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I LOVE 레크리에이션 원문보기 글쓴이: 웃음바이러스
|
|
|
|
|
|
|
|
|
|
|
|
|
|
|
▪방법 :
⑴ 7명 이내로 편을 가른 후 롯팀은 ' ㄱ'자 안에 소돔팀은 ' ㅁ'자안에 근거를 두고 밖으로 나갈 수도 있다.
⑵ 롯팀은 시계방향으로 일곱바퀴를 돌면 이긴다. 단 ' ㄱ'자 안에서 전후 구분 없이 자유롭게 다닐 수 있지만 시계 반대 방향으로 건너갈 수는 없다.
⑶ 소돔팀은 롯팀이 돌지 못하도록 방해하거나 ' ㅁ'자 안 밖을 드나들며 롯팀을 밀거나 당겨서 아웃시킨다. 단,' ㅁ'자 밖으로 나갈 때 소돔팀은 한사람 이상이 남아 있어야 하며, 소돔팀이 성을 비우면 롯팀에서 자동으로 승리하게 된다.
⑷ 제한 시간은 10분으로 하고 끝나면 역할을 바꾼다.
⑸ 금에 닿거나 남의 땅에 들어간 사람은 아웃된다.
121. 삼박자 놀이
⑴ 사회자의 3박자(무릎 1번, 손뼉 1번, 오른 엄지 꼽기)신호에 따라 처음 사람은 "창"이라고 말하면 두 번째 사람은 "세"라고 이어서 말하게 하고 세 번째 사람은 "기"라고 말하게 한다.
⑵ 다음 사람은 "창세기"라고 전부 말한다.
⑶ "출애굽기"도 같은 방법으로 이어나간다.
122. 찬송가 제목 알아맞히기
⑴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피아노 반주자는 연주를 시작한다.
⑵ 참가자 전원은 조용히 듣고 있다가 찬송가 제목 또는 000장인지 아는 사람은 손을 들고 말을 한다.
⑶ 틀리면 계속 진행하고 맞추면 맞춘 사람에게 상품 또는 점수를 준다.
123. 아론의 지팡이
▪준비물 : 3m 길이의 플라스틱 수도관과 또는 나무, 가로 세로 1m 크기의 종이 2장 (될 수 있으면 못쓰게 된 플라스틱 장판이나 두꺼운 포장지 혹은 이불 등을 사용하면 된다.)
▪방법 :
⑴ 아이들을 두팀으로 나눈다.
⑵ 2인 1조 혹은 3인 1조가 되게 팀을 구성한다.
⑶ 각 팀은 영토(종이)위에 올라가 (종이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땅위에 금을 긋는다) 지팡이를 잡고 리더의 지시에 따라 밀거나 당겨서 상대편을 영토(종이)에서 떨어뜨리거나 지팡이를 빼앗도록 한다.
⑷ 지팡이를 놓치거나 영토(종이)밖으로 떨어진 팀이 지게 되어 있다.
<주의>플라스틱 수도관이나 지팡이는 딱딱함으로 아이들이 놀이를 하다 손을 다치지 않도록 검정 테이프로 감아 주는 것이 안전하다. 이 놀이의 재미는 딱딱하고 휘지 않는 지팡이를 양쪽이 잡고서 서로 밀고 당기며 상대편을 영토 밖으로 밀어내는 것이다.
124. 바구니 속의 모세
▪취지 : 하나님의 은혜와 감사하는 마음을 알게 한다.
▪준비물 : 야구공 크기의 고무공 60개, 바구니 2개, 튜브 2개, 4m 길이의 끈
▪참가인원 : 30-40명 정도
▪방법 :
⑴ 바람을 불어 놓은 튜브를 끈으로 묶는다,(2m길이)
⑵ 팀을 둘로 가른다.
⑶ 양팀이 3인 1조가 되어 게임을 시작한다.
⑷ 한사람은 바구니를 들고 공을 받고, 또 한사람은 5m정도의 거리에서 공을 던져 바구니를 가진 사람이 공을 잘 받을 수 있도록 던진다. 또 한사람은 상대편의 바구니를 가진 사람이 공을 잘 받을 수 없도록 튜브에 맨 끈을 잡아당겨 방해를 한다.
⑸ 양팀중 공을 많이 받은 팀이 승리하게 된다.
⑹ 한 팀이 공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은 1분이다.
⑺ 전체 인원이 얼마 되지 않을 때에는 세사람이 역할을 돌아가며 해보도록 하고 인원이 많을 때에는 한사람이 한가지 역할만 한다.
125. 꿈장이 요셉
▪준비물 : 전지 크기의 모조지 2장, 매직 2개, 눈가리개 2개, 배구공 크기의 고무공 2개, 양팀의 명령지를 넣을 바구니 2개, 양팀 인원만큼 적힌 명령쪽지(명령은 사람 얼굴 중에 코, 입, 귀..혹은 우리동네중 가게, 교회, 버스 정류장..등을 써 놓는다.)
▪참가인원 : 30-40명 정도
▪방법 :
⑴ 편을 청팀 백팀 둘로 가른다.
⑵ 2절 화판을 적당한 위치에 두팀 앞에 한장씩 놔둔다.
⑶ 양팀은 길게 한줄로 선다.
⑷ 앞사람은 눈을 가리고, 그 뒤에 사람은 눈을 안가리고 등을 맞대고 공을 넣은 후 화판 앞까지 가서 바구니 안의 명령지를 꺼내어 눈을 안가린 친구가 명령을 읽어 주고 눈을 가린 친구가 그림을 그린다. 이때 눈을 가린 친구에 손을 대어 자리를 잡아주면 실격이 된다.
⑸ 그림을 그린 후 다시 돌아와서 이번에는 눈을 안가렸던 앞 조의 사람이 눈을 가리고 그 뒤에 사람이 눈을 가리고 그 뒤에 사람이 한조를 이루어 똑같이 한다.
⑹ 이렇게 끝까지 반복하여 릴레이를 하면 제일 마지막에 한사람이 남게 되는데 그 사람이 눈을 가리면 제일 처음 눈을 가렸던 첫번째 조의 친구와 한조가 되어 앞에까지 나가 명령을 실천하고 들어오면 된다.
⑺ 완벽하고 빠르게 끝낸 팀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126. 천지창조
▪취지 : 집중력을 기를 수 있으며 교회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
▪준비물 : 몽둥이 (신문지 말이)
▪참가인원 : 20-30명 정도
▪방법 :
⑴ 사회자는 참석자에게 한사람씩 "천", "지", "창", "조", "천지", "창조", "천지창조" 순으로 가르쳐 준다.
⑵ 사회자의 지시에 따라 진행하다가 틀리거나 대답을 하지 못하는 사람은 신문지 몽둥이로 때린다.
⑶ 틀리면 틀린 사람부터 다시 시작한다.
127. 강강수월래
⑴ 어린이들이 손에 손을 잡고 둥그렇게 둘러 선다.
⑵ 선생님 중에서 목소리가 뛰어난 사람이 앞소리를 매기면 나머지 어린이들은 뒷소리로 받으면서 춤을 춘다.
⑶ 노래는 처음 느린 가락으로 시작하다가 점점 빨라지며 춤 동작도 여기에 따라 변해 간다.
가사 :
1절.
달떠온다 달떠온다 강강수월래
동해동천 달떠온다 강강수월래
저것이가 뉘달인가 강강수월래
방호방네 달이로다 강강수월래
방호방은 어디가고 강강수월래
달뜨는줄 모르는가 강강수월래
기가막혀 못가겠다 강강수월래
기막힐때 오라든가 강강수월래
좋고존날 날받아서 강강수월래
나를보러 오라했네 강강수월래
2절.
