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작가에 대한 자료들입니다..
아래 자료를 참고로 하시구요..
보통 문단에 등단을 하시면.. 글을 써서 보내서... 선발이 되면 보통 작가로 등단한다고 하거든요..
아래의 여러 자료를 참고로 하세요..
아셨죠..
그럼..
########### 작가설명1 ############
1. 직업의 특성
·출판이나 연극, 영화, 방송을 위한 문학작품을 창작하는 사람으로 주요 문학장르인 소설, 시, 동화, 수필 등을 구상하고, 저술함
·작품을 창작하기 위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관련자료를 수집·분석·종합함
·장르의 형식에 맞도록 줄거리를 구성하고 작품을 씀
·문체의 일관성을 확인하고 교정하여 탈고함
·별도의 집필실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자신의 집을 작업공간으로
사용.
·정해진 근로시간은 없으나 낮을 피해 늦은 밤과 새벽에 주로 글을 씀.
·소재개발과 작품구상, 정해진 시간에 집필해야 하는 등의 이유로 정신적 스트레스를 겪음.
2. 적성 및 능력
·언어에 대한 타고난 감각과 표현력, 문장력, 문학적 상상력 등이 필요함.
·문학의 기초원리와 장르별 저작원리 및 기술을 이해·적용할 수 있는 학습능력.
·단어의 의미와 관련된 개념과 사상을 이해하고 구두 또는 서면으로 효과적인 의사교환을 하며 문학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언어능력
3. 준비방법
1) 정규교육과정
·학력의 제한은 없음.
·2년제 및 4년제 대학의 국어국문학과, 문예창작과를 졸업하면 유리
2) 직업훈련과정
·별도의 직업훈련과정 없음.
3) 관련자격증
·관련자격증 없음
4. 직업의 전망
·향후 5년간 신인작가들의 등단기회는 증가할 전망이지만 등단 후 이들의 작품발표기회와 경제적 보상은 줄어들 전망
5. 채용 현황
1) 채용방법
·작가의 등단은 전문지나 동인지의 추천 및 발표를 통하거나 연1회의 신춘문예 응모, 개인창작집 발표를 통해서 주로 이루어짐.
2) 고용현황
·1999년 1월 현재 한국문인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작가는 총 4,202명으로 시인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함
·민족문학작가회의에 등록되어 있는 작가는 804명으로 이 중 전업작가는 50명 내외
3) 임금수준
·개인별로 상당한 소득 차이가 있으나 한국문인협회의 한국문학백서에 의하면
1998년 현재 작품활동을 통한 수입(원고료)평균은 월 185,000원(작품활동을 통해
수입이 가장 높은 장르는 평론, 소설 순)
6. 문의기관정보
·한국문인협회 02) 744-8046/47
·민족문학작가협회 02) 313-1486
·국제펜클럽한국본부 02) 782-1337/8
7. 관련학과 계열
문예창작(학)과(4년제) 인문계열
문예창작과(2년제) 어문계열
############ 작가 설명 2 ############
1. 직업개요
시, 소설, 희곡, 수필 등 다양한 장르의 문학작품을 구상하고 저술하는데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2. 주요업무
ㅇ 작품을 창작하기 위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관련자료를 수집.분석.종합한다.
ㅇ 장르의 형식에 맞도록 줄거리를 구성하고 작품을 쓴다.
ㅇ 문체의 일관성을 확인하고 교정하여 탈고 한다.
3. 적성·능력
ㅇ 문학의 기초원리와 장르별 저작원리 및 기술을 이해.적용할 수 있는 학습능력
ㅇ 단어의 의미와 관련된 개념과 사상을 이해하고, 구두 또는 서면으로 효과적인 의사교환을 하며, 문학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언어능력
ㅇ 단어와 문장을 검토할 때 적절한 세부사항을 식별할 수 있는 사무능력
ㅇ 문학적 상상력, 창의력, 문장표현력
4. 교육·훈련
ㅇ 고등학교, 전문대학의 문예창작과 및 어문계열의 관련학과 졸업
ㅇ 학력이나 전공보다는 타고난 창작력과 상상력 및 문학적 재능이 중요하다.
5. 취업전망
통상 대하교수 또는 중등교사로 근무하면서 저술활동을 하지만 독자적으로 저술활동만 하는 사람도 많다.
6. 문 의 처
☞ 한국문인협회 : 서울 종로구 동승동 1-117 ☎ 02-3672-8047
☞ 한국문예작가협회 : 서울 종로구 종로3가 9 ☎ 02-744-6067
############ 작가 설명 3 ###########
작가는 문학을 통해 독자들과 호흡하며 자신의 감성을 전달한다.
1. 직업의 특성
따뜻함을 느끼게 하는 한 소절의 시, 감동을 주는 한편의 소설, 꿈을 안겨주는 동화,
그리고 극(劇)을 통해 전달되는 감성, 작가는 언어의 마술사이다. 글로서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고 동시에 그 글을 읽는 독자의 감정을 자극한다. 하지만 아무나 작가가
될 수 있는 건 아니다. 작가는 언어가 아름답다는 것을 알아야 하고 재미있게 이야기를 풀어나갈 줄 알아야 한다.
작가는 출판이나 연극, 영화, 방송을 위한 문학작품을 창작하는 사람으로 주요 문학장르인 소설, 시, 동화, 수필 등을 저술하는 문학인과 영화시나리오, 연극이나 드라마의 극본을 쓰는 작가 등이 포함된다. 작가들은 작품을 집필하기 위해 개인적 관찰·답사를 하기도 하고 관련도서를 참고하거나 또는 해당인물들을 인터뷰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창작에 반영한다.
소설가는 소설의 줄거리나 등장인물을 결정하고 필요한 경우 역사적 배경이나 사건현장을 조사·분석하여 작품에 반영한다. 또한 등장인물의 성격, 줄거리의 전개, 심리묘사, 사회적 배경 등을 구상하여 작품을 전개해 나가는데, 분량에 따라 단편, 중편, 장편소설로 나누어진다. 출판을 위해 저술하기도 하지만 신문, 잡지 등의 정기간행물에 연재하기도 한다. 다양한 소재와 시대적 배경을 다루는 작가들이 많지만 역사, 추리, 애정, 공상과학 등 어느 특정 한 분야를 소재로 하여 쓰는 전문작가도 있다.
수필가는 사물, 현상에 대한 느낌 혹은 작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자유로운
문장형식으로 자신의 정서를 표현·전달한다.
시는 함축적인 언어로 작가의 감성을 엿볼 수 있는 문학장르로 자연, 인생 등 여러
현상을 작가의 주관적이고 독특한 시각으로 관찰하여 시적 어구로 정리한다. 동화와
동시는 어린이에게 무한한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게 하고 새로운 세상에 대한 동경과 꿈을 전달한다. 아동문학가는 이런 동화나 동시를 창작하는 작가로 평소 사물에 대한 세심한 관찰이 누구보다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정인물의 삶을 전달하는
전기(傳記)작가도 있는데 이들은 대상인물의 삶에 관련된 자료 즉 성격, 활약상, 사회에 미친 영향 등을 연구·분석하여 시대흐름에 따라 기술하여 대상인물의 특징을
극적으로 묘사한다. 평론가는 앞서의 문학작품이나 미술, 음악, 연극, 영화의 작품이나 공연의 가치를 평가하고 평론을 작성하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자신이 평하는 해당장르에 대한 지식과 견해가 필요하다.
작가들은 창작단행본을 출간하거나 문예지를 통해 작품을 발표하는데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의 『문예연감, 1998』에 의하면 각 장르별 작가 1인당 연평균 문예지에 발표하는 작품 수는 시가 평균 2.5편, 소설이 1.9편, 수필이 1.2편, 평론이 2편 정도이다.
또한 한국문인협회가 회원 5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인 『한국문학백서』에 의하면 응답자의 과반수 이상이 1년에 약 13편의 작품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가들 가운데는 소설가이면서 수필과 시를 쓰는 등 다른 장르의 창작활동을 병행하기도 하며 자신의 작품을 영화, 혹은 드라마로 제작하기 위해 각색을 하기도 한다. 또 외국작가의 작품을 번역하여 출판하기도 한다. 현재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의 대부분은 중·고교 교사, 대학강사 및 교수 등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창작활동이외에는 자신의 직업에 종사한다.
