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향 hn;/bl](3828, 레보나) 유향 frankincense [레2:1]
레보나(명여)는 라벤(3835: 희다)에서 유래했으며, '유향 frankincense'을 의미한다.
레보나(유향)은 인디아, 아라비아와 소말리아(Somalia) 산의 보스웰리아 카르테리(Boswellia Carterii)라는 유향 나무의 진(gum)에서 나는 향기로운 향을 의미한다. 그 황갈색의 진이 건조되었을 때, 흰 분말은 유향의 방울을 형성한다. 잘 부숴지며 반짝거리며 쓴 맛이 나는 유향은값비싼 향이지만 피웠을 때는 만족감을 준다(cant 3:6, 4:6, 14).
성경시대에 대부분의 유향은 남쪽 아라비아의 세바에서 들어오거나 혹은 세바를 경유하여 들어왔다. 이 유향은 고대의 사치성 무역에서 주요한 품목이었다.
구약성경에서 레보나(유향)는 21회 나온다.
70인역본에서는 이 단어가 리바노토스와 리바노스로 번역되었다.
구약성경에서 이 유향은 거룩한 향의 성분의 하나로서(출 30:34), 소제의 일부로서(레 2:1, KJV, "고기 소제의 예물") 매우 중요하다. 이 유향은 고도의 신성함을 지녔던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모든 유향은 하나님의 기념물로 드려진 소제의 부분에 포함되었기 때문이다(레 6:15). 이 유향은 질투로 인한 소제에서는 제외되었다(민5:15).
또한 이 유향은 진설병에 뿌려졌다(레 24:7). 유향은 희생제사의 특별한 요소이어서 이 단어는 전체의 제도를 표현하는데 사용될 수 있었다(사 43:23, 렘 6:20).
신부는 이 유향으로 향기롭게 했다(아 3:6, 아 4:6, 아 4:14).
신약성경에서 박사들이 예수님께 경배하고 드렸던 선물 중에 리바노스(유향)가 포함되었다. 박사들이 아기 예수님에게 가져왔던 리바노스는 그분의 신성과 증보를 위한 그의 제사장 직분(히 7:25)을 상징한다. 계 8:3, 계 8:5에서 향과 향로(리바노토스)를 중보 기도 및 심판과 연결 지우는 것은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함에 있어서 그리스도인의 기도 능력을 나타낸다. 이방인들이 메시야에게 유향을 가지고 오리라는 것은 유대인이 예기하고 있었던 것이다(사 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