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人元消息賦 인원소식부
夫天清而動者,其位尊。地濁而靜兮,其位卑。
故處尊者,斡運而不息,處卑者,守靜而專位。
是以位尊者干,位卑者支,故干配於支,
有德秀者,有凌剋者,有氣雄者,有氣弱者,
凡辨象擇其年月日時,德用多少者,遇本屬者從本屬,
遇運氣則從運氣斷。
무릇 하늘은 맑고 동적이면, 그 위치를 존중한다. 땅은 탁하며 조용하며 그 위치는 낮다.
그러므로 존하는 곳은 간운하며 쉬지 않고, 겸손한 곳은, 조용히 지키며 헌신 위치이다.
그것은 위치로 존귀함은 간이고, 위치가 낮은 지이므로, 간은 지로 짝하고,
유덕이 수려한것이고, 횡포가 있어 극한 것이며,기가 있어 숫컷인 것이며, 기가 있어 약한 것이며,
보통 상 분별은 그 년월일시를 택함이고, 덕은 다소를 사용하는 것은, 본을 만나 속한 것은 본을 따라 속하고,
운을 만나 기이면 운을 쫒는 기로 판단한다.
凡看命者,先須理求精當,詳遠審近。
以婦從夫,或以夫從婦。
從其夫用之,或從其婦用之。
夫若有氣則從夫,婦若有氣則從其婦。
보통 간명은, 먼저 이치에 따라 정당을 구하며, 먼곳을 자세히 가까이를 심판한다.
아내가 남편을 쫒거나 남편이 아내를 쫒는다.
그 남편을 쫒아 쓰거나, 그 아내를 쫒아 사용한다.
남편이 만일 유기이면 남편을 쫒고, 여자가 만일 유기이면 그 아내를 쫒는다.
凡有氣無氣,須看配用何支。
若在有氣處,則從其有氣斷。
若在無氣處,則從無氣斷之。
故人之生也,以太歲為本,以日月為主,出乎月建,通乎歲君,此乃極高命也。
假令精當者丙寅甲寅,殘薄者,戊寅壬寅。以上觀之,則可知也。
보통은 유기 무기는, 짝을 보고 어느 지지를 사용하느냐이다.
만일 기가 있는 곳이면 그 유기를 쫒는 것으로 판단한다.
만일 기가 없는 곳이면 무 기를 쫒는 판단을 한다.
고로 사람은 생한다. 태세가 본이 되고, 일월이 주가 되며, 나와서 월건이고, 통하여 세군이며, 이는 매우 높은 명이다.
가령 정당은 병인 갑인이며, 잔박은 무인 임인이다. 이상으로 보면 알 수 있다.
其富貴者,本命與月時輔日,或臨德秀之方,更用生旺之地。
方辨陰陽,循環順逆。故陽死陰生,陰死陽生。
陽金受氣於寅順行,陰木受氣於酉逆行。
故一隅為例,則三隅而可知矣。
그 부귀는, 본명과 월시가 일을 돕거나, 덕 수의 방면에 임하면, 더 생왕의 땅을 사용한다.
방은 음양을 구별하고 순역 순환을 하므로, 양사 음생이고, 음사 양생이다.
양금은 인 순행에서 기를 받고, 음목은 유 역행에서 기를 받는다있다.
고로 하나의 모서리가 예가 되면, 세 모서리를 알 수 있습니다.
富者多逢生旺,貴者多遇官鄉。
假令甲以辛為官,己以丙為貴,
至如勾陳得地,落壬申,位至三台,玄武當權,遇亥子,官封一品。
癸見庚申為武職,辛逢戊子中高科,此乃見真官而貴也。
至如富者,莫不五行氣足。假令甲辰甲戌落寅亥,金帛盈家。
丁亥丁卯到酉亥,珍珠滿室。
又或六甲為主,到庚辛重死徒刑。
六丙日身亥子的應貧賤。或遇化者,不拘此例。
부는 대부분 봉생 왕하고, 귀는 대부분 관향을 만난다.