방송프로그램의 대본을 작성하는 방송작가는 드라마의 대본을 작성하는 드라마 작가와 라디오 프로그램, 다큐멘터리 등의 교양물에서 사용될 원고를 작성하는 구성작가로 나누어진다. 구성작가의 경우 성우의 나레이션, 진행자 및 출연자의 대사를 작성한다.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해서 작가는 집필 외에 출연자 섭외, 촬영, 편집, 방송진행에 모두 관여해야 한다. 영화제작을 위한 시나리오 작가와 연극의
희곡작가는 작품의 주제를 선택하고 내용에 따른 등장인물의 성격, 시대적 배경, 장소 등을 결정한다. 그리고 각 장면의 특징에 따라 인물의 표정, 동작, 음향, 조명까지도 고려하여 시나리오와 극본을 작성한다.
그 외에 신문, 잡지 등에 정기적 혹은 비정기적으로 글을 싣는 자유기고작가가 있는데 이들은 출판사나 편집인들이 의뢰해오는 특정 주제에 대해 집필하거나 자신이 주제를 선정하여 독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글을 쓴다. 또 정보화사회로 말미암아 인터넷과 PC통신의 보급확대로 지면이나 방송이 아닌 가상공간을 통해 활동하는 사이버작가도 있다.
2. 작업환경
작가들 중에는 별도의 집필실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으나 대부분 자신의 집이 작업공간이다. 정보수집을 위해 유적지, 기업체, 공연장, 도서관 등 다양한 곳을 방문하고 인터뷰하기도 한다. 작가들에 있어 정해진 근로시간은 없으나 낮시간을 피해
늦은밤과 새벽에 주로 작품을 쓰며 신문, 잡지에 연재·기고하는 작가들은 원고마감시간을 맞추기 위해 밤을 새워 집필하는 경우가 많다. 한국문인협회의 『한국문학백서; 1999』에 의하면 일주일에 3∼4시간 창작활동에 할애한다는 작가들이 가장 많고 1998년 한 해 동안 평균 6∼7건의 원고청탁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예전에는 원고지에 손으로 글을 쓰는 작가들이 많았으나 요즘은 컴퓨터로 원고를 작성하는 작가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전자우편을 통해 원고를 전송하기도 한다. 작가들은 소재개발을 비롯한 작품구상중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방송작가의 경우 정해진 시간마다 프로그램이 방영되어야 하기 때문에 늘 시간에 쫓기며 시청자의 반응이
즉각 나타나므로 이로 인해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다.
3. 교육훈련 및 자격
작가가 되는데 있어 전공이나 학력에 제한은 없으나 관련학과로는 2년제 및 4년제
대학의 국어국문학과, 문예창작과 등 어문계열로 이들 학과에서는 문학일반에 관한
이론뿐만 아니라 작품창작을 통한 실습교육을 병행하고 있어 언어의 예술적 표현능력과 창조력을 학습할 수 있다. 작가의 등단은 전문지나 동인지의 추천 및 발표를 통하거나 연1회의 신춘문예 응모, 개인창작집 발표를 통해서 주로 이루어진다.
방송작가의 경우 방송사의 극본공모나 공개채용을 통해 활동할 수 있으며 방송사나
신문사의 문화원 등에서 실시하는 방송작가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입문할 수도
있다. 그러나 글을 쓰는 작가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교육훈련보다 언어에 대한 타고난 감각과 표현력·문장력이다. 또한 작가는 작품에 반영할 다양한 소재개발을 위해
평소 사회현상과 역사적 사건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고 사물과 인간에 대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방송작가의 경우 문장력 외에 기획력과 영상적인 감각도 필요하다.
4. 고용현황
1999년 1월 현재 한국문인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작가는 총 4,202명으로 시인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민족문학작가회의에 등록되어 있는 작가는 804명으로 이 중
전업작가는 50명 내외이다. 또 한국펜클럽한국본부의 회원 작가는 1,362명이다.
작가들 중 장르별 분포는 시인의 비율이 가장 높고 다음이 소설가이다. 이들 협회에
중복으로 가입되어 있는 회원을 제외하더라도 비회원으로 작품활동을 하고 있는 작가, 자유기고가 등을 포함하면 약 6,000여명의 작가가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 중 약 70%가 남성작가이다. 이 중 전업작가는 10%내외에 불과하며 작가들의 대부분은 출판사나 잡지사를 경영하거나 회사원, 대학교 강사 및 교수 등의 직업을 가지고 있다. 한국문인협회의 {한국문학백서}에서도 응답자중 전업작가는 21.5%에
불과했으며 교직을 겸업하는 경우가 45.6%로 가장 높았다.
1998년 8월 31일 현재 한국방송작가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방송작가는 780명으로 이
중 여성이 508명으로 65%, 남성이 272명으로 35%를 차지한다. 장르별 활동분야는
TV구성작가로 활동하는 사람이 344명으로 전체 44%를 차지하고 그 다음이 드라마,
라디오 구성작가, 코미디, 외화번역 순이다. 방송작가는 방송국 직원이 아닌 계약직으로 활동하며 공중파 방송 외에 케이블방송이나 독립프로덕션과 계약을 체결하여
극본을 작성한다.
5. 임금
원고료 책정은 작가의 인기도나 출판사마다 차이가 있는데 판매 부수에 따라 원고료를 지급받기도 하고 정가의 일부를 고료로 지급받기도 한다. 인세에 따라 고료를 지급받을 때는 대개 인세의 약 7∼8% 정도를 지급받으나 인기작가의 경우 인세의
10%를 고료로 지급받는다. 그러므로 인기작가 중에는 작품 판매량에 따라 연간 1억∼5억의 수입을 버는 작가도 있다. 하지만 소위 베스트셀러작가는 소수에 불과하고
비 인기작가, 신인작가의 경우 자비로 출판비를 지급하고 책을 발간하는 경우가 많다. 문예지나 사보 등 기타 매체에 기고시에는 시의 경우 편당 30,000∼50,000원의
고료를 받고 산문의 경우 원고지 분량을 기준으로 매당 1,000∼5,000원의 원고료를
받는다.
한국문인협회의 『한국문학백서』에서 1998년 현재 작가들의 한 달 평균 소득은 약
164만원으로 이 중 작품활동을 통한 수입(원고료)평균은 월 185,000원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작품활동을 통한 수입이 가장 높은 문학장르는 평론(월평균 610,000원)이고 그 다음이 소설(월평균 274,000원)이다.
방송작가의 경우 방송 10분당, 혹은 편(篇)당 원고료가 지급되며 기본 극본료에 자료비가 포함된다. 1997년 현재 연속극의 경우 TV가 10분당 약 15만원∼19만원, 라디오가 약 10만원∼12만원정도이다. 또 외화번역의 경우 10분당 약 9만원의 원고료를
지급받는다.
6. 직업전망
향후 5년간 신인작가들의 등단기회는 증가할 전망이지만 등단 후 이들의 작품발표기회와 경제적 보상은 줄어들 전망이다.
새로운 문예지의 창간과 경영이 어려워진 기존 문예지들이 참신한 신인작가발굴을
통해 생존전략을 모색함으로써 신인작가들의 등단기회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들이 꾸준히 작품발표를 할 수 있는 기회는 감소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새로이 생기는 문예지 못지 않게 많은 수의 문예지들이 또한 폐간하고 있기 때문이다.
1997년 말 현재 발행되고 있는 문학잡지는 161종이지만 많은 문예지에서 경영의 어려움으로 작가들에게 고료를 지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국제통화기금(IMF) 관리체제의 여파로 제작비와 인쇄비, 인건비의 상승으로 출판사와 서점의 부도가 늘어나고 작가들의 작품발표 통로인 문예지의 폐간이 증가하면서 작품발표기회는 더 줄어들었으며 원고료 수입에 의존하는 작가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문화관광부의 {문화예술인실태조사, 1997}에 의하면 조사대상 문학인의 74.4%가 창작된 작품이 문학잡지나 단행본으로 출판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다고 응답하였다. 경제적 보상에 관계없이 창작활동을 하는 작가들도 있으나 문화예술인들에게
있어 자신의 작품으로 인한 사회적 명예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경제적 보상이다.
많은 문학인들이 작품을 발표하지만 그중 문학사(史)에 남고 독자들에게 회자되는
작품은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작가 역시 작품의 질로 독자로부터 평가받는다고 할 수 있다.
