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반의 12스케일에서 건반연주자들이 잘 안쓰는 스케일이 있다 C#, F#, B 3가지이다.
이 키는 공통적으로 검은 건반을 주로 쓰게 되는데 검은 건반을 많이 넣어 치면 연주기법상 꼬임도 있고 어렵게 된다.
이 키를 건반으로 주로치는 사람들은 아마추어 일때 검은 건반만 치면 간단해서 일부러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또 조막손 이거나 손가락 길이가 달라서(마디가 잘라져서) 다른키를 칠수 없는경우 악보를 옴겨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실제 건반 연주자들이 포함된 합주의 경우 대체로 이 키는 사용하지 않게 된다.
아마추어들 중에서 b,# 많이 붙은걸로 자랑질 연주하는 사람들 있긴하다..
가수가 노래한다고 할때는 어쿠스틱 피아노를 치는것보다 일렉트릭 피아노가 편할 수 있다.
키보드 & 신디사이저의 키 트랜스포즈 (Key Transpose)활용법 / 이권희 / 키보디스트.
.https://youtu.be/nHMae0rjo4k?si=TEGdLN1dZSsHZxvH
인생을 준비하는 사람들
#행사밴드 #행사음향 #모임파티 #송년행사 #출장밴드 #오브리밴드 #하모니밴드
#엘프919 #엘프910 #엘프909 #리얼마스터2 #반주기 #엘프반주기 #리얼마스터
첫댓글 12키 스케일은 색소폰과 합주할때와 보컬의 음정에 키를 맞추어줄 필요가 있을때 꼭 필요합니다.
특히 알토색소폰은 건반키와는 한음정반이 낮고, 테너는 한음정이 높기에 12키 스케일이 모두 되어야 서로를 이해할수있고 모든 합주가 가능해집니다.
보컬 음정도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고 반음정 올리고 내려야하는 상황이 항상 있기에 이를 모두 소화시키려면 12키 스케일은 필수라고 생각하고 음악공부와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악보를 구하기가 어렵고
어렵게 구했는데
이런 악보라면 어쩔수 없이
이 악보대로 연습을 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