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 성흥산(가림성)
2024년 05월 19일(일요일)
산행코스 : 임천면사무소(08:25) - 가리성길 - 성흥산성(사랑나무) (09:05) - 성흥산(09:20) - 호리동길 - 임천면사무소(09:50)
산행거리 : 3.55km
임천면사무소
공덕비
묵은 이색 선생 영당
1960년 흥산 북촌리에 영당을 세우고 춘추봉향을 해오던 중에 흥산 관아터가 국가 사적으로 지정되어 2010년 5월에 이곳 임천 군사리 성흥산 아래의 길지로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묵은선생영당
임천면사무소 0.2km, 솔바람길 1.1km, 성흥사
대조사 갈림길
대조사 0.3km, 임천면사무소 0.7km, 각시바위 50m, 성흥산성 1.1km
우측 대조사, 좌측은 성흥산성으로 가는 길입니다.
충혼사(忠魂柌)
충혼사는 백제 부흥 운동 당시 신라와 당나라 연합군에 맞서 싸우다가 목숨을 잃은 백제의 이름 없는 병사들을 추모하기 위해 세운 사당입니다. 매월 4월 이곳에서 충혼제를 열어 그들의 넔을 위로하고 있습니다.
거대한 암벽사이의 돌계단을 올라갑니다.
계단을 올라선 후에 바라본 풍광
성흥산 사랑나무가 보입니다.
조망터에서 바라본 서천군 방향 파노라마
성흥산성
성흥산(286m) 정상부에 쌓은 석성입니다. 둘레 약 1500m, 성곽 높이 3~4m에 이릅니다. 성안에서 우물터, 군창으로 추정되는 건물 터, 초석과 남문 터 등이 확인됐습니다. 현재까지 이어진 꾸준한 발굴 조사를 통해 백제부터 조선시대까지 다양한 유물을 발견했습니다.
돌계단을 올라갑니다.
가림성(성흥산성) (사적 제 4호)
성흥산성은 백제의 수도였던 웅진성과 사비성을 방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금강 하류 부근에 쌓은 산성입니다. 성이 위치한 산 정상에서는 강경읍을 비롯한 인근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어 방비용 성으로서의 그 입지가 상당히 훌륭하였으며 백제 동성왕 23년(501년)에 위사좌평 백가가 쌓았다고 전해집니다. 가림성은 백제의 성 가운데 기록에 의해 축조 연대가 전해지는 유일한 성이고 부여군의 옛 지명을 알 수 있는 유적이기도 합니다.
1963년 1월 21일에 사적 제4호 부여 성흥산성으로 지정되었다가 2011년 07월 28일 부여 가림성으로 명칭이 변경 고시되었습니다. 아울러 성흥산성은 깊은 역사도 있지만 인생샷 명소로도 유명한 부여여행지입니다.
가림성 느티나무(천연기념물)
부여 가림성 느티나무는 금강 하구인 논산, 강경, 서천, 익산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가림성 정상부에 있습니다. 나이는 400년 이상으로 추정되며, 높이는 22m, 가슴높이 둘레는 5.4m에 이른니다. 거센 바람으로 인해 땅 위에 판 모양으로 노출된 독특한 뿌리 모양과 주변 환경과 어우러진 나무 모양이 일품입니다.
백제시대 군사적 요충지인 가람성 남문에 위치하고 있어요. 가지가 하트처럼 보여서 일명 사랑나무라고 불리며 가림성의 랜드마트이고 '부여의 핫플'이기에 충분해 보였습니다.
주변 환경과 어우러진 나무 모양은 일품이며 역사성과 경관. 심미성이 뛰어나 2021년 8월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성흥산 정상에서 바라본 논산 방향 파노라마
성흥산 정상으로 올라갑니다.
임천 유태사 묘 (林川 庾太師 廟) (부영 향토문화유산)
유태사 묘는 고려 태조 왕건을 도와 삼국통일에 큰 공을 세운 고려 개국공신인 유금필 장군을 향사하는 사우입니다.
부여 가림성 내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유금필 장군은 후백제를 정벌하고 태조를 만나러 가는 도중 패잔병의 노략과 흉년으로 어려움을 겪는 임천 지역 백성들을 구흘 하였습니다. 서기 941년 장군이 죽은 뒤 백성들이 그 공덕을 기리고자 장군당이라는 사당을 세우고 매년 제사를 올려 왔습니다. 1976년에 장군의 후손들이 부여군의 보조로 옛 장군당을 헐고 바로 옆에 새로 사당을 지었습니다. 사당은 앞면 3칸, 옆면 3칸 규모의 맞배지붕이며, "태사유공지묘"라는 현판이 걸려 있습니다.
제사는 매년 음력 3월 18일에 지냅니다.
태사유공지묘(太師庾公之廟)
유적지비
유금필은 고려 전기의 무장으로 태조를 도와 고려를 건국하는데 큰 공을 세운 개국공신입니다. 평산 유 씨 시조. 그는 925년에 연산진과 임존군을 공격하여 후백제의 장군 길환과 군사 3천여 명을 전사시키는 큰 공을 세우며 본격적으로 장수로서 이름을 떨친 사람입니다.
태사 충절공 유금필 장군 유적지 지비(太師 忠節公 庾黔弼 將軍 遺蹟地 之碑)
누각 성흥루
성흥루(聖興樓) 편액
성흥루(聖興樓) 편액은 충남 부여 출신인 전 국무총리 김종필(金鍾泌 1926~2018)가 己未仲秋(기미중추 1979년 가을)에 쓴 글씨입니다.
조금 더 올라가면 성흥산 정상입니다.
정상에는 아무런 표식도 없고 산불감시초소와 삼각점이 있습니다.
성흥산 삼각점
호리동길, 한고개 갈림길
성곽길, 한고개 1.1km
무너진 성곽
임천면행정복지센터 1.0km, 임천면행정복지센터 1.1km, 성흥산 0.4km
임천면행정복지센터 0.6km, 성흥산 0.8km
호리동계곡 갈림길
성흥산성 서문, 호리동계곡, 소광장
산림욕장 대나무숲
대나무숲길
임천면행정복지센터 0.3km, 성흥산 1.1km
관아터 소나무
수령 : 320년, 수고 : 4m, 나무둘레 2m
임천군 관아 형방청
임천군 관아의 정확한 조성연대는 알 수 없으나 현재 임천초등학교에 객사가 들어선 시기인 1704년(숙종30) 이전에 관아가 조성되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조선시대 관아 건물은 일제강점기 행정개편으로 객사는 주로 초등학교로, 동헌과 내야 등 부속건물은 행정복지센터 등 관청건물로 사용하면서 사라진 경우가 많습니다. 임천군 관아 건물은 마지막 형방청이 1980년대까지 임천경찰서로 사용되어 오다가 허물어지면서 그 흔적을 찾기 어렵워졌습니다.
조선시대 중요한 역할을 한 임천군 관아를 되살려 문화유산의 가치를 회복하고 보존하고자 옛 문헌자료 및 사진을 기초로 형방청을 건립하였습니다.
일방적으로 형방청은 민, 형사 재판과 죄인을 다루는 업무를 담당했던 곳으로 2019년부터 계획 수립과 발굴조사를 거쳐 2021년 재현하였습니다.
가림추청(嘉林秋廳) 편액
가림추청(嘉林秋廳) 편액은 충남 부여 출신의 서예가 무림 김영기(霧林 金榮基)의 글씨이며, 서각은 목우 조정훈 ( 木牛 趙丁勳)입니다.
크기는 45cmx138cm입니다.
임천면사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