반면 방송작가의 경우 향후 5년간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기존의 공중파방송 외에도 케이블, 지역민방, 독립프로덕션 등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채널수와
프로그램이 늘어남에 따라 방송작가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7. 관련정보처
○한국문인협회 ☎ 02) 744-8046∼47
○민족문학작가회의 ☎ 02) 313-1486
○국제펜클럽한국본부 ☎ 02) 782-1337∼8
○한국방송작가협회 ☎ 02) 782-1696
######### 극작가 ############
1. 직업의 특성
·드라마, 연극, 영화 등을 공연하기 위하여 문학작품을 창작하거나 각색하는 일을
함.
·작업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일할 수 있으며 노력과 능력 여하에 따라 보수가 주어짐
·창의적인 능력을 요구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큰 편임.
·정해진 작업장소가 아니라 집에서도 작업가능
2. 적성 및 능력
·글쓰는 능력과 상황설정 능력, 독특한 문체사용능력, 문학적 상상력, 표현력 등이
필요함.
3. 준비방법
1) 정규교육과정
·학력에 제한 없음
·2년제나 4년제 대학의 문예창작과, 국문과 등의 관련학과가 유리.
2) 직업훈련과정
·사설학원, 문화센터 등의 교육과정.
·한국방송작가협회 교육과정
·특히 드라마작가의 경우 각 방송사 및 방송개발원에서 운영하는 방송작가 양성학원 중 드라마작가 과정 이수.
3) 관련 자격증
·관련자격증 없음
4. 직업의 전망
·CATV 등 방송 매체의 다양화로 극작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대부분 계약에 의해 활동을 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입원의 마련이 요구됨.
5. 채용 현황
1) 채용방법
·한국방송작가협회가 주관하는 방송작가 지망생 모집에 응모
·드라마작가의 경우 다른 구성작가와 달리 공채 시험이 없음,
·각 방송사에서 해마다 실시하는 단막극 공모에 입선하여 등단.
2) 고용현황
·1998년 8월 31일 현재 한국방송작가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방송작가는 780명으로
이중 여성이 508명(65%), 남성이 272명(35%)
3) 임금수준
·단막극, 주간 시추에이션극, 연속극 등에 따라 원고료를 다르게 받음.
·단막극의 경우 1편당 1백 50만원 정도의 고료를 받음.
6. 문의기관정보
·한국방송작가협회 : 02-780-5220
·한국방송작가협회 부설 교육원 : 02-780-0003
·영상시나리오작가협회 : 02-275-0566
·영상작가교육원 : 02-275-0566
·동아문화센터 : 02-781-0834∼8
7. 관련학과 계열
국어국문학과(4년제) 어문계열
극작과(2년제) 방송/연예계열
문예창작과(2년제) 어문계열
연극학과(4년제) 연극영화
창작기획과(2년제) 어문계열
########## 방송작가 설명 1 ############
1. 직업의 특성
·드라마작가는 라디오나 텔레비젼 드라마에 필요한 대본을 쓰는 일을 함.
·시나리오 작가는 영화 제작에 필요한 대본을 쓰는 일을 함.
·드라마 작가는 보통 방송국과의 집필 계약에 의해 작업을 하기 때문에 시간에 쫓기는 경우가 많음.
·비교적 자유롭게 작업을 할 수는 있지만, 직업적인 성공이 대중들의 인기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기도 함.
·일일 연속극의 경우에는 개인적인 생활을 포기해야 할만큼 노동강도가 큼.
2. 적성 및 능력
·글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글재주가 있어야 함.
·드라마나 영화는 사람들의 생활 속에서 있을 수 있는 사건을 다루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풍부한 이해와 아울러 다양한 방면에 걸친 지식이 필요함.
·드라마나 영화의 제작은 여러 사람과 함께하는 공동작업이기 때문에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을 갖고 있으면 유리함.
3. 준비방법
1) 정규교육과정
·2년제나 4년제 대학의 문예창작과 등 관련 학과.
2) 직업훈련과정
·한국방송작가협회의 방송작가 연수 프로그램.
·MBC 방송문화원의 방송작가 교육과정.
·영상작가교육원.
3) 관련 자격증
·관련된 자격 없음.
4. 직업의 전망
·CATV, 지역민방 등이 활성화되고, 대기업의 영화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방송작가에 대한 수요도 크게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영상산업의 발달에 대한 정부
정책의 추진에 따라 이 분야에서의 발전 가능성은 비교적 크다고 할 수 있다.
5. 채용 현황
1) 채용방법
·방송사 극본 공모, 소개 및 의뢰, 추천 등의 방법으로 활동을 시작함.
2) 고용현황
·대부분 프리랜서로 활동함.
·1995년 현재 한국방송작가협회에 약 600여명이 작가로 등록되어 있음.
3) 임금수준
·프리랜서로 활동하기 때문에 정확한 임금자료를 구할 수 없음.
6. 문의기관정보
한국방송작가협회 02) 782-1696
영화시나리오작가협회/ 영상작가교육원 02) 275-0566.
드라마패밀리 홈페이지 http://galaxy.channeli.net/dramafamily/
7. 관련학과 계열
국어국문학과(4년제) 어문계열
문예창작과(2년제) 어문계열
########## 방송작가 설명 2 #############
시청자·청취자 웃기고 울리는 언어의 마술사
방송에 필요한 원고를 작성하는 사람을 광범위한 의미로 모두 방송 작가라고 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명칭한 방송 작가는 스크립터나 코미디 작가를 제외한 드라마 작가만을 의미한다. 드라마 작가는 시나리오 작가와 매우 유사한 것으로 영상이라는 매체를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특수한 방송 언어를 잘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 때문에 드라마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교육이 필요한데, 한국방송작가협회에서 실시하는 방송 연수 프로그램이 가장 빠른 길이 될 수 있다.
한국방송작가협회의 드라마 교육 프로그램은 4단계로 나뉜다. 기초반, 연수반, 창작A반, 창작B반이 그것으로 각각 6개월씩 모두 2년이다. 기초반의 경우는 서류 전형을
거쳐야 하고 나머지 반들은 실제 작품을 가지고 심사를 한다. 인기 탤런트들을 이렇게 저렇게 변신시키며 자신이 그린 세상을 전파에 실어 보낼 수 있는 것이 TV 드라마
작가의 가장 큰 매력이다. TV가 막강한 위력을 발휘하고 있는 요즘, 그 중에서도 가끔씩 온 국민의 시선을 한 곳으로 묶는 드라마의 힘은 더욱 크다.
그래서 유명 드라마 작가들은 연기자 못지 않은 명성과 부를 누리는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다. 드라마 작가는 방송의 여러 영역 중 교양 오락 프로나 다큐멘터리 프로의
구성 작가와는 달리 자신만의 이야기를 하나의 극으로 만들어 내기 때문에 작가의
개성에 따라 천차만별의 작품을 내놓을 수 있다. 이것은 자신의 능력에 따라 방송국에서 정한 규정 고료만 받는 보통 작가에서 전속료 및 특별 고료를 덤으로 받는 인기
작가로까지 발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다는 말과 통한다.
드라마 작가의 등단은
드라마 작가가 되는 가장 정통의 코스는 각 방송사에서 해마다 실시하는 단막극 공모에 입선하는 길이다. 다른 구성 작가와는 달리 공채 시험이 없기 때문에 이 공모에는 해마다 수천 명의 작품이 응모될 정도로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 밖에
각 방송사 및 방송 개발원 등에서 운영하는 방송 작가 양성 학원 중 드라마 작가 과정을 이수하면 강사로 나오는 유명 작가와 친분도 가질 수 있고 수료 후 일자리에 대한 정보도 쉽게 얻을 수 있다. 드라마 작가는 단막극, 주간 시추에이션극, 연속극 등에 따라 편당 원고료를 다르게 받는데 단막극의 경우 1편당 150만 원 정도의 고료를
받는다.
