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681계 0/1000번대(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1. 제원
데뷔 - 1992년 7월(양산선행차) / 1995년 2월(양산차)
길이/폭/높이 - 21410(중간차 21100) / 2920 / 3550
편성 - 6량편성(2M 4T/W편성), 3량편성(1M 2T/V편성)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60km/h
가속도 - 1.8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 교류 20kV 6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3(220kW)
편성출력 - 220kW * 4 * 2량 = 1,760kW(6량편성시)
기어비 - 5.22
제어장치 - 사이리스터 위상제어컨버터(WRS103) + 전압형 PWM-GTO사이리스터 VVVF인버터제어(WPC6/1C 1M)
대차 -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동력대차 WDT300 / 부수대차 WTR300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내설/억속/직통예비)
신호장치 - ATS-SW / ATS-P
케이한신지구와 호쿠리쿠지역을 연결하는 특급 <라이쵸> <슈퍼 라이쵸>로 운행되던 485계 특급형 차량을 교체하고 새로운 특급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신형차량으로 681계가 개발되었다. 양산에 앞서, 양산선행 시작차가 1992년에 9량 제작되었으며, 681계 1000번대로 분류된다. 양산 이행 후에 양산화개조를 받아 양산차와 공통운용 되고 있으며, 본편성 6량편성은 W01편성으로 현재까지 운용이 계속되고 있으나, 부속편성 3량편성인 V01편성은 2015년 9월 9일에 폐차되었다.
당초 681계는 교토종합차량소(현재는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와 가나자와종합차량소에 나뉘어서 배치가 되었으나, 2015년 3월 호쿠리쿠신칸센 완공 이후 대부분의 681계가 가나자와종합차량소로 이적, 교토지소 소속 차량은 9량밖에 남지 않았다. 1000번대 6량 1편성과 0번대 3량 1편성만이 남아 있으며, 교토지소 소속의 683계 0번대와 공통운행되어 특급 선더버드 7왕복, 특급 다이너스타 2왕복, 특급 노토카가리비 2왕복에 사용되고 있다. 폐차된 V01편성 대신에 V11편성이 사용되고 있으며, 나머지 교토지소 소속차량은 모두 가나자와로 이적하였다.
2. 운행노선
JR도카이도본선/호쿠리쿠본선 특급 <썬더버드> <오하요익스프레스> <비와코익스프레스>
3. 차량기지 / 편성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