가령 갑이 신으로 관이 되면 기는 병으로 귀가 되는데,
구진에게는 땅을 얻는 것과 같고, 락 임신은 삼대에 위치하고, 현무당권은, 해자를 만나, 관은 1품을 봉한다.
계가 경신을 보아 무직이 되고, 신이 무자를 만나 중고과이고, 이는 진정한 관이며 귀하다.
부에게는 오행 기가 족히 없다 마라. 가령 갑진과 갑술이 인해에 락하면 금 면은 집에 가득찬다.
정해 정묘가 유해에 이르면, 진주가 집에 가득합니다.
또 혹 육갑이 주가 되어, 경신에 이르러 중한 사형 선고를 받습니다.
육병일 해자의 몸이 빈천에 응한다. 또는 변화를 만나면, 그렇지 않습니다.
丙辛化水,到亥子位列天庭。병신화수는, 해자 위치에 이르러 천정에 올랐습니다.
丁壬化木,臨寅位身居宰職。정임화 목은, 인 위치에 임해 학살직에 거한다.
或有氣無官,可作生涯於技藝,如見財無氣,僅任吏職於官司。
陰水有秀,失地者身為僧道。
陽火無歸,遇水兮定作兇徒。
金到火鄉,財多聚散。
旺水入火地,家道榮昌。
頭面有損,酉金逢於甲乙。
眼目有災,丙火沉於亥子。
또 유기 무관이면 기예에서 생애를 쌓을 수 있고, 재를 보고 무기이면, 관사에서 책임 관일 수밖에 없습니다.
음수가 유수이면, 땅을 잃은 것은 몸이 승려이다.
양화가 돌아갈 수 없으며, 물을 만나면 살인자가 됩니다.
금이 화향에 이르면, 재는 대부분 모였다가 흩어졌다.
왕수가 화지에 들어가면 가도가 번창한다.
머리에 손실이 있고 유금이 갑을을 만납니다.
눈에는 재앙이 있고, 병화는 해자에 가라앉는다.
是以日剋者為妻,妻生者為子。
考其生旺,定其死絕。
子臨旺位必多,時到敗中必絕。
일로 극하는 것은 아내가 되고, 아내의 생은 아들(관)이다.
그 생왕을 고려하고, 그 사절을 정합니다.
자가 왕에 오면 자리가 많을 것이고, 시가 패에 오면 중간에 필히 절 한다.
詳論時辰,須分形狀。
金木相面多青白,壬癸相面多黑色。
壬得氣而肥,癸失時而瘦。
火相面赤而圓,土象色黃而厚。
木像帶青而秀長,兼主聰明仁義。
火好禮而性急,金好殺而剛直。
土主信而敦崇,水方圓而多智。
如此校量,時辰定矣。
시진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하면 형상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금목 상면은 대부분 파란색과 흰색이며, 임계 상면은 대부분 검은색입니다.
임이 기를 얻으면 뚱뚱하고, 계가 시간을 잃으면 날씬하다.
화의 얼굴은 붉으며 둥글고, 토의 상색은 노랗고 짙다.
목 상은 푸르고 아름다우며 길고, 겸하여 주는 현명하고 자비롭다.
화는 예의 바르고 성격이 급하며, 금은 죽이기를 좋아하고 강직하다.
토는 주로 믿음이며 공손중시하며, 수는 방 둥글고 대부분 지혜롭다.
이런 식으로 시진을 정합니다.
更詳運之得失,須借身而言之,
得地失時,如田疇之渴雨。
得時失地,如損塊於塗泥。
得時者易為舉擢,失運者難以陞遷。
故火到南方而榮,水臨北位而顯。
木入金鄉而衰,土到南方而疾。
다시 상세한 운의 득실은, 몸을 빌려 말하면,
득지 실시는 들판에 비가 내리기를 갈망하는 것과 같다.
득시 실지는,진흙 포장에서 손상된 덩어리 같다.
시를 얻는 것은 쉽게 승진되고, 운을 잃은 것은 승천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화는 남쪽에서 영광이고, 수는 북쪽 위에서 현한다.