대학에서 국문과를 졸업하고 구성 작가, 단막극 작가를 거쳐 MBC 주간 드라마 <사춘기>를 집필한 3년 경력의 작가 이정선 씨는 "소설과는 달리 방송 드라마는 인물이
살아 있고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그대로 나타내는 것"이라며 드라마의 매력을
이야기한다. 이씨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드라마에 관심은 있지만 이것을 쓰는데 구체적인 기술이 있을 것으로 생각해 어려운 것이라 여긴다. 하지만 형식이 중요한 것이 아니므로 자신이 좋다고 생각되는 드라마를 잘 살피고 자신이 감동받은 부분의
이유를 해석해 이를 자기 나름대로의 소재로 풀어 가며 한 번 써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씨는 2주마다 한 번씩 쓰는 원고를 위해 3∼4일 정도 밤을 새는 것은 흔한 일일 정도로 힘든 일이라며 "드라마 작가란 고상하고 우아한 일이 아니라 엄청난 체력을 요하는 육체 노동인 것 같다."고 말하면서 각오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SBS 월·화 드라마 '여자'의 작가 한준영 씨의 집에 들어서면 대형 TV 3대가 방문객을 압도한다. 53인치 1대, 35인치 2대가 거실 벽을 메우고 있다. 작업실과 침실에도 한 대씩
있고 휴대용도 있다.혼자 사는 집에 TV가 6대나 되는 셈이다. 글은 방송이 끝난 밤 1시쯤부터 쓴다. 밤새 자판을 두들긴 뒤 낮에 잠드는 올빼미 생활이다. 방송사에 보내는 원고는 1주일에 원고지 240장. 하지만 고치는 양이 많아 그 3배는 쓴다고 봐야 한다. 한씨의 방송 경력은 연세대 신학과 1학년 때인 85년부터 시작된다. 연세교육방송국(YBS)에서 PD와 작가 역할을 했고, 졸업 후 KBS 공채 구성 작가로 입사해 쇼
프로 대본을 썼다. 드라마 작가 변신은 93년 7월. '일요일은 참으세요', '개성시대',
'남자 대탐험'이 그의 작품이다. 그의 작품에 등장하지 않은 게 하나 있다. 재벌이다.
"주변에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쓴다."는 신념 때문이다. 기타 문의는 한국방송작가협회(780-0003)로 하면 된다.
############ 게임 시나리오 작가 #############
이제는 게임도 탄탄한 스토리가 필요하다
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만화 원작을 바탕으로 극장용 애니메이션(만화 영화)이나 게임 소프트웨어(SW) 등을 제작하는 종합 영상 엔터테인먼트 사업이 유망 사업으로
크게 각광받고 있다. '아마겟돈', '돌아온 영웅 홍길동' 등의 인기 만화가 이미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돼 극장에서 상영됐고, 최근엔 게임 SW로도 개발돼 선보이고 있다.
더욱이 관련 부처가 육성 의지를 잇따라 발표하고 대기업도 앞다퉈 이 분야에 진출하고 있는 것을 볼 때 향후 사업 전망은 매우 밝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처럼
종합 영상 엔터테인먼트 사업이 유망 사업으로 부각됨에 따라 애니메이터·그래픽
디자이너·게임 시나리오 작가 등과 같은 신종 직업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들 신종 직업 중에서도 가장 눈길을 끄는 이색 직업은 바로 게임 시나리오 작가이다. 만화나 게임 등 영상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기본 틀이 되고 또 가장 중요한 부문이 시나리오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 데다 아직 우리 나라에서 이 분야에 뛰어든 사람들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막강한 부가가치 창출 - 게임산업
게임 SW를 개발하려면 기획 및 시나리오·프로그래밍·그래픽·음악 등 크게 4개
분야의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이 중 프로그래밍과 그래픽·음악은 다른 분야와 연관성이 깊어 국내에 전문 인력이 어느 정도 확보돼 있으나 게임 개발의 가장 중요한
분야인 기획 및 시나리오의 경우 전문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도 그럴 것이 게임 시나리오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동심의 세계로 돌아가 게임을 비롯해 만화·애니메이션 등을 잘 알고 좋아해야 하며, 여기에 글쓰는 능력과
함께 기본적인 프로그래밍·그래픽·음악 등 게임 개발에 필요한 많은 경험을 갖추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 게임 시나리오 작가라는 이름을 붙일
수 있는 사람의 수는 겨우 10여 명 선 정도이다. 대부분 중소 개발사의 직원으로 채용돼 기획 및 시나리오 파트를 맡아 일하고 있으나 일부는 프리랜서로 활약하고 있다.
오락, 만화 좋아하면 성공 못 한다는 건 옛날 얘기 !
디지털 할리우드 멀티미디어게임사업부 팀장인 김종혁씨는 국내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게임 시나리오 전업 작가다. 고등 학교를 졸업하자마자 우연히 아르바이트로 시작한 만화에 빠져 대학도 포기한 채 10년 이상 만화가이자 애니메이터로 활동해 온 그는 어느 날 PC 구입으로 인생 항로가 바뀌게 됐다고 한다.
PC에 익숙해지려고 심심풀이로 시작한 게임에 큰 매력을 느껴 뒤도 돌아보지 않고
아케이드 게임 제작회사에 입사했으며 이를 계기로 그는 게임 시나리오 작가로 데뷔하게 된 것이다. 게임 시나리오 작가야말로 그 동안 그가 경험해 왔던 만화와 애니메이션·그래픽·연출 제작 감독 분야에서 쌓아 온 모든 능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는 게임 시나리오 작가로 데뷔한 이후 얼마 되지 않아 타고난 능력을 발휘, 어드벤처 게임인 '기계 지대'를 비롯해 '형사 코비', '과일들의 전쟁' 등 다수의 게임 시나리오를 만들었다. 또 지난 95년 7월엔 한국정보문화센터 주최 제2회 컴퓨터 게임 시나리오 공모전에 응시해 '과일들의 전쟁'으로 우수상을 수상, 업계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그는 현재 심혈을 기울여 만든 게임 시나리오 작품인 '환웅전'과 '기계 지대'의 게임화를 위해 투자회사를 찾는 한편, '환웅전'을 토대로 통신망을 통한 만화 출판과 게임 영상 소설로의 출간을 준비하는 등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진행하고 있다.
정해진게 없어 도전을 이끄는 게임산업
게임 시나리오 작가의 수입은 일정치 않다. 프리랜서로 뛸 경우 게임 시나리오 한 편에 거래되는 값은 대략 500만∼1천만 원 정도이다. 몇 달 동안 수입이 한 푼도 없을
때도 있지만 좋은 작품을 만들어 인정받을 경우 편당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의 작품료를 받을 수 있다. 김종혁씨는 '기계 지대'라는 작품으로 한국정보문화센터 게임
시나리오 공모전에서 금상과 200만 원의 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게임 시나리오 작가들은 게임 개발사 직원으로 있기 때문에 많지는
않지만 정해진 월급을 받는다. 한편 그는 "게임 시나리오가 아직까지 국내에서 그 중요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다."며 "그러나 게임 SW 시장이 무궁한 시장 잠재력을 가진 데다 대학 내 관련 학과 개설이 적극 추진되는 등 점차 관심이 고조되고
있어 머지 않아 게임 시나리오 작가가 최고 의 인기 직업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며 자부심을 나타냈다.
######### 컴퓨터게임시나리오작가 ##########
1. 직업의 특성
·컴퓨터게임 개발을 위해 필요한 게임 시나리오를 작성, 개발 과정상의 구현을 관리·감독, 컴퓨터게임 소프트웨어를 구상·설계하는 업무 담당.
·실내근무로 쾌적한 편이나 야근이 잦음.
2. 적성 및 능력
·컴퓨터 OA, 게임에 대한 정보, 감각 등의 지식과 기술이 요구됨.
·글쓰기 능력.
·컴퓨터게임에 대한 지식, 신화와 SF 등 다방면에 걸친 흥미.
3. 준비방법
1) 정규교육과정
·학력 제한 없음.
2) 직업훈련과정
·LG소프트 스쿨 ,게임 스쿨 (02-515-1053), LG교육센타 (02-3459-5778) 등
·교육비용은 6개월 과정, 월 20만원정도(총 120만원)
3) 관련자격증
·관련된 자격증 없음.
4. 직업의 전망
·지금까지 컴퓨터 게임 시장의 주 수요자는 청소년들이었으나 점차 성인들 또한 컴퓨터 게임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어서 참신하고 탄탄한 기획력을 갖춘다면 이 분야로의 진출은 매우 전망이 밝다고 볼 수 있음.
5. 채용 현황
1) 채용방법
·소개 및 알선, 프리랜서.
2) 고용현황
·게임 개발사, 게임 유통사, 영상산업, 애니메이션 시장 등에 취업.
·대부분 프리랜서로 활동.
·1999년 현재 20명 내외(여성 5명정도).
3) 임금수준
·일정치 않음(좋은 작품으로 인정받을 경우 수백 혹은 수천 만원의 작품료 가능).
·게임개발사 직원으로 근무시 정해진 월급을 받음.
6. 문의기관정보
·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 : 02-3142-2288, 02-3142-2289
7. 관련학과 계열
컴퓨터게임과(2년제) 컴퓨터/정보계열
########## 구성작가 설명 1 ###########
1. 직업의 특성
·각종 교양물, 드라마 제작에 필요한 각종 자료를 수집·정리하며, 관련 프로그램의 진행원고를 작성하는 등의 일을 함.
