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기 | 엄마의 권유로 (12명) |
작년부터 꾸준히 참여해왔고, 이번에도 좋을 것 같았다. | |
청소년 학림 안내 문자를 받고서 | |
정규과정에 다니고 있기 때문에 참여 (3명) | |
옛날부터 닿은 인연 | |
내가 오고 싶어서 | |
책숲에 다니는 언니 소개로 | |
책을 더 많이 읽어야겠다는 생각에 | |
캠프의 첫 인상 | 2층의 도서관 덕분에 좋았다. |
무척 기분이 좋았어요. (2명) | |
친숙한 느낌 | |
좀 어색하고 불편했다. | |
의외의 숙소에 만족☆★ | |
엄숙(?)하다 | |
친절하다 | |
형, 누나, 동생 모두 착하고 친절했다. | |
(친구관계가) 너무 편했었다. | |
어린 친구들이 많아서 상큼한 느낌 >.< | |
새로운 사람이 많아 걱정했다. | |
어렵다. | |
아이들이 위화감 없이 잘 지내길래 보기 좋았다. | |
정말 모든 친구들이 예쁘고 순수하고 착하고 대단해서 감사하고 반가웠다. | |
사람들이 너무 착하고 잘 대해줘서 재미있었다. | |
낯설었다. |
2. 위의 일정표 안에 만족의 정도를 표시해보세요.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
독서 | ◎ | ○ | △ | × | |
고전은 무엇이고 왜 읽나? | 17 | 7 | 3 | ||
지역도서관에서 읽기 | 14 | 8 | 2 | ||
중앙시장구경 및 알라딘에서 독서 | 18 | 4 | 2 | ||
연구소에서 읽기 | 5 | 13 | 1 | 1 |
기질공부 | ◎ | ○ | △ | × | |
1 <나의 빛깔은?> | 15 | 6 | 1 | ||
2 <영화를 통해 만나는 기질> | 20 | 3 | |||
3 <기질별 특징> | 19 | 3 | 1 | ||
4 <서로-이해> (빛칠하기) | 18 | 4 | 1 | ||
5 <고전 속 인물의 기질> | 15 | 7 | 2 |
일상 | ◎ | ○ | △ | × | |
아침 산책 | 6 | 10 | 6 | 1 | |
식사와 쉼 | 18 | 3 | 2 | ||
노래 부르기 | 10 | 11 | 2 | ||
하루 돌아보기 글쓰기 | 10 | 10 | 3 | ||
잠 잘 준비 | 14 | 5 | 3 | 1 | |
잠 | 11 | 7 | 5 | ||
예술활동 | 인형 만들기 | 17 | 6 | ||
그 외 활동 | 소개와 안내 | 12 | 6 | 3 |
3. 위의 활동 외에 다음 청소년 학림에 함께 했으면 하는 활동이 있다면 써보세요.
악기연주 : 리코더, 핸드벨 등등 |
밤산책 및 별보기 (2명) |
미술 (빛칠하기 외의 미술분야) |
독서토론, 시화 그리기 |
담력테스트, 캠프(텐트를 마당에 치고 자는 것) |
계곡이나 산 속 자연과 가까운 곳에서 독서하기(다른 환경에서 특히 자연에서 느끼는 새로움과 집중력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모둠그림 그리기 (빛칠하기 시간에 한 것) |
쉬는 시간 더 늘려주세요. |
시장탐방처럼 외부로 나갈 때 시간이 좀 더 있었으면 좋겠다. |
밖에서 놀기 (쉬기) |
더 많이 놀기 |
4. 이번에 읽은 고전(들)은 무엇이며 어느 정도 읽었나요?