하나님은 이세상을 강강수월래
아름답게 만드셨네 강강수월래
하나님은 사람에게 강강수월래
이동산을 맡기셨네 강강수월래
잘가꾸고 돌보라고 강강수월래
이동산을 맡기셨네 강강수월래
예수님은 사랑의주 강강수월래
사랑위해 기도하라 강강수월래
예수님은 정의의주 강강수월래
정의위해 기도하라 강강수월래
예수님은 평화의주 강강수월래
평화위해 기도하라 강강수월래
128. 김밥말이
▪취지 : 공동체 놀이에 임하는 자세에 있어 흔하게 있을 수 있는 소극성을 없앨 수 있는 놀이로서 몸위롤 구르기를 제안한다. 이 놀이는 남,녀의 차별을 두지않고 서로 대항하게하고 친구와 손을 잡고 서로 주딪치는 과정속에서 적극적이고 자신감 있는 행동을 하게 한다.
▪대형 : 두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일렬로 서서 옆사람의 허리는 잡고 선다.
▪방법 :
⑴ 처음에 서있는 사람부터 김밥을 말듯이 안으로 말아간다. 이 때 틈새가 없이 밀착해야 하며 어리고 약한 어린이일수록 먼저 말아 들어간다.
⑵ 각 그룹이 각기 김밥을 말았으면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서로 부딪히면서 밀어내기를 한다.
⑶ 허리를 잡은 손이 떨어지거나 먼저 넘어지면 진다.
129. 씨름놀이
▪종류 :
⑴ 눈씨름 :일렬로 둘씩 마주 서서 눈을 바라보다 먼저 눈을 껌벅거리면 진다.
⑵ 팔씨름 :흔히 우리가 하는 손아귀를 서로 부여잡고 하는 씨름도 있고 또 하나는 서로의 팔목을 쥐고 하는 방법도 있다.
⑶ 손바닥 씨름 :일정한 간격을 두고 마주서서 손바닥으로 밀어 발이 땅에서 떨어지거나 균형을 잃으면 진다.
⑷ 돼지씨름 :팔깍지를 끼어 허벅지를 감싸고 몸을 쉽게 움직이지 못하게 한 후 오리걸음으로 상대방의 엉덩이를 밀어서 쓰러뜨린다.이는 일대일 대항 뿐아니라 모든 어린이들이 한꺼번에 참여해도 된다.밀어낼 친구를 찾아 돌아다니면서 놀이에 참가한다.
130. 엉덩이로 밀어내기
▪취지 : 몸의 접촉을 통해서 서로 더 친밀해지며 어색함을 없앨 수 있다.
▪방법 :
⑴ 이성의 구별없이 깍지 끼고 앉아 3팀 정도로 나눈다.(예:오리팀,돼지팀,사자팀)
⑵ 자기팀의 이름에 맞는 표현을 소리로 몸짓으로 하여 팀의 소속을 알린다.
⑶ 무질서하게 돌아다니면서 상대방 팀을 엉덩이로 밀어낸다.
⑷ 가장 많이 남은 팀이 승리하게 된다.
131. 믿음쌓기 놀이
▪대형 : 두줄로 나란히 선 다음, 한 줄은 뒤돌아 선다.
▪방법 :
⑴ 뒤에선 사람은 앞사람의 키만큼 떨어져 선다.
⑵ 앞에 선 사람은 무릎을 굽히지 않고 꼿꼿한 자세로 뒤로 넘어진다.
⑶ 뒤에 있는 사람은 넘어지는 앞친구의 머리가 땅에 부딪치지 않도록 받아낸다
⑷ 실패한 사람은 다시 한다.
⑸ 반대의 입장에 서서 역할을 바꾸어 한다.
<주의> 선생님은 친구에 대한 신뢰,믿음의 중요성과 이것이 깨어졌을 때 하나님의 질서도 어긋난다는 것을 이야기해 주고 장난스런 분위기가 되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한다. 3번 이상 실패한 사람의 경우 옆친구와 팔짱을 끼고 함께 넘어지게 하면 성공할 수 있다.
132. 별명과 자화상
▪대형 : 전체가 원으로 둘러앉는다.
▪준비물 : 칼라펜, 8절지, 도화지
▪방법 :
⑴ 도화지와 칼라펜을 분배한다.
⑵ 진행자가 이 프로그램의 진행에 앞서 설명을 한다. (지금부터 별명짓기와 자화상을 그리겠습니다. 도화지 한쪽에 각기 별명을 지어 쓰십시오. 호나 자기가 좋아하는 자연이나 사물의 이름을 선택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자화상을 그리기 바랍니다. 자화상은 상징적 그림도 좋습니다.)
⑶ 별명짓기와 자화상을 그리는 동안 카세트를 이용하여 잔잔한 음악을 들려준다.
⑷ 적당한 시간에 별명짓기와 자화상 그리기가 끝났으면 한 사람씩 일어나서 발표를 한다.
예) @.개나리 : 이른봄에 피는 개나리를 좋아합니다. 모진 겨울을 지나 우리에게 희망을 안겨다 주는 꽃이기에 저는 개나리를 좋아합니다.
@.하늘 : 제 이름자의 가운데 자가 하늘 "천"자 이어서 하늘이라고 지었습니다. 마음이 답답할 때 하늘을 우러러보세요. 그리고 하늘은 하나님이 계시는 궁창입니다. 그래서 하늘을 좋아합니다.
⑸ 자기 소개가 끝난 후 전체 학생들이나, 아니면 거수를 통해 이 프로그램에 대한 느낌을 물어 본다.
⑹ 진행자는 각 개인의 발표를 메모하였다가 종합적인 정리를 한다.
133. 나는 야누스
▪인원 : 그룹별 5-7명
▪방법 :
⑴ 함께(모든 그룹이 함께) "주 예수 나의 당신이여"를 찬양한다.(2-3회 정도)
⑵ 각 조별 한 명에게 나머지 친구들이 돌아가면서 그 친구의 장점과 좋은 점을 얘기해 준다.
⑶ 조별로 한 명씩 과거에나 근래에 자신이 저지른 잘못과 나쁜 습관, 자신의 단점 등을 스스로 고백하게 한다.
⑷ 다 같이 손을 잡고 자신의 잘못을 회개하는 기도를 드린다.
⑸ 눈을 감고 "주 예수 나의 당신이여" 찬양으로 마친다.
134. 칭찬은 즐거워
▪준비물 : 두꺼운 카드지, 펜
▪방법 :
⑴ 진행자는 가로 14cm,세로 21 cm정도의 크기의 두꺼운 카드지를 마련해야 한다.
⑵ 펜은 될 수 있으면 각자 준비하도록 한다.
⑶ 각자 종이의 맨 위에 자신의 이름을 적도록 한다.
⑷ 각자 이름이 적힌 종이를 옆 사람에게 보낸다. 그러면 옆 사람은 자신의 이름을 밝히지 않고 주인공의 칭찬을 15자 이내로 아무 여백에 구애없이 적도록 한다. 이때 진행자는 꼭 칭찬을 적도록 하되 성의있게 적도록 해야 한다.
⑸ 만약 새로 나온 참가자가 많을 경우엔 자기 소개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적절한 게임 시간을 갖고 시작하는 것도 좋다.
⑹ 모든 인원이 다 참여했으면 각자 자신에게 가장 적절하거나 재미있는 칭찬을 한 두 가지씩 발표하도록 하자. 즐거운 시간이 될 것이다.
