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사 2단계 당신의 레벨에따른 100% 합격 공부방법
처음 독학사를 준비하고 경영학분야를 공부해본적이 없다면
이건 뭐 교재를 봐도 이해가 안가고 외계어에 난 무인도에 혼자 고립되어
포레스트검프를 찍고있는 기분이 들것이다.

사실... 우리중 상당수는 공부하는 방법을 잊어버리거나
공부할때 방향을 잡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더 많다.
독학사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게 아니라
일반적인 사람을 대상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마련된
복지성 제도인점!!(그만큼 난이도는 낮은점!!)
기억하고 시작하는게 먼저다.
공부하는 방법에대해서는 따로 설명을 해보겠다.
독학사 에서는 아래 과목별로 추천하는 방향을 제시할테니 옳타쿠나!! 한다면 이대로 해보길 바란다.
독학사 2단계 출제범위
https://drive.google.com/open?id=0BwiODRFIUx8rNC1uWmNRZlVJbU0
위 링크는 독학사 2단계 각 과목의 시험범위와 예시문제가 있는 링크다.
독학사 홈페이지에서 받을수있는 그것과 똑같으니(업데이트:16년4월8일) 참고하길바란다.
"독학사 스파르타"
[난 경영학을 전혀 해본적이 없어, 살려줘!!]

환영한다 제군, 제군은 독학사 스파르타 코스를 밟아야한다.
일단, 처음 공부할 과목은 마케팅원론!!
제군같은 "스타터"에게는 여러과목을 동시에 공부하는것은 비효율적이다.
어짜피 모르자나!
멘붕상태로 많은 내용이 머리속에 들어온다면 분명 제군은
자신감이 떨어지고 우울증이 찾아오고 항우울제를 복용하다가
한강에서 엌한심정이 들것이다.
그러니 우선 시작은 마케팅원론의 이론부분에 집중한다.
마케팅원론을 공부할때 책을 펴고 이론을 읽고 중요할거 같은거에 체크하고,
문제 풀어보고 체점하고... 할건가?
아니다!! 제군에게 필요한것은 책의 분해!!
제군은 문제를 풀 레벨이아니다.
문제를 풀어봐야.. "아.. 틀렸구나... " 하고 넘어가고 다음에 또 틀릴것이다.
책의 이론부분과 문제부분을 우선 분리해라
그리고 이론부분에 나오는 개념들을 체크해서 작은 수첩에 적어놔라,
물론 개념의 이름만 설명을 적지말고 그 설명이 어디에있는지 페이지만 표시해두어라.
여기까지 했다면 제군은 중급자 코스로 갈 준비를 끝마쳤다.
이제 이론을 2~3회독 읽어야한다.
천천히 너무 빠르지 않게. 이 기간을 2일~3일 정도로 잡아라
이기간동안에 문제는 안푸냐고?..
제군! 문제는 시험장에서 푸는것이다.
시험장에 들어가기전까지 문제는 우리에게 학습의 도구일뿐이다!!
이론을 3회독 정도 했다면 이제 제군이 이런생각이 들것이다.
"아.. 마케팅원론에는 이런이런 내용이있구나.. 그런데 내용이 뭔지는 정확히 기억이 안나..."
제군! 제군은 잘 하고있다
스파트라 코스를 믿어라!
독학사 합격을 위한 다음단계로 가겠다

우리는 이미 3일을 마케팅원론의 이론에만 투자했다. (뭐.. 다른과목 짬짬히 해도된다지만)
이제 우리는 문제를 읽어볼것이다.
여기에서 주의할점이있다..
반드시! 읽어라.. 푼다는 생각은 버려라 사치다 낭비다 연필심이 아깝다
문제를 읽고 지문을 읽고 그 문제안에 나오는 개념을 다 이해할수 있다면?
다음문제로!! 만약 모르는 개념이 있다면 수첩을꺼내서 그 개념이있는곳의 이론을 봐라!!
그리고 수점에 '正' 표시로 찾은 횟수를 기입해라.(찾아본 횟수가 점점 늘어나게!!)
이런식으로 이론은 보지말고 문제만 읽어가는 방식으로 2~3회독한다. 아
마 이것도 2~3 일정도 걸릴것이다.
여기까지 왔다면 이제 이론과 문제는 잠시 접어두고 테스트에 들어가보자
제군 수첩을 꺼내라 책은 옆에두고 펼쳐놓지 말고 잘 덥어놓자.
이제 수접에 적힌 개념을 보면서 그 개념의 의미를 생각해보자.
잘생각이 나는가?
그렇다면 합격 생각이 않난다고?
'正'표시 추가하고 책으로가서 다시 읽어본다.
여기에서 주의할점은 단순히 읽어보기만하면된다. 애써 암기하거나 이해하지말라.
우리는 스파르타. 이해가 안가도 된다.
콩나물에 물주듯이 계속 읽어라. 그럼 자연스레 제군의 머리속에 남아있게되고
제군은 제군 안에서 천천히 이해하게된다.
마케팅원론이 대강 이해가 간다고 생각하나?
그럼 이제 다른과목으로 여정을 떠날때이다.
이제 한과목이아니라 모든과목을 공부해야한다.
하루에 2~3 과목 하정하고 시험일전까지
이과정을 반복한다면 제군은 6과목 모두합격을 희망할 수 있을것이다!!
"독학사 중급자 코스 아테네"
[경영학? 난 텔레마케팅도 공부하고 매경도 공부해본 사람이야 이거 왜이래?]