·교양 및 오락프로그램 등의 제작형식을 기획·검토하고 필요한 자료를 수집·정리·수집한 자료를 기초로 관련 프로그램의 특성에 맞는 원고 작성, 섭외
·방송연출가와 협의하여 관련 프로그램의 제작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산해야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큼
·자유계약직이기 때문에 비교적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2. 적성 및 능력
·풍부한 상식, 재치있는 말을 만들어내는 능력, 광범위한 상식, 창의력, 폭넓은 대인관계, 유대감
3. 준비방법
1) 정규교육과정
·대개 대졸이상의 학력을 요구함
·어문계열 졸업자 유리
2) 직업훈련과정
·한국방송작가협회의 방송작가 연수 프로그램, 각 언론사 방송문화원의 구성작가반, 영상작가교육원, 각 신문사 문화센터, 한국영상연구소, 영상영화아카데미 등.
3) 관련자격증
·특별한 자격 없음
4. 직업의 전망
·교양, 오락물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 수요 증가하고 있음
5. 채용 현황
1) 채용방법
·방송사의 스크립터 공채시험을 통해 선발
·대부분 결원이 생겼을 경우 수시 채용(추천이나 개인적인 소개에 의한 경우가 많음)
2) 고용현황
·방송사에서 근무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며 90% 이상이 여성
3) 임금수준
·자유계약직, 일감과 경력에 따라 보수가 달라짐
·보통 2년 정도의 경력자의 경우 한 프로그램을 맡으면 월 150만원 이상의 수입 가능
6. 문의기관정보
·한국방송작가협회 02-782-1696
·영상작가교육원 02-275-0566
·MBC 방송문화원 02-424-3161
·방송작가아카데미 http://www.tvcue.co.kr
######### 구성작가 설명 2 #########
MC의 첫인사부터 끝인사까지
구성 작가란 큰 의미에서 비드라마 작가군을 통칭한다. 최근엔 쇼, 코미디가 독립 분야로 활성화되면서 주로 교양 프로그램 작가를 부르는 용어가 됐다.
구성 작가는 아이디어 회의부터 구성안, 원고, 가편집, 대본까지 프로그램 전반의 틀을 짠다. MC가 던지는 "안녕하세요?"라는 첫 인사에서 "내일 뵙겠습니다."라는 마지막 멘트까지가 이들의 머리를 거쳐 나온다. 구성 작가가 되려면 각 방송사 부설 아카데미나 방송작가협회 교육원에서 교육을 받거나 자료 조사원으로 현업을 경험하는
방법이 있다.
방송사들이 매년 공채로 뽑는 기준은 철저히 실기 위주이기 때문이다. 메인 작가는 3∼4년 경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공채라도 평생 직장을 보장받진 못한다. 대부분이 정식 직원이 아닌 프리랜서다. 월급은 없다. 일한 만큼 방송작가협회와 방송사 간 협약
원고료를 주기 때문이다.
주급 70만 원 선. 따라서 유명 드라마 작가가 억대 계약금을 받는 것과 차이가 크다.
하지만 경력 작가들은 1년 단위 재계약 때 몇 천 만 원 대 계약금을 따로 챙길 수 있다.
######## 코메디 작가 ############
웃음 제조기
방송국에서 방영되는 프로그램 대본을 쓰는 사람들을 통칭 방송 작가라 부르는데 그
중 코미디 프로를 쓰는 사람을 코미디 작가라 한다. 코미디 작가는 PD와 코미디언과의 연속 기획 회의에서 여러 가지 아이템을 토론하고 PD의 의도를 충분히 읽은 후
수렴된 의견과 취재한 내용을 가지고 창작에 임하게 된다.
대체로 코미디 작가는 국문과 출신들이 많지만 평소 재치 있는 글솜씨만 있으면 누구나 코미디 작가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방송은 그 특성상 원고를 쓰는데 시간적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글도 잘 써야 하지만 정해진 시간에 써내는 능력 또한 필요하다.
또한 코미디 프로는 워낙 시기성을 요구하는 데다 1회적이기 때문에 코미디 작가에겐 프리랜서가 없고 방송국에 얽매인다는 제약이 있다. 하지만 주로 집에서 집필을
하기 때문에 시간 활용이 자유롭다.
보수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일례를 들면 한 편당 20만 원 내외를 받는다. 게다가 1년에 한 번 보너스 형식으로 저작권료, 재방료, 원고료 인상분을 받는데 연봉으로 합산하면 2천만 원 정도에 이른다.
코미디 작가는 매년 뽑는 게 아니라 2∼3년에 한 번씩 뽑으므로 방송국에 수시로 문의를 해 보면서 틈틈이 콩트 창작 수업을 해 두는 것이 좋다.
########## 유머작가 ##########
1. 직업의 특성
·코미디프로대본을 쓰는 일을 주로 하며 회의를 통해 수렴된 의견과 취재한 내용을
가지고 창작을 함
·집필이 주로 집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간을 활용하기에 따라 얼마든지 자신의
시간을 가질 수 있음
·코미디 프로는 시기성이 중요하며 1회적이기 때문에 코미디작가는 프리랜서가 없고 방송국에 소속되어 근무하는 제약이 있음
2. 적성 및 능력
·다양한 생활감각을 몸에 익혀야 하고, 프로근성이 있어야 함
·글을 잘 써야 할뿐만 아니라 시간을 엄수해서 써내는 능력이 필요함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친화력
3. 준비방법
1) 정규교육과정
·학력의 제한은 없음
·일반적으로 2년제나 4년제 대학 이상의 문예창작가 등이 유리
2) 직업훈련과정
·방송관련학원이나 방송아카데미의 작가과정
3) 관련자격증
·관련 자격증 없음
4. 직업의 전망
·방송뿐만 아니라 인터넷, PC 통신 등의 활성화로 유머작가의 활동공간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임
5. 채용 현황
1) 채용방법
·코미디 작가는 매년 뽑는 것이 아니고 2-3년에 한번 뽑으므로 방송국에 수시로 문의를 해보면서 틈틈이 꽁트 창작 수업을 해두는 것이 좋음.
2) 고용현황
·방송국 등에 소속되어 활동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도 함
3) 임금수준
·노력과 능력여하에 따라 보수가 주어지며 프로그램에 따라서 편차가 심함
5. 문의기관정보
·한국방송작가협회 교육원 02) 780-0003/3971
·KBS방송아카데미 02) 705-8614-6 http://www.kbs-media.co.kr/academy
·SBS방송아카데미 0344) 916-0144-5 http://www.sbsacademy.co.kr
·MBC방송아카데미 02)2403-900~3
6. 관련학과 계열
극작과(2년제) 방송/연예계열
연극학과(4년제) 연극영화
######## 만화콘티작가 설명 1 ###########
1. 직업의 특성
·만화에서 기획과 스토리, 구성을 담당.
·각 페이지마다 만화의 칸을 설정하고 각 칸마다 인물의 배치, 인물의 표정, 말 풍선 안의 대사 등을 써넣음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근무시간이나 장소 등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장점이 있음.
2. 적성 및 능력
·글재주, 창조력, 만화적 연출력, 상상력이 요구됨.
·그림을 직접 그리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림을 못 그리는 사람이라도 글과 화면에 대한 감각만 있으면 충분함
3. 준비방법
1) 정규교육과정
·학력 제한 없음.
·2년제 대학의 만화예술학과를 졸업하면 유리
2) 직업훈련과정
·유명한 작가의 개인 문하생.
·문화센터, 일부 만화학원을 중심으로 만화작가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있음.
3) 관련자격증
·관련 자격증 없음.
4. 직업의 전망
·만화가들의 사회적 지위 상승과 더불어 이들의 수요도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
5. 채용 현황
1) 채용방법
·잡지 등에서 시행하는 공모전에 당선.
2) 고용현황
·유명작가의 화실에 소속되어 일하거나 독립해서 따로 사무실을 차리고 업무를 수행·만화콘티작가들은 스토리작가협회라는 단체를 결성하고 있으며 이 모임의 회원
수는 130여명 정도
3) 임금수준
·능력이나 인기도에 따른 보수차가 심함.