목은 금향에 들어가 쇠하고, 토는 남쪽에서 가면 병든다.
旺處生而死處滅,死處生而旺處脫。
更要干神相助,我剋者為先。
舉祖者當有五焉,破祿則亡,氣絕則病。
時臨鬼位,更遇剋者則傷。
生值敗鄉,復見臨官而絕。
왕한 곳은 태어나며 사의 곳은 멸하며, 사의 곳이 태어나면 왕한 곳은 벗어난다.
더 중요한것은 천간신이 서로 돕는 것이고, 내가 극하는것이 먼저가 된다.
조상을 받드는 것은 다섯 가지가 있고, 파록이면 잃고, 기 절이면 병든다.
시가 귀신위치에 있는데, 다시 극을 만난 것은 상한다.
생이 패향 가치이면, 다시 보고 관에 임하면 끈긴다.
更詳凶會,太歲與二動俱傷。
運遇此凶,如何脫厄。
今參詳古聖法式。
發明吉凶,度量輕重,然後看命,
推論五行,真像取用於日之間,
校其吉凶,百發百中故巫咸之書,乃真經秘訣。
다시 흉 회를 자세히 하면, 태세와 두 동을 갖추면 상한다.
운에서 이 흉을 만나면, 어떻게 불행에서 벗어나는가.
이제 고대 성 법식을 참조하십시오.
길흉을 발명하고, 무게를 측정한 다음에 명을 보고,
오행을 추론하면, 진상은 일간에서 취용하고,
그 길흉을 바로잡으면, 백발백중하므로 무함(인명)의 서이기에,이는 진경의 비밀이다.
妖祥賦 요상부
命不易看,子平可推。
先要取其日干,次則詳其月令。
年時共表其吉凶,妖祥不忒歲月。
通參成敗,禍福無遺。
或有不見之形,須當審究。
更有分抽之緒,後學難知。
명은 보기 쉽지 않은데, 자평은 추리할수 있다.
먼저 그 일간을 취하고, 다음은 그 월령을 자세히 합니다.
년 시는 공히 그 길흉을 표시하고, 요상은 세월을 틀리지 않는다.
통참 성패는, 화복이 남지 않는다.
혹 눈에 보이지 않는 형이 있으며, 이를 제대로 검사해야 합니다.
더 많은 분열과 무승부가 있으며 후학은 알기 어렵다.
天清地濁,自然稟一氣之生。五行正貴,忌刑沖剋破之鄉。
四柱干支,喜三合六合之地。寅申巳亥,乃財官印綬長生。
丑未戌辰,系祿馬印星寄庫。日貴時貴,大忌刑沖剋破。
拱祿拱貴,最怕填實刑沖。觀無合有合,逢凶不凶。
傷官之於年運,到官鄉不喜。羊刃沖合歲君,運臨而禍至。
辰戌魁罡,忌官星怕逢七殺。金神日刃,喜七殺而忌刑沖。
하늘은 맑고 땅은 탁하며 자연의 한 기가 태어납니다. 오행 정은 귀하고, 금기(禁忌) 형벌의 고향이 깨진다.
4주 간지는 3합 6합의 땅이 기쁘다. 인신사해는 재관인수가 장생한다.
축미술진은 록마인성계 저장소이다. 일귀 시귀는 큰것이 형충극파를 기피 한다.
공록 공귀는 진실 형충이 가장 두렵다. 무합 유합을 보면, 흉을 만나고 흉도 없다.
상관으로 년운은, 관향에 가면 좋지 않다. 양인 충이 세군을 합하면, 운에 임하며 재앙이 닥쳤다.
진술 괴강은 관성을 기피하고 7살 만남을 두려워합니다. 금신 일인은, 7살이 기쁘며 형충을 기피한다.