세계 탐험 | 순수 감성 | 자기 찾기 | |||
돈키호테 | 소공녀 | 이솝 우화 | |||
15소년 표류기 | 나의 라임오렌지나무 | 어린 왕자 | 4명 | ||
80일간의 세계일주 | 키다리 아저씨 | 1명 | 갈매기의 꿈 | ||
파브르 곤충기 | 알퐁스 도데 단편집 | 모모 | |||
장발장 | 소나기 | 왕자와 거지 | |||
톰소여의 모험 | 장화홍련전 | 지킬박사와 하이드씨 | |||
허클베리 핀 | 춘향전 | 데미안 | 2명 | ||
보물섬 | 폭풍의 언덕 | 수레바퀴 밑에서 | |||
정글북 | 오만과 편견 | 유리알 유희 | |||
걸리버 여행기 | 제인 에어 | 2명 | 좁은 문 | ||
바다밑 2만리 | 작은 아씨들 | 1명 | 레 미제라블 | 1명 | |
대장 불리바 | 달과 6펜스 | 그리스인 조르바 | |||
로빈훗 | 마지막 잎새 | 1명 | 아큐정전 | ||
피터팬 |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 동물농장 | |||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 1명(반만), 5명 | 노트르담의 곱추 | 파리 대왕 | ||
오즈의 마법사 | 1명 | 백치 | 카르마조프의 형제 | ||
피노키오 | 1명 | 주홍 글씨 | 큰 바위 얼굴 | ||
삼총사 | 위대한 게츠비 | 1명, 1명(1/3정도)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 ||
몽테 크리스트 백작 | 크리스마스 캐럴 | 1명 | 노인과 바다 | 3명 | |
괴도 루팡 | 1명(2권) | 테스 | 신곡 | ||
셜록 홈즈 | 1명(4권), 2명(2권) | 독일인의 사랑 | 천로역정 | ||
파브르 곤충기 | 로미오와 줄리엣 | 싯다르타 | 2명 | ||
서유기 | 빨강머리 앤 | 부활 | |||
홍길동전 | 호두까기 인형 | 죄와 벌 | |||
허생전 | 플란더스의 개 | 3명 | 푸른 꽃 | ||
토끼전 | 앨런포의 단편 | 햄릿 | 1 | ||
흥부전 | 순이삼촌 | 멕배스 | |||
심청전 | 신화를 삼킨 섬 | 오셀로 | |||
봉이 김선달 | 지상의 숟가락 | 변신 | |||
모비딕 | 제주신화 | 에덴의 동쪽 | 1명 | ||
시튼 동물기 | 비밀의 화원 | 1명 | 독을 품은 뱀 | 1명 | |
아라비안 나이트 |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 ||||
알라딘 | 바람이 분다 | ||||
정글북 | 첫사랑 | 1명 | |||
그림형제 동화 | 1명 | 앵무새 죽이기 | |||
안데르센 동화 | 백설공주 | 1명 | |||
닐스의 신기한 모험 | 오페라의 유령 | 1명(~243쪽) | |||
올리버 트위스트 | |||||
거울 나라의 앨리스 | 1명 | ||||
눈의 여왕 | 2명 | ||||
대지 |
그 외 다른 장르의 책까지 포함하여 4박 5일 동안 총 61권
4. 스스로 세운 독서계획대로 되었나요? 잘 되었다면 앞으로 어떻게 하면 더 발전시켜나갈 수 있을까요? 잘 안 되었다면 무엇 때문이며 어떻게 고쳐나가면 될까요?