당신이 만약 텔레마케팅을 공부해봤고 매경테스트까지 공부해봤다면.
당신 자신안에서 자신도 모르는 경영학의 기본이 닦여져있을것이다.
적어도.. 4p crm 이 중요한거 정도는 알고있겠지,
그렇다면 초심자과정이 스파르타 과정보다는 좀더 수월한 여정이 가능하다
물론 스파르타 과정처럼 진행해도 된다 효과는 보장한다.
필자는 저방식으로 매경테스트 1주일만에 합격했다
당신은 마케팅원론과 마케팅조사는 아주 쉽게 공부할 수있다.
그리고 어쩌면 회계원리도 큰 벽이 아니다.
텔레마케팅에서는 마케팅원론과 마케팅조사 과목의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있고
매경테스트에서는 회계원리과목의 내용이 조금이나마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경영정보론과 인적자원관리, 조직행동론에서는
다소 어색한 개념들이 당신을 괴롭혀주겠지만
마케팅원론이 기본기가 되어있다면 어렵지않게 정복할수도있다.
방심은금물 당신은 60점이상이 목표이고 방심한 마음은 당신을 실패로 몰아갈것이다.
우선 기초적인과목인 마케팅원론과 마케팅조사로 시작해라.
이론은 아는부분이 있을테지만 꼼꼼히 챙겨읽고
모르는 내용이 나온다면 스파르타 코스와 마찬가지로 수첩에 기록해놓자.
수첩에 아는 개념을 적을 필요없다,
당연 수첩에는 개념의 내용을 적지말고 타이틀만 적어놓아라
이론 1회독과 수접 정리가 끝났다면 문제를 읽어보러 가자.
문제를 읽어가면서 쉽게 답이 보이는 문제와 그렇지 않은 문제가 보일것이다.
당신은 여기에서 당신이 아직 모르고있는 개념을
수첩에 '正' 표시하면서 찾아서 읽어보고 다음문제를 풀어나가는 방식을 계속해야한다.
이론은 1회독으로 충분하지만 문제는 3~5회독 해라
마케팅원론과 마케팅조사에서는 이론보다는 문제에 더 집중하는게 좋다.
3~5회독하는 투자해야할 시간은 2~5일, 너무 짧다고?
합격이 거저나오는거같은가? 노오력이 없다면 아무리 천재도 실패한다.
문제 회독이 끝났다면 수첩을 펴고 '正' 표시가 많은 개념부터 책을 찾아본다.
반복적으로 말이다. 기억이 안난다면 '正'표시를 추가하는걸 잊지말아라.
여기까지했다면 당신은 마케팅원론과 마케팅조사의 기초 학습은 끝났다.
이제 이 두과목의 이론은 공부하지말고 문제풀이와 수첩 학습으로 시험일까지 진행하면된다.
독학사 마케팅원론과 마케팅조사가 수첩학습까지 왔다면
이제 인적자원관리와 조직행동론을 열어볼차례다.
물론 독학사 마케팅원론과 마케팅조사의 학습은 계속해야한다.
하지만 스파르타코스와는 달리 이 코스역시 마케팅과목과 동일하게 진행하면된다.
다만 수첩정리까지 오는데 시간이 더 걸리겠지만 차근차근해나가면된다.
급하게생각하지 말아라 당신은 중급자! 할수있다.
인적파트 두과목이 어느정도 완성되었다면 이제 경영정보론을 진행해라
경영정보론은 멘붕이 올테지만, 걱정마라 우리에게는 60점이라는 낮은벽이 있을뿐이다.
수첩은 두꺼워지고 머리는 복잡해지겠지만
당신은 합격을 위한 한걸음을 차근차근 밟고있다고 생각해라.
합격화면을 볼때 지금의 노력은 보상받는다.
단, 경영정보론은 컴퓨터와 관련된 내용이 상당수 포진되어있음으로
새로운 수첩을 구매해서 사용해라(싼거사서 해라 수첩 얼마 안한다.)
특히 컴퓨터쪽에 이해가 죽어도 안가는 개념은 '正'표시를 빨간색으로 하길 바란다.
이 빨간색 개념들은 나중에 버릴 1순위 개념들이기때문이다.
회계원리? 사실 매경테스트에서 회계원리에 나오는 내용들이 조금있지만 미미한 수준이다.
당신은 회계원리의 계산문제를 풀필요없다
버린다는 생각으로 개념만 숙지해야한다.
의외로.. 개념만 알면 풀수있는 계산문제가 즐비하다.
시험 1주일 전에는 5과목 수첩이 완성되어있어야한다.
남은 1주일은 수첩과 문제풀이 이 두가지만 계속해서 반복하면
당신은 모든 과목 합격의 영광에 10걸음 가까와진게 된다.
"상급자 코스 아틀란티스"
[왜이래 이거? 나 경영학도야!"]
아..안녕하십니까 경영학의 귀재님