⑺ 진행자는 마무리를 적절하게 하기 위해 기도로 마무리하거나 경쾌한 찬양을 해도 좋다.
135. 같은 사람끼리 모이기
▪대형 : 둥근 원으로 대형을 만든다.
▪준비물 : 메모지 적당량, 매직 한 두 개
▪방법 :
⑴ 모든 인원이 둥글게 둘러앉아 노래를 부른다.
⑵ 사회자는 미리 준비한 메모지에 공통된 낱말을 적어 모든 참가자에게 보여주고, 참가자는 사회자가 지시한 사람들끼리 모여 앉는다.
⑶ 예문은 이렇다."같은 길이 머리", "같은 색 티셔츠", "같은 색 양말", "같은 학년", "안경은 안경끼리", "눈은 눈끼리"등
⑷ 정한 시간 내에 같은 사람끼리 모이지 못하고 방황하는 사람은 지정한 장소에 모아 두었다가 벌칙을 준다.
⑸ 좀 더 단합을 주기 위해서는 모인 사람들끼리 노래나 구호 등을 외치고 헤치게 하면 좋다.
⑹ 이 놀이의 또 다른 방법은 진행자가 "흰 운동화"라고 외칠 경우 흰 운동화를 신은 사람들만 자리를 바꿔 앉게 하는 것도 있다. 이때 자리를 바꾸지 못한 사람은 벌칙을 받게 된다. 여기에 진행자가 필요 없고 벌칙자가 요령있게 지적하면 된다.
⑺ 마무리는 진행자가 전체 참가자들이 서로를 알 수 있도록 소개의 시간을 간단히 갖도록 한다.
136. 갈수록 태산
▪대형 :원형
▪방법 :
⑴ 제비를 뽑아 누구부터 자기소개를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⑵ 맨 처음으로 소개하는 사람은 자기 이름과 신상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를 한다.
⑶ 두 번째 사람부터는 앞사람의 이름을 먼저 말하고 자기소개를 한다.(예: 000옆에 000입니다)
⑷ 이런 식으로 맨 마지막 사람까지 소개해 나가는데 점점 갈수록 소개 절차가 길어지고 어려워진다. 즉, 앞사람들의 이름을 모두 외워야 한다.
⑸ 도중에 이름을 못 외우거나 틀리게 말하는 사람은 잘 외울 때까지 시킨다.
137. 나는 개성파!
▪준비물 : 종이, 펜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는 종이에다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나 자랑거리를 쓴다.
⑵ 7-10개 정도 간략하게 적는다.
(예 :# 우리집은 모두 10명의 대가족이며 할머니, 할아버지가 계시고 6공주 중에 저는 맏딸입니다.
# 저는 새벽예배에 꼭 참석합니다.
# 내 방은 온통 책으로 둘러싸여 있고 다른 장식품은 전혀 없습니다.)
⑶ 한 명씩 발표하는데 발표자가 한 가지 말할 때마다 듣는 사람들은 자신과 같은 내용이면 손을 들어 표시한다.
⑷ 발표자는 각 항목마다 손을 든 사람만큼 벌을 받게 된다.
⑸ 모두 돌아가면서 자신의 총 벌점을 말한 후 벌점이 가장 적은 사람이 가장 독특하며 개성있는 사람으로 뽑힌다.
138. 침이 마르도록 칭찬하기
▪준비물 : 없음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 둥그렇게 둘러앉고 사회자가 지목하는 두 사람은 제자리에서 일어난다.
⑵ 한 사람씩 상대방을 칭찬하는데 사회자가 그만하라고 할 때까지 계속 칭찬해야 한다.
⑶ 주로 상대방의 첫인상이나 외모, 이미지, 신앙심 등을 칭찬한다.
⑷ 조금 유머스럽게 칭찬을 해도 좋을 것이다.
(예:지현이는요, 입이 큰 것이 매력이고요, 수다를 당해 낼 사람이 없어요. 살결은 백설공주를 능가해요...)
⑸ 만약 도중에 말이 끊기거나 할 말이 없어 머뭇거리면 지게 된다.
⑹ 사회자는 교대로 칭찬하게 해서 중간에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139. <실내놀이> 바로 나였어요
▪준비물 : 펜, 종이, 바구니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 종이에다가 자신의 이름, 생년월일, 특기, 취미 등을 적고 자신의 특징이나 외모, 이미지를 기록하게 한다.
(예: 저는 키가 작고요, 머리는 무척 길어요, 청바지를 잘 입고요 피아노를 잘 치는 편이에요)
⑵ 기록한 종이를 바구니에 걷고서 잘 섞은 후 한 사람씩 종이를 뽑게 한다.
⑶ 자신이 뽑은 종이의 주인공 이름을 밝히지 말고 다른 사람의 것을 마치 자신의 것처럼 자연스럽게 능청스럽게 소개한다.
⑷ 소개가 끝난 후 다른 사람들이 알아맞히도록 한다.
⑸ 몇 번의 기회 동안에도 못 맞추면 소개했던 사람이 주인공을 밝혀 준다.
⑹ 모두 박수로 환영해 준다.
140. 자화상 그리기
▪준비물 : 도화지, 크레파스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에게 도화지를 한 장씩 나누어준다.
⑵ 각자 자신의 자화상을 그리게 한다.
⑶ 나름대로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동원해서 유머스럽게 그리며 특징적인 면을 잘 표현하도록 한다.
⑷ 그림 그리기가 끝나면 자화상을 재미있게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⑸ 자신의 모습을 가장 많이 닮게 그리고, 재미있게 잘 표현한 사람이 이기게 된다.
141. <실내놀이> 어느새 찰싹
▪준비물 : 없음
▪대형 : 원형
▪방법 :
⑴ 오른손은 옆사람의 무릎에 얹어 놓고 왼손은 자기 무릎 위에 놓인 옆사람의 손을 때릴 준비를 한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오른손은 재빨리 피하고 왼손은 옆사람의 손을 힘껏 내리친다.
⑶ 사회자는 진행을 점차 빠르게 한다.
⑷도중에 오른손, 왼손의 위치를 바꾸어 한다.
⑸ 사회자가 단어를 하나 미리 정해 놓고, 이야기를 하는 중에 정해진 단어가 나오면 행동하도록 해도 재미있다.
142.깊은 사랑 옹 사랑
▪준비물 : 없음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깊은 산속 옹달샘"을 모두 함께 한 번만 부른다.
⑵ 노래의 각 마디에서 뒤의 두 글자는 가사를 바꾸어 부른다. 즉,"깊은 산속"에서 "산속"대신 "사랑"이란 말을 넣도록 한다.
예: 깊은사랑 옹사랑 누가사랑 먹사랑
맑고사랑 옹사랑 누가사랑 먹사랑
새사랑 토사랑 눈비사랑 일사랑
세수사랑 왔사랑 물만사랑 갔사랑
⑶ 끝까지 다 못 부르거나 틀린 사람은 벌칙을 받게 된다.
⑷ "사랑"이란 말 대신에 다른 말을 넣어도 좋으며 이름을 넣고 부르면 재미있다.
143. 이름 따로 ,사람 따로
▪준비물 : 없음
▪대형 : 원형
▪방법 :
⑴ 둥그렇게 모여 앉는다.
⑵ 사회자는 누군가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면서 이름을 부르는데 그 사람이 아닌 다른 사람의 이름을 부른다.
⑶ 지적당한 사람은 "네"라고 대답을 하고, 이름을 불리운 당사자는 아무말 없이 벌떡 일어선다.