계획보다 우수했다. |
원래 셜록홈즈를 다 읽으려고 했지만 내가 책읽는 속도가 느려서 2권 반밖에 못 읽었다. |
계획대로 할 때 나를 너무 과대평가 하지 말아야 겠다. |
두 권 읽으려고 그랬는데 한 권도 제대로 읽지 않았어요. 집중도 잘 안 되고 대놓고 잔 건 아니지만 많이 졸아TDjdy. 저녁에 빨리 자야겠어요. |
좀 더 열심히 읽어서 더 많은 책들을 접해 보는 것도 좋았을 것 같다. 여러 친구들이 함께 해서 집중도 잘 되었고 새로운 책들을 소개받을 수 있었다. |
평소에 책을 많이 읽어야 겠다. |
목표량을 다 채우진 못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다가간 것 같아 좋고 졸리지 않게 책에 더 집중해서 읽어야겠다. |
잠은 아무리 많이 자도 또 졸립다. (잠을 충분히 자지 않아서 못 읽는 게 아니라는 뜻) 그냥 수많은 훈련이 필요할 뿐이다. |
잘 지켜진 것 같다. 앞으로도 시간을 정해놓고 독서를 하면 내 일년 신기록이 높아질 수 있을 것 같다. |
너무 많이 정한 것 같다.잘 안되었다. |
잘 되지 않았다. 역시 책은 재미있는 걸 발견 했을 때 가장 잘 읽어 지는 거 같다. |
목표량을 다 채우진 못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다가간 것 같아 좋고 졸리지 않게 책에 더 집중해서 읽어야겠다. |
노력해 보았지만 책을 읽다보니 졸음을 이겨내지 못했다. (2명) |
매일 독서 시간을 정해서 읽는다. |
시간과 읽고 싶은 책만 있으면 더 발전할 것 같다. |
내 의지를 다져나간다. |
잘되었다. (3명) |
생각보다 많은 책을 읽었고 앞으로는 내가 좋아하는 책종류 위주로 많이 읽어야 겠다. |
목표가 너무 높았다. 그래서 잘 안 되었지만 평소보다는 많이 읽었다. |
6. 이번 청소년 여름 학림동안 자신의 독서 습관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나요? 있었다면 무엇인가요? 독서 또는 고전에 대해 바뀐 생각이 있다면 써보세요.
지금까지 안 읽던 희곡을 읽었는데 생각보다 재미있었다. 4대 비극을 다 읽어보고 싶다. |
책을 억지로라도 읽게 되니까 조금이라도 책을 좋아하게 된 것 같다.(?) 그리고 고전은 재미있는 것 같다. |
책 읽을 때의 집중력 향상이랄까. / 책에 더 집중할 수 있었다. |
책을 좋아하게 된 것 같다. |
고전이며 좀 지루한 책인 줄 알았는데 셜록홈즈처럼 재밌는 책이 많다는 걸 알게 되었다. |
책 읽을 때 다리를 떨지 않게 되었다. |
책을 많이 읽게 되었다. / 하루에 책을 2권 읽었다. |
책에 대한 호기심이 더 생겼다. |
책을 천천히 읽어 중요한 부분을 빼먹지 않을 수 있었다. |
책을 더 안 읽는 것 같아요. 노력해야겠어요. |
그 전에 어떤 것인지 잘 몰랐고... 그냥 독서 자체에 흥미가 없었는데 긴 시간 독서를 해보니 꽤 재미있고 흥미로운 거 같다. |
책을 읽을 때마다 눈이 신경쓰였는데 책숲에 꾸준히 오면서 덜해졌고, 고전이라는 책이 마냥 어렵고 재미없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법을 배웠다. |
끝까지 읽는다면 읽을 수 있다는 걸 깨달았다. |
고전이라는 책이 점점 좋아지고 있어요. |
나는 늘 소설만 읽었는데 고전을 읽으니까 얻는 게 많다. |
책 읽는 게 빨라졌다. |
고전문학보다는 인문학 책쪽에 더 흥미를 느끼는 것 같다. |
7. 올해 남은 기간 동안에 읽을 고전의 목록을 5~10권 써보세요. (목록표에서)
- 학생들이 개별 기록하였습니다.
8. 이번 청소년 학림에서 각자가 품고 있는 빛깔(기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나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나요?
모든 학생이 나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했습니다. 그 중 “내가 어떤 사람인지 남들한테 보여지는 내가 어떤지 좀 더 깊게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거 같다. 그런데 머리가 복잡해졌어요.” 라고 답하였습니다.
2) 도움이 되었다면 나의 어떤 점을 발견했을까요?
