쉽게알 수 있는...
C메이져(그냥 표기상 대문자 C)코드를 떠올린다면...
그 구성음은??? 도 미 솔 바로 C코드의 구성음은...
도 미 솔 이다.. 그럼.... D코드의 구성음은???
바로 C코드 구성음에서 한음씩 올리면 된다..
도-->레, 미-->파#, 솔-->라
바로 D코드의 구성음은 레 파# 라
이런식으로 12키(반음간격 포함하면 12음이 된다)로 하면 쉽게 기본 코드구성음은 알 수 있을 것이다.. 두개하면 긴가 민가 할까봐..
한개 더한다... E코드의 구성음은??? 바로 D코드에서 한 음 더 올라간것이니... D코드의 구성음인.. 레 파# 라 에서 한음씩 올라간..
레-->미, 파#-->솔#, 라-->시
바로 E코드의 구성음은... 미 솔# 시 인것이다..
여기서 알아서 12키를 다 이해하라고 하고 싶었지만.. 어디까지나..
기초중에 기초를 위한 것이므로... 한가지 더해보기로 한다...
그럼 F코드의 구성음은???
여기서 상당히 혼동을 일이키는 경우가 있다.. 지금까지..
C코드 D코드 E코드 까지는...
한음(온음)간격으로 (기타상에 2프렛간격) 생각해...
E와 F사이 역시 한음으로 실수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E와 F는 분명 원음이다...
(피아노 건방상의..흰건반을 원음... 검은 건반을 사이음이라고한다..)
그러나 반음간격의 원음인 것 이다.
한음이 아닌 반음인것이다.. 그럼 F코드의 구성음은???
E코드에서 반음을 올리면된다... E코드의 구성음이..
미 솔# 시 이었으니.. 미-->파, 솔#-->라, 시-->도, 바로...
F코드의 구성음은... 파 라 도 인것이다..
다른 기본 트라이어드코드(3화음)도 설명한다는 것은.. 지면 늘려 책값 부풀리기 밖에 안 될 것이므로... 그만 생략하고자한다...
(사실 다 쓰기가 너무 귀찬다~ㅋ)
그럼 이제.. 이런 기본 코드이외의 괴상망칙한 모양을 하고 있는 코드는 과연 어떻것일 까를 알아가는 것이...
바로 코드구성을 공부하는 이유일 것이다... 그럼... 우리....
sus4, add9, dim, aug, +, - 이런 식의...
괴상망직한 것들이 붙어있는 코드들은 과연 어떤것인지 알아보기로하자..
추후 코드구성원리만 알면...
모든 코드를 코드표 없이도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
이제 우리는...C코드의 구성음이 도미솔인 것을 전제로 해서 배웠다..
그렇다면... C코드의 구성음은 왜 도미솔인가??
그건 나도 모른다... 단지...
이것이 코드중에서 가장 완벽하게 어울리는 음정간격중에 하나란 것 밖에... 좋다.. 그럼.. C코드는 도 미 솔 이라고 전제했으니...
우리 C코드의 구성음인 도 미 솔의 음정관계를 한 번 알아보자...
도와 미는 장3도의 관계다.. 뭔 소리냐구???
장 3도가 뭔 소리랴요??? 뭔 소리인지 모르는가???
그럼 코드구성음 1편으로 다시 가 보라...
분명 음정관계를 미리 안 상태라고 전제를 걸고...
본 코드구성이론 강의를 하는 중이다.
모르면 음정관계부터 공부하고 다시 시작하는 것이 빠를 것이다...
다시....
도와 미는 장3도 관계이다...
미와 솔은 단3도 관계이다...
도와 솔은 완전 5도 관계이다...
여기서... 미와 솔의 단 3도 관계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일단 2편에서 공부할 내용은....
도와 미의 관계가 무척 중요하다...
바로 도(루트) 미(3음) 솔(5음)
루트와 제 3음 관계에 의해서..
메이져 코드냐....마이너 코드냐가 결정되기때문이다..
그럼...
의심많은 사람들을 위해서.. 한가지만 더해보자...
C코드 구성음 간의 음정관계..
도와 미 는 장3도, 도와 솔은 완전 5도이다.
그럼 D코드 구성음 간의 음정관계 역시... 같은 원리가 되어야한다..
그럼 D코드의 구성음은?? 모른다고??
그럼 1편을 다시 공부해서... 차근차근 따져보자..
D코드의 구성음은 레 파# 라 이다...
레와 파#의 음정관계는??? 바로 장3도이다...