⑷ 이때 일어선 사람도 사회자처럼 누군가를 가리키면서 다른 사람의 이름을 부르고 앉는다.
⑸ 불리운 이름의 실제 사람이 엉겁결에 "네"라고 대답을 한다거나 또는 지적당한 사람이 "네"라고 대답을 안 하면 벌칙을 받게 한다.
⑹ 진행 속도를 빠르게 해야 재미있다.
144. 집중공격
▪준비물 : 모자, 호루라기
▪대형 : 원형
▪방법 :
⑴ 둥그렇게 둘러앉아 모두 노래를 부른다.
⑵ 모자를 머리에 썼다가 벗어서 옆사람에게 주어 모자를 돌린다.
⑶ 한편, 또 하나의 모자를 반대 방향으로 돌린다.
⑷ 모자가 돌다가 어느 한 사람에게 집중해, 한꺼번에 두 개가 모이게 되면 그 사람은 실격이 된다.
⑸ 사회자가 도중에 호루라기를 불면 가던 방향을 바꾼다.
⑹ 모자 대신 손수건으로 해도 재미있다.
145. 성경 공부합시다
▪준비물 : 없음
▪대형 : 원형
▪방법 :
⑴ 둥그렇게 둘러앉고 사회자가 "사람 이름 대기" 또는 "장소 이름 대기" 라고 문제를 말한다.
⑵ 4박자로 박자를 맞추면서 한다.
⑶ 오른쪽으로 돌아가면서 성경에 나오는 사람이나 장소 이름을 댄다.
예: 바울, 베드로, 모세..... 예루살렘, 갈릴리, 가나안....
⑷ 같은 이름을 반복해서 말한다거나 조금이라고 틀리게 말하면 벌칙을 받게 된다.
⑸ 진행을 빠르게 하려면 2박자로 한다. 범위를 신약으로만 또는 구약으로만 좁혀서 해도 좋을 것이다.
146. 거울이 되어
▪준비물 : 없음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두 팀은 일렬 종대로 서서 마주본다.
⑵ 한쪽 팀에서는 각기 자유롭게 동작을 취하고 상대 팀에서는 그 동작을 그대로 따라한다.
⑶ 몸을 많이 움직여서 어렵고 재미있는 동작을 만들어 내고 동작을 자주 바꾼다.
⑷ 소리를 질러가면서 해본다.
⑸ 가장 재미있는 동작을 한 사람과 또 거울처럼 가장 똑같이 잘 따라하는 사람을 뽑는다.
147. 장님 코끼리 더듬기
▪준비물 : 손수건 또는 눈가리개
▪대형 : 원형
▪방법 :
⑴ 술래를 앞으로 나오게 하고 눈을 가린다.
⑵ 다른 한 사람이 나와 술래와 마주보며 선다.
⑶ 사회자는 술래에게 그 사람을 만져보게 하는데 반드시 사회자가 지시하는 곳만 만져봐야 한다.
⑷ 사회자는 먼저 "눈을 만져 보세요"라고 말한다. 술래는 눈만 만져 본 후 그 사람인 누구인지 짐작해 알아맞힌다. 못 알아맞힐 경우에는 "코를 만져 보세요" "귀를 만져 보세요" "머리를 만져 보세요" 등등 몇 번의 기회를 더 준다.
⑸ 술래가 알아맞힐 경우 그 사람이 술래가 된다.
148. 너, 나 알아?
▪준비물 : 손수건, 쿠션
▪대형 : 원형
▪방법 :
⑴ 술래는 눈을 가리고 원 중앙에 서서 세 바퀴를 돈다.
⑵ 그 동안 다른 사람들은 모두 자리를 바꾼다.
⑶ 술래는 손에 쿠션을 들고 어느 한 사람 앞으로 찾아가서 쿠션으로 살짝 머리를 친다.
⑷ 이때 웃음이 나와도 모두 웃는 소리를 내서는 안된다.
⑸ 술래는 그 사람에게 신상에 관한 것 말고 아무거나 한 가지 질문을 한다.
예 :"비를 좋아하세요?" "남자친구 이름이 뭐예요?"
⑹ 쿠션으로 맞은 사람은 자신의 목소리를 술래가 못 알아채도록 바꾸어 대답을 한다.
⑺ 술래는 그 사람이 누구인지를 알아맞혀야 하며 못 맞출 경우에는 벌칙을 받게 된다.
⑻ 서로 잘 아는 관계에서 해야 재미있다.
149. 사랑의 애드벌룬
▪준비물 : 풍선
▪대형 : 이 열 종대
▪방법 :
⑴ 두 사람이 한 팀을 이루어 마주보며 손을 잡는다.
⑵ 사회자는 각 팀에게 풍선을 하나씩 준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두 사람은 풍선을 공중에다 띄우고 입김으로 불어 떨어지지 않게 한다.
⑷ 풍선을 떨어뜨릴 것 같으면 아주 잠깐 동안만 몸 사이에 끼울 수 있다. 떨어뜨리면 실격이 된다.
⑸ 풍선을 가장 오랫동안 공중에 띄우고 있는 팀이 이기게 된다.
150. 판도라의 상자
▪준비물 : 상자, 여러가지 물건들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빈 상자 안에 여러가지 기발한 물건들을 넣어 놓는다.
예 : 껌, 스타킹, 신발, 엿, 돌멩이, 머리카락 등
⑵ 술래에게 판도라 상자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게 한다.
⑶ 사회자는 술래에게 판도라 상자 안의 내용물에 대해 질문한다. 이때 다른 사람들에게는 술래가 모르도록 살짝 보여준다.
예 : 이것을 사랑합니까?
이것을 먹고 싶습니까?
어떻게 먹고 싶습니까?
누구에게 주고 싶습니까?
⑷ 어느 정도 질문을 한 뒤 판도라 상자를 열어서 무엇이었는지를 알려준다.
⑸ 술래에게 무조건 "네" 또는 "아니오"라고만 대답하게 해도 재미있다.
151. 스무고개 넘기
▪준비물 : 칠판(또는 화이트 보드),분필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술래를 앞으로 나오게 하고 술래 뒤쪽에다 칠판을 놓는다.
⑵ 사회자는 칠판에 단어를 하나 적는다.
⑶ 술래는 그 단어를 알아내기 위해 사람들에게 질문을 하는데 질문할 때는 이름을 먼저 부른 후 질문한다.
예 : (운동화) 000씨, 먹는 겁니까?
000씨, 지금 이 자리에 있습니까?
⑷ 대답은 "네" 또는 "아니오"라고만 할 수 있다.
⑸ 사회자는 질문의 횟수를 칠판에 기록한다. 모두 합해서 스무 번의 질문을 할 수 있다.
⑹ 스무 번 동안에 단어를 알아내지 못하면 술래는 벌칙을 받게 된다.
152. 에스라의 낭독
▪준비물 : 성경
▪대형 : 자유형
▪방법 : 사회자의 지시로 (예:요한복음 3장 16절) 성경 구절을 빨리 찾아 읽는 사람의 반이 승리한다.
153. 액자 속의 초상화
▪준비물 : 액자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 원형으로 둘러앉는다.
⑵ 먼저 한사람을 술래로 정해서 액자를 얼굴에 갖다 대고 있게 한다.
⑶ 액자 안에 있는 사람은 무표정으로 있어야 하며 다른 사람들은 1분 이내에 그 사람을 웃겨야 한다.