나를 잘 알게 됐다. / 내 기질이 무엇인지 알게 된 것 같다. / |
내가 이런 상황에 이렇게 행동하는게 나의 이런 성격 때문이란 걸 알았다. / 난 내게 이런 면이 있는지 몰랐는데 알게 되었다. |
내가 왜 사물들(혹은 동식물들)하고 말을 했는지...흐흐 |
나의 새로운 점을 알게 되었다. |
나에게 여러 가지 면이 있다는 것, 하지만 그 중에서도 노랑과 파랑이 약간 더 많다는 것 |
나의 기질을 파악하고 다른 사람이 하는 행동을 이해하게 되었다. |
정말 몰랐는데 내가 까칠했다! 그런데 모두한테 그런게 아니라 남자애들한테만 그렇다는 걸 알았다. 누군가가 말해줬는데, 생각해 보니까 정말 그랬던 거 같다. |
성격과 색깔(7명) : 내가 까칠했다는 것을! / 노랑과 파랑이 함께 있었다. / 빨강 기질이 좀 높다고 생각한다. 등등 |
답답하면 주도적으로 나서게 되는 나의 면 |
주도하는 모습이 있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느꼈다. |
내가 원하는 기질 |
은근히 자기주장이 강한 거 같아요. 약간 수동인 줄 알았는데 다시 보니 아닌 거 같기도 하고... 복잡해요. |
내가 겉은 기뻐보이지만 속은 슬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3) 내 모습 가운데 변화하고 성장해야할 모습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참을성 |
너무 내가 혼자 뭐든지 하려하지 않고 다른 사람도 배려하기 |
사람들을 이끄는 힘? 그런 걸 키워야 할 것 같고 그냥 빨노초파 골고루 성장해야 할 거 같다. |
모두를 포용하고 자기애를 더 키워야겠다. |
빨강 기질 중 좀 앞서가고 감정기복이 심한 성격을 좀 더 고쳐야겠습니다. |
좀 차분해져야겠다. |
사람을 쉽게 의심하지 말아야겠다. |
잘 모르겠다. (2명) / 아주 많은 거 같아서 잘 모르겠다. |
낮에 잠자는 거 |
막말하고 짜증내는 모습을 고쳐야 한다. |
집중력이 부족한 것 |
형, 친구, 누나들과 친하게 지내고 말도 많이 하기 |
분위기 파악, 집중력 상승 |
긍정적인 생각 ! |
약간 의견 주장의 부족? |
조금 더 자신감 있게! |
나와 다른 기질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겠다. |
5) 가족(부모님과 형제)과 관계에서 내가 좀더 노력해야할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사람마다 다른 것 같아요... |
천장한테 말 거는 특이한 애 |
편한 친구 |
책 좋아하고 조용하게 생김 |
눈치없고 시끄러운 |
조용한 |
음... 가끔씩 이상한 행동을 하는 애 |
훈남 |
남자 |
이끄는 사람...이라네요. |
이상하게 |
헤헤거리는 사람, 덕후...라네요. |
음침하고, 괴팍하고. |
첫인상과 달리 편하고(?) 사람을 잘 이끄는 것 같다고 들었다. |
친구들이 그래도 많이 예쁘게 봐주는 것 같아서 감사합니다 ♡ |
활기찬 아이이긴 한데... |
약간 재미있게 놀아도 벽이 느껴진다. 이런 말을 많이 들었어요. |
활발하고 시끄럽고 산만하다. |
잘 모르겠어요. (3명) |
5) 가족(부모님과 형제)과 관계에서 내가 좀더 노력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딱히 개선할 점은 없다고 생각한다. |
잘 듣고 잘 설명하기. 잘! |
형제와 너무 싸우려 하지 않는다. / 짜증을 쉽게 내지 말아야겠다. / 좀 더 인내심을 가져야겠다. |
챙기고 신경써주는 걸 잘 못해서 노력해야겠다 !! |
좀... 믿고.. 진실되야 할 거 같다. |
항상 애교쟁이 딸, 누나가 되길! ^^ |
착해져야겠다. |
조금 더 다정해져야겠다. |
동생들을 좀 더 생각해줘야겠다. (나보다 한참 어린 동생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 동생한테 예민하게 굴지 않기! |
내가 사랑을 듬뿍 주는 거? 속 안 썩이는 거 등등 |
말을 잘 들어야할 거 같은 느낌이 든다. |
이해 |
적극적으로! |
대화하고 서로 책 이야기 많이 하기 |
부모님께 예의를 갖추고 동생이랑 싸우지 말아야겠다. |
6) 만일 아직 잘 모르겠으면 나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앞으로 어떻게 해나가면 좋을까요?