時上偏官要制伏,身強喜官,專殺莫逢。
鬼旺亦要制伏為強,但看本有本無,遇而不遇,要稟中和。
辛癸日多逢丑地,怕填實不喜官星。
甲子日再逢子時,嫌丑午亦畏庚辛。
壬癸亥子,祿馬飛天,離巽丙丁聚巳午。
倒沖天祿,壬騎龍背。辰多沖戌官星,乙用丙字聚貴。
聲名遠大,財命有氣,雖背祿而不貧。財絕命衰,縱建祿而不富。
시상 편관은 제복이 중요하고, 싱강 희관은, 오로지 살은 만나지 마라.
귀신 왕도 제복은 강이 되지만 본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을 보고, 만나되 만나지 않고, 종화해야 합니다.
신계일은 대부분 축지를 만나면, 진실로 관성을 좋아하지 않을까 두려워합니다.
갑자 일은 다시 자시를 만나면, 축오가 싫고 또 경신도 두려워한다.
임계 해자는, 록마 비천이고, 리손괘 병정은 사오를 모인다.
도충 천록은, 임이 용등에 타는 것이다, 진은 대부분 술 관성을 충하고, 을은 병글자를 사용하여 귀를 모은다.
명성이 원대한 것은, 재명에서 유기이고, 비록 배록이며 빈이 없다.
재는 절이고 명이 쇠한것은, 건록이 이어지며 부가 없다.
癸到艮山,怕庚辛忌逢戊土,
壬逢丑地,忌戊己怕見庚金。
庚遇早申子辰。乃井欄叉,謂之入局。
忌丙丁,愁巳午,戊日申時,怕甲丙亦忌寅卯。
辛金己土若遇,謂之從格,名為秀氣。
계가 간산에 가면, 경신이 두렵고 무토를 만나는 것을 기피하며,
임이 축지를 만나는 것은, 무기를 기피하고 경금을 보는 것이 두렵다.
경은 일찍이 신자진을 만난다. 이는 소위 국에 들어가는 정란차입니다.
병정을 기피하고, 사오를 걱정하고, 무일 신시는, 갑병이 두렵고 역시 인묘를 기피한다.
신금 기토가 이른바 만나면, 이것은 종격이고, 이름은 수기가 된다.
四柱火傷又無救, 返是災屯。
丑日戊子時,忌子多,怕相沖。
陽水逢辰見戊己,災臨難逃。
사주는 화가 상하고 또 구함이 없으면, 재난으로 돌아온다.
축일 무자시이면, 자가 많은 것을 기피하고, 상충이 두렵다.
양수가 진을 만나 무기를 보면, 재앙이 오며 피하기 어렵다.
甲見戊時名偏財,身運喜財鄉,丁日辛年號歲財,運逢戊貴。
乙逢申位,忌見刑沖。日時歸祿,官逢有禍。另有天沖地擊,陰錯陽差。
貪合忘官,劫財從官難成貴,貪合忘殺,身旺時福祿增加。
官藏殺見有制伏,亦自輝煌。官見殺藏,身柔弱終見奔波。
갑이 무를 보면 편재라 이름하고, 신운은 재향이 기쁘며, 정일 신년은 세재라 부르고, 운은 무를 만나 귀하다.
을은 신위이고, 형충 보는 것을 기피한다. 일 시 귀록은, 관이 있는 재앙을 맞는다.
그리고 천충 지 공격이 있는데 음양이 틀렸다.
탐욕은 관을 잊고 합하고, 겁재 종관은 귀하기 어렵고,탐욕은 살을 잊고 합하여, 몸이 왕하면 복록이 증가한다.
관장 살견은 제복이 있고, 또한 자기 영광입니다. 관견 살장은, 몸은 유약했고 결국 뛰어 다니고 있었다.
身弱喜逢旺運, 身強愛煞鄉。
將來者進,成功者退,富貴賢者善,重犯者奇,
宜通變而推禍福,決無差誤矣。
신약은 왕운을 만나면 기쁘고, 신강은 살 향을 사랑한다.
장차 오는 것은 진이고, 성공은 퇴이며, 부귀 덕은 선하고, 중범은 기이하며,
적당한 통변이면 화복을 추리하고, 결국 착오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