레와 라의 음정관계는??? 바로 완전5도이다??
그럼 C코드와 원리가 같지않은가??
바로 기본 메이져 코드의....원리이다..
루트와 제 3음의 관계가... 장3도
루트와 제 5음의 관계가... 완전5도...
이 관계를 갖는.. 모든 3화음코드는 메이져 코드이다...
그럼 마이너코드가 궁금하지 않은가???
메이져 코드가 확실히 이해가 간다면..마이너 코드를 설명하는 것은....
군더더기 일 뿐이다!!!
마이너코드
3편에서 설명할려는 것이다
왜 쓸때 없는 소리를 이렇게 길게하냐구??
2편에서 메이져코드가 확실히 이해갔으면...
마이너 코드를 설명하는 것은 군더더기 일뿐이라고 하지않았던가!!!
그럼 설명하자.....
C코드(이것은 C메이져코드이다. 하지만 메이저라는 말 자체가 필요없이 단지 C코드는 메이저를 의미하는 것이므로C 메이저 코드라고 말하는 것은 참으로 불필요할 뿐이다.)
바로 메이져코드의.. 음정관계는...
루트와 제3음이 장 3도 간격이구...
루트와 제 5음이 완전 5도 간격이었다..
2편에서...루트와 제 3음 관계가 중요하다고 한것은..
여기서 설명하려는 이유이다...
바로 마이너 코드의 음정관계가 제 3음에서만 차이가 있기때문이다..
2편과는 달리....
연역법으로 설명하겠다...결론은...
마이너코드는...
루트와 제3음이....단 3도이구..
루트와 제 5음이.. 완전 5도이다...
바로 메이져 코드와는 제 3음이 장3도이냐 단3도이냐의 차이이다....
그런데도 느낌에선 경쾌하냐 서글프냐의 차이가 날정도로....
엄청난 차이가난다....
여기서 잠깜!!!
뭔가 느껴지지 않는가???
메이져코드는 장3도... 마이너코드는 단3도...
바로 그것이다....우리가 말하는...
장이란 말은 영어로 보통 메이져로 표현한다....
물론 음악이론에서.. 반대로..
단이란 말은 영어로 보통 마이너로 표현한다...
그래서.... 좀 더 진행되서...
장조와 단조에서도 똑같다...
장=메이져, 단=마이너
조=스케일...
바로 장조는 메이져스케일
단조는 마이너 스케일인것이다... 갑자기... 코드구성하다가..
스케일까지....
그냥 장=메이져 단=마이너란 것을 확인 시키기위해 살짝쿵 들여놓은 것이니..
다시 잊어도 된다
그럼... 마이너코드 구성음의 음정관계를 먼져 말했으니...
몇가지 예로 확인해보자.. Cm코드의 구성음은??? Cm이니..
당연히 루트는 "도" 일것이구.. 도에서 단3도는.... 미b이 될것이다..
그리고 도에서 완전5도는 솔이니.. Cm코드 구성음은...도 미b 솔이된다.
여기서 잠깐.... Cm코드를... 도 미b 솔 이아니구.. 뭐 편의상..
도 레# 솔 이런 식으로 쓰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으나.. 그냥...
살짝쿵 웃어줘라!!!! 위에 설명했듯..
마이너코드는 루트와 단3도의 관계(예:도와 미b)이지..
루트와 증2도(예:도와 레#)의 관계가 아니다..
그럼 1편에서도 썻듯이.. 12키에서도 같은 관계로....
마이너 코드의 구성음은 다 알게 된것이다....
여기서... 도 미b 솔을... 도 레# 솔이라고 하면 살짝쿵 웃어주란 것은.... 다음에 설명한...
세븐스 코드에가면 더욱 더 확실해질 것이다.
코드 구성원리 네번째~~7th(세븐스) 코드
트라이어드 사전을 찾아보면 3개의 한묶음이런 어원을 가지고있다.
혹자들은 3도씩이라는 미리 알고있는 지식으로 어원을 풀려고하나...
개인적인 의견으로 3도씩과는 전혀 상관없는 3개로 구성된 코드를 말한다라고 주장한다.
고로 3화음이 트라이어드이다.
그럼 지금은 트라이어드(코드)보다 한음이 더 첨가된 세븐스코드에 관해서 공부 해 보도록 하자.
트라이어드코드가 확실히 이해갔다면 3개의 음이 이해가 갔는데 거기에 한 음 더 하는 세븐스코드는 쉽지 않겠는가??