여러 가지 경험을 해보고, 내 기질이 무엇인지 알아나가서 하고 싶은 일을 해야겠습니다. |
책을 읽으면서 나를 생각하고 정리하기 |
여러 체험들을 해보고 기질테스트도 더 해보고 책도 많이 읽기, 특히 인문학! |
솔직해지기 |
나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
다른 사람에게 비춰지는 나를 관찰한다. (?) |
매일마다 일기쓰기 / 자기 직전에 일기쓰기 |
음...좋은 사람을 많이 만나겠습니다. |
난 꿈이 아직 없으므로 여러 가지 체험을 해봐야겠다. |
실수가 있으면 돌아볼 줄 알길, 반성하는 시간을 갖길 |
기질에 대해 이해하고 공부한다. |
9. 앞으로 고전학림 책숲과 어떻게 함께 하고 싶나요? (중복 체크 가능)
이번 청소년 학림으로 충분하다. | 7 | |
여기에 다니며 꾸준히 독서와 성장의 길을 가고 싶다. | 토일책숲 (매월 첫주 토, 일요일 1박 2일) | 10 |
정규책숲 (매주 일월화요일 2박 3일) | 5 | |
방학 때 여는 캠프에 참석하고 싶다. | 9 | |
함께 하고는 싶지만 사정이 허락하질 않는다. (*이유) | 7 |
* 이유: 학원 때문에 / 시간이 없어서(2명) / 학교 일정 때문에 / 부모님의 의견 / 내가 하고 싶은 음악을 많이 못하고 무엇보다 분위기가 흐트러져서
10. 학림과 선생님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써보세요.
기질 공부 더 많이 깊게 하고 싶어요! |
제가 정규책숲에 다니고 싶은데 학교 때문에 못 와서 아쉬웠는데 그 자리를 선생님이 조금이나마 채워주신 것 같아 너무 감사하고 말 안들어도 이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앞으로도 계속 청소년학림, 책숲해요! |
너무 좋아요 ♡ |
사랑합니다! |
수고하셨습니다. |
선생님 안녕히 계세요 ^^* |
고맙습니다. |
이번 책숲은 친구들이 평소보다 몇 배는 많았잖아요 ^^ 너무너무 고생많으셨습니다!! 앞에서 뒤에서 같이 많이 도와드렸어야 하는데 아직 어린지라 많이 미흡했습니다 ♡ 마지막 저녁 놀고 싶다고 징징거린 거 받아주셔서 죄송하고 감사해요 ♡ 너무 고생 많으셨어요.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꺅 ♡ |
재미있었어요! |
감사합니다! |
밥도 맛있었고 에어컨도 빵빵했고 여러 좋은 경험하게 해주셔서 감사하고 수고하셨습니다! |
즐거웠습니다! |
봉희샘에게 밥을 맛있게 건강하게 신선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걱정도 해주시고 잘 챙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밤에 떠들어도 조금은 모른 척도 해주시는 선생님의 마음에 감동받았어요 : ) 희동샘에게 수업 정말정말 감명깊게 들었습니다. 사춘기, 그리고 저희의 나이대에 뭘 해야되는지를 그렇게 깊게 생각해본 적이 없었는데 선생님같은 분이 계셔서 마음이 안심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다음에 볼 수 있으면 뵈어요. 하하하. 샘의 순수하신 모습이 보기 좋았어요. 소윤샘에게 샘 일주일동안 여리신 샘의마음에 의도치않게 스크레치를 냈다면 저말 죄송합니다. 따뜻한 마음으로 저희를 품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
첫댓글 감사합니다.
아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볼수 있네요.^^
재미있었고 또 가고 싶다합니다.
근데 아들내미는 뚱하니 있는게 원상복귀되는 속도가 무지 빠릅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