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통합코덱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중 대부분은 그냥 처음 세팅된 값이나 펜티엄 최적화 등의 항목별 정해진 것으로 사용을 할텐데요.
이 보다는 자신이 설치할 몇몇 코덱만 선택해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자신이 많이 보던 영상의 코덱을 미리 알아봐두시구요. 그러고 나서 그 비율에 맞춰 설치를 하시길.
주로 쓰이는 건 다음 정도이므로 이 정도만 설치해도 90%이상의 영상을 볼 수 있고 또 이것으로 인코딩도 가능합니다.
MPEG4 Vx(1~3) DivX 5.11(3.X 설치하지 않음. 위의 MPEG4와 "완전동일")
lame mp3 오디오. AC3 디코드 필터.
이 정도만으로 충분합니다. 그 외에 모든 코덱과 필터(... 이게 중요)는 설치하지 않습니다.
MPEG4의 해킹 코덱이었던 DivX의 경우는 그 자체가 원래 MPEG와 동일했으므로 (특히 3.X버전은 압축시 세팅 항목까지 완전 동일합니다. 실제 같은 세팅으로 같은 영상을 압축해보면 결과는 1k바이트 정도의 차이밖에 안납니다) 다른 버전은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실제 이것으로 재생은 전부 가능) XviD의 경우는 이 역시 DivX의 변종으로 방식 자체가 동일하여 굳이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오히려 버전에 따라서는 일부 충돌이 발생)
오디오는 mp3코덱 하나로 충분. AC3 필터는 일부 영화나 애니중 고화질 영상에서 이 필터를 먹여놓은게 간혹 있습니다. ... 2채널 스피커 사용자는 하등 상관없는 이야기가 되겠지만...
그 외에 다른 화질보정 필터 따위는 다 필요없습니다. 그런거 적용하고 볼 바에는 차라리 약간 시간을 투자해서 영상을 편집해 저장하고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 실시간 필터를 적용하면 괜히 시스템 점유율만 더 높아집니다. 충돌 문제는 더 언급하기도 귀찮으니 패스.
사실 저렇게 4가지만 설치해도 별로 맘이 안 놓이는 것이 또 통합세트입니다만... 일일히 찾아 설치하기 귀찮으신 분들에게는 이런 세팅도 괜찮을 듯. 그 외에 더 설치하는 것은 이제 자기가 주로 쓰는 코덱 정도가 되겠습니다. 어느 경우에도 필터 설치는 X
덧붙여 윈도우즈 미디어 비디오/오디오 코덱은 파일을 열면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알아서 코덱을 다운받으므로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미플9는 코덱 포함) 윈도우 미디어 비디오(wmv)로 인코딩 하고 싶다면 윈도우즈 미디어 인코더를. wmv9 코덱을 사용한 avi로 파일을 저장하고 싶다면 윈도 업뎃 사이트에서 wmv9코덱을 받아 설치하시길.
덧붙여 저는 캠타시아 프로그램에서 같이 설치하는 TSCC코덱을 애용중. 무손실 압축이며, 화면에 따라서는 엄청난 압축률을(... 라는 말은 화면에 따라서는 쥐뿔도 압축 안되는 수도 있다는 말) 보이며, 무손실 압축이기 때문에 편집에 주로 쓰고 있습니다. 압축률은 1:1(...)~1:20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