6. 문의기관정보
·한국만화가협회 : 02-702-1983 http://www.cartoon.or.kr/
·공주전문대 만화예술과 : 0416-52-1986
·한국만화스토리작가협회 : 02-990-5748
7. 관련학과 계열
만화사진영상과(2년제) 방송/연예계열
만화예술과(2년제) 미술계열
########### 만화콘티작가 설명 2 #############
탄탄한 스토리 뼈대로 만화를 더 재밌게
만화 콘티 작가란 만화를 그릴 수 있도록 스토리를 만들어 내는 사람을 말한다. 따라서 만화 콘티 작가는 보통의 작가와 마찬가지로 글을 쓸 줄 아는 재주와 연출력, 창조력을 필요로 한다. 만화 콘티 작가가 되는 길은 가장 전통적인 방법으로 유명한 작가의 문하생이 되는 길이 있다. 문하생이 되면 만화도 배우고 월급도 약간 받는다.
다른 방법으로는 만화 학원을 다니는 경우도 있다.
수료 후에 능력 있는 사람은 바로 화가와 콤비를 이룰 수 있지만, 다시 유명한 만화가의 문하생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만화 콘티 작가는 프리랜서로 일을 하기 때문에 보수는 천차만별인데, 보통 A급의
경우는 100쪽 짜리 단행본을 기준으로 40∼50만 원 정도, B급은 20∼25만 원, C급의 경우는 15만 원 정도를 받는다. 그 밖에 궁금한 내용은 반도만화영화학원(878-3189), 새서울만화영화학원(796-1666)에 문의하면 자세히 알려 준다.
######### 만화 콘티 작가 설명 3 #########
1. 하는 일
최근 만화계에서는 새로운 전문 직업이 등장하고 있다. 이름하여 만화 콘티 작가가
바로 그것이다. 여기에서 콘티는 영화의 콘티(conti:'continuity'를 줄인 말로, 대본을
뜻하는 말이다)에서 따온말인데, 만화계에서는 만화 콘티 작가를 그냥 스토리 작가라고도 부른다.
영화에서 빌려온 말이라는 데서 암시되듯 이런 전문직이 생기게 된 것은 만화 산업의 발전에서 기인한다. 만화가 아동 만화에서 성인 만화로, 단편에서 장편 극화로,
전문성있는 교양만화의 출간과 정치 광고 만화등의 광고 만화로 발전함에 따라, 이전에 만화가 혼자서 기획/구성/그림까지 모두 담당하던 방식으로는 도저히 이를 따라갈 수 없게 된 사정에서 비롯한 것이다.
한마디로 만화 콘티 작가는 만화를 그리기 위한 이야기 줄거리를 구성하는 사람이다. 방송이나 드라마나 영화에도 대본(콘티)이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만화 콘티 작가는 줄거리에 맞는 함축된 대화로 감동과 교훈을 줄 수 있는 아이디어 창출과 간결한 문장으로 만화가가 그림으로 표현할수 있도록 콘티를 만들어야 한다.
만화가 많아지고 만화 인구가 많아짐으로써 만화가 혼자의 힘으로는 어려운 일이 되어 전문화가 된 직종이다.
2. 요구되는 적성
* 유아적이고 지적 표현을 자유로이 창출할 수 있는 간결한 문장력이 요구된다.
* 만화를 특별히 좋아하고 표현력이 강해야 한다.
* 상상력이 뛰어난 사람이면 좋다.
* 꼼꼼한 기억력, 묘사력, 기획력 등이 요구된다.
3. 필요한 훈련 및 자격
1)훈 련
* 콘티 작가를 위한 특별한 교육 과정은 없다.
* 어린이와 자주 대화를 하고 동화를 자주 읽는 것도 좋은 훈련 과정이다.
* 스스로 만화를 많이 읽고 이론을 익혀야 한다.
* 만화와 관계 깊은 영화 관계 서적이나 방송 관계 서적을 찾아서 공부한다.
2)자 격
* 특별한 자격 제한은 없고 문장 구성 표현에 능력이 있는 사람이면 신체 장애자도
가능한.
* 그림은 못그려도 된다.
4.취 업
* 유명한 기성 작가와 인간적 관계를 맺는 길이 지름길이다.
* 자작품을 잡지사나 만화 출판사에 가져가 평가를 받고 인정을 받아 취업한다.
5. 전 망
만화의 확산과 더불어 그 사회적 영향력과 파장도 더 커지는 추세요소 YMCA만화 모니터 모임이라든가 만화 평론가들의 활동도 더욱 활발해 졌고 국내 만화의 진흥을
위한 연구소나 정보 관리 기구를 만들자는 움직임도 일고 있다.
앞으로는 현대인의 생활 양식의 주요한 변화로서 이러한 다양한 표현의 만화 전문화를 요구하는 경향이 더욱 심화될 것이며 만화 시장도 어린이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매우 넓어질 것이다.
이러한 전망을 타고 가장 유망한 직종 중의 하나로 부상하게 되었으며 만화가의 직업 전문화로 생겨난 콘티 작가의 길에 문장 구성 표현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
쯤 도전해 보라고 권하고 싶은 직종이다.
6. 관련 직종
만화가, 애니메이터, 만화 영화 제작업.
7. 관련 기관
* 공주전문대학 만화예술과
* 충청남도 공주시 옥룡동 326 Tel:(0416)52-1986
* 사설 만화 예술 학원
######### 통신 작가 ###########
책이 나오기 전에 이미 실력을 검증받는 작가
"여기에 실린 이야기들은 내가 주변에서 듣거나 우리 주위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글들을 근거로 하고 있다. 즉, 현대 과학으로도 증명할 수 없는 불가사의한 현상이나
인간 내면에 깊숙이 숨어 있는 잔인성에 대해 다루었다."
유일한 씨의 공포 장편 소설 <어느 날 갑자기>는 6만여 권이 팔려 나갔다. '공포 소설의 또 하나의 체험'이라는 부제를 달고 출간된 이 책은 PC통신 하이텔을 통해 연재됐다. "나는 하이텔 '섬머'란을 무척 즐겨 찾는 사람 가운데 하나다.
계절에 관계없이 섬머란에 실린 글을 읽다가 하루는 내가 직접 세상에서 가장 무섭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써 보기로 작정했다." 통신 작가 유씨는 이렇게 우연한 기회에
PC통신 하이텔 섬머란에 글을 올리기 시작했다.
대학 2학년 때인 84년부터, 유씨는 평소 작가 수업이나 글에 대해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는 않았다. 다만 통신에 자신의 글을 올리는 것이 흥미로웠기 때문이다. 유씨를
더욱 작가의 길로 들어서게 했던 동기는 어느 상업계 졸업생의 편지 내용 때문. 그
편지에는 '작가가 되기 위해 대학에 가고 싶은데 갈 수 없다.
그런데 우연하게 하이텔에 올라 있는 글을 읽게 됐다. 통신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가 주내용으로 되어 있었다. 유씨는 이 편지를 받고 독자들의 즉각적인 반응에 놀랐으며 그들에게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자주 밤을 지샜단다.
의도하지 않았던 통신작가의 길 5개월 정도 연재를 하고 있으니까 몇몇 출판사에서
발간 제의가 와 자신도 모르게 통신 작가가 되었다는 유씨는 "처음 '죽음이 우리를
갈라놓더라도'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는데 독자들의 반응이 의외로 많았다."며 "그러한 힘이 계속해서 글을 쓰게 했던 원동력이 됐다."고 말했다.
유씨는 통신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자극적이거나 선정적인 언어로부터 탈피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선정적인 제목이나 내용은 곧 독자로부터 외면당하고 그러한
작가로 인해 최근 통신 작가의 순수성이 많이 퇴색되어 가고 있는 점이 무척 아쉽단다.
통신 메커니즘에 대한 감각도 통신 작가가 지녀야 하는 소양 중의 하나. 얼굴을 볼
수 없으며 반응이 즉각적으로 나타나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는 것. "통신 작가는 작가로 등용하는데 문턱이 상대적으로 낮아 쉽게 접근이 가능하지만 그에 따른 책임도
바로 나타나기 때문에 기본적인 양식이 갖추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의
통신 작가에 대한 대우도 개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유씨는 현재 PC통신에 글을 올리는 것은 무료이며 그 내용이 독자로부터 인정받아
책으로 발간되어야만 수익이 발생하고 있어 작가로서의 사명감이나 책임 의식이 소홀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까 군소 출판사에서 선정적인 내용의 글들을
모아 통신 소설이라고 광고함으로써 통신 소설이 3류화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단다.