굽신굽신... 급 공손
님은 경영학적 마인드는 이미 상급자 레벨이시고,
교재의 문제가 쉽게쉽게 풀리는 상당한 수준이실것입니다.
하지만 독학사 시험은 이미 알고있는 경영학과는 조금 다르기때문에...
조금 다른 접근방식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저같은 소시민의 방향제시가 조금은 어설프겠지만
님의 안정적인 합격을 위해서 조언을 몇가지 남기니
시험준비하실때 참고하시면 손해보는 일은 없으실겁니다.
우선, 마케팅분야가 일반적인 마케팅분야와 조금 다르옵니다.
대학이나 응용과학분야의 마케팅은 폭이 넓고 새로운 이론이 즐비하지만
독학사 마케팅과목은 정말 한정적입니다요,
그리고 시험범위가 있음으로 그 범위안에 내용에 한정해서만 준비하면됩니다.
다만, 출제되는 문제별로 함정포인트가 존제합니다요,
그러니 문제를 풀어가면서 만에 하나 틀리는 문제가있다면
따로 체크하셔서 틀린 이유와 틀리지 않기위한 방책을 마련해 놓는게 좋습니다요.
인적파트 과목(인적자원관리, 조직행동론)의경우 마케팅보다 쉽게 느껴지실겁니다.
하지만 경영정보론은 경영학보다는 컴퓨터공학적인 면모가 더 많음으로
이쪽분야에서는 모르는개념(아이구 죄송합니다 소시민인제가 감히 모른다는 말을..)을
따로 정리해서 암기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회계원리 파트는 당연히 술술 풀리시겠지만,
시험에서는 풀이보다는 개념을 묻는 문제가 더 많기 때문에
풀이보다는 개념위주의 학습이 좋습니다.
상급자인 님에게는 이론학습이 기본적이겠지만
문제풀이와 틀린문제 분석위주로 공부해 나가시면 전과목 100점도 노릴수있습니다.

※ 본글은 감자편입 우량감자가 그동안 공부했던방법과 이태껏 감자편입 합격회원들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든 독학사 자격증의 공부방법은 비슷합니다. 다만 공부해야하는 내용의 특성에따라서 난이도가 다르게 느껴질 뿐 입니다. 때문에 공부하기전에 그 과목에 거부감을 줄이는게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감자편입은 여러 감자님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 이글에 댓글을 달면 학습효과가 뻥튀기 된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첫댓글 하..합격하게 해주세요 ㅠㅠ
여기에 글쓰면 합격하는건가요?
오늘부터 스파르타 시작 !
나 댓글달았다 떨어지면 찾아간다 감자편입
헛 ㄷㄷㄷㄷ
나도 달고감
좋은결과가 있게해주세요~
교재 추천 바래용
붙고싶어요!!
제가 2013년도 독학사 교재를 가지고있는데 이걸로 준비해도 될까요?
2013년도면 너무 오래전꺼아닌가요?
합격!
좋은 팁 감사드려요~ㅜㅜ 시험날짜 얼마 안남아서 걱정했는데 2단계 합격을 위해서 ㅜㅜ
그 마케팅조사에 보면 수학공식이 나오던데 그 부분은 어떤 방법으로 공부하면 좋을까요..?? 제가 진짜 수학 아무것도 모릅니다...
...제 경험을 예로들자면... 수학공식이나 풀이 문제 그냥 넘기고 그시간에 다른이론 하나더 외웠습니다 ㅠㅠ (정답은아니겠지만..) 계산문제 출제비중이 낮아요 (마케팅조사 첫회차에서는 다들 멘붕이어서 합격률 10%도 안나왔는데 그 다음년도차부터 난이도가 평준화됬어요)
@우량감자 감사합니다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독학사 스파르타식으로 마케팅 원론 공부 이틀차입니다.
이론은 다 읽었는데 (계속 읽기만 하니깐 제가 공부를 하고 있는지 의심스럽고 막 졸리고..zzZ..)
그 다음 문제 읽으면서 문제에서 물어보는 개념 다시 읽어주는게 맞는거죠?!?
불안불안...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