⑷ 액자 안의 사람이 웃지 않을 경우, 그는 다른 사람을 지목해서 다음 번 술래가 되게 할 수 있다. 만약 웃었을 경우에는 벌칙을 받아야 한다.
⑸ 돌아가면서 모두 술래가 되어 본다.
⑹ 팀 대항으로 할 경우 상대 팀의 대표를 나오게 해 웃시는 것으로 진행한다.
154. <실내놀이> 고래를 찾았나요?
▪준비물 : 손수건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술래를 한 명 뽑아서 술래만 눈을 가리지 않도록 하고 나머지는 모두 눈을 가린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모두 방을 더듬으면서 돌아다니다가 부딪친 사람끼리 서로 조용히 "고래를 찾았나요?"라고 묻는다. 이때 술래 외에 모두는 "아니요"라고만 대답할 수 있다.
⑶ 술래만이 은밀히 "그래 찾았어"라고 대답해 준다.
⑷ 술래와 만난 사람은 술래의 손을 잡고 계속하는데 이 사람들도 대답해 줄 수 있다.
⑸ 술래와 만나지 못한 사람,4-5명이 남게 되면 이 사람들은 벌칙을 받게 된다.
155. <야외 놀이> 돌고 도는 신발
▪준비물 : 참가자들이 신고 있는 신발
▪대형 : 원형
▪방법 :
⑴ 모두 신발을 벗어서 원 한가운데에 놓는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모두 달려가서 아무 신발이나 짝이 안 맞아도 상관없이 두 짝을 신고서 자기 자리로 돌아온다.
⑶ 둥그렇게 서서 옆사람과 팔짱을 끼고 오른쪽 신발을 벗어서 옆으로 돌린다.
⑷ 신발이 돌 때 자시 신발과 짝이 맞으면 신발을 신고 원 안으로 들어간다.
⑸ 자기의 왼쪽 신발과 맞는 짝을 찾을 때까지 계속하며 가장 늦게 신발을 찾는 사람은 벌칙을 받게 된다.
156. 도와주세요
▪준비물 : 숙제지, 펜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숙제가 한 개씩 적혀 있는 쪽지를 모두에게 준다.
⑵ 모두는 쪽지에 적힌 대로 행동해서 다른 사람에게 사인을 받는다.
⑶ 이때 저마다 자기 숙제를 해결하느라 다른 사람을 안 도와줄 수 있다. 하지만 서로서로 협력해야만이 숙제가 해결된다.
⑷ 제한 시간 내에 사인을 받은 사람이 가장 많은 팀이 이기게 된다.
예: 빨강 양말을 신은 사람에게 가서 양말을 벗기고 다시 신긴 후 사인받기
물구나무서기를 다른 사람에게 시킨 후 사인받기
앉았다 일어서기를 20회 한 후 다른 사람에게서 사인받기
다른 사람의 초상화 그리기
다른 사람(남자는 여자, 여자는 남자)에게 찾아가 한쪽 무릎을 굽힌 채 사랑 고백을 한 후 사인받기
다른 사람 5명을 업어 주고 난 후 사인받기
목사님 또는 전도사님께 절하고 사인받기
남자에게 팔굽혀펴기를 7번 시킨 후 사인받기
157. 들은 대로 그리기
▪준비물 : 도화지, 크레파스
▪대형 : 팀별 일렬 횡대
▪방법 :
⑴ 사회자는 각 팀장들에게만 준비해 온 비교적 복잡한 그림을 살짝 보여준다.
⑵ 팀장들은 그림을 잘 관찰한 후 자기 팀에게 돌아가서 그림을 말로써 자세히 설명한다.
⑶ 각자 팀장이 보고 온 그림과 같도록 그림을 그린다.
⑷ 그림이 완성된 사람은 도화지 뒷면에다 자기가 그린 그림에 대한 설명을 쓴다.
⑸ 사회자는 원래의 그림을 보여주고 비슷하게 그렸는지를 본다.
⑹ 비슷하게 그린 그림이 많은 팀이 이기게 된다.
158. 기억력 모으기
▪준비물 : 여러 가지 물건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한 팀을 5-7명으로 구성한다.
⑵ 사회자는 앞에다 물건을 쭉 늘어놓고 덮개를 덮어두고 보이지 않게 한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각 팀에서 한 명씩 나오게 하고 덮개를 열어 쭉 늘어져 있는 물건들을 보게 한다.
⑷ 사회자는 10초 동안만 보여주고 물건을 덮개로 덮는다.
⑸ 모두 다 하고 나면 팀별로 기억력을 모아 물건의 목록을 작성한다.
⑹ 물건의 목록을 가장 많이 작성한 팀이 이기게 된다.
159.<실내놀이> 합해서 홀! 짝!
▪준비물 : 상품
▪대형 : 이열 횡대
▪방법 :
⑴ 두 명씩 짝을 지어 마주본다.
⑵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함께 "하나, 둘, 셋"을 외치면서 주먹을 세 번 올렸다 내렸다 한 후 두 사람이 동시에 "홀" 이나 "짝"이라고 부른다.
⑶ 이때 말하면서 손가락으로는 숫자를 표시한다.
⑷ 두 사람의 손가락의 합이 홀이면 "홀"이라고 부른 사람이, 짝이면 "짝"이라고 부른 사람이 이기게 된다.
⑸ 한 번 할 때마다 지는 사람이 그 벌칙으로 외모를 바꾸는데 옷을 뒤집어 입거나 신발 끈을 풀거나 한다.
⑹ 진 사람이 다음 번에서 이기게 되면 원래 모습대로 돌아갈 수 있다.
⑺ 열 번 정도 한 후에 서로를 훑어보고 가장 외모가 바꾸지 않은 사람을 뽑아 상품을 준다.
160. <실내놀이> 진드기 떼어내기
▪준비물 : 종이 테이프
▪대형 : 팀별 일렬 횡대
▪방법 :
⑴ 각 팀은 일렬 횡대로 선다.
⑵ 종이 테이프를 6-7cm 정도의 길이로 잘라서 끝에 물을 묻혀 얼굴에 붙인다. 양볼, 이마, 턱, 콧잔등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안면 근육을 움직여 종이 테이프를 떼어 내는데 손을 쓰거나 고개를 흔들면 안 된다.
⑷ 제한 시간이 지난 후 종이 테이프를 가장 많이 떼어 낸 팀이 이기게 된다.
161. 얼굴 위의 비스킷
▪준비물 : 비스킷
▪대형 : 팀별 일렬 횡대
▪방법 :
⑴ 사회자는 팀 전원을 그 자리에서 일어서게 한 후, 뒷짐을 지고 고개를 들어 하늘을 쳐다보게 한다.
⑵ 비스킷을 얼굴 위에 올려놓고 안면 근육을 움직여 비스킷을 먹는다.
⑶ 비스킷을 떨어뜨리면 실격이며 손을 쓸 수 없다.
⑷ 비스킷을 먹은 사람의 수가 가장 많은 팀이 이기게 된다.
⑸ 비스킷 대신에 얼굴 위에 얼음을 놓고 오래 버티기를 해도 재미있다.
162. 엉덩이 쿵 !
▪준비물 : 타월
▪대형 : 팀 대항 반원형
▪방법 :
⑴ 두 팀으로 나누어서 반원형으로 마주보며 선다.
⑵ 양팀에서 원의 가운데로 한 명씩 나와서 등을 마주댄 채 발을 옆으로 벌리고 선다.
⑶ 이때 두사람 사이의 발뒤꿈치 간격은 30cm정도로 한다.
⑷ 두 사람의 가랑이 사이에다 타월 한 장을 펴서 놓는다.