한개만 더 이해하면되니까!!!!
그럼 세븐스코드엔 어떻것이 있을까??? 그냥 기본적으로... C7이 있을 것이다.
그럼 이것의 구성음은????
3편에서와 마찬가지로 연역적으로 풀겠다..
일단 C7의 구성음은... 도 미 솔 시b 이다..
그럼 C7과 C와의 구성음에서 다른 것은 무엇인가??
C코드 도 미 솔
C7코드 도 미 솔 시b
위에서 다른 점은 일단... C코드는 3개의 음... 한 마디로3화음 이구...
C7코드는 4개의 음... 한 마디로 4화음이다...
- 역시 혹자들은 일부 음악파벌에선 4화음이란 말이 잘 못 됬다고 말하나 그것은 국문학적인 기본 이해를 하지 않은 상황에 음악용어의 쓰임에서 나오는 오류라 생각한다.
- 예전 핸드폰에서 16화음이라고 할때 16개의 음이 동시에 재현 할 수 있는이라는 의미에서와 같은 4화음이라고 생각하면된다.
- 이 7th 코드를 7화음이라고 하는 경우는 코드의 성질을 나타내는 것으로 용어의 혼선이 있을 수 있지만 갯수와 성질의 차이를 이해하여야한다.
4편시작할때 글썻듯...
역시 한음이 더 첨가된것이다..
그럼 이 첨가된 음의 원리만을 안 다면 세븐스코드 역시 금세 정복될것이다..
모든 코드구성음의 기준은 바로 루트(밑음)이다.
C7에서도 마찬가지로 기준은 루트(도)가 될 것이다..
그럼 도에서 미와 솔은 2편(메이져코드)에서 설명을 했고...
여기서 설명할 것은....
바로 루트인 "도"와 7음인 "시b"음과의 관계이다.
음정관계로 한 번 따져보라....
"도"와 "시b"은 바로 단7도이다.
그렇다.... C7의 코드는
C메이져코드에다가 단7도음을 더 한 것이다..
이것을 바로... 우리는 C7(C세븐 혹은 C도미넌트세븐)이라고 한다.
그럼 세븐스 코드에는 이것 밖에 없나??? 자주 보이는 것 중에...
Cm7을 보지 않았던가?? 이것은 간단하다...
3편 마이너편에서 공부한...
Cm코드에다가 7음을 단7도를 붙여주면된다... 바로..
Cm7(C마이너세븐스)코드의 구성음은.... 도 미b 솔 시b인것이다....
그럼 가끔 헷갈려하는 것 중에..... 바로 이것이다....
CM7(C메이져세븐스)코드
2편에 보면......
C코드를 우린 C메이져코드라고 배웠다..
그러나 편의상 그냥 C코드라고한다고 했다.. 그럼...
CM7과 C7은 같은 것인가??? 한마디로 다르다.. 다르니까..
CM7이라고 하겠지...
CM7에서 M(메이져)은 C코드에 붙어있는 (M)메이져가아닌...
뒤에 7(세븐스)에 붙어있는 (M)메이져이다.
기호로 풀이하면... CM7=C+M7
그럼 CM7코드의 구성음은 어떻게 될까?? C=도미솔
M7(장7도)=시
바로 CM7코드의 구성음은.... 도 미 솔 시 인것이다...
C7의 구성음이 도 미 솔 시b
인것과는 제 7음이 다름을 알 수 있다.
그럼 우리는 기본 코드에 7음이 붙는 4화음을 공부했다.이젠...
X7 Xm7 XM7
(위에 불특정 코드를 나타내기 위해 X라 하였다!!!)을 확실히 이해하도록...
반복해서 코드구성음을 풀어보도록 하라!!!
추가)간혹가다가.... C7코드의 구성음을... 도 미 솔 라# 이라고 표현하는 곳이 있다...
이거 어디서 들어 본 것 같지않은가?? 그렇다....
3편에서 Cm코드가.... 도 미b 솔 을..... 도 레# 솔 (X)이라고 하는 곳이 있다고 했다...
그때 어떻게 하라고??? 그냥 살짝쿵 웃어주자고 했다....
역시 C7코드 구성음을...
도 미 솔 라# (X) 이라고 하는 곳이 있다면.. 그냥 살짝쿵 두번 웃어주자!!!!
라#이 아닌 시b이어야 되는 이유는..... 세븐스라는 의미가... 7도를 의미한다....
그러니까 숫자 7이 붙었겠지....라#이면??
