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모산(佛母山)-801m
◈날짜 : 2015년 06월23일 ◈날씨 : 흐림
◈산행시간 : 4시간35분(08:19-12:54)
◈들머리 : 상점령(경남 창원시 성산구 성주동-김해시 장유2동을 잇는 고개)
◈찾아간 길 : 팔용중정류소-108번-가음정사거리정류소-택시-상점령(08:18)
◈산행구간 : 상점령→임도→불모산→갈림길→웅산→시루봉→바람재→시루샘→자은초교→삼성@입구버스정류소
◈산행메모 : 교차로에도 입맛에 맞는 산이 없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산행으로 방향을 바꾼다. 2012년 9월18일 <창원FC-남산치-용제봉-불모산-웅산-안민고개-안민신우@>산행이후 다시 찾는 불모산 산행이다.
시내버스로 가음정사거리에서 하차하여 택시로 상점령까지 잇는다(일만삼천냥). 상점령 공터엔 앞서간 산객이 있는지 주차된 차량도 보인다. 이정표는 불모산까지 2.7km.
차도를 따라도 정상까지 연결된다. 산길입구.
물 없는 수로를 건너 헬기장까지 평탄한 진행. 썩은 통나무계단도 만나며 경사가 커진다.
난간로프도 만난다.
숨찬 오름이 끝나며 발걸음이 가볍다.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가 들릴 분위기인데 조용하다.
봉을 넘어 안부에 내려서면 임도.
이어서 오른쪽으로 산길이 연결된다. 몇 걸음 올라가다 지나온 봉을 돌아본다.
숲속으로 사초가 깔린 그림이 좋다.
막아서는 바위를 우회하며 고도를 높인다.
오른쪽 불모산주차장에서 올라오는 길이 합친다. 정상까지 0.3km.
오른쪽으로 전망바위다.
전망바위에서 굽어본 성주사(중). 장복산과 창원시가지는 연무가 덮었다.
전망바위 왼쪽엔 정상이정표.
올라가니 철망에 길이 막힌다. 철망을 오른쪽에 끼고 진행한다.
잔디광장에 내려선다.
KBS중계소 왼쪽에서 손짓하는 시루봉.
정상을 지키는 안테나.
KBS중계소 정문에서 오른쪽으로 몇 걸음 올라가면 철망에 갇힌 정상석을 만나는데 오늘은 포박이 된 상황이다.
당겨서 본다. 어떤 사연이기에 이런 모습일까?
발길을 돌린다. KBS중계소 정문을 지나면 멀리 화산이 부옇게 보인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내려선다.
KBS중계소 철책을 오른쪽에 끼고 돌아가다가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진입하면 만나는 소방표지.
숲을 벗어나니 정면에 웅산, 시루봉이 드러난다.
새소리가 올라온다. 두마리 이상이 맞장구를 쳐야 귀가 더 즐거울건데 한마리가 지저귈려니 힘이들어 보인다. 기후변화로 조류의 개체수도 줄었음을 실감한다. 안부삼거리에 내려선다.
숨차게 올라가면 안내판과 이정표가 있는 삼거리. 여기서 오른쪽은 안민고개로 이어진다.
직진으로 올라가서 웅산이다.
예전에는 아무런 표지도 없었는데 지금은 표석이 둘이다.
돌아본 불모산.
웅산에서 진행방향.
삼거리로 되돌아와서 오른쪽 시루봉으로 향한다. 바위에서 휴식중 갑작스런 인기척에 날아오르는 새. 날아간 곳으로 고개를 돌리니 하늘에 떠서 아래를 살피는 또 다른 황조롱이도 보인다. 철난간과 로프도 만나며 조심스레 내려선다.
출렁다리도 건너고.
돌아본 불모산. 암봉 사이로 볼록한 봉이 웅산.
막아서는 망운대를 향해 내려간다.
안부에 내려서니 직진으로 올라가는 길은 있는데 <위험,등산로아님>표지. 오른쪽으로 산허리를 돌아간다.
3분후 이정표(뒤로 안민고개4.8, 앞으로 시루봉1.2km)를 만나며 길은 왼쪽으로 꺾어 진행한다.
시루봉은 오른쪽 건너에서 덩그렇다.
3분후 왼쪽 망운대에서 내려오는 길이 합치며 오른쪽으로 휘어지는 진행이다. 다가서는 봉으로 올라가다가 돌아보니 여기선 망운대가 암봉이다. 그 오른쪽으로 고개를 내미는 불모산은 흐릿한 모습이다.
봉을 넘어서니 다가서는 시루봉.
시루봉이 올라선다.
정상석.
지나온 길을 돌아보니 연무가 더 짙어졌다.
안내판은 예전 그 모습이다.
기다랗게 이어진 계단을 따라 내려간다. 잠시 후 만날 쉼터 봉, 그 왼쪽은 오늘과 관계없는 천자봉이다.
공터가 있는 안부를 지나 쉼터봉에 올라선다. 체육기구에서 거꾸로 누워 잠시 여유도 즐긴다. 쉼터 봉에서 돌아본 시루봉, 그 왼쪽으로 망운대, 불모산은 연무로 구별이 어렵다.
쉼터봉에서 바람재로 내려서는 길도 계단이 길게 이어진다. 바람재에 내려선다.
오른쪽(자은초교2.1km)으로 내려선다.
8분후 오른쪽으로 시루샘터를 만난다. 금년 2월27일 창원시상수도사업소에서 실시한 수질검사성적서를 보니 <적합>이라 물도 마신다. 충무공이순신의 십경도를 지나 진해드림로드에 내려선다. 오른쪽으로 안민고개5.4, 왼쪽으로 만장대4.3km다.
해군쉼터, 편백쉼터, 야생동물쉼터, 녹차쉼터, 벚꽃쉼터를 차례로 지나 양심의문을 통과하니 자은쉼터다. 오른쪽으로 흙먼지털이기를 만나 바짓가랑이와 신발의 먼지를 털어낸다. 너머로 보이는 자은초교.
계단을 따라 도로에 내려선다. 횡단보도를 건너 내려선 시루봉등산로입구를 돌아본다.
등산로입구를 등지고 도로를 따라 내려간다. 7분후 큰 도로를 만나는데 왼쪽에 삼성@입구버스정류소다. 도착하는 버스에 올라 기사님께 창원으로 넘어가는 버스로 환승하려면 어느 정류소에서 하차하면 되겠냐고 물으니 여기란다. 하차체크를 하고 내려서 기다리면 창원으로 가는 155번 버스가 뒤따라온단다.
내려서 버스운행안내판을 보니 창원역에서 용원으로 오가는 757번도 여기를 통과하구나!
이정표에 나타난 산행거리를 계산해보니
<상점령⟵2.7km⟶불모산⟵1.6km⟶웅산⟵1.5km⟶시루봉⟵2.7km⟶자은초>
8.5km다.
#삼성@입구버스정류소-757번-창원역정류소(13:28)-택시-심산유곡사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