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통독 <제82일> |
마가복음 16장 - 누가복음 6장 |
본문개요
막 16 장 | 눅 1 장 | 2 장 | 3 장 |
예수의 부활과 승천 | 침례(浸禮) 요한의 출생 | 예수의 탄생 | 침례(浸禮) 요한의 사역 |
3 장 | 4 장 | 5 장 | 6 장 |
예수의 족보 | 갈릴리 전도의 시작 | 제자들을 부르심 | 열 두 제자를 선택 |
예수의 부활과 승천
예수는 안식 후 첫날 새벽에 부활하여 막달라 마리아와 제자들에게 나타나시고 제자들에게 복음 전파의 사명을 주시고 부활 후 40일 만에 승천하셨다.
누가복음의구성
1-3장 | 4-9 장 | 10-18 장 | 9-24 장 |
요한과 예수의 탄생 | 예수의 권위와 활동 | 교훈과 가르침 | 수난과 죽음과 부활 |
많은 기적 | 많은 비유 | 희생과 기적 |
잃어버린 자를 찾음 | 잃어버린 자를 구원 |
갈릴리 | 예루살렘으로 | 예루살렘에서 |
누가복음은 예수를 인자로 묘사하고 있으며 이방인들에게 믿음을 갖게 하기 위하여 예수의 생애를 기록하고 있다. 특별히 그리스도는 하나님인 동시에 인간이시라는 사실을 밝힘으로써 죄인에 대한 구주가 되시기에 부족함이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서는 다른 복음서보다 그리스도의 인성과 감정 묘사에 대한 표현이 많으며, 그로 인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교훈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순서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침례(浸禮) 요한의 출생(1장)
마태복음은 예수의 족보 및 탄생으로부터 시작하고, 마가복음은 예수의 침례(浸禮)받으시는 장면부터 시작하는데 반해 본서는 침례(浸禮) 요한의 출생으로부터 시작하고 있다. 이는 누가가 예수와 관련된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살폈음(3절)을 잘 드러내 주고 있다. 헤롯이 유대의 분봉왕으로 있을 때 제사장 사가랴와 그 아내 엘리사벳은 나이 많아 늙었으나 가브리엘 천사로부터 아들을 낳을 것을 예고받고 잉태하여 여섯 달이 되었을 때, 요셉과 정혼한 마리아는 가브리엘 천사로부터 성령으로 잉태하여 예수를 낳을 것을 예고받고 주를 찬양한다. 마침내 엘리사벳이 아이를 낳고 요한이라 이름을 지었으며 사가랴는 성령이 충만하여 예언한다.
예수의 탄생(2장)
이후 마리아는 가이사 아구스도의 명에 따라 베들레헴으로 호적하러 올라가 구유에서 예수를 출산하였고 목자들은 아기 예수를 찾아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그리고 시므온은 성전에서 아기 예수를 안고 하나님을 찬송한다. 예수께서 열 두 살 되던 유월절에 예루살렘 성전에 올라가 선생들 중에 앉아 듣기도 하시며 묻기도 하시니 듣는 자가 다 그 지혜와 대답을 기이히 여겼다. 예수는 그 지혜와 그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 사랑스러워 갔다.
침례(浸禮) 요한의 사역, 예수의 족보(3장)
본디오 빌라도가 유대 총독으로 있을 때 침례(浸禮) 요한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임하여 메시야의 준비자로서 사역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는 요단 강에서 강한 메시지로 회개를 외치고 침례(浸禮)를 베푼다. 그러나 갈릴리의 분봉왕 헤롯은 침례(浸禮) 요한이 그의 잘못을 지적하자 침례(浸禮) 요한을 감옥에 가둔다. 한편 침례(浸禮) 요한에게 침례(浸禮)를 받은 예수는 30세쯤 되었을 때 사역을 시작한다. 이어 예수의 족보를 소개한다.
예수의 족보
누가의 족보는 예수님의 실제 조상을 보여주는 족보이다. 왜냐하면 예수의 잉태는 성령으로 된 것이기 때문이다. 한편 마태의 족보는 예수의 법적인 조상들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남자인 요셉을 통한 족보이다.
갈릴리 전도의 시작(4장)
광야에서 마귀의 시험을 말씀으로 물리치신 예수는 갈릴리의 나사렛에서 회당에 들어가 이사야의 글을 읽고 무리에게 그 말씀이 오늘날 너희 귀에 응했다는 증거를 하자 무리들은 예수를 죽이려고 한다. 예수는 고향에서 배척을 당하시고 그곳을 빠져나와 가버나움으로 가서 베드로 장모의 열병을 고치시고 그외 많은 귀신을 몰아내시며, 갈릴리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셨다.
제자들을 부르심(5장)
게네사렛 호숫가의 한 배에 앉아 무리를 가르치고 베드로에게 많은 고기를 잡도록 하여 그 권위와 이적 앞에서 자신이 죄인임을 고백하게 하시고 예수를 쫒도록 하신다. 그리고 나병자와 중풍병자를 고치신다. 예수께서 세리 마태를 부르시고 그의 집에서 식사하실 때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비방하자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고 말씀하신다.
열 두 제자를 선택(6장)
예수께서 바리새인들에게 안식일의 참 뜻과 자신이 안식일의 주인임을 말씀하시고, 12제자를 불러 사도로 세우시고 무리들에게 새 교훈을 말씀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