그것은 6도이지... 어떻 7도가 되는가??
그것도 증6도가 되지않는가?? C7을 도 미 솔 라#
도 맞다고 끝까지 우기는 사람이 있다.
물론 그 사람은 음정관계를 공부 안 한 사람이다.
그냥 피아노 건반상에서 기타지판상에서..
라#=시b 이니 용감하게 같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음정을 최소한이라도 공부했다면... 6도와 7도가 다른 것은 알아야 되지 않겠는가??
이런 노래가 생각난다~~
하나면 하나지 둘은 아니요..♪♬ 둘이면 둘이지 셋은 아니다....♪♬
.여섯이면 여섯이지 일곱은 아니요...♪♬ 일곱이면 일곱이지 여덟은 아니야!!!♪♬
* 물론 이렇게 글을 썻지만 실제 b 기호보다 #기호를 선호하여 라#이라고 일부에서 사용되어진다.
* 원리 원칙만을 따진다면 7th 의미에 문제가 있지만 이명동음이라는 입장에선 크게 문제없어보인다
-------------------------------------------------------
정리
1. 메이저 코드의 구성 메이저 코드는
'장3도+단3도'의 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C코드는 '도미솔'이죠. '도-미'와 '미-솔'은 둘다3도 이지만,
그 음정을 자세히 보면 차이가 있습니다.
'도-미'는 온음 2개의 음정을 갖는 3도이고,
'미-솔'은 온음1, 반음1의 음정을 갖는 3도입니다.
그래서 이 차이를 구별하기 위해, 전자의 3도를 장3도라 부르고,
후자의 3도를 단3도라 부르게 됩니다.
이렇듯 메이저 코드는 장3도+단3도의 조합을 갖게 됩니다.
2. 마이너 코드의 구성
마이너코드는 '단3도+장3도'의 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C코드 '도미솔'을 마이너코드로 만들려면 '단3도+장3도'로 만들어주어야겠지
'단3도+장3도'가 되도록 만들어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3도음인 '미'를 반음 내려줍니다. '도 미♭솔'이 되고나니,
'도-미♭'의 음정은 온음1 반음1인 단3도가 되었고,
'미♭-솔'의 음정은 온음2인 장3도가 되었습니다.
마이너 코드를 만들기 위해 3도음을 반음 내려주는 이유는,
메이저의 '장3도+단3도'조합을 '단3도+장3도'의 조합으로 바꿔주기 위함이라고
결론지어볼 수 있습니다.
3. 오그멘트(aug)와 디미니쉬(dim) 코드의 구성
여기까지 이해하셨다면 다음도 어렵지 않습니다.
오그멘트 코드는 '장3도+장3도'의 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C는 '도미솔'이고 '장3도+단3도'입니다.
Caug를 만들려면 '미-솔'을 장3도로 만들어줘야 겠네요.
C에서 솔의 반음만 올려주면 '장3도+장3도'가 되겠네요.
그래서 Caug는 '도미솔#'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디미니쉬(dim) 코드는 '단3도+단3도'의 구성이기 때문에,
C코드 '도미솔'에서 '도-미'를 단3도로 만들어주면 디미니쉬 코드가 됩니다
Cm '도미♭솔'이 '단3도+장3도' 조합이고,
Cdim '도미♭솔♭'이 '단3도+단3도' 조합입니
4. 코드는 읽으면서 해석한다
코드는 읽으면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읽고 해석하면 구성음을 알 수 있습니다.
Bm7-5 (하프디미니쉬) 코드를 생각해봅시다.
앞에서부터 읽어봅니다. B는 시 레# 파# 죠.
m은 마이너. 3도음을 반음 내려줍니다. Bm: 시 레 파#
7은 7도음을 추가해주죠. Bm7: 시 레 파# 라
-5는 ♭5.... 5도음을 반음 내려주라는 뜻입니다. Bm7-5:시 레 파 라
하나 더 해볼까요. F#m7-5를 앞에서부터 읽어봅니다.
F: '파 라 도'
F#: '파# 라# 도#'
F#m '파# 라 도#'
F#m7 '파# 라 도# 미'
F#m7-5: '파# 라 도 미'
카페 게시글
자유게시판
코드구성 기본원리
다음검색
첫댓글 이게 .. 아는 사람이 보면 "잘설명했네.." 해도 모르는 사람이 보면 첨부터 뭔소린지 모름..ㅎ
오우 지금읽은데까진 대충이해가는데~갈길이 멀다...
글이 좋아서 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