⑸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재빨리 몸을 숙여 가랑이 사이의 타월을 집는데 먼저 집는 쪽이 이기게 된다. 이때 한 사람은 앞으로 넘어질 수 밖에 없으므로 폭소를 자아낸다.
163. 반석 위에 집짓기
▪방법 :
⑴ 각 팀에서 한 명을 바닥에 똑바로 눕게 한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각 팀은 주위에 있는 책, 과일, 컵, 휴지 등 물건을 구해 와서 누워 있는 사람의 배위에 높이 쌓는다.
⑶ 만약 쌓은 물건이 무너지면 무효이며 도중에 무너지면 다시 쌓는다.
⑷ 이때 상대 팀의 사람이 와서 누워 있는 사람을 마구 웃겨도 상관없다. 단. 말이나 행동으로 웃길 수 있으나 직접 몸을 건드려서는 안된다.
⑸ 제한 시간 내에 가장 높게 물건을 쌓은 팀이 이기게 된다.
164. 맴맴 매달리기
▪준비물 : 없음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술래를 한 사람 정해 매미를 잡게 한다.
⑵ 나머지 사람들은 매미가 되어 술래를 피해 도망다닌다.
⑶ 매미는 술래에게 잡힐 것 같으면 재빨리 나무로 달려가 나무를 끌어안고 발을 땅에서 뗀다.
⑷ 나무에 붙은 매미는 "맴맴"소리를 낸다.
⑸ 술래는 매이에게 1m이내로 접근할 수 없으나 ,매미를 나무에서 떨어지게끔 하기 위해서 웃기거나 발로 땅을 구를 수는 있다.
⑹ 매미는 술래가 방심한 틈을 타서 다른 나무로 옮겨간다.
⑺ 술래에게 잡힌 매미는 새로운 술래가 된다.
165. 나만 엉뚱한 방향
▪준비물 : 없음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사회자가 호루라기를 한 번 불면 왼쪽으로, 두 번 불면 오른쪽으로 ,세번 불면 뒤로 도는 것으로 정해 놓는다.
⑵ 몇 번 해보고 나서 익숙해지면 눈을 감고서 한다.
⑶ 눈을 감고서 하다가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눈을 뜨고 자신이 옳게 서 있는지 확인한다.
⑷ 다른 방향으로 엉뚱하게 서 있는 사람은 벌칙을 받게 된다.
⑸ 모두 함께 하는 것보다 한 팀씩 하게 해서 누가 어떻게 틀리는지를 구경하면 더 재미있을 것이다.
166. 이쑤시개 투창 던지기
▪준비물 : 이쑤시개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팀별 일렬 종대로 선다.
⑵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각 팀의 맨 앞사람은 출발선에 나와 이쑤시개를 던진다. 한 사람에게 3번의 기회를 준다.
⑶ 이쑤시개를 던지는 방법은 각기 자유이며 전방을 향해 던진다.
⑷ 이쑤시개를 가장 멀리 던진 사람이 이기게 된다.
⑸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다음 사람과 교대한다.
167. 내 짝 먹여 살리기
▪준비물 : 쟁반, 손수건, 음식물, 숟가락, 의자
▪대형 : 팀별 이열 종대
▪방법 :
⑴ 각 팀별로 남녀가 한조를 이루어 남자는 의자에 앉고 여자는 눈을 가린 채 의자 뒤에 붙어서 잇는다.
⑵ 남자는 음식이 담긴 그릇을 손에 들고 있다가 사회자의 신호가 울리면 숟가락으로 음식을 떠서 여자에게 먹여 준다.
⑶ 이때 남자는 뒤를 돌아보거나 몸을 돌려서는 안 되며 말을 해서도 안 된다.
⑷ 음식을 흘리지 않고 빨리 먹는 팀이 이기게 된다.
⑸ 깨끗하고 마른 음식보다는 깨죽이나 샐러드, 케이크 같은 얼굴에 묻으면 표시가 나는 음식으로 하는 것이 재미있다.
⑹ 남녀가 역할을 바꿔 가며 해본다.
168. 조금만 더 가까이
▪준비물 : 동전(또는 열쇠나 단추),명찰, 손수건, 접착 테이프
▪대형 : 자유형
▪방법 :
⑴ 방 한가운데다 동전을 놓아둔다.
⑵ 각자의 명찰 뒷면에 접착 테이프를 붙여 놓는다.
⑶ 방 한쪽 구석을 출발지점으로 정해 놓는다.
⑷ 사회자의 신호에 떨어지면 눈을 가리고 제자리에서 다섯 바퀴 돌은 후 명찰을 들고 동전이 있을 만한 장소로 간다.
⑸ 동전과 최대한 가깝다고 생각되는 장소에 명찰을 붙여 놓는데 이때 동전이 어디쯤 있는지 손으로 더듬어 보아서는 안된다.
⑹ 모두가 다 하고 난 후에 동전과 가장 가깝게 명찰을 붙여 놓은 사람이 이기게 된다.
⑺ 운동장처럼 넓은 장소인 경우에는 많은 인원이 동시에 해도 재미있다.
169. <야외놀이> 위로 아래로
▪준비물 : 공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각 팀은 일렬 종대로 선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맨 앞사람은 머리 위로 팔을 뻗어서 공을 뒷사람에게 보낸다.
⑶ 공을 받은 사람은 공을 다리 사이로 해서 다음의 사람에게 보낸다.
⑷ 이런 식으로 위로 공을 받아 아래로 공을 보낸다.
⑸ 공이 맨 뒷사람까지 전달되면 그 사람은 공을 들고 맨 앞으로 달려와서 계속한다.
⑹ 맨 처음의 사람이 다시 앞으로 오게 되어 원래의 순서대로 가장 먼저 되돌아오게 되는 팀이 이기게 된다.
170. <야외놀이> 풍선 로케트
▪준비물 : 풍선
▪대형 : 팀 대향 일렬 종대
▪방법 :
⑴ 각 팀의 맨 앞사람은 출발선에 나와 선다.
⑵ 팀별로 색깔을 다르게 구분해서 풍선을 하나씩 준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출발선에서 풍선을 분 다음 풍선을 묶지 말고 풍선 꼭지를 놓는다.
⑷ 풍선은 바람이 빠지면서 제멋대로 날아가서 땅에 떨어지게 된다.
이때 풍선이 떨어진 자리로 가서 풍선을 다시 불어 또 다시 풍선 꼭지를 놓는다.
⑸ 이런 방식으로 해서 전방의 결승선까지 도착해야 한다. 먼저 결승선에 도착한 팀이 이기게 된다.
171. 말 전하기
▪준비물 ; 없음
▪대형 : 각팀 종대
▪방법 :
⑴ 사회자는 각 팀의 인원을 7명 내외로 하여 여러 팀으로 구성한다.
⑵ 각 팀이 종대로 선 다음, 사회자는 읽기 어려운 문장이 적힌 카드를 각 팀의 맨 앞사람에게 보여 준다.
⑶ 문장을 읽은 사람은 뒷사람에게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해야 한다.
⑷ 이렇게 전달하기를 계속하여 맨 마지막 사람까지 이른다.
⑸ 처음부터 맨 마지막 사람까지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올바르게 전달한 팀이 승리한다.
⑹ 처음부터 맨 마지막 사람끼리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올바르게 전달한 팀이 승리한다.
예: 앞마당의 콩깍지는 깐 콩깍지냐, 안 깐 콩깍지냐?
간장 공장 공장장은 강 공장장이고, 된장 공장 공장장은 공 공장장이다.