자신을 통신 작가 1.5세대로 분류하고 있는 유씨는 "통신 작가가 하나의 직업군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글에 대한 정당한 대가가 있어야 한다."며 "작가 등용문 방을 개설한다거나 언론사에게 하고 있는 등용문 제도를 도입하는 등 보완 노력이 선행되면
통신 작가도 또 하나의 작가 등용문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 학과 비교..======================
######### 국어 국문학과 설명 1 #########
1.교육목적
본 학과는 국어와 문학의 본질을 정립하여 올바른 한국문화의 전통을 확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되는 국어와 문학교육을 통하여 국학 전반에 참여할
수 있는 자질을 배양시키고 민족문화 창달에 공헌할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있음.
2.교육내용
연구영역은 국어학과 국문학으로 대별되며, 국문학은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으로 세분됨. 고전문학은 상고시대부터 근대 이전의 모든 문학장르를 연구대상으로 하는데,
이러한 문학을 연구함으로서 조상들의 정신적, 역사적 유산을 계승시키고자 한다.
현대문학은 시, 소설, 희곡, 비평 등을 이론적으로 연구하면서 실제 창작의 기초를
가르친다. 국어학은 고대, 중세, 현대어를 망라한 모든 한국어를 연구대상으로 한다.
주요 교과목으로는 국문학개론, 국문학사, 소설론, 문예비평론, 희곡, 시창작, 소설창작론 등 문학과 고전, 그리고 국어문법론, 음운론 등 국어학 등이 개설되어 있음.
3.관련자격
재학 중에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소정의 학점을 취득하면 성적,적성, 인성 등을 고려한 심사과정을 거쳐 2급 정교사(국어과목) 교원자격증이 주어짐.
4.적성·흥미
시, 소설, 수필, 희곡, 평론 뿐만 아니라 음운론,의미론,문자론 등을 학습하기 때문에
언어현상을 논리적으로 분석, 정리, 체계화하고, 언어의 모형을 응용하여 이해할 수
있는 학습능력, 사회현상과 역사적 사건, 사회변동 등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므로 문학이론 이외의 것들을 이해하고 해명할 수 있는 인문사회학의 학습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또한 전통문화유산의 발굴을 위한 국학자료의 조사, 수집, 답사 등의
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과 인간관계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등이 요구되며, 문학을 창작할 수 있는 창의력이 있으면 더욱 바람직
5.진로·전망
졸업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자가 되거나 중고등학교의 국어교사, 신문-방송-잡지사기자, 출판편집인, 소설가, 시인, 희곡작가, 평론가 등으로 주로 진출하며, 일반기업체의 홍보, 광고부서로 진출이 가능함.
6.설치학교현황
강릉대 강원대 경북대 경상대 군산대 목포대 부산대 부경대 서울대 안동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창원대 충남대 충북대 서울시립대 인천대 가톨릭대 강남대 건국대 건양대 경기대 경남대 경산대 경성대 경원대 경희대 계명대 고려대 관동대 광운대 국민대 단국대 대구대 대전대 대진대 덕성여대 동국대 동덕여대 동신대 동아대 동이대
명지대 목원대 배재대 신라대 부산외대 상명대 상지대 서강대 서경대 서남대 서울여대 서원대 선문대 성결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세명대 세종대 수원대 숙명여대 순천향대 숭실대 아주대 안양대 연세대 영남대 우석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인하대 전주대 조선대 중부대 중앙대 청주대 평택대 한남대 한림대 한성대 한신대 한양대 호남대 호서대 홍익대 효가대
######## 국어국문학과 설명 2 #########
1. 교육내용
· 연구영역은 국어학과 국문학으로 나누며, 국문학은 고전 문학과 현대문학으로 세분됨
· 고전문학의 연구대상은 상고시대부터 근대 이전의 모든 문학장르임
· 현대문학은 시, 소설, 희곡, 비평 등의 이론연구와 창작의 기초를 두며, 국어학은
고대, 중세, 현대어를 망라한 모든 한국어를 연구대상으로 함
· 주요 교과목으로는 국문학개론, 국문학사, 소설론, 문예비평론, 희곡, 시창작, 소설창작론 등 문학과 고전, 그리고 국어문법론, 음운론 등 국어학
2. 장래진로
·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자가 되거나 중고등학교의 국어교사, 신문 방송 잡지사 기자, 출판편집인, 소설가, 시인, 희곡작가, 평론가, 수필가, 시나리오 작가, 아동문학가, 칼럼니스트 등으로 진출
· 일반기업체의 홍보, 광고부서로도 진출 가능
3. 적성 및 능력
· 언어현상을 논리적으로 분석, 정리, 체계화하고, 언어의 모형을 응용하여 이해할
수 있는 학습능력이 요구됨
· 문학이론 이외의 것들을 이해하고 해명할 수 있는 인문사회학의 학습이 필요함
4. 관련자격증
· 2급 정교사(국어과목) 교원자격증
5. 관련학과
국문학과, 국어국문학과
############ 국어국문학과(대학) 설명 3 ##########
1. 교육목표
국어국문학은 인문학의 폭넓은 지식 위에 국학 전반에 관한 깊이있는 연구 를 지향한다. 국어국문학의 탐구를 통해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찾고 세계 문학 속의 한국문학을 구상해 볼 수 있다. 본 학과는 크게 나누어 고전문학, 현대문학, 국어학의
세 분야에서 우리 어문학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심화시키는 한편 서구 어문학의 소개 및 수용에도 힘을 기울임으로써 전통과 혁신이 조화를 이루는 참다운 학문을 실현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2. 교육내용
전공영역은 크게 국문학과 국어학으로 나뉜다. 국문학은 다시 현대문학, 전통문학,
고전문학으로 세분된다. 현대문학은 시, 소설, 수필, 희곡 등 문학의 온갖 장르를 연구하며 고전문학은 상고시대부터 근대 이전의 모든 문학장르를 연구대상으로 한다.
한편 국어학은 고대, 중세, 현대어를 망라한 모든 한국어를 연구대상으로 하며, 그
안에서 언어와 관련된 제반문제, 특히 우리말의 문법구조, 언어의 역사적인 변천, 삶
속에서 언어의 쓰임새 등을 연구한다. 주요 교과목으로는 국문학개론, 국문학사, 소설론, 문예비평론, 희곡, 시창작, 소설창작론 등 문학과 고전, 그리고 국어문법론, 음운론 등의 과목이 있다.
3. 유사학과
한국어문학과, 한국어학과
4. 관련자격
재학 중에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소정의 학점을 취득하면 2급 정교사(국어과목) 교원자격증이 주어진다.
5. 적성·흥미
국어국문학과는 인문과학의 중추가 되는 학과이다. 학문연구를 주목표로 하므로 학문창작에 열의를 가진 학생이 공부하기에 알맞다. 시, 소설, 수필, 희곡, 평론 뿐만 아니라 음운론, 의미론, 문자론 등을 학습하기 때문에 언어현상을 논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 언어모형을 응용하여 이해할 수 있는 학습능력이 요구되며, 또한 문학이론 이외의 것들을 이해하고 해명할 수 있는 인문사회학의 학습도 요구된다. 무엇보다 문학을 창작할 수 있는 창의력이 있으면 더욱 바람직하다.