찹쌀떡 떡방아는 덩더꿍 떡방아 멥쌀떡 떡방아는 쿵더쿵 떡방아
앞집 박서방네 방망이 소리는 닥달 방망이 소리, 뒷집 봉서방네 방망이 소리는 박달
방망이 소리
박박사 뿔물뿌리는 소뿔물뿌리고, 곽박사 뿔물뿌리는 양뿔물뿌리다.
172. 난파선 타기
▪준비물 : 신문지
▪방법 :
⑴ 한팀당 5-10명선으로 구성하여 여러 팀으로 나눈다.
⑵ 사회자는 각 팀별로 신문지 1장씩 나누어준다.
⑶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각 팀의 참가자들은 모두 신문지 위에 올라선다.
⑷ 한 명이라도 신문지 위에 올라서지 못한 팀은 실격한다.
⑸ 그 다음에는 신문지를 절반으로 접어서 올라서게 한다.
⑹ 이렇게 하기를 반복하여 가장 작은 신문지 위에 올라선 팀이 승리한다.
173. 허리묶고 물건집기
▪준비물 : 끈, 병(또는 물건)
▪대형 : 자유형
▪방법:
⑴ 사회자는 각 팀별 선수 한 명씩을 뽑아 토너먼트로 진행하여 승부를 가린다.
⑵ 선발된 선수들은 순서에 따라 일대일로 대결하는데, 긴 끈으로 서로의 허리를 묶는다.
⑶ 그 다음 사회자는 선수들 앞 일정거리의 지점에 병이나 물건을 놓아둔다.
⑷ "시작"신호가 떨어지면 선수들은 상대방을 끌어 당겨서 자기 앞에 놓여 있는 병을 먼저 집어야 승리한다.
174. 계란 던지기
▪준비물 : 계란 여러개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참가자들을 두 팀으로 나눈 후 2m정도 떨어져서 마주 보고 서게 한다.
⑵ 사회자는 한 팀에게 계란을 나누어준다.
⑶ 계란을 받은 팀의 사람은 상대방에게 계란을 던진다.
⑷ 계란을 한 번 던진 뒤에는 한 걸음씩 뒤로 물러선다.
⑸ 점점 거리가 멀어지게 되면서 계란을 못 받는 사람은 실격된다.
175. 솜 던져 넣기
▪준비물 : 솜 주머니 또는 톱밥 주머니공, 라면박스 2개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방법 :
⑴ 사회자는 라면 상자를 어깨에 맬 수 있도록 2개 준비한 뒤, 양팀을 A팀, B팀으로 나누어 솜 주머니를 각각 2-3개씩 나누어준다.
⑵ 각 팀은 대표 한 명씩을 뽑아 어깨에 상자를 메게 한 다음, 지름 10m의 원을 두개씩 그린 다음 대표를 자기팀 원 안에 서게 한다.
⑶ 자기팀 대표의 상자 안에 공을 많이 넣는 팀이 승리한다.
⑷ 이번에는 자유형으로 상대팀 대표의 상자에 집어넣게 되는데, 대표자는 일정 거리 안에서 도망을 다녀 상대팀이 많이 넣지 못하게 해야 한다.
176. 아니..벌써..
▪준비물 : 음료수, 컵, 빨대, 자, 손수건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컵에다 같은 양의 음료수를 따라 놓는다.
⑵ 각 팀에서 한 명씩 나와 눈을 가린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제한 시간 내에 빨대로 음료수를 마시는데 컵 바닥에서부터 2cm가 되게 남긴다.
⑷ 사회자는 자를 가지고 남겨진 음료수의 높이를 잰다.
⑸ 2cm와 가장 비슷하게 남긴 사람이 이기게 된다.
177. 빼빼로 사랑
▪준비물 : 빼빼로(과자)
▪대형 : 팀 대항 이열 종대
▪방법 :
⑴ 사회자는 각 팀에게 빼빼로를 준다.
⑵ 각 팀에서는 남녀 두명이 한 조를 이루어 함께 빼빼로의 양끝을 문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빼빼로를 입에 문 채 게걸음으로 반환점을 돌아와 다음 조와 교대한다.
⑷ 만약 빼빼로를 떨어뜨리거나 부러뜨리면 실격이다.
⑸ 릴레이를 가장 먼저 마치는 팀이 이기게 된다.
178. 눈가리고 그리기
▪준비물 : 4절 도화지, 매직, 손수건, 접착 테이프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사회자는 벽면에 도화지를 붙여 놓는다.
⑵ 각 팀의 맨 앞사람은 눈을 가리고 도화지 앞으로 나와 사회자가 지시하는 것을 그린다.
예 :오른쪽 위에다 태양을 그리세요, 지붕을 그리세요
⑶ 이렇게 해서 맨 마지막 사람까지 다 그리고 나면 그림이 완성된다.
⑷ 사회자의 지시에 따라 제 위치에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조화를 잘 이루고 있는 팀이 이기게 된다.
179. 조심조심 불 꺼질라
▪준비물 : 양초, 성냥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모두에게 양초를 하나씩 나누어준다.
⑵ 사회자는 각 팀의 맨 앞사람의 양초에 불을 붙여 준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촛불을 들고서 반환점을 돌아온 후 다음 사람의 초에 불을 붙여준다.
⑷ 만약 도중에 촛불을 꺼트리게 되면 출발선으로 다시 돌아와 초에 불을 붙인 후 계속한다.
⑸ 릴레이를 가장 먼저 마치는 팀이 이기게 된다.
⑹ 2인 3각으로 촛불 릴레이를 해도 재미있다.
180. 심봉사 촛불 끄기
▪준비물 : 초, 성냥, 손수건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각 팀은 일렬 종대로 서며 각 팀의 반환점에는 촛불을 들고 한 사람이 서 있는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맨 앞사람은 눈을 가리고 반환점으로 간다.
⑶ 이때 자기 팀의 사람들은 소리를 질러서 반환즘을 제대로 찾아가도록 도와준다.
⑷ 반환점에 도착한 사람은 촛불을 입으로 불어서 끄고 돌아와 다음 사람과 교대한다.
⑸ 릴레이를 가장 먼저 마치는 팀이 이기게 된다.
181. 무릎 줄다리기
▪준비물 : 긴 끈
▪대형 : 팀 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두 팀은 1m 정도의 간격을 두고 마주보며 선다.
⑵ 상대방과 짝이 되어 끈을 무릎 한쪽에만 감는다.
⑶ 서로 끈을 당기거나 늦추거나 하여 상대방의 중심이 흔들리게 한다.
⑷ 중심이 흔들려 발을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지게 된다.
⑸ 끈을 허리에 둘러서 하는 방법도 있다. 이때 머리에 책이나 과일, 물통 등을 올려놓고 해도 재미있을 것이다.
182. 꽉 찼습니다.
▪준비물 : 방석 (또는 의자)
▪대형 : 원형
▪방법 :
⑴ 전체 인원보다 하나 적게 해서 방석을 둥그렇게 놓는다.
⑵ 모두 손을 잡고 노래를 부르면서 방석 주위를 돈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재빨리 방석을 하나씩 차지하고 앉는다.
⑷ 이때 앉지 못한 사람은 퇴장 당하는데 방석을 하나 들고서 퇴장하며 나머지 사람들은 계속한다.
⑸ 실격된 사람들은 따로 벌칙을 받게 된다.
183. 아슬아슬 물풍선
▪준비물 : 물풍선
▪대형 : 팀대항 이열 종대
▪방법 :
⑴ 각 팀에서 남녀 두명이 한 조를 이루어 나온다.
⑵ 두 사람은 2m의 거리를 두고 마주보며 선다.
⑶ 사회자는 각 팀에게 물풍선을 하나씩 준다.
⑷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물풍선을 자기 짝에게 던진다.
⑸ 물풍선을 받은 상대방은 뒤로 약간 물러가 짝에게 던져 주고 다시 받는다.
⑹ 이렇게 한 번 던지고 받을 때마다 한 사람이 뒤로 물러감으로 해서 거리를 넓혀 나간다.
⑺ 만약 물풍선을 받지 못하면 물풍선이 터져서 옷이 흠뻑 젖게 된다.
⑻ 가장 멀리까지 넓힌 팀이 이기게 된다.
184. 빨대로 탁구공 굴리기
▪준비물 : 탁구공, 빨대
▪대형 : 팀대항 일렬 종대
▪방법 :
⑴ 출발선에 탁구공을 쭉 놓고 각 팀은 일렬 종대로 앉는다.
⑵ 각 팀의 맨 앞사람은 출발선에 나와 빨대를 입에 물고 기어 갈 자세를 취한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빨대로 입김을 불어 탁구공을 굴려 반환점을 돌아온다.
⑷ 도중에 탁구공이 다른 팀과 바뀌지 않도록 주의하며 다른 곳으로 굴러가더라도 손을 사용하면 안 되고 빨대만 사용한다.
⑸ 릴레이를 가장 먼저 마치는 팀이 이기게 된다.
185. 둘이서 하는 드리블
▪준비물 : 농구공
▪대형 : 팀 대항 이열 종대
▪방법 :
⑴ 사회자는 각 팀에게 농구공을 하나씩 준다.
⑵ 각 팀은 두 명이 한 조를 이룬다.
⑶ 두 명중 한 사람이 말이 되어 다른 한 사람을 업는다. 이때 업힌 사람은 농구공을 손에 들고 있는다.
⑷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기수를 말을 타고 농구공을 드리블하며 반환점까지 돌아간다.
⑸ 반환점에 가서는 말과 기수 역할을 바꾸어 계속 농구공을 드리블하며 출발지점으로 돌아온다.
⑹ 릴레이를 가장 먼저 마치는 팀이 이기게 된다.
186. 누가누가 더 많은가
▪준비물 : 수박, 접시, 쟁반, 탁자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탁자 위에다 똑같은 양의 수박을 썰어 놓아둔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각 팀의 맨 앞사람은 달려나가 수박 한 개를 먹는다.
⑶ 이때 수박씨를 가려내어서 옆에 놓인 접시에 뱉어 놓는다.
⑷ 맨 마지막 사람까지 마친 후에 접시의 수박씨 숫자를 세어서 가장 많이 모은 팀이 이기게 된다.
187. 십자가 줄다리기
▪준비물 : 밧줄
▪대형 : 팀별 일렬 대형
▪방법 :
⑴ 두 개의 밧줄을 십자형으로 놓고 중앙을 묶는다. 묶은 곳을 축으로 해서 원을 조금 작게 그린다.
⑵ 원 바깥으로 네 팀이 밧줄을 하나씩 붙잡고 선다. 즉 십자대형이 된다.
⑶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줄다리기를 하는데 이때 원 안으로 끌려 들러가는 팀은 지게 된다.
⑷ 원을 그리는 대신 물을 가득 담은 큰 원형 튜브를 놓고서 하면 더 재미있다.
188. 비상식수 운반 작전
▪준비물 : 고무 다라, 물통
▪대형 : 팀 대항 자유형
▪방법:
⑴ 각 팀의 자리에는 빈 물통을 놓고 전방 3m쯤에다는 물이 가득 담긴 고무 다라를 놓는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각 팀은 고무 다라에 있는 물을 떠서 자기 팀의 물통에다 나른다.
⑶ 이때 단지 자신의 몸과 몸에 지니고 있는 것만 사용해서 물을 나를 수 있다. 즉, 옷에다 물을 흠뻑 적셔서 가져가 짠다든지, 신발에 물을 담아 나른다든지 한다. 반칙을 하는 사람은 퇴장 당한다.
⑷ 제한 시간이 지난 후 동작을 멈추었을 때 물통에 물이 가장 많은 팀이 이기게 된다.
189. 깡통 볼링
▪준비물 : 빈병(또는 깡통),농구공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각 팀의 4-5m 전방에 병 10개를 역삼각형 모양으로 세워 놓는다.
⑵ 팀별 일렬 종대로 서고 맨 앞사람부터 공을 굴려서 병을 쓰러뜨린다.
⑶ 한 사람에게 한 번의 기회밖에 없다.
⑷ 만약에 병 10개를 모두 다 쓰러뜨리면 한 번 더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⑸ 맨 마지막 사람까지 하고 난 후에 팀별로 쓰러뜨린 병의 개수를 모두 합하여 점수가 가장 높은 팀이 이기게 된다.
⑹ 공을 손으로 굴리지 않고 발로 차서 넘어뜨리기를 해도 재미있다.
190. 너무 작은 젓가락 릴레이
▪준비물 : 농구공, 나무 젓가락
▪대형 : 팀별 일렬 종대
▪방법 :
⑴ 출발선에 농구공을 놓고 각 팀의 맨 앞사람들에게 나무젓가락을 하나씩 나누어준다.
⑵ 사회자의 신호가 떨어지면 나무 젓가락으로 공을 굴려서 반환점을 돌아온다. 이때 나무 젓가락이 짧으므로 몸을 많이 구부리게 되며 나무 젓가락 밖에 손이나 발을 사용하면 안된다.
⑶ 만약 나무 젓가락이 부러졌어도 그대로 사용한다.
⑷ 반환점을 돌아와서 다음 사람에게 나무 젓가락을 주어 교체하고 맨 마지막 사람까지 릴레이를 가장 먼저 끝내는 팀이 이긴다.
191. 성경 보물찾기
▪준비물 : 여러 개의 성경 구절을 미리 찾아 놓는다.
▪인원 : 각 조당 6명 정도
▪취지 : 아이들은 대개 성경을 찾는 속도가 느리다. 이런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성경 찾는 속도를 빠르게 해 준다.
▪주의 : 성경 구절을 선택할 때 두 가지 이상의 물건이 나오는 경우는 가급적 피한다. 또 너무 어려운 것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자칫 혼란스러워질 수가 있다.)
▪방법 :
⑴ 우선 각 조의 성경을 두 권만 남기고 받아 둔다.
⑵ 미리 찾아 둔 성경 구절을 불러 준다.
⑶ 이제 아이들에게 그 성경 구절에 나오는 물건을 찾아 사회자에게 가져오게 한다.
⑷ 먼저 찾아오는 조가 이기게 된다.
192. 쟁반으로 풍선 나르기
▪대형: 팀 대항 2열 종대
▪준비물 : 쟁반 2개, 풍선 6개
▪방법 :
⑴ 두 팀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⑵ 반환점을 만들어 놓는다.
⑶ 각 팀으로 한 명씩 참가하며 릴레이로 진행한다.
⑷ 쟁반 위로 풍선을 3개 올려놓고 풍선으로 떨어뜨리지 않게 하면서 반환점을 돌아온다.
⑸ 쟁반 위에 풍선을 올려놓고 반드시 쟁반만을 잡고 가야 한다. 풍선이 떨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풍선을 손으로 잡으면 무효가 된다.
⑹ 풍선이 떨어지면 그 자리에서 다시 풍선을 담고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