6. 졸업 후 진로 및 전망
졸업 후 학자로서 학계나 학술 연구기관에 진출하는 경우와 시인이나 소설 가 등 문인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교직과목을 이수하면 중고등학교 국어교사로
갈 수 있고, 더욱이 대학의 국문과 교수와 최근에는 외국인에게 제 2언어로써 한국어를 가르치는 한국어 교사로도 활동할 수 있다. 또한 신문이나 방송 등의 언론계 활동은 국문학분야의 오랜 역사와 함께 가장 주목받는 분야 중의 하나이며 광고계에도
괄목할만하게 진출하고 있다. 창작활동도 빼놓을 수 없는 분야이다. 최근에는 문화비평, 영화비평, 연극비평 등의 비평영역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7. 설치학교
*국어국문학과 - 가톨릭대, 강남대, 강릉대,강원대,건국대(본교/충주),건양대, 경기대(수원/서울), 경남대, 경북대, 경산대,경성대,경원대,경희대,고려대(본교/조치원),
관동대, 광운대, 국민대,군산대,단국대,대구대,대구효성가톨릭대, 대전대, 대진대,
덕성여대, 동국대(본교/경주), 동덕여대,동신대,동아대,동의대, 명지대, 목원대, 목포대, 배재대, 부경대, 부산대,부산대,부산외국어대,부산외대, 상명(천안), 상지대, 서강대, 서경대, 서남대,서울대,서울시립대,서울여대, 서원대, 선문대, 성결대, 성균관대, 성신여대,세명대,세종대, 수원대,숙명여대, 순천향대, 숭실대, 신라대, 아주대, 안동대,안양대,연세대(본교/원주), 영남대, 우석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인천대,인하대,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조선대, 중앙대, 천안대, 청주대,충남대,충북대,평택대, 한남대, 한림대, 한성대, 한신대, 한양대(본교/안산), 호남대, 호서대, 홍익대
*한국어문학과 - 계명대, 단국대(천안)
*한국어학과 - 경희대(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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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예창작학과 설명 1 #############
1.교육목적
문학은 진리일 뿐 아니라 미의 발견이기도 하다. 그것은 세계화 인간 존재의 현상과
그 의미를 깊이 탐구하고 그것을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문학 창작 행위는 시시각각으로 변하고 있는 세계와 인간의 모든 것을 의식하고 작품화하는
것이다. 본 학과는 문학과 창작기술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실천하므로써 세계문학적인 차원에서 창의적이고 문학성 있는 작품을 창작,비평하여 문학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예술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2.교육내용
문예창작과의 교육내용은 문학 장르별로 이론을 연구, 이해하고, 창작에 필요한 지식을 실제 작품을 통해서 이론적으로 체계화하여 올바른 지식을 연마하며, 작품을
논리적이고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본 학과의 교과과정을 살펴 보면, 전공기초과목과 전공필수과목,전공선택과목으로 나누어진다. 전공기초과목으로는 시론,소설론,문학연구방법론이 있으며,전공필수과목으로는 작가연구,한국문학사,비평연습,서양문학사,전후 한국문학,희곡론,비교문학 등이 개설되어 있다.
전공선택과목으로는 창작기초,동양문학,서양문학,아동문학론,문학장르론,민속문학론,현대문학선독,문체론,문학사회학 등 다양한 교과목이 있다.
3.유사학과
창작문학과
4.적성·흥미
본 학과를 지망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우선 문학에 대한 흥미가 있어야 한다. 즉 중.고등학교 때 교과서에 나오는 시나 소설, 수필 희곡 등을 접해보고 이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한다. 또한 졸업 후 모두 문학가로 진출하는 것은 아니지만 미숙하더라도 자작시나 소설을 써보고 이를 발표해 본 경험이 있다면 더욱 좋겠다. 문학이란 사실에
바탕을 둔 허구이다. 따라서 자기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구성하여 하나의 작품을 창작해 내기 위해서는 주의깊은 관찰력과 창의력,꾸준한 인내심 등이 요구된다.
5.진로·전망
본 학과의 졸업자들은 문단에 진출하여 시인,작가,비평가로 활동하는 것 외에 신문사,방송국을 비롯한 각종 언론기관의 기자,문예잡지사,출판사 등의 편집인,카피라이터,스크랩터 등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학문에 뜻을 가진 학생은 대학원에 진학하여
문예학,창작문학,비교문학 등의 분야를 깊이 연구하여 학자로 진출하게 된다. 문학활동은 이미 개인의 차원을 넘어 연극,영화,방송 등 사회의 여러 문화권에 직접 연결되어 있으며, 따라서 문예창작학과 졸업생들의 수용영역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더욱이 현대사회가 정보화 사회이고 매스미디어의 기능이 중시될 수 밖에 없다고 본다면 모든 언론 및 출판물의 편집과 홍보물 작성 등 졸업생들의 진로는 보다 다양해질 것이다.
6.설치학교현황
▶ 문예창작학과 - 경주대 광주예대 대전대 명지대 서울여대 순천대 원광대 중앙대
추계예대 한서대 한신대 협성대 ▶ 창작문학과-광주여대
############ 문예창작(학)과 설명 2 ##############
1. 교육내용
· 문학 장르별로 이론을 연구, 이해하고, 창작에 필요한 지식을 실제 작품을 통해서
이론적으로 체계화하여 올바른 지식을 연마하며, 작품을 논리적이고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음
· 전공기초과목은 시론, 소설론, 문학연구방법론 등
· 전공필수과목은 작가연구, 한국문학사, 비평연습, 서양문학사, 전후 한국문학, 희곡론, 비교문학 등. 전공선택과목은 창작기초, 동양문학, 서양문학, 아동문학론, 문학장르론, 민속문학론, 문체 등
2. 장래진로
· 문단에 진출하여 시인, 작가, 비평가로 활동
· 신문사, 방송국을 비롯한 각종 언론기관의 기자, 문예잡지사, 출판사 등의 편집인, 카피라이터, 스크랩터 등으로 진출
· 학문에 뜻을 가진 학생은 대학원에 진학하여 문예학, 창작문학, 비교문학 등의 분야를 깊이 연구하여 학자로 진출
· 문학활동은 연극, 영화, 방송 등 사회의 여러 문화권에 직접 연결되어 있으며, 따라서 문예창작학과 졸업생들의 수용영역은 더욱 확대될 전망임
3. 적성 및 능력
· 문학에 대한 흥미가 있어야 함
· 하나의 작품을 창작해 내기 위해서는 주의깊은 관찰력과 창의력, 꾸준한 인내심
등이 요구됨
4. 관련자격증
· 없음
5. 관련학과
문예창작(학)과, 창작문학과, 한국문학창작학과
######### 문예창작학과(대학) 설명 3 ##########
1. 교육목표
문예창작학 전공은 문학의 이론과 창작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오늘 의 한국문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뛰어난 작가들을 길러내는데 그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동서의 고전에서 현대 작품에 이르기까지 여러 텍스트들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구체적인 창작실습과 개인작품에 대한 합평을 통해 창작 의욕을 고취하고 미래 작가로서의 역량을 키운다. 또한 문예창작의 재능과 기량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영역들을 탐색하고 개발함으로써 사회 각 영역에서 문화예술의 질적향상을 위해 이바지할 수 있는 예술인 양성에 목표를 둔다.
2. 교육내용
문예창작학과의 교육내용은 문학 장르별로 이론을 연구·이해하고, 창작에 필요한
지식을 실제 작품을 통해서 이론적으로 연마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전공기초과목으로는 시론, 소설론, 학연구방법론이 있으며, 전공필수과목으로는 작가연구, 한국문학사, 비평연습, 서양문학사, 전후 한국문학, 희곡론, 비교문학 등이
개설되어 있다. 전공선택과목으로는 창작기초, 동양문학, 서양문학, 아동문학론, 문학장르론, 민속문학론, 현대문학선독, 문체론, 문학사회학 등 다양한 교과목이 있다.
3. 유사학과
한국문학창작학과
4. 적성·흥미
본 학과를 지망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우선 문학에 대한 흥미가 있어야 한다. 즉 중·고등학교 때 교과서에 나오는 시나 소설, 수필, 희곡 등을 접하고 관 심을 가졌던 사람이면 좋겠다. 또한 미숙하더라도 자작시나 소설을 써보고 이를 발표해 본 경험이
있다면 더욱 좋겠다. 문학이란 사실에 바탕을 둔 허구이다. 따라서 자기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구성하여 하나의 작품을 창착해
내기 위해서는 주의깊은 관찰력과 창의력, 꾸준한 인내심 등이 요구된다.
5. 졸업 후 진로 및 전망
본 학과의 졸업자들은 문단에 진출하여 시인, 작가, 비평가로 활동하는 것 외에 신문사, 방송국을 비롯한 각종 언론기관의 기자, 문예잡지사, 출판사 등의 편집인, 카피라이터, 스크립터 등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학문에 뜻을 가진 학생은 대학원에 진학하여 문예학, 창작문학, 비교문학 등의 분야를 깊이 연구하여 학자로 진출할 수 있다. 문학활동은 이미 개인의 차원을 넘어 연극, 영화, 방송 등 사회의 여러 문화권에
직접 연결되어 있으며 따라서 문예창작학과 졸업생들의 수용영역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더욱이 현대사회가 정보화 사회이고 매스미디어의 기능이 중시될 수 밖에
없다고 본다면 모든 언론 및 출판물의 편집과 홍보물 작성 등 졸업생들의 진로는 보다 다양해질 것이다.
6. 설치학교
*문예창작학과 - 추계예술대, 원광대, 동국대, 고려대(조치원), 계명대, 한서대, 협성대, 숭실대, 한신대, 중앙대(안성), 건양대, 서울여대, 한일장신대, 대전대, 조선대,
경주대, 광주여대, 광주예술대, 명지대, 대진대, 순천대,
*한국문학창작학과 - 중부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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